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돌고래(기간 한정)가 됐다....;;;;

in #kr7 years ago (edited)

보팅을 눌렀는데 엄청 찍히길래 놀랐다. 하루만에 스팀 가격이 수십배가 올랐나 싶어, 이게 무슨 천재지변인지 확인해보려 지갑을 눌렀더니... 엌ㅋㅋㅋㅋ 어떤 분이 스파를 임대해주셨다. 어떤 분인지는 금방 추적이 가능했다. 이 자리를 빌어 다시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나는 셀봇을 안한지 꽤 됐다. 물론 글을 쓰고도 보상이 하도 적으면 속이 상하긴 하지만, 그래도 내가 10번 셀봇한 것보다 여전히 다른 분들이 눌러신 보상이 많았기에, 그래서 나보다 남들에게 보팅을 하는게 더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다. 그래야 나보다 못가진 뉴비들에게 한번이라도 더 찍어줄 수 있을테니...

스파가 늘어나면서 느낀 건데, 역시 즐거움은 나눌 때 더 커진다. 내가 가진 스파로 누군가의 보상이 오르는 건 생각보다 더한 즐거움이었다. 예전에는 돈이 있으면 셀봇을 돌리면 얼마가 나올지 같은 얄팍한 계산을 했는데, 내 보상 올라가서 좋은 건 나 하나 뿐이지만 남들 보상 올라가는 건 여러명이다. 단순 계산으로도 나를 포함한 스팀 전체에 있어서 더 많은 이득인 셈이다.

(물론 셀봇하는 게 어떻다는게 전혀 아닙니다. 셀봇 역시 당연한 권리이자 허용되는 시스템입니다. 어마어마한 고래가 아닌 이상 당연히 모두가 셀봇을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저는 과분한 보상을 받는다는 생각이 들어서 셀봇을 안한것 뿐입니다. 저 역시 보상이 적은 글에는 막판에 셀봇을 하곤 합니다 ㅋㅋㅋ 어지간한 고래가 아닌 이상 그런거에 태클 걸 사람도 없고 별 문제도 되지 않으니, 고래 아니신 분들은 얼마든지 셀봇 하셔도 됩니다. ㅎㅎ)

이기적인 사람들만 모인 사회는 발전할 수 없다. 이타적인 사람들이 많아질 때 어마어마한 시너지가 발생하며 사회는 크게 발전한다. 선진국에 이타주의자들이 많은 이유일 것이다. 아마도 나에게 무상으로 이런 엄청난 스파를 임대해 주신 분 역시 그런 생각을 실천하는게 아닐까. 내가 잘 살고 남들이 못살 때, 그 못사는 사람들을 돕게 되면 나는 더 잘 살게 된다. 자본주의의 본래 취지는 아마도 원래 그런 게 아닐까. 그런 생각이 여전히 옳았음은 , 스팀이 지금까지 여전히 유지되고 성장하고 있음으로 이미 충분히 증명된 게 아닌가 싶다.

파워가 올라가니 고민이 생긴다. 마우스 버튼이 무거워지는 걸 느낀다. 전에는 어차피 피래미인지라, 파워 상관 없이 막 댓글 쓰고 보팅하고 그랬다. 얼마 안 올라가더라도 그런 댓글과 보팅만으로도, 물질적보상은 안되도 정신적 보상은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물질적 보상이 가능해진 지금은, 나 조차도 댓글 보팅 많이 달려도 좋지만 그래도 보상이 많이 찍히는게 더 좋은 것처럼, 가능하면 많은 사람들과 더 많이 나누고 싶은게 당연하다. 너무 파워를 남발한 경향이 있는데 한 며칠 조절한 후에 적절한 큐레이션을 해야겠다. ㅎㅎ

그래도 사람이 가진게 많아졌다고 해서 행동이 바뀌면 안 된다. 내가 그렇게 했기 때문에 스파 임대를 해주신 것이라 사료되는 만큼, 내가 하던 대로만 계속 하면 되지, 갑자기 완장이라도 찬 마냥 행동한다거나 혹은 기껏 스파 임대받고 셀봇만 계속 하는, 그런 사람이 될까봐 솔직히 겁이 나기도 한다. 나는 꼭대기에 오른 사람이 얼마나 금방 추락하는지 알고 있다. 사람은 잘 될 때 항상 더 조심해야 된다.

지금까지도 스팀을 열심히 했지만, 앞으로도 꾸준히 열심히 해야겠다고 다시 한번 다짐해 본다. ㅎㅎ

(... 그래서 본업은?...;;;)

Sort:  

공지하셨는데 못 보셨나 봅니다. 임차인들의 셀프보팅 금지를 원칙으로 큐레이션 활동을 기대한다고 하셨습니다. 이제 풀보팅 찍기도 어려워서 보팅파워 10% 쓰는 것도 힘든데 이거 임대료는 커녕 수고비 받고 해야하는거 아닌가 싶을 지경입니다 ㅋㅋ

아직 못 봤는데 역시 그랬군요. ㅎㅎ
그니까요. 은근 부담되네요. 그래도 없는것보단 있는게 낫겠죠.
ㅎㅎ

축하드립니다! 색다른 경험일 것 같습니다. 이타적인 사회가 오히려 함께 발전한다는 인식에 공감합니다^^

ㅎㅎ 평상심을 유지하고 싶지만 기분이 좀 요상하긴 하네요.
임대받은 파워니 언젠가는 사라지겠지만 그 때까지 고래 기분은 열심히 내 볼까 합니다. ㅋㅋ

우연한 기회에 들렀습니다. 아직 가입한지 얼마 되지 않아 여기 시스템이 신선하기 느껴지지만, 사람의 이기적인 본성과 이타적인 본성이 얼마만큼 조화될 수 있는지에 관한 거대한 실험대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둘러보니 저번에 기질에 관하여 적으신 글도 봤습니다. 결국 어떠한 기질을 가진 사람이 모여 커뮤니티를 형성하느냐도 중요하고,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좋은 기질이 발휘될 수 /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의 토양을 조성 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종종 들르겠습니다. 과거의 좋은 글들도 읽어보고 있습니다.

반갑습니다!
스팀이 여러모로 사회의 축소판이자 놀랍도록 진보적인 정책의 실험장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자주 뵙겠습니다. ㅎㅎ

지금까지의 글에 이런 모습이 보였기때문에 그 분도 스파를 임대해주셨나봅니다!! 그 분은 이 글을 보고 더 뿌듯한 하루가 되실것 같네요^^

ㅎㅎ 워낙 바쁘신 분이라 이 글을 보실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보신다면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네요.

저도 기습적으로 스파임대를 선물처럼 받았었는데
축하드립니다
그리고 남의 글에 보상 올리는 재미가 아주 쏠쏠하더라구요
행복한 하루 되세요!!

기습적 임대 사건은 아마도 님 닉네임도 연관이 있어 보이네요.
ㅎㅎ
님도 행복하고 건강하시길!

저는 고래가 되고싶.... 어요...ㅋㅋㅋ

네.
다음 메시가 축구 선수 되고 싶다는 분.
ㅎㅎ
님도 그정도면 충분한 상대적 고래 아닌가 싶습니다. ㅎㅎ
저는 임대받은 거라 한순간일 뿐이니까요.
ㅎㅎ

돈이 있으면 셀봇을 돌리면 얼마가 나올지 같은 얄팍한 계산을 했는데

마치 제가 저번에 스팀파워를 임대 받았을 때 했던 생각과 같아서 제 양심을 쿡쿡 찔렀습니다.

님의 글은 저를 한번 더 돌아보게하고 한번 더 배우게 하는 글이라 너무 좋습니다.

가진게 많아졌다고 행동이 바뀌면 안된다는 말 꾹꾹 가슴에 눌러 답겠습니다.

사실 저 자신도 제가 말하고 지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글로 다시 마음을 다잡으려 하는 때가 많지요.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

글로 풀어서 마음을 다잡으실 수 있다는게 너무 멋지신 것 같습니다
글 재주가 없어 스팀잇에 글을 쓰려면 부담이 느껴지는 저는 조금은 힘이 듭니다
@dakfn 님은 글의 주제가 떨어지실 때가 없나요 ~? ㅎㅎ 글을 잘 쓰시는 분들을 보면 항상 궁금해집니다

주제야 쓰려면 하루에 100개도 쓰지요.ㅎㅎ
사전 펼쳐놓고 아무 단어나 하나 보고 써도 되고
뉴스 같은거 보면 사실 글감이 떨어질 리가 없지요.
다른 분들 글들 봐도 글감은 계속 떠오르고..
다만 하루에 너무 많이 올리면 보팅주시는 분들 부담이 될테니
많아도 하루 4개정도까지만 올립니다.
보통은 한두개 올리고요 ㅎㅎ

ㅎㅎㅎ 멋지십니다 글도 연습하듯이 계속 쓰고 또 쓰다보면 점점 더 늘어날거라 생각해도 되겠죠 ?? 앞으로도 재밌고 가슴 쿡쿡 찌르는 글 많이 써주시길 바랄게요 ~

축하드립니다.
더 열심히 그리고 더 즐겁게 스팀잇을 하실 이유가 충분하게 생기셨네요. 정말 부럽습니다.
무엇이 옳고 그른가에 대해서는.. 왈가왈부 참 말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셀봇이 잘못되었다 잘되었다를 떠나서...
말씀하신 것 처럼 큰 그림의 범위에서 무엇이 더 큰 보상으로 이어지는지는 고민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그 고민 끝의 결과를 가지고도 무엇이 옳다 그르다는 평가할 수 없겠지만요..
엊그제 제가 책리뷰를 올리면서 인용했던 한 귀절이 생각납니다.
모두가 당신의 승리를 원할 경우 승리는 더 쉬워진다!
이타주의, 이기적 이타주의를 필요로하는 중요한 외침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응원하겠습니다!

아 물론, 저는 셀봇을 하는 것에도 아무런 편견이 없습니다.
당연한 권리이고 그런 분들을 색 안경끼고 보지도 않습니다.
제 글로 셀봇하는 분들이 상대적인 부담감을 느끼지 않으셨으면 좋겠네요.

dakfn님 글도 좋은 글이 너무 많아서 보고 보팅 팍팍 넣고 싶은데 보팅파워가 너무 낮아서 보팅해드려도 도움이 안되네요ㅠㅋㅋ 아무튼 축하드립니다. :)

ㅎㅎㅎ 괜찮습니다.
댓글과 보팅만으로도 충분히 감사합니다.
^^

리스팀을 빼먹으셨습니다~~ ㅋ

저도 빨리 돌고래가 되고싶네요 플랑크톤도 성장하는게 보팅으로 체감되니 재밋더라구요 ㅋㅋ

ㅎㅎㅎ 부지런히 하시면 아마 다음의 임대 대상자가 될 수 있을 겁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9
BTC 61875.77
ETH 2403.11
USDT 1.00
SBD 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