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mitblog 개발 스토리 1회 - 시작

in #kr-hobby6 years ago

dorothy.kim-04-2018-03-01.jpg
@dorothy.kim 님 감사합니다.

새로운 시작

원래 주말이고 하고 .. 만들던거를 업데이트도 하고 싶었고, 새로 만들고 있는것도 공개하고 싶었는데... 컨디션도 안좋고, 머리속도 복잡하고 해서 쉬고 있었는데 저녁에 일이 생기는 바람에 결국 아무것도 못하게 되었네요.
겸사겸사 처음부터 정리하는 마음으로 개발기로 시작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저번 아두이노 스터디 이야기를 풀어내면서 그래도 뭔가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고 좋게 봐주시는 분들이 있어서 힘도 났고, 다른분들도 조금은 열정이 생기셨으면.. 하는 마음에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느낌을 전달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기존 아두이노 스터디를 진행하면서 ;; 다들 뭐하는지 모르겠다고 하셔서.. 최대한 전문적인 내용을 배제하고 느낌만 전달하려고 노력중입니다. 그리고 전문적으로 알지 못해요.
그리고 개발 또한 목적이 있고 과정이 있는 스토리라고 생각합니다. 영화나 드라마나 소설같은 스토리와는 조금 다를 수 있고.. 제 표현이 약해서 제대로 전달될지 모르겠지만 노력중입니다.
이 스토리를 알아주셨으면 좋겠어요.


이걸 시작하게 된 계기는..

이번에 시작하는 취미 개발의이름은 Steemitblog 입니다.
줄여서 S I B 로 지을까 했는데 .. 어감이 좋지 않구요. 다른 이름도 안떠오르고..
SteemTagBlog 로 할까 하는데 .. 아직 잘 모르겠네요. 당분간 SteemitBlog 로 계속 사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걸 시작하게 된 계기는 취미로 개발을 시작해보자...라고 마음을 먹고 있었는데 마땅한게 떠오르지 않더군요. 그래서 예전 계획 이벤트를 할때 '스팀잇을 위한 개발' 을 계획한적이 있었는데, 뭐라도 해보자 마음을 먹다가 .. 눈에 띄인것들이 있었습니다.

지나가 게시물 보기가 힘들다
게시물이 정리가 되어있지 않아서 힘들다

를 본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떠오른것은

태그별로 정리해서 볼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들어보면 좋겠다

였습니다.

구상을 해봤습니다.

처음 구상은 간단하게만 생각했습니다.


검색 화면이 있고

로딩 화면을 구성하고

결과 화면이 짠~

필요한 도구

간단하게 구성은 끝냈으니 필요한 것들을 생각했습니다.
필요한 도구들은

개발 언어
개발 환경
스팀 API

요 3가지였습니다.
개발언어는 .. 결국 자바스크립트란 언어구요. 이에 따라서 스팀 API 는 steemjs 라는 것을 사용하자 마음을 먹었습니다.

드디어 시작!!

001.PNG

만들 준비는 끝냈습니다. 어찌되었건 화면 하나가 만들어졌으니깐요.

이제 스팀 API 도구를 이용할려고 검색을 하고 적용해봤는데 .. 아 생각보다 어려웠습니다.
공식 사이트에 있는 정보는 설명없는 매뉴얼이었어요. 괴로웠습니다. ㅠㅠ
그래도 스팀 API를 먼저 사용하신 선배님들의 글들로 파악을 하면서 진행했어요.

007.PNG

드디어 최신 게시물들을 가져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금방한것처럼 보일수 있어도 생각보다 오래걸렸어요. 제가 원래 좀 슬로우 스타터 입니다...
사진을 자세히 보시면 좀 눈에 띄이는게 있습니다. 덕분에 개발시간이 좀 늘어났네요. ㅎㅎ
다음에는 특정 단어가 있으면 자동으로 정리하는 걸 만들어야..

008.PNG

그 뒤로 삽질을 하다가. 해당 유저의 게시물만 가져오는 방법을 익혔습니다.
너무 기뻤습니다. 생각보다 일찍 끝나겠구나!! 생각했죠. ㅎㅎ

.. 하지만 아직 스팀api 도구 사용법이 미숙해서 해당 사용자의 과거 포스팅 가져오는 방법을 찾기 힘들었습니다. ㅠㅠ 한참을 헤매이다가.. 결국 알아 내었고, 모두 가져오는데 성공했습니다.

015.PNG

이제 가져오는 건 성공했으니 원하는 곳에 이쁘게 뿌려주기만 하면 되서 다 끝난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 제가 똥손이면서 아직 미숙하다는 걸 생각 못했네요. 나름 이쁘게 뿌려볼려고 이쁘게 뿌릴 수 있는 도구를 사용하려다가 많이 헤매었습니다. ㅠㅠ..
결국 멘탈관리를 못하고 헤매이다가 어느정도 성공을 했지만, 정말 기능만 동작하는 상태였습니다.


이렇게요 ..
좀 더 진행을 하고 공개를 할까 했는데, 반응도 궁금했고, 혹시 사용하실 분들이 있을 수 있으니 용기를 내고 공개를 해봤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봐주셨고 소중한 의견도 내주셔서 좋았습니다.
이 뒤로 좀 더 급하게 마음을 먹고 진행할려고 욕심부리다가 삽질만 더 하게 되었네요. .. 급한 생각을 버리고 천천히 진행해야겠습니다.


요약

  1. 재미있고 느낌을 전달하려는 스토리를 목표로 시작
  2. steemitblog 계획 및 시작
  3. 처음이라 많이 털림
  4. 현재까지는 기능만 완성..

현재 사용법
https://asinayo.github.io/steemitblog/#asinayo
맨뒤에 asinayo 를 지우고 원하는 아이디를 넣으시면됩니다.
주소를 빨리 바꿔야 하는데 ... ㅠㅠ..


Steemitblog 스토리
오프닝 - 스팀잇 블로그 형태 v0.01
프롤로그 - 스팀잇 블로그 뷰(tag) v0.06

다른 스토리
아두이노 스터디 이야기 - THE END


아 몇번을 수정했는데.. 제대로 전달이 될줄 모르겠네요. 제가 노력하면 재미있게 풀어낼 수 도있을것 같은데,. 좀 더 센스를 길러보겠습니다.
그리고 원래 계획대로라면.. 업데이트를 했어야 하는건데..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다고, 어제 다른 개발하다가 삽질하는 바람에 이도저도 못했네요. ㅠㅠ... 주중에 조금씩 진행해봐야겠습니다.
아마 다음 업데이트는 스토리가 진행되는 도중에 공지를 할것 같네요.

Sort:  

헐..
이런게 되는군요..

천재당..

!!! 칭찬 감사합니다!
근데 능력부족으로 크게 업데이트를 못하고 있네요 ㅜㅡ

응원하겠습니다~
그리고 스티밋 플랫폼을 이렇게 사용할수도 있구나 알게되니, 스팀의 발전가능성이 정말 무궁무진한거 같습니다

스팀잇 기본 기능이 약하다보니 해보고 싶은게 많아지는것 같네요.. 하지만 능력부족으로 ㅠㅠ..
응원 감사해요~!

시작했다는게 중요하죠!! 응원합니다

응원 감사합니다~!

조..좋은기능입니다.
DQmNpkf6eitQEZNjEL87pkHDq2xp2nEgeKE94KN4CdnpU1Z.gif

가..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욱개선되겠지만 예전에 글도 편하게 볼수 있고 덕분에
스팀잇한지 3개월이 넘어간단 사실도 알게 되었네요 ㅎㅎ;;
언제나 신기한? 공부를 하시는 아시나요님을 응원합니다.
저는 하시는 공부에 ㄱ 자도 모르지만 계속 변화는 보러 오겠습니다!

사용해주셔서 감사드리고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좀 더 친절한 표현으로 느낌이라도 전달해드리겠습니다~!

꾸준히 노력하시는 모습 응원합니다!!^^

응원 감사해요~!!

태그별로 모아둔거 유용해보이네요ㅎ

유용하게 봐주셔서 감사해요 ㅎㅎ!!

오 신기합니다.ㅎㅎ
유용하게 써보겠습니다.ㅎㅎ

다른 유저의 과거글이 궁금할때 나름 유용히 사용할 수 있어요 .. 물론 아직 불편하지만요 ㅠㅠ

여러분!! 아시나요님 스팀잇 블로그의 장점!!
내 블로그처럼 태그를 카테고리로 사용할 수 있다!!

스팀잇에서 자신만의 태그를 만들고 싶어서 넣어놔도,
7일인가가 지난 글은 검색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시나요님의 스팀잇 블로그는 7일이 지나도 검색이 되어 다 보여집니다!!

아, 그리고 이 스팀잇블로그 이름 이거 어때요??

SteemIt Blog By Asinayo.
줄여서 SIBBA.
한글로는 씨ㅃ....오케이. 여기까지.

크... 저보다 설명 잘해주셨네요. 나중에 올릴때는 뉴위즈님께서 정리해주신 문구를 몰래 훔쳐야겠습니다. ㅎㅎ

그리고 이름 ㅋㅋㅋㅋㅋ 아 탐난다.. 아 어쩌지 ㅋㅋㅋㅋ

왜 문구만 몰래 훔쳐가려고 하세요 ㅋㅋㅋㅋ
이름도 훔쳐가세요 ㅋㅋㅋㅋ 거부하지 마세요 훔쳐가셔도 돼요 ㅋㅋㅋㅋ
아니, 꼭 훔쳐가주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름땜에 망해도 제 탓은 아닌 걸로.... ( ' - ') 허허허....먼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평상시였으면 사용하는건데 이곳은 무시무시하게 박제 되는곳이라 ㅋㅋㅋ

헉 개발자님들 너무 대단하세요!!! 멋지당 ㅠㅠ

그림그려주시고 정리해주시는분들이 더 대단하고 멋진것 같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8
BTC 64450.12
ETH 3153.87
USDT 1.00
SBD 2.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