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컴퓨터그래픽스 #3 - 렌더링

in #kr-series6 years ago

이 시리즈는 @anicreator님이 연재하시는 "애니 잡설"이랑 같이 읽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전 글에서 3D 애니메이션 처럼 보이는 2D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는 있지만 그건 "비효율적"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결국 컴퓨터를 사용한 3D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지게 된 이유는 바로 이 "효율"이 아닐까 합니다. 2D 애니메이션 제작을 위해 그려야하는 그 수많은 그림들을 컴퓨터가 "효율적으로" 그려주니까요.

https://www.pcmag.com/encyclopedia/term/61771/viewing-frustum

이렇게 컴퓨터가 그림을 그리는 것을 "렌더링"이라고 부릅니다. 이 과정은 마치 화가가 그림을 그리는 것과 유사해요. 화가가 그림을 그릴 때, 3차원 공간에 위치한 배경, 인물, 정물 들을 2차원 캔버스에 그리듯이 "렌더링" 과정에서 컴퓨터는 가상의 3D 공간에 있는 모델들을 2D 이미지로 그려냅니다. 이를 위해서 가상의 3D 공간에 배경, 캐릭터 등을 위치시키고 조명을 설치하고 가상의 카메라를 움직여서 마치 사진을 찍거나 영화를 촬영하듯이 장면 장면을 그려냅니다.


http://tutorial.math.lamar.edu/Classes/CalcIII/3DCoords.aspx

이 가상의 3D 공간은 데카르트 좌표계(Cartesian Coordinate System)으로 구현됩니다. 원점 (origin)을 지나며 서로 직교하는 3개의 축으로 구성된 좌표계인데요, 보통 x축, y축, z축이라고 부릅니다. 이 데카르트 좌표계에서 물체의 위치는 각 축상에서 원점으로부터의 거리의 순서쌍으로 표현되지요. 원점에 위치하면 (0, 0, 0), 원점으로부터 x축으로 1, y축으로 2, z축으로 -1의 위치는 (1, 2, -1)과 같이요.

그러면 이 3D 공간 속에서 물체는 어떻게 표현될까요?
다음편에서 살펴보겠습니다.

Sort:  

점점 더 전문적인 부분으로 들어가는군요. 다음편 기대됩니다 ㅎㅎ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컴공과 수학이 뗄래야 뗄수 없는데...
사실 많이 모르고 개발을 하긴 하죠...
데카르트.. 가 수학자인것도 잘 모르는 분들도 많고.....
요새 3d 관련 작업할게 있는데.. 빠른 진행 부탁드려요.. :)
ㅎㅎㅎㅎ

근데 이 시리즈는 전문가 대상이 아니라서 ㅎㅎ

전.. 컴공은 했으나. .이쪽은 아예 쳐다도 안 봐서요..
근데 간단한거 하나 해야 하는데 좌표계 이해가 좀 필요합니다.
GWES 할껀데.... 3D는 완전 노가다라....

GWES가 뭐죠? ^^;

Gyedo Will Explain System of 3D.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링크 주신 만화도 재밌네요 ㅎㅎ

공부는 역시 만화로 하는게. ㅎㅎ. 수학을 어렵게 가르쳐서 사람들이 수학을 어렵다고 느끼게 되었다는 어느 수학자의 말이 생각나에요. 만화로 배웠으면 다들 수학자가 되었을지도. ㅎㅎ. 즐거운 하루되세요.

그러게요, 요즘 학생들 부럽네요 ㅎㅎ
행복한 하루 되세요~

우와 다음화가 기대됩니다 :)
제품만들기 전에 렌더링만 잘해두어도 이걸로 비즈니스 메테리얼이 다 나오는 것 같아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좌표가 나와서 솔직히 확 내렸습니다. 오늘은 댓글로만 인사를... 하하하

하하하

5월 다시 파이팅해요!
호출에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ㅜㅜㅜ 아이고 머리야 ㅋ

두통엔 게보린!

한때 마야를 배웠는데요. 나름 그당시에 사양이 좋은 컴퓨터였는데도 렌더링하는데 며칠이 걸리더군요. 결국 중간에 포기하고 아주아주 작게 렌더링을 했습니다. 디즈니 몬스터주식회사를 보면서 털 하나하나 표현한 것보고 놀랜 기억이 있습니다. ㅎ

아, 마야도 해보셨군요!
그렇죠, 사실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은 무시무시한 렌더팜에서 렌더링해요 ㅎㅎ

아론님도 마야를!
와 우리 공통점이 참 많네요 ㅎㅎㅎ

다음편 기대됩니다!
고등학교 2학년 때 부전공으로 3D Max를 배우고 3학년 때 기능경기대회 3D애니메이션 부문에서 상을 받았어요. 그래서 늘 그리운 분야네요.

와, 대단하세요!

다 과거의 이야기일 뿐......

짱짱맨 호출로 왔습니다.

감사합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3
JST 0.029
BTC 58000.61
ETH 3105.20
USDT 1.00
SBD 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