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전 어느 날] 8. 2번째 기회는 좀 더 능숙하게. 하지만

in #kr-pen6 years ago

1. 허파에 바람든 날
2. 김칫국 들이키던 나날들
3. 헤드헌터에게 그리 적합치 않았던 상품
4. 이상적이진 않지만 이거라도 한 번
5. 첫번째 전화 인터뷰는 지나가고
6. 다시 처음부터 맨 땅에 헤딩
7. 인터넷으로 보는 Python 알고리즘 시험 에서 이어집니다.

전편 줄거리
어느날 우연히 헤드헌터에게서 연락을 받아 뉴욕 금융계라는 신세계에 눈을 뜨고 행복한 상상에 즐거워하지만, 시간이 지난 채 아무 소식이 없자 불안감이 커진다. 그래서 그 헤드헌터에게 연락을 취했더니, 기대치 않았던 채용 공고를 하나 받게 되었고, 전화 인터뷰까지 하게 되었으나 진전이 없었다. 이후 내가 할 수 있어 보이는 Python Developer라는 직업에 도전하지만 인터넷을 통한 테스트를 망치게된다.


나의 미국 첫 정착지는 메릴랜드이다. 그리고 현재 살고 있는 곳도 메릴랜드이다. 10여년동안 이곳에서만 살아왔다. 한 곳에서 산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자 이제 먼 다른 주로 이주하는 것에에 막연한 두려움이 크다.

Screenshot_2019-02-08_23-35-38.png

처음 시작은 뉴욕이었다. 뉴욕은 차로 4시간 거리이고 몇 번 가본 곳이라 심리적 저항감이 적었다. 그런데 뜻대로 직장이 쉽게 잡히지 않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서 심리적 저지선을 조금씩 조금씩 넓히고 있었다. 일단은 '시카고까지는 가볼까' 하는 생각에 저번 Python 테스트를 봤었다. 더하여 텍사스의 Austin이나 플로리다의 Tampa같은 따뜻한 지역은 좀 더 멀어도 가볼 마음이 생겼다. (저런 곳은 생활비도 싸니까..) 그런데도 마땅항 자리가 없자, 결국 보스턴까지 넓어졌다. (나나 아내나 추운 걸 별로 안좋아한다)

보스턴 지역에서 나온 채용 공고도 저번 시카고의 A Capital과 유사했다. 다만 이번 공고는 리크루팅 전문 회사에서 나와서 실제 일하게 될 회사에 대한 정보는 알 수 없었다. 여기에 지원한 후 담당 리크루터와 전화통화를 했다. 그는 내 경력을 마음에 들어 했는데, 이후 나에게 보스턴에 친척이나 누구 아는 사람이 있냐고 했다. 난 없다고, 친구가 한 명 있는데 못 본지 10년도 넘었다고 했다. 그랬더니 그런데도 정말 보스턴 올 마음이 있냐고 물었다. 나야 좋은 오퍼만 있으면 안 갈 이유가 없다 했지만 그에겐 여전히 좀 이상해보였나 보다. 그리고 그는 내게 원하는 연봉을 물었고, 역시 이번에도 15만불을 불렀는데, 그는 보너스까지 쳐서 아마 맞춰줄 수 있을 거라고 했다. 어감상 느껴지길 이번 공고에 나온 일은 연봉의 100% 200% 보너스가 나오는 그런 일은 아닌 것 같았다.

이번에도 1차 테스트는 Python 테스트다. 이번 테스트 초대장에는 어떤 제휴 사이트 같은 건 안보였다. 다만 초대장에 간략한 설명이 있고, 그리고 실습해볼 수 있는 링크가 주어졌다. 실습 링크를 눌렀더니 저번에 시험본 환경과 유사한 웹사이트가 펼쳐졌다. 이번에는 당연히 이 회사의 시험 문제를 검색했으나 아무것도 나오지 않았다. 결국 저번과 같이 아무 것도 모른채 시험장에 들어섰다. 이번에는 60분에 5문제이다.

결과부터 말하자면, 5개 중에 4개 풀었다. 마지막 문제만 좀 까다로웠고, 그 까다로운 문제 다 못한채로 시간이 다 되었다. 마지막 문제 못 푼 것에 대해 변명할 생각은 없다. 별로 후회가 남지도 않았다. 그냥 할 만큼 했다. 그런데 사실 마음에 걸리는 것은 2번 문제였다.

1번에서 3번까지의 문제는 쉬운 문제였다. 대략 5-10분 정도면 마무리 할 수 있는 것들이었다. 2번 역시 그런 문제로써, 막힘없이 약 10여줄의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시켰다. 그런데 당연하다고 여긴 코드가 제대로 돌지 않는다. 뭐 그리 어려운 구조도 아니어서 다시 한 번 찬친히 보면서 혹시 어디 오타 있나 살폈는데, 아무 이상 없어보였다. '왜 안되지...'

가끔 그럴 때가 있다. 너무 당연하고 쉬운 문제가 갑자기 해결이 안되면, 어려운 문제 만났을 때보다 더 당황하게 되는 것이다. 이번 문제도 그런 상황이었다. 그래도 침착히 한 줄 한 줄 결과 값을 보며 확인해 나갔는데, 한 줄 문제가 있는 부분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게 참..
내 코드에 문제가 있었냐고 물으면 난 '아니오'라고 말 할 수 있다. 그 부분은 너무나 당연히 되야 하는 부분이었다. 마치 print("hello") 라고 했으면 당연히 hello라고 출력되어야 하는 그런 부분이었다. 너무 이상해서 내가 이 문제의 전체 답 코드를 복사해서 내 컴퓨터에서 따로 돌려보았는데, 내 컴퓨터에서는 아무 문제없이 잘 돌았다. 이건 틀림없이 문제를 내는 웹사이트 측에서 문제가 있는 것 같았다.

여기서 어이없이 시간 10분을 날렸고, 이 문제는 제대로 코드를 짜도 실행이 안되니 못 푼 것으로 표시가 되었다.


시험이 끝나고 생각해보았다.
과연 저 웹사이트의 오류는 고의일까 아니면 실수일까?
시험 보는 사람 당황시키기 위해 일부러 그 부분이 실행 안되도록 조치를 취한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사람 당황시켜 상황 대처 능력을 보는 건가? 쳇... 바로 눈 앞에 목적지가 있는데 빙빙 둘러가는 다른 길을 찾아봤어야 했을까. 아니면 간단한 문제고 어차피 답도 아는데 위 코드가 어찌되든 그냥 마지막에 print(답)이라고 한 줄 추가해서 답이라도 맞출 걸 그랬나. 아니 이것과 상관없이 어차피 마지막 문제 못 풀면 탈락인가? ㅠㅠ

생각이 많아지는 날이었고,
'안되는 건가' 하는 체념이 커지는 순간이었다.
(계속)

Sort:  

zorba님이 dj-on-steem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zorba님의 [2019/2/6] 가장 빠른 해외 소식! 해외 스티미언 소모임 회원들의 글을 소개해드립니다.

...enerva 뉴욕 dj-on-steem/td> DC 근교 hello-sunshine DC

아이들이 시험볼 때 가장 당황하는 경우가 이런 거 같아요. 그 뻔한 문제에 집착해서 다른 문제 풀 시간을 뺏기고 당황하는 거. ㅎㅎ 잼나유...

맞아요 시험 점수 잘 받으려면 시간 배분 스킬 뿐 아니라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능력까지 필요한 것 같습니다 ㅎㅎ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여 보팅하였습니다.

으엇 진짜 당황하셨을 것 같아요. 전 보통 모르는 문제 이상한 문제가 나오면 무조건 넘기고 풀려고 노력하는데;; 이런 경우엔 억울해서(?) 자꾸 그 문제를 붙잡고 있었을 듯. 어헝 일부러 그거까지 계산했던걸까요?

dj님 어떻게 하시려나 ㅋㅋ 이러다 보스턴행(?) 흥미진진합니다

저런데서 일하려면 사소한 것도 아려운 것도 이상한 것도 모두 시간 내로 해결해야 하나봐요 ㅜㅜ

이렇게 세세하게 풀어나가는 걸 보니 일기를 쓰나 봅니다.

참 부럽기도 하고, 존경스럽기도 하네요.
일기라고는 써본 적도 거의 없고, 기껏 써봐야 작심삼일로 그치곤 하던 우리 같은 사람에게는.

소심한 성격이라 이러면 좋았을까 저러면 좋았을까 후회가 많아서 그렇습니다 ㅎㅎ

뒷 이야기가 궁금해지네요~

zorba님이 dj-on-steem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zorba님의 [2019/2/9] 가장 빠른 해외 소식! 해외 스티미언 소모임 회원들의 글을 소개해드립니다.

...enerva 뉴욕 dj-on-steem/td> DC 근교 hello-sunshine DC

저도 궁금하네요. 흥미진진한 이야기 잘 읽었습니다.^^ 다음 편도 기대할게요~ 리스튐^^

2번 문제 같은 경우는 정말 당황스럽겠어요, 의도된 것인지 오류인지, 어떻게 된 일인지 다음화에 나오겠죠??엄청 궁금합니다ㅋㅋ 왠지 느낌은 좋네요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2795.57
ETH 2581.60
USDT 1.00
SBD 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