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 이야기] - 6편 : 몸속 유해균의 종류 병원성 세균의 종류들

in #kr6 years ago

오늘은 에빵님의 요청으로 유익균과 폐수를 다음편으로 미루고 유해균과 병원성 세균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너무 어렵워 다 못 읽겠다고 하는 동지들이 많으셔서 몇가지만 설명하고 나머지는 종류만 나열 하겠습니다. 이것도 겨우 조금 밝혀진것들인데 이 세상은 참 미생물의 세상이 맞다고 다시 한번 느끼게 됩니다.

main-qimg-1e1db34358865b3b01fcda5b4e940c7b.png
이미지 출처 : 구글(포도상구균의 한종류)

1. 푸소박테리움(Fusobacterium)
푸소박테리움균문 또는 사간균문에 속하는 세균의 총칭입니다.
최근 푸소박테리움이라는 유해균이 체내에 많으면 대장암이 잘 걸리는것과 연관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밝혀졌습니다. 푸소박테리움은 궤양성 대장염을 일으킨 후에 염증 부위에 있는 세포를 암세포로 변환을시켜 암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2. 피르미쿠트(Firmicutes)•엔테로박터(Enterobacter)
호기성 그람 음성균의 박테리아군을 지칭합니다. 비만인 사람들 체내에서 많이 발견 되는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피르미쿠트•엔트로박터는 섭취한 칼로리를 지방으로 전환한다고 합니다.

3. 대장균(E. coli) – 병원성 세균
대장균은 창자(소장,대장)에서 많이 볼수 있는 박테리아입니다. 대부분의 변종은 해롭지 않지만 항원형 O157:H7 등은 식중독을 일으키며 장 이외 다른 부위에 들어가면 질병을 일으킵니다.

4. 살모넬라균(Salmonella) -병원성 세균
주요 감염 경로는 닭고기, 가금류, 달걀등인데 75도 이상의 온도에 최소 15초 이상 유지 되면 사멸하기때문에 통제하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릇 손등으로 감염이 되면 장내에 있는 병원성 세균으로 장티푸스와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입니다.

5. 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균의 모양이 포도 송이 같이 생겼습니다. 피부와 창자(소장, 대장)에서 발견되는 대표적인 화농균입니다. (중이염, 방광염) 식중독을 일으킵니다.

6. 뮤탄스(Streptococcus mutans) -입안 유해균
충치 원인균, 치아부식 아이의 입에서 발견되어 충치를 일으키는 뮤탄스 균은 대부분 가족에 의해서 옮겨집니다.

7. 진지발리스(Porphyromonas gingivalis) - 입안 유해균
치주염 유발, 잇몸질환 유발합니다. 그리고 신장 및 심장 질환등도 유발합니다.

이 외에도 비브리오균, 바실러스 세레우스, 리스테리아 노모사이토제네스, 여시니아 엔테로콜리티카, 캘필로박터 제주니, 사카자키, 콜레라, 쉬겔라, 브루셀라, 결핵균, 탄저균 노로바이러스, 람블편모충, 원포자충, 작은와포자충, 이질아메바, 쿠도아등의 병원성 세균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어떤 유해균들이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참고로 내 몸에 유해균이 많은지 적은지 자가 진단할수 있는 방법도 알아 보겠습니다.

자료출처 : 이왕림 박사
♠ 6개 이상에 해당하면 유익균을 늘이는데 신경써야 합니다.
A. 방귀 냄새가 지독하다.
B. 변비가 있다.
C. 과민성 장 증후군이 있다.
D. 항생제나 만성질환 치료를 위한 약물을 복용한다.
E.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는다.
F. 인스턴트 식품을 자주 먹는다.
G. 섬유질을 자주 섭취하지 않는다.
H. 감기증상이 자주 나타난다.
I. 복부 비만이다.
J. 흡연•음주를 한다.

[미생물 이야기] - 1편 : 미생물이란?
https://steemit.com/kr/@gaeteul/3cng4m-1
[미생물 이야기] -2 편 : 미생물과 사람의 관계
https://steemit.com/kr/@gaeteul/dgd6v-2
[미생물 이야기] - 3편 : 유익/유해 미생물과 건강의 상관관계
https://steemit.com/kr/@gaeteul/4yhpx2-3
[미생물 이야기] - 4편 : 몸 속 유익 미생물을 늘리는 방법
https://steemit.com/kr/@gaeteul/4
[미생물 이야기] - 5편 : 일반적으로 알려진 유익균의 종류
https://steemit.com/kr/@gaeteul/5

다음[미생물 이야기] - 7편 유익균과 폐수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기적같은 하루 되세요.

-개털-

Sort:  

오! 감사합니다. 개털님! 병을 일으키는 유해균의 종류도 많군요. 자가진단을 해보니, 저는 아주 건강한 편이군요 ㅎㅎㅎ복부비만 하나에 해당되요 ㅋㅋㅋ

네.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건강관리 잘 하세요.^^

방귀냄새가 미생물 상태까지 알려주는 군요^^

자가 진단에 도움이 되시길...^^

사진이 징그러워요 ㅠㅠ
세상엔 첨 듣는 균이 엄청 많네요.

간당간당 6가지 안되는거 같아요~ ㅋㅋㅋ

그럼 비교적 유익균이 많으시군요. 저는 징그럽니않고 맛있는 빵같이 느껴졌는데 같은 사물 하나를 이렇게 바라보는 시선에 따라 다르다는걸 또 한번 느낌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닌데요, 아무리 봐도 빵은 아닌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전 저런 빵은 안 먹을듯요 ㅋㅋㅋㅋㅋㅋㅋ

오늘도 멋진 정보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휴~ 저는 5개가 해당되는 군요..

4개정도로 만드시면 좋겠네요.^^

테스트를 해보니 4가지 정도가 되네요.ㅎ
조심해야겠어요^^

늘 사는날까지 건강하게...! 라고 생각하시고 유익균 관리 잘 하세요.^^

오늘도 유용한 정보 잘보고갑니다^^
몰랐던것 많이 알게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현대인들은 저 10가지 중에 안 속하는걸 고르는게 더 빠를 것 같다는 슬픈 생각이 드네요 ㅠ_ㅠ

맞는 말씀입니다. 그래도 파이팅 한번 하시죠^^ 파아팅!!!

어?? 전 3가지밖에 해당 안되는 것 같아요~~~ ㅋㅋㅋ

오! 너무 건강하신걸요^^

그래서 저는 몸안에 유해균을 줄이고 유익균을 늘리기 위해서 재핑과 은나노액을 사용한답니다.

재핑이면 전기요법 아닌가요? 은나노도 효과가 있나 보네요.^^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4
BTC 63896.48
ETH 3315.00
USDT 1.00
SBD 3.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