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방송국 (5)] 스팀방송국의 수익모델

in #kr6 years ago (edited)

이미지 10.png

취지에 관한 이야기는 많이 했으니, 오늘은 실제적인 이야기를 해 볼까합니다. 그러니까 스팀방송국의 수익모델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열정페이는 없다

당근입니다. 스티밋은 철저하게 영.리. 플랫폼입니다. 보팅 거절로 포스팅을 해도, 고래 나쁘다고 어그로를 끌어도.. 어쨌든 명성이 쌓이고 인지도가 올라가면 결국 그것이 영리와 연결되게 되어 있습니다. 확실한 보상 시스템, 무얼 해도 보상이 생겨나는 시스템.. 저는 그래서 스티밋이 좋습니다. 비록 아직 질서가 없어, 정나미 떨어지는 상황이 벌어지기는 하나, 그럼에도 어쨌든.. 열정페이가 없는 스티밋이 좋습니다.

그래서 스티밋과 연관되어 일어나는 모든 행위에, 우리는 철저하게 영리적 관점을 견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의 스티밋은, 외국의 아파트들처럼, 인테리어가 하나도 안된 벽채로만 분양되었으니, 우리는 이 공간을 어떻게 꾸며가야 할지 스스로 연구해 합니다. 또한 그 과정에서, 스티밋의 본래의 취지인 '생각의 가치에 대한 금전적 보상' 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IMG_6315.jpg

그러므로 [스팀방송국] 또한 철저하게 영리적 기반으로 운용되어야 할 것입니다. 명성도, 인지도, 팔로우 나아가 스티밋 전반에 활력을 줌으로써 가치를 높이는.. 이런 간접적 수익모델로는 소규모의 이벤트로만 그칠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이런 작은 움직임들이 지속적으로 일어남으로써 개별 스티미언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주지만.. 이미 그러한 일들은 일어나고 있고 행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필요한 것은 좀 더 확실한 수익모델... 영리 모델입니다.

n-E-628x314.jpg

설리 말고 영리 말입니다.

고래펀드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고민이 많습니다. 어떤 정책을 가져가야 할지, 또 어떻게 그 정책을 기술적으로 구현할지.. 이것은 앞으로 추대되실 총수님과 기술지원 참모 하늘님, 그리고 가이드형 마법사와 우리모두가 함께 고민해야 할 주요한 일입니다.

그러나 일단 제 생각을 말씀드리면.. 앞으로 수없이 들어올려지게 될, kr 생태계 스티미언들의 스타트 업에 투자하기 위한, 일종의 [고래펀드]를 결성해 보자 제안 드립니다. 사업성이 충분한 모델을 개발하고, 이에 필요한 비용들을 [고래펀드]로 조성된 [공공보팅봇]등을 운용함으로써, 직접적으로 지원할 수 있을 것입니다.

images (1).png

공공보팅봇

또한 개별 프로젝트에 따라, 스팀과 스팀달러를 기반으로 한 클라우드 펀딩 시스템을 구축할 수도 있을 겁니다. 텀블벅이나 스토리 펀딩 등과 유사한 형태로, 플랑크톤도 참여할 수 있는 펀딩 시스템을 스티밋 내에서 시도해 볼 수 있을 겁니다.

그것은 반드시 영리적이어야 합니다. 물론 비영리적 활동 역시 꾸준히 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또 다른 계획을 가진 스티미언들 분들이 자발적으로 해 나가 주시겠지요. 그러나 지금 당장 시급한 것은, 이 계속되는 고래전쟁을 선순환시킬, 제대로 된 스타트업 프로젝트입니다.

그래서 일단 어설프게라도 그 첫 번째 계기와 일환으로 [스팀방송국]을 해보자고 마법사는 제안을 하는 것입니다.

플라이트 시뮬레이션을 간단하게 해 봅시다.

일단 현재는 텍스트 포스팅이 주요하니 [스팀일보] 이런 게 나올 수 있겠죠.

스팀일보.png

이 논조에 반하는 [한스팀신문]도 나올 수 있을 겁니다.

그림1.png

팟캐스트 플랫폼은 당장 시급하죠.

스팀팟.png

순위는 생각나는 대로니 신경 쓰지 마시고..

뭐 까짓거 독립영화관은 금방이라도 만들 수 있지 않겠습니까?

그림2.png

넷플릭스가 별겁니까? 영화들 모아다가 대문 하나에다 박아 놓은 것뿐이지..

우리도 이렇게 다 모아 놓으면 일단은 볼만하지 않을까요?

스팀포털.png

어쨌든 제작과 운영에 필요한 초기 경비는 [고래펀드]와 [스팀 클라우드 펀딩]에서 조달하고, 그 후에 발생하는 수익은 다시 펀드에 적립하는 방식으로 운용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현재 유명무실한 스티밋의 트렌딩 카테고리를 대신할, 일종의 스팀 포털로서의 [스팀방송국]이 역할을 할 수 있을 겁니다.

나아가, 이 획기적인 보상 시스템으로 질 좋은 콘텐츠들이 모여지고, 창작자들이 참여하게 되면, 공중파와 겨누고, 종합일간지와 겨누며, 대형 메이저 포털과 겨눌 수 있는, 대표적인 콘텐츠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도 있을 겁니다. 뭐 그때에는 광고를 비롯한 여러 부가 수익 모델이 자연스럽게 생겨날 겁니다.

그림6.png

그러려면 이 방송국에는 다양한 채널들이 존재해야 합니다. 논조가 다르고 시각이 다른 다양한 채널과 또한 여러 개의 방송국들이 상호 경쟁하며 성장해 가야 합니다. 그것이 생태계이니까요.

그래서 [스팀방송국]은 단 하나일 수가 없습니다. 일단 모델케이스 하나를 발굴하려고 할 뿐.. 결국 우리의 취향과 세계관이 모두 다르니, 여러 관점들이 드러나는 다양한 방송국과 채널들이 자리를 잡아야 합니다.

[고래펀드]와 [스팀 클라우드 펀딩] 또한 목적과 용도에 따라 여러 개가 결성될 수 있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예를 들어 EXO와 BTS의 신규 앨범의 제작 비용을 스팀 클라우드 펀딩을 통해 조달하겠다고 한다면.. 무한도전 시즌 2의 제작 비용을 말이죠. 게다가 요즘 난리가 난 배틀그라운드의 제작사 블루홀 같은 회사들이 스티밋을 통해 ICO를 한다면.. 상상해 보지 못할 일이 아닙니다. 그리고 어차피 어떻게든 일어날 일입니다.

그러니 우리는 먼저 그 길목에서 장을 벌리고 있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ico1-660x330.jpg

단순 수익 모델

수익 모델은 복잡하게 생각할 것이 없습니다. 어차피 스티밋에 포스팅이 계속 쏟아져 나오고 있으니, 그것들을 각자 채널과 방송국의 관점과 취향에 따라 큐레이션 하여 브로드 캐스팅하면, 당연히 선정된 포스팅은 보팅이 많아지고 보상액이 높아지겠지요. 방송국은 [고래펀드]에서 투자받은 [공공보팅봇]으로, 큐레이션 된 포스팅에, 기본 보팅이 들어감으로써 큐레이션 수익을 가져가게 되는 겁니다. 그것으로 방송국을 운영하고 투자자와 펀드가 수익을 가져가면 되는 겁니다. 물론 기본 수익성 확보를 위한 방송국 자체 콘텐츠 제작도 있어야겠지요. 아예 작정하고 뉴스채널을 만들어 볼 수도 있을 겁니다.

별거 아닙니다. 이미 다 있는 기능이고, 하면 되는 겁니다. 다만 지금은 각자 알아서 하라고 놓아둬서, 모든 포스팅이 각개격파로다가 찌라시처럼 뿌려지고 사라지고 있으니.. 이 방송국이라는 플랫폼에서 보상 기한이 지난 좋은 포스팅도 다시 발굴하고, 보팅액 순으로만이 아닌 조회수, 보팅수, 댓글 수에 따른 종합평가로, 큐레이션을 공신력 있게 해나간다면.. 불가능한 일도 아닙니다.

아.. 그러나 이것은 중간 매개자 없이, 직접 계약과 거래를 추구하는 아나키즘적 블록체인 이데올로기로는 살짝 불편해 보일 수 있습니다. 그것은 개인의 세계관에 따른 판단과 평가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스팀방송국]은 중앙기구를 만들려고 하는 시도가 아닙니다. 잔잔한 물가에 새로운 파동을 일으키는 하나의 동심원일 뿐입니다. 아무도 하고 있지 않아 그것이 중앙기구처럼 보여질 수 있을지 모르지만.. 불편하면 그대도 만들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러한 모든 시도에 기술적으로, 기획적으로, 도움을 드리려고 하는 것일 뿐입니다.

입장이란 것이 상대적이라, 무엇이든 기준이 세워져야, 반대도 하고 찬성도 하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그 기준이라는 걸 일단 세워보려 하는 겁니다. 그 기준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이 광활한 스티밋 랜드에 다른 기준점을 직접 세우면 되는 겁니다. 저는 이러한 모든 시도들이 서로를 경쟁하며 성장시켜 줄 거라 믿습니다.

저는 지금의 단계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자유롭고 분명한 입장이라고 생각합니다. 포용적이고 관용적인 포털을 시도하는 것이야말로, 교묘한 중앙기구화의 의도를 내재하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아마도.. 추대되는 총수의 입장과 세계관이 적나라하게 반영되는 첫 번째 방송국이 런칭되어야, 우리 모두의 마음의 불꽃을 자극하게 될 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총수는 편집권을 가지게 될 테니까요. (분권은 물론 본인의 선택이겠습니다.)

그래서 그대도 총수인 것입니다. 그리고 총수여야 하는 것입니다.

glasto.JPG

플라이트 시뮬레이션

결성되게 될 [고래펀드]는 플라이트 시뮬레이션의 기초자산이 되어 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일종의 재단으로.. 앞으로 시도될 수많은 스타트업 발굴, 지원 비용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방송국은 [공공보팅봇]을 통해 포스팅 큐레이션 수익과 자체 제작 콘텐츠의 수익을 얻습니다. 이 수익은 운영비용과 제반비용을 제하고, 투자자인 [고래펀드]에 수익배당이 이루어집니다. [고래펀드]는 이 수익을 고래투자자들에게 쉐어하고, 그중의 일정 %를 플라이트 시뮬레이션 재단에 적립합니다.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들은 이 적립금을 통해, 플라이트 시뮬레이션 활동을 해나갈 수 있습니다. 당연히 경비와 인건비들이 포함되어야겠지요.

이미지 10.png

[고래펀드]와 스티밋 스타트업 생태계

아.. 이것은 매우 전통적인 수익모델에 불과합니다. 저는 잘 모르지만, 이 스티밋 암호화폐 시스템에, 더 창조적인 수익모델이 무궁무진하게 존재할 듯합니다. (이미 SMT라든가, 스팀마노라든가 하는 시도들이 있지요.) 그것은 이 금융치인 마법사의 머리로는 도저히 상상이 가질 않습니다. 이 부분 역시 관심 있는 스티미언 분들의 아이디어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이런 과정에서 부가가치를 마구 획득하게 된 스팀, 스팀달러 형제의 가치상승이야말로 가장 확실한 수익모델이겠지요.

어쨌든 시작하면 길은 열리고 방법도 찾아질 겁니다.

저는 감히 예언컨대 이것은 하버드대 교내 인명록으로 시작된 페이스북의 시작과 같은 일이라고 선언하는 바입니다.

그러니 지.원. 하셔야겠습니까? 말아야겠습니까?

휘리릭~

그림8.png

마감종료까지 3일이 남았습니다.

  • #flightsimulation 태그를 사용 중입니다.
  • 본 포스팅은 하늘님과 사전 합의되지 않은 작성자의 개인 의견임을 안내드립니다.



[스팀방송국]
[스팀방송국 (1)] 스팀방송국의 총수님을 찾습니다. _ mmerlin
[공개수배 (2)] 스팀방송국의 총수님을 찾습니다. _ flightsimulator
[스팀방송국 (3)] 총수는 바지가 아니다. 날개다. _ mmerlin
[스팀방송국 (4)] 그대는 총수가 아니더냐 _ mmerlin
[스팀방송국 (5)] 스팀방송국의 수익모델 _ mmerlin
[스팀방송국 (6)] 스팀방송국은 스팀만배의 시작이다. _ mmerlin
[스팀방송국 (7)] 외로운 사람들아.. 가즈아!!! _ mmerlin
[스팀방송국 (8)] 북한의 X세대가 오고 있다 _ mmerlin


[BEST]
[멀린's 100] 북유럽은 개뿔
[멀린's 100] 주커버그는 트럼프만도 못하다
[멀린's 100] 모바일의 시대, 5호 담당제는 필요없다
[멀린's 100] 한국형 귀족의 탄생
[멀린's 100] 인생은 어떻게 미끄러지는가?
미안합니다. 스티밋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멀린's 100] 최순실과 동업할 뻔했던 이야기

[INTRO]
[steemitnamechallenge] 마법사입니다. 그렇다구요.

[Post list]

Sort:  

시뮬레이션 속 깨알 유모에 맘껏 웃다갑니다.

  • 나달 스팀입성
  • 조용필 축하공연
  • 스팀 중국 공식 화폐 지정
  • 국정원 스팀잇 댓글달기 특강
  • 남북 스팀 공용 화폐
  • 광화문 스팀 문화제
  • 스팀잇배 농구대잔치
  • 오쟁 감독 칸영화제 수상작
  • 스팀팟 순위
  • 스팀살롱 100호

현실이 된다면 정말 좋겠군요. ㅋㅋㅋ

아! 캡션을 잊었네.. 한스팀신문의 남북정상 사진 속 화동들은 '제시카의 통일학교' 학생들이랍니다. ^^ 수정했어요 ^^

ㅋㅋㅋㅋㅋ 이런 다정함을!!! ㅋㅋㅋㅋ

정말 스팀만배가 멀지 않았군요

(머지ㅡㅡ왜웃지 진지했는데
진지한게 웃겼나 머라해야하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어떤 형태의 방송을 꿈꾸는지 잘 이해가 안 갑니다.
신문 형식인지 인터넷방송형식인지...
아니면 혼합된 형태인지 말이지요.

또한 총수의 역할은 편집자이외의 역할이 있는지도 말이죠.
가령 사장같은 역할을 하면서 편지자인지 아니면 김어준 총수처럼 인터넷 방송을 하는 총수인지 감이 안 잡힙니다.

기금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스팀잇 기반인 디라이브와 디튜브를 이용할 것인지 기존의 유투브를 이용하여 수익이 날 것인지 정해진 것이 있나요?

아무 것도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그 모든 것을 총수와 함께 고민하고 선택은 총수가 하게 될 겁니다. 지켜봐 주셔요. ^^

총수의 기준은 먼가요?
언론인을 뽑으실 건가요? 아니면 그냥 아무나 원하시는 분을 뽑으실 건가요?
물론 취지는 좋을거 같고 지금 디라이브나 디튜브를 이용하면 이익을 뽑을 구조는 마련이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자본금이 있어야 하는 아무것도 정해지지 않아 더 혼란한거 같습니다.

기준은 하나 뿐입니다. ‘하고 싶은 사람’.. 그리고 저희는 선발권이 없습니다. 하고 싶다고 지원하신 분이 몇 분이든 도울 뿐입니다. 앞의 포스팅들에 좀 더 내용이 있습니다 . 그리고 이미 직간접적으로 의사를 표명하고 계신 분들이 있습니다. ^^

작게 남아 돕고 싶습니다.
훌륭한 프로젝트 잘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드시 도와 주셔요. 결국 모두 스팀만배를 향한 길이니까요 ^^

이미 있는 시스템이라도 그걸 실제로 구축하는 건 쉽지 않은 일이죠. 과연 그 힘든 길에 자원해 줄 용사 아니 마법사 아니 총수님이 누가 될지 궁금합니다!ㅋ

정말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어떻게든 하고나면 별 거 아닐 일이 될 겁니다. 어떤 분이 총수가 되실지 미래에는 이미 정해져 있겠죠? 그 분을 응원하고 도울 뿐입니다^^

ㅋㅋ 추진력 강한 분이 초기엔 이끄는 게 좋아 보입니다. ^^

그냥 @flightsimulator 하늘님을 총수 시키시죠?

안됩니다. 하늘님을 대체할 분이 없습니다. @hsuhouse0907 님이 하늘님 역할을 대신 해주시렵니까?

제가 할줄 아는게 아무것도 없습니다 ㅋㅋㅋㅋ

제가 사실은 이것 저것 깜냥이 안됩니다. ㅋㅋㅋ 근데 총수요? 워워워~~~~

그럼 마법사님 시키세요 ㅋ

마법사님 포스팅들 쭉 보고 있으면 본인은 모르실 수도 있지만... 이미.... 하고 계시고 있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

제 생각도 그렇습니다. ㅋㅋㅋ

ㅋㅋㅋㅋㅋ 다들 똑같이 느끼고, 생각하고 계실겁니다. ㅋㅋㅋㅋㅋ

그럴리가요. 저도 대체 불가능일텐데요 ^^ 곧 등장하실 겁니다.

겸직하시면 되지요. ㅋㅋㅋㅋ

저는 지금의 단계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자유롭고 분명한 입장이라고 생각합니다. 포용적이고 관용적인 포털을 시도하는 것이야말로, 교묘한 중앙기구화의 의도를 내재하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아마도.. 추대되는 총수의 입장과 세계관이 적나라하게 반영되는 첫 번째 방송국이 런칭되어야, 우리 모두의 마음의 불꽃을 자극하게 될 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총수는 편집권을 가지게 될 테니까요. (분권은 물론 본인의 선택이겠습니다.)

그래서 그대도 총수인 것입니다. 그리고 총수여야 하는 것입니다.

다른 부분도 모두 중요하지만... 진짜 이 부분도 중요하게 생각되는 부분이네요. 편집권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우리가 살면서 이미 많은 경험을 통해 알고 있으니깐요. 이번 글은 다른 의미로 생각이 많아지는 글입니다. ^^;

네 저도 그러네요 .. 한 발 다가설수록 엄청난 것들이 기다리고 있다는 느낌입니다 ^^

마법사, 더군다나 가이드형 마법사라 그런지 비전을 보여주시니 저는 잘 보면서 차근차근 따라가고 있습니다. ^^

대단하시네요. 잘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기원과 함께 지원도 ㅎㅎ

매우 좋은 글이네요.
멀린님 스팀 세계를 이끌어갈 좋은 내용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곧 엄청난 일이 일어날것 같은 느낌 ㅎ 총수는 누가 될까요 ?.?

멀린님... 저는 멀리서 응원하는 걸로 할께요 ( 라임 좋은데? 나의 라임 오렌지 나무)

재미있고 참신한 아이디어가 많네요ㅎ
플랫폼 구축과 창작자 지원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네 그래요. 더 많은 분들이 함께 하면.. 뭐든 될 것 같습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35
TRX 0.12
JST 0.040
BTC 70733.96
ETH 3563.16
USDT 1.00
SBD 4.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