[qrwerq, think] 말하고 싶은 대로 가만히 두기

in #kr6 years ago (edited)


오전에 전화 한 통을 받았다. 어제 메일로 문의한 사항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할 수 없고, 자신이 이해한 바대로 알려주고 이 것이 맞는지 확인하는 작업을 한다고 했다. 자신이 이해한 부분에 대해 확신이 없으면, 한번쯤 상대방에게 확인을 하는 편이 좋다. 따라서 좋은 자세라고 생각했다. 문제는 이 다음이었다. 자신이 이해한 바를 말하면서 평가가 덧붙여졌고, 이 평가는 사실 내가 생각하기에는 물음을 이해하지 못했거나, 자신의 틀 이외에 다른 틀을 생각해보지 못했거나, 지레짐작으로 인해 발생한 오해로부터 나온 것으로 보였다. 약 3분 정도의 자신의 이해한 바 + 자신의 평가에 대한 이야기를 일방적으로 듣고 나서, 나에게 자신이 이해한 바가 맞는지 물어보았는데, 나로서는 어디서부터 이해를 시켜야할 지 갑갑해졌다.

하지만 지금 하고 있는 대화의 목적은, 상대방이 틀렸고 내가 옳다는 것을 주장하고 증명하는 것이 아니었다. 나는 단지 어제 질문을 했을 뿐이며, 질문을 한 것에 대한 대답을 받으면 그만이었다. 그래서 상대방이 하고 있는 오해에 관해서, 그 오해가 지금의 전화 통화 시점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질 필요가 없는 것이라면 그냥 가만히 놓아두었다. 서로의 이해에 닿기 위해서는 사실 찬찬하고 진중한 대화가 필요하다. 하지만 상황과 시간이 허락해주지 않는 때가 있다. 이번 통화의 경우에는 상대방이 그랬다. 상대방이 처해있는, 급박하고 일이 밀려있는 상황에 대해서, 나로 인해 상대방의 소중한 자원이 소모되지 않기를 바랐다. 여기서의 최선의 방법은, 상대방이 말하고 싶은 대로 가만히 두는 것이었다. 그렇지 않는다면, 아마도 통화는 예상 시간의 서너배는 훌쩍 넘을 것으로 짐작되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그 시간을 들여서 내가 맞고 당신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한들, 상대방의 기분이 좋을리가 없다. 의외로 사람은 감정과 기분에 지배되는 동물인지라,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강인한 논리도 별 상관이 없을 때가 있다.

그래서 대화는 비교적 짧게 마무리되었다. 몇가지 단점이 상대방으로부터 지적되었고 조언을 들었다. (물론 그 단점들은 상대방이 나의 상황을 모르기 때문에, 틀린 것이었지만.) 나는 소기의 목적이 달성되었으므로, 굳이 대화 상에서 상대방이 틀렸음을 지적하고 싶지 않았다. 하지만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대화/문의/소통에 대한 이미지는 부정적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에 대해 설명하는 장문의 메일을 쓰고 보냈다. 아마도 이 메일을 받게 되면, 본인의 걱정이 기우였음을, 자신이 이해한 대로 말한 것이 사실은 오해에서 비롯되었음을 스스로 알게 될 것이다. 하지만 나는 메일에서, 당신이 처한 바쁜 상황을 알고 있고 소통이나 이해에 있어서도 쉽지 않았을거라는 말을 덧붙였다. 아마도 이 메일을 공격적으로 받아들이지는 않을 것이다.


말하고 싶은 대로 가만히 두어야하는 상황이 있다. 나는 이것도 상대방에 대한 일종의 배려라고 생각한다. 직접적인 피드백을 바로바로 주는 것도 필요할 때가 있지만, 가끔은 피드백이 도움이 되지 않거나 되더라도 시간을 두고 진행해야하는 것들이 있다. 상대방의 말하고자 하는 욕구가 충분히 해소되고 나면, 그 다음엔 조금 더 깊게 말해도 괜찮다. 최소한 내가 말하는 것들이 튕겨나가진 않을 것이다.

Sort:  

좋은 소통의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가끔은 저고 그럴 때가 있더라구요. 일단 내 머리숙에 내 마음 속에 있는 것들을 논리나 규정을 따지지 않고 그만큼의 양대로 내보내는 것, 그런 행위가 실질적 대화에서 굉장히 도움이 되더라구요. 물론 그 과정에서 무례하거나 타인의 마음을 상하게 하는 요건이 들어 있으면 안되겠지만요.

이번의 경우 상대방이 답답함을 풀어낸 것이 어쩌다보니 저에게 향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가끔은 해소의 대상으로서 말을 쏟아내고 싶어질 때가 있기에, 어느정도 이해하는 편입니다. 말하기 자체가 가끔은 목적이 되는 경우도 있더라고요. (저도 종종 그럴 때가 있습니다.)

순간에 그런 판단까지 하셨다니 본받고 싶습니다. 저같으면 1.바로 그 즉시 불쾌함을 내비춰서 티격태격하거나 2.얼떨결에 당하고 끊었는데 생각해보니 너무 열받아서 장문의 메일을 남겼거나.. 둘 중 하나였을 겁니다. 아마 메일을 보고 상대방은 조금 숙연해지지 않았을까..싶네요.

저도 사실은 기분이 썩 좋지는 않았습니다만, 그걸 표현하고 드러내고 교정을 한다고 해서 제가 득될 것이 없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저도 부족한 사람인지라 일방적으로 말하거나 오해할 때가 있다는 것을 생각해보게 되니, 조금은 초연해지더라고요. 특히나 사람 죽고 사는 문제가 아닌 한, 왠만한 문제는 괜찮다는 생각입니다.

지혜롭게 대처하는 방법이네요! 말하다보면 자신이 하는 말이 합리적인 말인지, 말이 되는 말인지가 스스로 자각하는 순간들이 있으니까요-메일을 보고 나서는 아차! 했을 거 같아요.

아마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스스로 자각할 때에도, 오해를 풀 때에도 조금은 조심스러워야할 것 같아요. 은근하게 알려주는게 도움이 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민망하지 않게요)

정말 지혜로운 대처 방법이네요~ 상대방의 말을 끝까지 다 들어주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닌데 힘들어도 다 들어주는 것이 일을 해결하기 쉬울 때가 있죠!

가끔은 그냥 "얼음" 모드로 듣곤 합니다. 뭔가 날카로운 말이 들어오면, 뭔가 있겠거니 합니다.보통은 실리를 취하자는 입장이라서, 그냥 듣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되면 듣습니다. 대체로 이로 인해 손해를 보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 메일을 받는 분이 부디 장문의 메일을 자세히 읽을 수 있는 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업무에 있어 그런 오해가 생겼을때 장문의 메일을 보내도, 일반적으로는 그 메일을 꼼꼼히 읽지 않으셔서 오해가 반복되는 경험이 있었거든요 ㅠㅠ 아니면 기분 언짢지 않도록 약간 돌려서 이야기 할 경우 그 말을 다시 오해하는 경우가 생기던가요.
그래서 그런지 말을 돌려하는 것이 점점 힘들어지네요. 그렇다고 말하고 싶은대로 말하고 살아가는 것도 힘들고요..

다행히 이번분은 잘 읽어주시는 분이었답니다. 걱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문의 메일을 보낼 때에는, 구조화하는 방법을 택합니다. 가장 중요하게 읽어야할 부분을 강조 + 밑줄로 표시하고, 최대 10개를 넘기지 않습니다. 꼼꼼히 읽지 않으시는 분들이 계시는 것도 맞는지라, 중요 포인트를 남겨놓는다고 할까요.

잘 이야기해놓았는데도, 계속해서 오해가 야기되면, 그건 이제는 어쩔 수 없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손을 떠난 것이라서, 어떤 무언가를 해도 결국 닿지 못할 때가 많지요.

별말씀을요. 그런분이었다니 다행이네요 ^^
저도 주로 시간이나 중요도 순서대로 번호를 사용한다던가, 볼드체 이런것들을 열심히 활용하는 편이에요; 오해를 하시는 분들일수록 건성으로 읽으시는 경우가 많다보니.. 제가 먼저 확인하는 습관이 생겼다고 할까요.

차분하고 지혜로운 대처시네요 멋집니다 ㅎ

과찬이십니다. 실제로는 멋지지 않은데, 글에서만 사실 멋져보이게 적어놓은 것 뿐입니다ㅠㅠ

전화를 주신분께서 진정 좋은 파트너와 함께 일하시는 것 같습니다.

좋은 파트너까지는 모르겠고, 그냥 조금 더 소심한 파트너(...) 일지도 모릅니다. 사실 알아주기까지를 바라는 것은 아닙니다.

맞아요. 그럴 때 있습니다
말하고 싶은 대로
한참을 그냥 두다보면
틈이 보이는 거 같아요.

아무래도 모든 이야기들을 정합적으로 구성한다음 이야기하는 사람이 많지 않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굳이 그 틈을 후벼파거나 지적할 생각은 없고요, 그냥 후련해졌으면 그걸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q님은 오프라인에서는 어떤 사람일까 정말 궁금해집니다. 전부터 그 생각을 했는데, q님 밀린 글들 쭉 읽고, 이 글까지 읽고 나니 더! 두 번 읽고 갑니다. :-)

정신 수양이 필요한(...) 소시민에 불과합니다. 사실 짜증도 잘 내고 귀찮은 거 싫어하고 반복하는 거 지루해하고 뭐 그렇습니다. 온라인의 페르소나란 언제나 알쏭달쏭한 것이지요.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이런 생각을 하면서 대한다는 것도 참 쉽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에 등장하시는 상대방분이 어떤 사람과 일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감사해했으면 좋겠네요 정말 ㅎㅎ

결국 저 편하자고 하는 것이긴 합니다. 쓸데 없는 것에 감정소모/자원낭비 하지 말자가 원칙 중 하나입니다. 아마 상대방도 느끼고는 있을 겁니다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8
BTC 57605.72
ETH 3101.08
USDT 1.00
SBD 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