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의 100일간 매일 호흡 명상해 보기 -2018.03.11(78일차)

in #kr6 years ago (edited)

DQmaAT2PJakBq9H9vKki91EJhzp4DVX3ES7jpEtfJKHyMn8_1680x8400 (1).jpeg

2018년 3월 11일

오늘은 6시 30분에 앉았다. 코로 들어가고 나오는 호흡에 집중 하던것을 코에서 손으로 팔로 다리로 옮겨 가며 집중 범위를 좀 더 넓혀 봤다. 이유는 온 몸 전체로 집중하는 범위를 넓혀 보기 위해서다. 온 몸 전체를 집중 대상에 두고 끝까지 집중력을 놓지않고 내가 나라고 부르는 이 몸뚱이를 객관화 하여 바로 볼수 있는 수준으로 끌어 올려 보고 싶어서다. 왜 옛 도인들은 '둘이 아니다.' 혹은 '그 몸뚱이가 넌 줄 아느냐' 라고 했는지 궁금하다. 과연 이 까딱 거리는 손가락이 나인지...? 나라면 내가 손가락인지... 아니면 나라는것의 일부인지... 일부라면 그 전체의 나는 이 몸뚱이 인지... 만약 손가락이 잘려 나갔다면 저 잘려 나간 저 손가락은 나인지...나 였는지등 진정한 나는 무엇인지를 알수 있는 수단이 될수 있을까하고 호흡 지켜보기로 자신을 바라본 사람들의 방식을 쫒아 가다보니 이제 온 몸을 집중력 대상으로 삼는 연습을 할때가 된것 같다. 호흡을 지켜 보는 대상을 코 쪽에서 팔이나 손등 작은 부위로 옮겨 가면 집중력 유지가 잘 되는데 몸의 절반 하체 몸 전체로 옮겨가보니 집중력 유지가 끊어진다. 그래서 다시 좀 더 작은 범위로 온 몸을 옮겨 다니며 집중력을 유지 해본다. 재미가있다. 생각보다 집중력이 잘 유지가 돤다. 이렇게 앞으로도 잘 유지가 되어 온 몸으로 범위가 넓어지길 바래본다. 눈을 떠 보이 7시 30분이 넘어가고 있다.

-개털-

Sort:  

내 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다면 인생의 고수이겠죠? ㅎㅎ

맞는 말씀 입니다. 내 자신을 객관적으로만 볼수 있다면 큰 문제가 없을것 같습니다.^^ 오늘도 더욱 더 행복한 하루 되세요.

한숨 한숨에 집중하다보면 내몸에 흐르는 혈액의 흐름까지도 읽을수 있다던데 궁금하네요 ㅎㅎ

네. 저는 아직 그 경지까지는 못 가본 초보라...@worldofbts 님께서 한번 도전해 보시길 적극 추천합니다^^ 그리고 방문해 주셔 감사합니다.

혈액의 흐름은 모르겠는데 온몸 전체로 공기가 드나드는 것 같은 느낌은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혈액의 흐름을 읽는 건 거의... 무협지 초절정 고수 같네요. 궁금해집니다. ㅎㅎ

@room9 님! 역시 고수가 이렇게 설명을 해주시니 최고입니다. 저는 아직도 온 몸 전체로 공기가 드나드는 느낌도 못 느껴 봤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미지의 경지처럼 느껴지는 기분을 무엇일까요 ㅎㅎ 80퍼센트를 향해서 달려가고 있군요 화이팅하세요~

@dreamyacorn 님!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파이팅도 감사합니다. 100일이 끝이아니고 목숨 다하는 그날까지 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00일이 지났을때 개털님의 모습이 참 궁금합니다.
지금도 조금씩 변화가 일어난다고 하시니 과연 100일 후엔 어떨지 ^^

@hodolbak 님!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큰 변화야 있겠습니까 만은 이제부터 평생 하다보면 조금의 변화가 있겠죠! 감사합니다.

신기하네요 ㅋㅋ 몸의 다른 부위로 옮겨다니면서 집중하는 게 재밌다니!!!
그러게요, 잘려나간 손가락은 나인지 아닌지... 흥미로운 사고실험입니다.

늘 화이팅 보냅니다!!! :) 오늘도 힘내세요!!!

매번 감사합니다. 명상하는 시간에는 정말 재미가 있습니다. 한번 도전??? 해보세요^^ @yuky 님도 파이팅 입니다.!!!

집중력이 잘 되었을때 그 떨려오는 느낌이 궁금하네요
전율같은 것일까요?

이번 한주도 무사히 지나났네요
담주도 건강하고 행복한 일만 가득하세요

@eunhaesarang 님! 매번 방문해 주시고 힘 주시고 감사합니다^^

오늘 명상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계속 듭니다..
저는 20분정도가 고작이지만 그래도 그 시간 내는게 만만치 않더라구요..

항상 응원합니다.

시간이 뭐 중요하겠습니까! 한것과 안 한것의 차이일뿐... 틈틈이 하세요. 시간 일부러 만들지 않아도 짬짬이 하시면 될것 같아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준비운동(기혈순환운동)을 하지 않으시고 바로 호흡수행에 드가니요?

어깨 풀어주고 숨을 크게 들이 쉬었다가 참을만 큼 참았다 내 뱉기를 3회 정도 한후 시작합니다.^^ 기혈 순환 운동은 이걸로 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그걸 잘 모르겠어요. 몸 한 곳에 집중하는것. 팟캣 중 지대넓얕 이라는 지금 종영된 방송에 패널로 출연하던 분이 배꼽에 집중하라 이런 말을 하겨서 아무리 노력해봐도 뭘 어떻게 집중하라는건지 모르겠더라구요ㅜ

그렇죠! 사실 그게 어렵습니다. 내 의식을 거기에다 갖다 놓으란건데... 예를 들어 맛있는 음식을 마치 정말 먹는것 처럼 상상하고 집중 하는것 처럼 그런 집중 된 마음을 배꼽에다 두라는 말인듯 합니다. 제가 콧구멍 언저리에 두듯이요.

열심히 정진하고 계시는군요. 계속 응원합니다.

양목님!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3
JST 0.027
BTC 57483.44
ETH 2574.21
USDT 1.00
SBD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