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mit story] 우리들의 이야기는 사소하지 않다

in #kr6 years ago

일상2.png

1
 재작년 11월, 내가 주로 글을 쓰던 SNS는 페이스북이었다. 국정농단으로부터 비롯된 뉴스들이 들불이 번지듯 연일 게시판을 뒤덮는 사이에 페이스북엔 개인들의 삶과 이야기가 지워졌다.

 많은 사람들의 걱정과 한숨에 동참한 보통 사람들은 숨을 죽이며 사건의 추이를 지켜봤다. 내 개인적인 이야기를 꺼내놓는 것조차 미안해지는 시점이 있었다.

 아침 해가 뜨면 새로운 의혹들이 꼬리를 물고 일어났었다. 정의 실현은 아직 요원해 보였지만, 숨죽인 채 열흘 정도가 지나자, 이제 다시 '개인'들의 이야기가 보이기 시작하는 것이 반가웠다.

 이미 최순실과 그의 패거리들은 자신들의 성을 쌓고 많은 사람들의 삶과 기회를 빼앗았다. 재작년 11월, 그 열흘의 페이스북은 그 패거리들이 '빼앗은' '개인들의 삶'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었다.

 그들은, '나'의 이야기를 참아가며 '그들'의 이야기를 할 수밖에 없도록 만들었다. 나의 에너지를 그들의 추악한 뒷면을 살피는데 쓰도록 했다. 나의 시간을 분노로 채웠으며, 내 개인적인 일들을 사소한 것으로 만들어 버렸다. 그들로 인해 이 땅의 상식적인 사람들의 삶은 사소해져 버렸다.

 개인들의 시간과 정신적-육체적 에너지는 강탈당했고, 그 강탈은 오래 지속되었다.

 우리는 거리로도 나가야 했고, 게시판에서도 정의를 외쳐야 했지만, 그들 패거리가 일으킨 일이 결코 우리의 삶을, 개인들의 이야기를 사소한 것으로 만들도록 내버려 두어선 안 되었다.

 쉬이 잊어서도, 의로운 분노를 멈추어서도 안 된다. 그러나 그것은 나의 의지가 닿는 영역까지다. 내 의지가 미치지 못하는 영역에서도 그들이 풍기는 냄새에 취해 있진 말아야한다.

 그런 의미에서, ‘국정농단’이 뒤덮은 페이스북에서 열흘이 지나고야 간간이 보였던 개인의 삶이, '나의 이야기'들이 반가웠다. 숨죽이고 있다가 조금씩 고개를 드는 소소한 삶의 장면이 그렇게 귀할 수 없었던 것이다.

2
 며칠 동안 스티밋을 뒤덮었던 어뷰징에 대한 논쟁들을 보면서, 페이스북에서 개인들의 삶이 지워지고 덮였던 재작년 11월이 생각났다.

 누가 최순실이고, 누가 정의라는 말을 하고자 하는 게 아니다. 단지 안타까움만을 전하고자 하는 것이다. 숱한 말과 쟁들이 오고 가는 동안 많은 이들은 자신의 삶을 꺼내놓기를 망설였을 것이다. 뜨겁게 타오른 논쟁 앞에서 나의 일상은 너무도 가볍고 사소한 것이 아닐까, 하는 마음도 들었을 것이다.

 누군가는 역설할 것이다. 중요한 얘기를 하는 것이라고, 내가 말하지 않으면 누가 정의를 세우겠냐고 말이다. 하지만, 때로는 더하는 것만이 플러스의 길이 되는 게 아니다. 난 그때만큼은 아무 것도 하지 않음이, 켜켜이 쌓인 논쟁에 나의 말 하나를 더하지 않음이 이곳에 플러스가 되는 길이라고 생각했다.

 토론이 아니라, 전쟁을 외치고 있었다. 여러 번의 거듭된 논쟁 속에서 이미 공론은 확인되었고, 암묵적인 합의도 있었다. 논쟁을 촉발시킨 당사자가 다시 돌아오긴 했지만, 지난 번 떠날 것을 선언하고 문을 나설 때 이미 도덕적 우위는 확인되었다. 무엇이 이곳에 더 이로운가, 하는 프레임도 도덕적 우위에 있는 쪽이 쥐고 있었다. 그렇지만, 우리의 이웃들은 그 쪽이 다시 돌아온 것을 환영이라도 해주듯 논쟁을 끝없이 확장시켰다. 저마다 날카로운 창을 자랑하며 달려들었다. 결코 질 수 없는 싸움에, 누가 봐도 우위에 있는 싸움에, 결연한 표정으로 뛰어들었다. 무엇을 더 확인해야 했던 것일까.

 그러는 사이, 개인들의 일상은 지워지고 삶의 이야기는 사소한 것이 되어 버렸다.

 그 싸움은 우리들의 사소한 삶의 이야기를 지켜내기 위한 것이 아니었던가. 당신의 소소한 이야기를 그치지 않고 계속 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방법에 대한 논쟁이 아니었던가. 여러 번에 걸쳐 반복되는 논리와 싸움이 지속되는 한, 지키고자 하는 걸 결국엔 잃어버릴 것이다. 지키고자 하는 걸 잃어가면서 하는 싸움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집 앞 골목에서 고성이 들리고, 유리잔이 깨지는 소리를 듣고도 편히 앉아서 시를 읊거나 강아지를 그릴 수 있는 이웃은 많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삶의 이야기를 나누어준 이웃들에게 경의를 표한다. 이 같은 상황에서 그건 어렵고도 의미 있는 일이었다.

 우리의 일상은 사소해보이지만, 삶은 가벼워 보이지만, 우리 삶이 당신의 입으로, 글로 이야기될 때는 결코 사소하거나 가벼운 취급을 받아선 안 된다. 이곳이, 우리의 이야기를 사소하게 취급하지 않는 곳이 되길 소망한다.

 난 많은 이웃들이 논쟁과 싸움을 통해 지키고자 하는 일들을 계속 해나갈 것이다. 역설적이지만, 그들의 수고를 봐서라도 누군가는 일상을 계속 말하고 누군가는 시를 읊고 또 누군가는 이웃과 콜라보로 노래를 불러야 한다.

영감5.jpg

Sort:  

또 누군가는 이웃과 콜라보로 노래를 불러야 한다.

아니 이런 전쟁통속에 태평하게 노래를 부른 사람이 대체 누구랍니까 허 참나 뮤트하러 가야겠습니다 그 사람.

그러게 말입니다. 그런 생각없는 사람은 확 신문에 내고 광고해야 합니다.ㅋㅋㅋ

여기 제가 생각한 그 분이 있군요.
이웃과 콜라보로 노래 부른 분 ㅋㅋㅋ

네 그분이 그분입니다ㅋㅋ

부정적인 메타컨텐츠가 스팀잇의 가치에 도움이 될까 의구심이 드는 요즘입니다. 그러한 글들로 인해 이 곳의 소통에 회의를 느껴 떠나는 이들이 늘고 이곳의 비젼이 흐려질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구요.
소울메이트님께서 저의 글이 사소하지 않다고 말씀해주시는 것 같아 좋아요.^^

물론이죠~~ 마담님의 시와 글이 이곳에서 반짝반짝 빛나고 있는걸요. 누가 사소한 취급을 한답니까.ㅎ 발전을 위한 논의는 좋은 것이지만, 그 논의도 대안을 찾는 쪽으로 흘러가야지 다들 분노에 가득차 있으면 글 쓸 분위기가 안되지요. 묵묵히 걸어갑시다.^^

숲을 보시는 시야를 가지셨네요..!!
논쟁에 말을 보태는것보다 묵묵히 제 갈 길을 가는것또한 누군가한테 도움이 될꺼라 생각하고 있었는데, 들켜버린 느낌이에요ㅎㅎ
그럼요, 이 공간에서 나눈 우리들의 이야기는 결코 사소하지 않을껍니다..!!

역시 같은 생각을 가진 분들이 곳곳에 숨죽이고 계실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들의 이야기가 사소해져 버리는 걸 지켜보는 일은 참 슬프고 씁쓸한 일입니다.
사소한 삶을 나누며 우리들의 이야기가 사소해지지 않도록 해요~ㅎㅎ

사실 스팀잇의 특징이 우리의 이야기가 있다는 것이었어요 트위터나 여타 포털처럼 셀렙의 이야기나 큰 이슈를 재생산하는게 아닌, 사람들 개인의 삶의 이야기가 있다는게 참 좋았거든요. 깊이 공감해요.

네 맞아요!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셀럽의 글이 아니라, 이곳에선 진짜 이웃이 된 사람들의 소소한 삶의 글이 더 소중하게 느껴지더라구요. ^^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나가던 나그네 또 자켓 벗고 갑니다 ㅋㅋㅋ

그럼에도 좋았던건, 각자의 목소리로, 각자의 언어로 평화적인 논의를 하는 모습이었어요. 결코 소모적이지만은 않았다고 생각해요.
저 또한 소울메이트님 말씀처럼, 사소하지만 위대한 이야기는 계속 되어야 하고 그것이 스팀잇을 더 매력적인 공간으로 만드는 진정한 방법이라 생각해요. 깊게 동의합니다!
그나저나,

누군가는 이웃과 콜라보로 노래를 불러야 한다.

그래서 선곡은.. 어떻게.. 파트는..

이런 서늘한 새벽엔 자켓을 입고 계셔야 할텐데요.ㅋㅋㅋ
네 역설적이게도 원래 평화는 전쟁을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하잖아요. 필요한 논의들이 오갔다고 생각해요. 다만 어느 정도 암묵적 합의가 된 사안이 격한 논쟁 거리가 되는 게 좀 아쉬웠어요. ㅎ
콜라보 노래 얘기는,,, 마지막 문장을 쓸 때 문득 케이지콘님과 살룬님의 콜라보가 생각났어요.
케이지콘님의 어제 포스팅입니다. 그 문장의 '누군가'는 그들이 확실합니닷 ^^ㅋㅋ
필통님도 저와 콜라보 함 해보시겠어요? 음.. 콜라보보다 콜라나 한잔 들이켜야겠다구요?!ㅎ

으악! 필통님 달달한 목소리는 이미 들었고, 쏘울메이트님 목소리는 어쩐지 한석규 목소리가 이미 자동재생되고 있어요! 두 분이 케이지콘님과 유난님 꼴라보 이어 가시고... 이렇게 스팀잇에서 듀엣으로 노래 부르기가 유행이 되고... 그럼 저도 짝꿍 찾아서 참여해보겠어요! 으악! 전 '너에게 난 나에게 넌' 부를게요! 김칫국 드링킹!

드디어 스티밋에 쌍쌍파티가 열리는 건가요? ㅋㅋㅋ
전 한석규 목소리를 조금 흉내낼 줄 압니다만.ㅎ

두분 파일 보내주시면 제가 한 음원으로 합쳐드릴께요 ㅋㅋ

ㅋㅋ 살룬님 본격적으로 콜라보 붙이시는 겁니까.ㅎㅎ

콜라와 하리보를 같이 드시는 건 어때요?ㅋㅋㅋㅋ
소울메이트님 한석규 목소리를 듣고 싶어서라도, 제안하고 싶은 콜라보가 있습니다!!

제안 들어나보죠.ㅋㅋㅋ 한석규 목소리는 실언이었습니다.ㅋㅋ

그냥 글쓰는 게시판이었다면 이념논쟁, 정치적 쟁점 등에 대한 논쟁으로 누가 맞다 틀리다로 불이 붙었겠지만, 보팅에 금전적인 것들이 엮이기 시작하니 이런 논란이 최근에 쌓였던게 폭발하듯 일어난 것 같네요.

누군가는 만족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고, 그에 비해 피해를 보는 사람이 있기에 분명 이런 논란은 표출하고 적정점을 찾는 일은 우리의 일상의 이야기를 저 멀리 밀어내지만 필요한 것 같습니다. 물론 지속되면 망가지겠지만 ㅜ

그렇더라도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시간을 들여 글을 쓰고, 짬짬이 새로고침으로 새글을 읽고 생각하며 얻는 즐거움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좋은 글 잘 봤습니다 ^^

네 스티밋이라는 플랫폼이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 필요한 과정이겠지요. 사실 몇줄로 요약할 수 있는 각자의 주장이, 수많은 사람들이 날을 세우는 논쟁으로 끊임없이 반복되면서 다른 컨텐츠들을 묻어버린 게 좀 아쉬웠을 뿐입니다. ^^ 이번 기회로 한 발 더 앞으로 나아가길~ 비나이다 비나이다.ㅎ
나의 삶을 쓰고, 이웃들의 삶에 참견하는 게 스티밋의 큰 즐거움이지요. 어떤 논의도 그걸 지켜주는 쪽으로 기울기를 바랍니다. 좋은 의견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누군가는 이웃과 콜라보로 노래를 불러야 한다.

......오랜만에 진지한 댓글 달려고 했는데 이러시긴가요. 피드를 돌지 못한 상황에서 많은 일들이 있었더군요. 단지 제가 중도를 지키거나 평화주의자라서가 아니라, 제가 의미있게 할 수 있는 이야기는 일련의 사건과 관련한 것이 아니라 그저 제 삶의, 저의 이야기이기 때문이라서요...

사소하지 않다고 해주어서 고마워요 :)

아니 스프링필드님, 방금 스프링필드님 일기에 댓글 달고 왔는데! 오늘 밤은 우리 통한 거 맞죠?ㅋㅋ
저도 요즘 아이 재우고 잠이 안들기가 어려워서 일어난 많은 일들을 뒤늦게 알고 말았지요. 입장은 있지만, 때로는 말 하나 더하지 않는 게 더 낫을 때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스프링필드님의 일기를 보고 저의 생각이 틀리지 않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ㅎㅎ

우리의 소소한 이야기가 모여 스티밋이 만들어지는 것이죠 ^^ 스팀, 스팀달러, 스팀파워 이야기에 묻하기엔 그 소소함은 너무 소중합니다. 우리 잘 보살펴보아요

네 그것이 스티밋의 가치를 만들어가는 거지요.ㅎ 소소함은 사소한 취급을 받아선 안되지요.

개인 사정으로 스팀잇을 즐길 시간이 많지 않아 주로 kr-essay만 살펴보곤 하는데 이 안에서도 싸움이 일어나는 모양이군요.

사람이 모이니 어쩔 수 없는 것일까요. ㅎㅎ

그 싸움의 양상은 모르는게 약일지도 모릅니다.^^ 싸움 구경은 흥미롭지만 사람을 지치게 만드는 마력이 있지요. ㅎ

다운보팅을 대비해서 임대한 파워를 회수했다는 대목의 글을 본 것 같아요.
정말 그렇게까지 가야하는건가요.
현자에게 묻고 싶어졌었지요.

다운보팅을 대비하는 길은, 방어막을 치는 게 아니라 상생의 방향으로 가는 게 방법일텐데 안타깝더군요. 현자씨에게 물어봅시다.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3960.62
ETH 3142.95
USDT 1.00
SBD 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