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 비수기에 떠난 홍콩 여행, 오래오래 마음에 점으로 남을 시간 (點心)

in #kr-travel6 years ago

DQmPBpqwBAki2VnwJbaxEUsi2PkiUF7j8CntvcGSmR5zQQJ.png

3월 마지막주, 일주일의 매우 아주 많이 짧은 방학을 갖게 되었어요. 일주일이지만 날씨가 딱 좋은 시기라서 가만히 있으면 안되겠다는 생각에 멀지 않은 도시 홍콩으로의 여행을 계획했습니다. 그리고 마침 휴직을 하신 엄마와 함께 가게 되어 인생에서 처음으로 엄마와 단둘이 어딘가에서 외박을 하는 경험을 하게 되었네요😊 그 기억이 희미해지기 전에 여러 정보와 함께 기록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나올 글들은 여행 중 적은 일기를 바탕으로 하는 여행기입니다. 까먹고 싶지 않아 끄적이는 것이니 퀄리티가 조금 떨어질 수 있어요, 이 기록들은 나중에 내가 또 갈 때를 위해! 그리고 앞으로 여행갈 스티미언들을 위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 싶어 쓰도록 하겠습니다.


  • 18-03-28 엄마와 헤어져 혼자 마시는 커피, 사진전과 야경 그리고 딤섬 點心

KakaoTalk_Moim_4NxwKDqGNELaX2AGReKDjwz9esJmSu.jpg

엄마는
디즈니랜드에서 짧은 시간동안 누구보다 신나게 즐기셨고
그러고 나니 발바닥이 노곤노곤, 낮시간이지만 벌써 녹초가 되셨다.

그래서 엄마를
쿠키와 밀크티도 사드려 달랜 다음
호텔 앞까지 에스코트 해드렸다.

나는 아직 더 돌아다닐 만한 체력이 남아있어, 호텔근처에서 혼자 걷고 커피를 마시기로 한다.

KakaoTalk_Moim_4NxwKDqGNELaX2AGReKDjwz9esGliO.jpg

높고 빽빽한 건물들 사이에 놓치기 쉬운 어느 커피집에는
친구와 연인과 같이 온 손님들로 가득하다.
자연스레 들어와 자연스레 혼자 앉아 주문하는 내가 이곳 사람으로 보였을 지,
아니면 누가봐도 혼자온 관광객처럼 보였을 지 궁금하다.

KakaoTalk_Moim_4NxwKDqGNELaX2AGReKDjwz9esHZC2.jpg

이 곳에서 혼자
이번의 '모녀여행'은 성공적이었는지,
지난 삼일간 어떤 경로를 걸어왔는지 회상한다.
과연 여행에서 '성공'이라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지도 고민한다.
인생에서 성공의 기준이 사람들마다 다르듯
여행이 성공적이었다는 말도 사람들마다 의미가 다를 것이고
한 사람의 여행도 매번 목표와 성공이 달라질 것이다.

KakaoTalk_Moim_4NxwKDqGNELaX2AGReKDjwz9esR4k2.jpg

카페에서 '여행, 로맨틱, 성공적'에 대한 결론은 나지 않았으나
엄마와 함께 걱정없이, 하고싶은 것을 하며 돌아다녔다는 것엔 의심없다.

그리고 엄마가 하고 싶은 것 중 하나인
엄마 친구의 사진전을 방문하기 위해
호텔에서 엄마를 깨워 출발했다.
여행자라면 가지 않을 법한 곳에, 학교들 사이에 있는 곳이었다.

KakaoTalk_Moim_4NxwKDqGNELaX2AGReKDjwz9esU5TI.jpg

홍콩에서의 첫 사진전이라는 엄마친구의 (이전화에서의 그 엄마 친구!)
어떤 정성과 마음이 들어간 사진들을 보고
감사하게도 가까이서 직접 작가의 설명까지 들었다.

KakaoTalk_Moim_4NxwKDqGNELaX2AGReKDjwz9esVKcG.jpg

어제 만나고 다시 본 건데도
반가워 하는 사이,
그리고 30년전에는 이렇게 만날것을 예상조차 하지 못했던 사이.

KakaoTalk_Moim_4NxwKDqGNELaX2AGReKDjwz9esSIDw.jpg

내가 맘에 든 사진은 끊임없이 지어지는
홍콩의 건물들.

KakaoTalk_Moim_4NxwKDqGNELaX2AGReKDjwz9esXowa.jpg

엄마 친구의 사진전을 다녀온 뒤로 걸으며 계속 '사진'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잘 찍은 사진을 보니
나도 잘 찍고 싶어졌는지
이제는 주인공이 엄마가 아닌 사진들을 막 찍었다.
(photography 태그 달 만 합니까..?)

KakaoTalk_Moim_4NxwKDqGNELaX2AGReKDjwz9et2CuC.jpg

KakaoTalk_Moim_4NxwKDqGNELaX2AGReKDjwz9et0q5k.jpg

사진전이 열리는 장소가 관광객들은 잘 가지 않는 동네를 지나야했기 때문에
중심지보다 더 홍콩스럽고
더 이질감이 느껴지는 동네를 구경할 수 있었다.

피사체가 본인이 아닌 사진을 계속해서 찍고 있으니
엄마는 '너도 사진 배우고 열심히 찍고 다녀' 라며 격려한다.
엄마 친구와 나의 (한때의) 전공은 같다.
전공을 살리시지 않고 아줌마는 그때의 취미생활을 현재의 직업으로 만드셨다.
그 점 하나만으로 속에서는 용기가 생긴다.
아마도 몇몇만이 아는 나의 꿈도 30년 후에는 이루어져 있겠지.

일명 Ladies market으로 유명한 야시장에서는 1/3은 깎아야 한다. 사고 싶은 게 있으면 가격을 물어보고, 너무 비싸다고 한다. 그러면 상대방은 당신에게 원하는 가격을 물어볼 것! 그건 너무 싸다며 흥정을 하다가 지쳐서 떠나는 모양새를 하면 소매를 잡으며 당신이 부른 가격으로 판매한다.

KakaoTalk_Moim_4NxwKDqGNELaX2AGReKDjwz9et6tdo.jpg

해가 지고
침사추이로 돌아와 야경을 본다.
이때쯔음 해변가에 공사하는 건물도 많고 시추선도 있어 야경은 썩 보기 좋진 않았다.
그래도 한 번 보는거지.
야경 사진 너무 못찍어서 사진 찍겠다는 마음은 싹 사라졌다.

KakaoTalk_Moim_4NxwKDqGNELaX2AGReKDjwz9esZ2Po.jpg

이제 다음날이면 다시 한국으로 돌아간다는 생각에
우리 둘만의 첫 여행을 회상한다.
뭣보다
같은 장면을 보고 눈물흘리며 웃었던게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다시 한번 웃는다.
디즈니랜드에서 더워하며 줄서던 홍콩 중딩주머니에서 수건이 나와 까까머리를 문지르는 장면이라던가..

KakaoTalk_Moim_4NxwKDqGNELaX2AGReKDjwz9et8WFs.jpg

깨알같은 팁이라면, 까오룽에서 홍콩섬의 야경을 보기 좋은 장소로는 시계탑이 있는 페리 선착장이나 스타의 거리가 앉을 곳도 많고 넓게 볼 수 있어 좋다.

(옆은 김비서가 너무하네에서 조명을 맡는 동키가 생각난다)

KakaoTalk_Moim_4NxwKDqGNELaX2AGReKDjwz9eti1mG.jpg

늦은 저녁으로 침사추이 역근처를 왔다갔다하며
여러번 눈길이 간 딤섬전문점에 왔다.
이렇게 시켜먹고 고작 128홍딸 (약 17400원) 이라니.

KakaoTalk_Moim_4NxwKDqGNELaX2AGReKDjwz9etgn3I.jpg

딤섬 點心 은 '마음에 점을 찍는다'는 의미이다.
광둥지역에서는 끼니와 끼니 사이에 간소하게 점을 찍듯 먹는 간식으로 여겨져
이런 이름이 지어졌다고 한다.

띡하고 간소하게 먹는다는 의미보다는
한번 먹고 나면 그 맛이 너무 좋아
마음속에 오래 남아 점으로 남는다고 여기고 싶다.
지워지지 않는 점이 된다는 말이 마음에 들어 이 여행을
이전의 다른 여행과는 다른 점으로 남기고 싶다.

좀 뜬금없지만 마음에 점을 찍는 여행을 '딤섬여행' 이라 부르고 싶다.

Sort:  

홍콩 여행글 잘 읽었습니다.
홍콩 야경이 너무 멋져요~~
딤섬도 먹고 싶고~~

앞으로도 스팀잇에서 좋은 글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스티밋 프로필 소갯말에서 범상찮음이 느껴지네요 김삿갓님...

우와 어딜가나 야경은너무 아름다운거같아요
저도 가방 싸매고 여행떠나고 싶어요ㅠ

저도 제 여행기쓰면서 어디 놀러가고 싶어지는 마음.. 다음 여행은 언제 올까요~

와 딤섬이 저런뜻이었어요??
먹고싶네요..한국은 이런거파는데 없나..

한국에도 파는 대 많지요! 대만 브랜드?인 딘타이펑에 얇은 피로 만든 딤섬의 한 종류인 쌰오룽바오를 팝니당. 존맛존맛

마음에 점을 찍는다_ 딤섬 흥미롭네요 ^^

사이에 먹는 뜻이라는 건데 다르게 해석해보고 싶었어요. 팔로우가 아직 안되어있네여. 팔로우 할게요!😊

홍콩야경 너무 아름답네요 ^^

야경사진은 자꾸 빛이 번져서 찍기가 힘들었어요 ㅠㅠ 야경+사람은 더더욱! 팔로우 할게요😊

퀄리티가 떨어지다니요 gooood 입니다. 울 딸하고 둘이 일본여행 갔던 추억이 . ㅎ ㅎ

오! 딸하고 둘이 가신 분이 있다니! 부녀여행은 정말 보기 힘든데, 어떠셨나요? 저도 가고싶은데 걱정이 많아요 ㅋㅋㅋ 싸우고 그럴까봐

많은 대화를 나눌수 있는 소통의 시간이였 습니다. 담 에 중국에 가볼까 합니다. ㅎ ㅎ. 좋은 하루 보내세요

딤섬처음먹을때 안에 물있는거모르고 막먹었다가 입 데인거생각나네요..ㅋㅋㅋㅋ

아맞아요! 저도 어케 먹는지 최근에야 알았어요.

넙적한 수저에 딤섬을 하나 올리고, 젓가락으로 피를 살짝 꼬집어서 육즙이 수저에 가득 쏟아져 나오게 만들어요. 딤섬먹기에 앞서 수저에 부어진 육즙을 먼저 호로록 마시고 즙이 입에 머금어져 있을때 딤섬을 먹어요.
이것이 매뉴얼!

자연스레 들어와 자연스레 혼자 앉아 주문하는 내가 이곳 사람으로 보였을 지, 아니면 누가봐도 혼자온 관광객처럼 보였을 지 궁금하다.

누가봐도 홍콩거주민처럼 보였을거예요 ! 물론 홍콩인처럼 생겼다는 뜻은 아니고^^; 홍콩에선 외국인도 많이 사니까! ㅎㅎ

여행기만 봐도 어머니와의 여행이 "성공"이었다는게 보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성공의 의미를 무엇으로 정의할지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적어도 해당 여행에서 좋은 음식/사람을 만나고 그로인해 한국으로 좋은 기운 및 기억을 안고 돌아온다면, 전 성공적인 여행이라고 생각하거든요 :)

피기펫님의 다음번 "딤섬여행" 도 응원합니다!

현지인 같아보이는거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ㅋㅋㅋㅋ
성공의 기준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적어도 실패는 아니었어요. 안좋은 일은 없었고 그때그때 즐거웠으니까!
여행기 쓰다보면 여행가고싶어 죽겠어요🙄 다음 딤섬여행도 얼른얼른!

홍콩은 정말 서양의 그무언가와 중화문화의 그 무언가가 절묘하게 섞여있어서 이동할때마다 재미가 있는것같네요. ㅋㅋ

맞아요. 진짜 옛날에는 홍콩이 정말정말 발전된곳처럼 보였는데 거기서 더 발전하지 않고 머물러있다는 함정. 서구사람들이 좋아할거같은 동양스러움을 갖고있어요.

전에 달라이라마가 살던곳? 그 섬갔었는데 거긴또 홍콩 원주민 스러운 느낌이 아직있더라구요 ㅎㅎ

야경은 장비빨이 좀 필요하죠 ㅋㅋ
점심도 '마음에 점을 찍는다'는 뜻 아닌가요?
그래서 점심이 원래는 끼니 사이에 먹는 작은 식사라고 하던데 ㅎㅎ

점심과 한자가 같아요!
그래서 저희엄마도 처음엔 간판에 써있는 ‘딤섬전문점’ 을 보고 여기 점심전문점이라 점심만 판다고 읽으셧,,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56716.01
ETH 2322.02
USDT 1.00
SBD 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