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도 봄날|| #14 미운 나이

in #kr-essay7 years ago (edited)

그래도 봄날 대문.jpg



1년 전쯤. 이직하게 되면서 다시 부모님과 함께 살게 됐다. 그로 인해 가장 먼저 바뀐 건 생활패턴이다.
나는 새벽시간을 자주 애용한다. 집중이 필요할 때면 주로 밤 12시에서 새벽 2시를 선호한다. 그 시간만큼 조용하고 외부의 간섭도 극히 드문 시간도 없기 때문이다.
시도 때도 없이 울리는 전화도, 시끄럽게 지나다니는 차도, 떠돌아다니는 동물들마저 침묵하는 시간. 나는 이 시간을 무척 사랑한다. 하지만 본가, 즉 내가 사랑해 마지않는 엄마는 나의 이 소중한 시간을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
엄마는 입버릇처럼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야 한다고 말하신다. 내가 자정을 넘긴 시간에도 돌아다니고 있으면 “사람은 밤에 잠을 자야 한다.”며 한 말씀 툭 던지신다. 그럴 때면 나를 사춘기 소년쯤 보는 게 아닌가 싶다.

이밖에도 엄마와 함께 살면서 감수해야 하는 게 여럿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잔소리다. 어른이 되면 더는 잔소리를 안들을 줄 알았는데 어쩐지 어른이 되고 더 많이 듣는다.

“늦게 먹으니까 살이 찌지.”, “머리 좀 잘라라.”, “신발이 떨어졌는데 안 사니?”, “운동은 통 안 하니?”, “너무 짜게 먹지 마라.”, “나물도 좀 먹고 그래라.”

모든 엄마들의 잔소리가 비슷하겠지만 내가 주로 듣는 잔소리는 이쯤 되는 거 같다. 구구절절 옳은 말이지만 여기엔 나도 할 말은 있다.
내가 살 찐 건 늦게 뭘 먹기 때문이 아니고 엄마가 삼시세끼 잘 챙겨 먹여서고 머리는 얼마 전에 잘랐지만 티가 안 날 뿐이다. 신발은 몇 번 사려했지만 원하는 제품이 없어서 잠시 미뤄둔 것이며 운동은 안 하는 게 아니라 허리가 다쳐서 못하는 거다. 물론 음식도 남들보다 싱겁게 먹으며 나물은 이미 한 번씩 다 먹었다. 단지 엄마가 못 본 것뿐이다. 이 사실을 일일이 다 고하지 않아서일까. 내 행동 하나하나에는 엄마의 잔소리가 따라붙는다.

이런 엄마의 잔소리가 싫다면 다시 나가살면 그만이지만 아직 본가에 남아 있는 건 간단한 이유에서다. 이 모든 걸 감내할 만큼 좋은 점이 더 많기 때문이다.
엄만 내가 늦게 들어오면 늦게 들어온 대로, 일찍 들어오면 일찍 들어온 대로 끼니부터 물어보신다. 못 먹었다고 대답하면 귀찮을 법도 하건만 말없이 밥상부터 차리신다. 당연하다는 듯이 빨래며 청소를 도맡아 하시며 내가 못 찾는 물건도 내비게이션처럼 척척 찾아주신다. 무엇보다도 평생을 본인 일처럼 내 모든 걸 걱정하시니 나 같은 게 어디 가서 이런 대접을 받겠는가.

그걸 알면서도 오늘도 난 또 잔소리라며 투정이다. 사춘기 소년이 아니라 미운 다섯 살이 따로 없다. 어른이 되려면 아직 멀었나 보다.

맺음말_크기 변환.jpg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한글 좋은글 많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링크프로젝트] "도서" 12차 고료입니다~ 행복하세요^^

https://steemit.com/kr/@soosoo/13-update-17-11-01-122


tip! 0.708

고맙습니다. 수수님. :)

그 잔소리가 들을때는 참 듣기 싫은데 막상 나중에 엄청 그리울 것 같아요 ㅠ

아마도 그럴 거 같아요. 전 오늘도 잔소리를 듣고 있지만요. :)

반갑습니다^^
저는 어머님이 너무 그리운 사람입니다
돌아가신지 20년!

안녕하세요. 20년이라니 많이 그리우시겠어요.

@chocolate1st
엄마가 너무 그리워지는 글이네요 ㅠㅠ 저도 엄마랑 같이 살 때 매번 그러셨느데 ㅋㅋ
나이 드시니 이제 잔소리도 덜 해지셔서 울적할 때가 많아요. ㅜㅜ

엄마가 잔소리 할 때 제가 그만하라고 하면 엄마는 잔소리 들을 때가 좋은 날이라고 본인 입으로 말씀하시고는 하죠. 아직은 잘 모르지만 막상 그 잔소리를 듣지 않는다면 그리울 거 같아요.

못 찾는 물건도 네비게이션처럼 척척... ㅎㅎㅎ
어느 집이나 다 그런가보네요. 참 신기해요.
엄마의 잔소리가 애정이라는 걸 깨달으면 다 큰(?) 거죠. :)

엄마의 애정이라는 건 알지만 간혹 짜증내는 절 보면 아직 덜 큰 거 같아요. :)

잔소리가 어쩌면 사랑에서 비롯된 건데..ㅠㅠ 막상 들을 땐 저도 신경질부리곤 해요. 그래놓고 뒤에서 후회..ㅎㅎㅎ

저도 그래요. :) 특히 아침에 엄마랑 투닥거리면 하루종일 일이 손에 안 잡히고는 하죠. 뭐, 집에 돌아가서 아무 일도 없던 것처럼 행동하지만요.

ㅎㅎㅎ부모님과 같이살면 잔소리가 조금 지겨울 때도 있지만 또 없으면 아쉽구..ㅎㅎㅎ좋은 점이 더 많은거 같아요^^!!

그렇죠. 부모님의 잔소리를 감내한다면 좋은 점이 더 많죠. 사실 그 잔소리도 날 위한 잔소리지만요. :)

초코님의 귀여운 변명을 저도 엄마의 마음으로 흐뭇하게 봤습니다 ㅎㅎ 저도 결혼하기 전에는 엄마 잔소리가 듣기 싫었었는데 지금은 오히려 너무너무 그립답니다 :) 초코님의 포스팅을 보니 저도 엄마가 엄청 보고싶어졌어요ㅠ

전 오늘도 또 잔소리를 들었답니다. 지치시지도 않으시나봐요. ㅎㅎ

저도 막상 엄마의 잔소리가 끊긴다면 그리울 거 같아요. 제가 그렇게 잔소리를 해주는 사람은 이 세상에 없으니까요. :)

Congratulations @chocolate1st!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received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9
BTC 58392.35
ETH 2462.57
USDT 1.00
SBD 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