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컴퓨터그래픽스 #2 - 애니메이션

in #kr-series6 years ago (edited)

이 시리즈는 @anicreator님이 연재하시는 "애니 잡설"이랑 같이 읽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154379240_1280x720.jpg
img src: http://vimeo.com/23673802

영화나 애니메이션이 가능한 이유는 "잔상효과"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리 눈은 방금 전에 보았던 영상을 아주 잠깐동안 유지하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빠르게 바뀌는 그림이 마치 연결되어 움직이는 것처럼 느끼게 되는 것이죠. 어릴 때 다들 해보았을 교과서 가장자리에 그림을 그려놓고 페이지를 빠르게 넘겨 마치 움직이는 그림처럼 보이게 하는 플립북 같은 것도 같은 원리죠.

npr_cel01.jpg
img src: http://www.mrdeyo.com/animation-cels

때문에 애니메이션의 제작은 보통 초당 24장의 그림을 그리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거에는 애니메이터들이 한장 한장 이 그림을 그렸지요. 나중에는 배경위에 움직이는 캐릭터들만 투명한 셀룰로이드위에 그려서 겹쳐서 촬영하는 셀 애니메이션이 주로 제작되게 되었지요. 이런식으로 2차원 평면위에 그림을 그려서 제작하는 애니메이션을 2D 애니메이션이라고도 부릅니다. 이렇게 2D 방식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때, 중요한 장면들을 원화(key frame), 원화와 원화 사이의 연속동작을 표현하는 그림들을 동화(inbetween)라고 하지요.



img src: https://www.utdallas.edu/atec/midori/Handouts/history.htm

한편 3D 애니메이션은 컴퓨터를 사용하여 제작하게 되는데요, 사람이 아닌 컴퓨터가 이 초당 24장의 그림을 그리게 하는 것이지요. 2D 방식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이나 3D 방식으로 제작된 애니메이션이나 모두 초당 24장의 그림으로 상영되므로 관객의 입장에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이론상으로는 완전히 3D 애니메이션처럼 보이는 2D 애니메이션도 만들 수 있겠지요. 하지만 그렇게 하는것은 무척이나 비효율적일거에요.

이제, 컴퓨터를 사용한 3D 애니메이션에 대해서 다음 편부터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Sort:  

교과서에 졸라맨으로 저 플립북 만든 친구들이 반마다 꼭 있었죠.ㅎㅎ

훌륭한 애니메이터 자원인데, 다들 뭘하고 있을까요? ^^

저도 애니메이션에 대한 글을 쓰고 싶다고 생각했던 적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읽는 것보단 쓰면서 정리해야 제 머릿속에 남더라구요. 그런데 역시 읽는게 더 좋네요! ㅠㅠ

저도 쓰면서 정리가 많이 되네요 ^^

다음글이 기대됩니다~! :) 기다리겠습니다!!

우왓 감사합니다!

저도 어렸을때 책 귀퉁이에 움직이는 그림그린적많은데 ㅎㅎ 잔상효과덕분이군요 !

애니메이터셨네요 ㅎㅎ

어릴 때 교과서에 낙서 많이 해놨던 기억이 납니다. 바로 돌려보기도 하고 거꾸로 돌려보기도 했는데 말이에요 :)

다들 해보셨군요! ㅎㅎ

'3D 컴퓨터그래픽스'제목인데 애니메이션 이론부터 가시나요 ㅎㅎㅎ

말씀해주신 내용에서 조금 덧붙여 이야기하자면 초당 24프레임은 필름과 극장용 애니메이션을 제작할때의 표준이고, TV시리즈의 경우 지역에 따라 30(29.97)과 25프레임이 혼용됩니다. 물론 24프레임으로 제작하고 약간의 변환을 주어 맞춰주기도 합니다.
물론 디지털 기반에서는 크게 의미가 없어진 부분이긴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애니잡설에서 아주 나중에(현재 애니메이션 분류에 따른 설명들이 다 끝나면...) 영상 포멧 설명하면서 같이 이야기하게 될 것 같습니다.

qyedo님 글 계속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ㅎㅎ

네, NTSC가 30(29.97)이죠...
저는 이부분은 그냥 지나만 갑니다. '애니잡설'에서 다뤄주세요 ^^

저희가 어렸을때 봤던 철완아톰은 초당 3컷~8컷 정도였다고 하네요. 같은 동작을 반복시키거나 주먹으로 터트리는 장면을 소리로 커버하고 실제 그림은 거의 멈춰있는거죠... ㅎ 지금보면 끊어져 보이겠지만 어렸을땐 정말 몰랐었는데... ㅎ 변신하는 세일러문같은 애니가 많은것도 그림에 대한 부담때문이라네요~ ㅎ 나름 2D 방식을 고집하는 미야자키가 대단해 보입니다..

네, 2D 맛이 있지요. 근데 지브리도 몇몇 장면은 카툰 스타일로 렌더링된 3D 쓰긴해요. ^^

ㅎㅎㅎ 네~ 지브리도 시대의 흐름을 거스를 순 없더라고요.. 그 많은 원화생들도 역시 컴퓨터에 밀려 직장을 잃어버리는 거겠죠...

원화하시는 분들은 3D로 전직을 많이 하시는데 동화 하시는 분들이...

짱짱맨=날씨인사...

요런느낌이군요...^^ 오늘은 날이 아주좋아요^^

호출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지브리박물관이랑 애니메이션박물관에서 봤던 제작기가 떠오르네요:)ㅎㅎ3D 제작 궁금하네요!!

이글에 첨부한 영상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ㅎㅎ

넵~감사합니다:)

짱짱맨 호출로 왔습니다.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2
JST 0.026
BTC 56787.81
ETH 2507.96
USDT 1.00
SBD 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