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비의 Bandwidth 체험기

in #kr6 years ago (edited)

시작한 지 일주일도 안된 뉴비로 이 새로운 시스템에 빨리 적응하려 덤벼들었다. 얼마 안가 바로 Bandwidth를 맞닥뜨렸습니다.

'이건 뭐지?'

마치 게임하다 전원이 나가버려 까매진 모니터를 바라보듯 황당해졌습니다. 야.. 이러면 활동하기 어렵지.. 불만이 솟구칩니다. 공정한 기회의 장처럼 등장한 블록체인에 이게 뭔가 싶기도 했습니다. 뭔가 막 불만이, 몸에 달린 구멍 여기저기서 뿜어져 나오는걸, 뉴비라는 신분에 기대어 간신히 진정시키며 냉각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다시 조금 회복된 Bandwidth에 기대어 또 댓글과 팔로우 맺기에 혈안이 되어 덤벼들었습니다. 그런데 또 얼마 안 가서 뜨는 경고창 Bandwidth, Bandwidth.. '뭐야, 이거 100% 회복되는 것도 아니네.. 쩝.' 갑자기 의욕상실..

저만 그랬던 건 아닐 겁니다. 최근에 활동을 시작하신 뉴비라면 누구나 겪었을 일입니다. 이건 진입장벽일까요? 고래들을 위한 링크 클리닝 타임인가요?

씩씩 거리며 있는데, 정신이 천천히 돌아오더군요. Bandwidth 때문에 댓글도 달 수 없는 선배들의 가이드를 찬찬히 읽으며, 아.. 이게 어린 시절, 소독차 쫓아가듯이, 정신날리고 달려가면 안 되는 구나.. 각성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정신이 살살 돌아오면서, 블록체인, 암호화폐 생태계의 Spirit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어쩌면 Bandwidth, 아낙네가 체하지 말고 마시라며 사발에 띄워 준 나뭇잎 같은 게 아닌가 싶습니다. 활동의 폭이 제한되어 있다는 건, 물론 시스템 상의 이유일 수도 있지만, 그동안 오로지 목표만을 향해 관계도, 진정성도 없이 폭주해 왔던 기성 시스템에 대한 반성일 수도 있겠구나 하고 말이죠. 마치 선착순 하듯 달려왔던 기존 자본주의 시스템에 반기를 들며 등장한 블록체인의 세계에서도, 그렇게 초기 진입자들의 폭주가 계속되면 뭐가 차별성이 있을까 하고 말이죠.

전체적인 시스템의 균형 유지를 위해, 일정 수준의 활동폭 제한을 두는 건, 지금 사회에서 벌어지는 주 5일제, 재택, 탄력근무제와 같은 역할을 할 수도 있을 겁니다. 물론 일시적으로 로드가 걸려 답답할 수 있지만, 서로 조금만 제어하고 양보하면 시스템이 다운된다던가, 단단히 물려서 뒤집지 않으면 해결이 안 될 만큼, 양극화를 향해 달려가지 않을 수 있겠죠.

저는 오히려 Bandwidth와의 만남 이후, 마음이 편안해졌습니다. 늘어난 Bandwidth 만큼, 그 폭 안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기 위해 신중한 댓글과 정성스러운 포스팅 선택이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마치 형제들 몰래 숨겨놓고 아껴먹던 쵸콜릿처럼 말이죠. 그래서 오히려 포스팅 하나하나 댓글 하나하나에 충실해지는 것 같습니다. '복붙'은 쉽지만 그러다 이 자본주의 세계가 이 모양, 이 꼴이 났으니 우리는 이제 이 Bandwidth에 적응해야 하지 않을까요..

뉴비의 짧은 Bandwidth 체험기였습니다.

휘리릭~

bowl-336538_960_720.jpg


[멀린's 100]
1. 1987 나는 남영동에 있었다
2. 최순실과 동업할 뻔했던 이야기
3. 자본의 종말에 대처하는 인간의 자세
4. 전대협과 붉은악마

[그림 없는 그림책]
1. 마더 Mother
2. 끝이 온다

[ETC]
1. [가입인사] 아무도 읽지 않는 글을 쓰는 것에 대하여
2. 가상화폐와 암호화폐
3. 뉴비의 Bandwidth 체험기
4. 뉴비의 보팅에 관한 짧은 생각 및 질문
5. 페이스북 한 달, 스팀잇 일주일


Futures archive net. [집현담集賢膽]

Sort:  

bandwidth가 뭔지도 모르는 초보입니다.. 활동하다 보면 뭔가 제약을 만나게 되나 봅니다. 그때 이 글이 생각 날 것 같아요..

곧 경험하실 겁니다. 너무 당황하지 마시고 쉬엄쉬엄 하셔요~

안녕하세요~^^* 뉴비의 길은 멀고도 험한건가용? 처음엔 글을 읽다가 잠시 겁을 먹었다가 다 읽고 일말의 희망을 얻고 갑니당 ☺️

저도 뉴비라 모르긴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겁먹고 뒷걸음질 치기는 너무 매력적이라.. 천천히 같이 가 보시죠^^

밴드폭 제한?
경험해 보지 못해서 뭔가 하고 봤는데, 이해 안가네..
그냥 스팀파워 소모되면, 활동에 제약이 따른다 정도 ??

저도 bandwidth 체험을 막 한터라 공감이 되네요 ㅎㅎ
'늘어난 Bandwidth 만큼, 그 폭 안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기 위해 신중한 댓글과 정성스러운 포스팅 선택' 이 표현이 뭔가 핵심을 콕 찝어 주시는 것 같아요^^ 급하지 않게 '꾸준히' 정성스런 포스팅과 스티미언들의 이야기에 공부도 하고 공감도 하며 나아가보아요 :)

네^^ 오히려 침착한 기대를 불어 넣어 주는 것 같습니다. 모두에게 좋은 경험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한달전쯤엔 이정도는 아니었던것 같은데 오늘특히나 심하더군요. 평소에는 아무리 일러도 8시까진 괜찮았는데 오늘은 여섯시가 되니...턱!걸리더라고요 ㅜㅠ 정말...

스파가 100만 넘으면 대역폭에서 완전 자유라고 @tata1님이 저에게 가르쳐주셨어요 오늘...참고하세요 ㅜㅠ

스파 100만 이라.. 저는 지금 얼마인지 감도 없는데.. 암튼 천천히 갑시다. 결국 도착하겠죠^^

100,000이 아니라 100이예요. 금방일듯ㅋ

아.. 글쿤요^^

haryang님 말씀처럼 사발에 띄워진 나뭇잎이라는 표현이 참 좋습니다. 뉴비를 괴롭히던 장치가 갑자기 배려로 다가온달까요 :)

감사합니다. 그럴듯하게 쓰긴 했지만 성질 같아서는 쏟아버리고 드럼통째 마시고 싶다는ㅋㅋ. 워~워 해야겠죠^^

저도 밴드윗의 밀당을 함께 하면서 왜 필요한지 조금 느끼게 되었어요 :) 밉다가도 한편 고마운 존재이기도ㅎㅎ

밀당 표현도 좋네요. 스티밋은 나쁜남자 같아요^^

공감합니다 저도 대역폭 경고 처음 받아보고 이런시장이라 광고업체들이 안들어오는가 보다 싶었습니다

아.. 그것도 있군요. 광고업체들한테는 치명적이겠네요. 순기능..

사발에 띄워진 나뭇잎이라니...시적인 표현이네요 ㅎㅎ
잘 보고 갑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글쓰는 공간이라 시도 써보려구요^^ 부끄럽습니다.~

반갑습니다. 저도 왕초보입니다.ㅎ

넵 반갑습니다. 왕초보끼리 잘 해봐요~~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4
JST 0.030
BTC 58665.81
ETH 3153.57
USDT 1.00
SBD 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