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다른 사람의 명성을 낮추는 것은, 자신의 명성을 낮추는 것”

in #kr19 days ago

6_20240804_191020.jpg
(고성 학동마을)

나마스테!!!
“복되고 평안하라!
온 생명 부디 행복할지라!!!”

내가 쓴 책 가운데 영어 문장을 인용해 넣어서 말한 것이 있습니다.

lf I devalue you I devalue myself.
(내가 상대방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일은, 내가 나 자신의 가치를 떨어지게 만드는 것이다.)

나는 이 말도 아주 좋아합니다. 그래서 자신에게 상기시키고 있습니다. 만약에 내가 다른 사람의 명성을 떨어뜨린다면, 내가 나 자신의 명성을 떨어지게 하는 것입니다. 명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다른 사람의 험담을 할 때에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십시오. 나는 어떤 사람인가요? 좋은 마음씨를 가진 사람은 아닐 것입니다. 마음상태가 낮게 떨어졌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험담을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의 험담을 하는 것은 좋지 않은 것입니다.

“다른 사람의 명성을 낮추는 것은 자신의 명성을 낮추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의 허물을 찾아서 그의 품위가 떨어지도록 말하는 사람은 사실은 그렇게 말하는 것이 그 자신의 품위를 떨어뜨리는 것인 줄 모릅니다. 그렇게 모르는 사람들 부류에 우리 자신이 몇 번이나 포함되었는지 알지 못합니다. 우리들 역시 그랬을 것입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의 명성과 품위를 떨어뜨리는 말을 하겠다고 생각하는 것부터 마음챙김 하십시오. 내가 다른 사람의 품위를 떨어뜨리는 말을 한다면, 상대방에게 말하기도 전에 내가 먼저 품위가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열등하고, 마음상태가 낮으며, 나쁜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지혜가 있는 속담들은 기억해 두면 좋을 것입니다. 기쁨을 주는 말 역시 접하십시오.

Sort:  

고맙습니다
덕분입니다
나마스테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6
JST 0.032
BTC 64166.71
ETH 2765.60
USDT 1.00
SBD 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