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English 단어] #27. 있잖아요, 비밀이에요. - Pig Latin

in #kr-english7 years ago (edited)

연필 영어 스팀.jpg


안녕하세요, 책 읽고 글 쓰는 Bree입니다.

"오늘의 English 단어" 시간에는 재미있고 독특한 단어들을 알려드립니다. 영어가 어렵다고 싫어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재미있는 단어를 배우면서 영어에 흥미 잃지 마시고 즐겁게 공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Hello, this is Bree. I'm posting a series of interesting and funny words/expressions in English for Koreans. English could be a difficult language to learn for some people, but I hope these words and expressions can keep them interested in English!

What is the language that most Americans are familiar with other than English? It's Latin! Well, it's Pig Latin. If you can understand a few simple rules, you can immediately speak Pig Latin, which other people - especially adults - are not supposed to understand. :)

Today's English word is Pig Latin!

Rules are simple. If the word starts with a consonant, then you transfer it to the end of the word and add ay at the end. If the word starts with a vowel, you add way at the end of the word. So "Rock Star" can be "Ockray tarsay".


사람은 누구나 남들에게는 감추고 싶은 비밀이 있다. 그 비밀이 가장 많은 사람들은 아마도 청소년이 아닐까 싶다. 학교에서 어땠냐고 물어봐도 대답도 없고, 일기장은 누가 볼세라 자물쇠로 꼭꼭 잠가 놓고, 방에는 뭘 숨겨 놓았는지 아무리 어질러져 있어도 치우지 말라고 하고, 도대체 컴퓨터로는 뭘 보는 건지 가까이 다가가보면 언제나 바탕화면만 보고 있다.

이렇게 비밀이 많아서인지 청소년들은 자기들끼리만 알아듣는 은어를 많이 만든다. 어른들은 못 알아듣는 은어를 자기들끼리 얘기하며 스스로가 세상에서 가장 쿨하고 멋진 십대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런 은어가 영어에도 있는데, 그것을 pig latin(피그 라틴)이라고 부른다. 진짜 라틴어는 아니고, 괜히 외계어처럼 어렵게 만든 가짜 라틴어(?)이다.

물론 pig latin과 우리나라의 청소년 은어는 다른 점이 많다. 우선은 청소년들보다는 좀더 어린 아이들이 주로 쓰는 말이라는 점이 다르고, 어른들이 못 알아듣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자기들끼리 장난치는 게 중요하다는 점이 다르다. 가장 큰 차이점은 pig latin은 말에 규칙이 있다는 점이다. 우리나라에서 청소년들이 쓰는 은어는 그 말을 쓰는 아이들이 아니라면 알아들을 수가 없다. (여기에서 예를 들고 싶지만, 내가 청소년이 아닌 관계로 나도 모르겠다. 어떤 은어들이 있는지… -_-;;) 하지만 pig latin에는 규칙이 있기 때문에 그 규칙만 익히면 아이들이 하는 외계어 같은 말도 다 알아들을 수 있고, 내가 그런 말을 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보자.

Winkletay, winkletay ittlelay tarsay
owhay Iway onderway atwhay ouyay areway!

도대체 무슨 말인가?? 이게 영어인가, 외계어인가??
이 요상하게 생긴 외계어가 바로 pig latin인데, 규칙만 알면 누구나 해석할 수 있다.

Pig latin의 규칙

  1. 자음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자음을 단어의 맨 뒤로 보내고, 그 뒤에 ay를 붙인다.
  2. 모음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그대로 놔둔 채 그 뒤에 way를 붙인다.

위에 적은 글의 원문은 아래와 같다.

Twinkle twinkle little star
how I wonder what you are!

사실 난 규칙을 알고 있어도 말하는 건 고사하고, 해석하는데도 시간이 꽤 오래 걸린다. (흑.. 나이 탓인가? ㅠ.ㅠ) 이 pig Latin으로 서로 대화하는 아이들을 보면 정말 대단한 것 같다.


배운 단어 써먹기

A: I don't understand what he's saying. Is it even English?
B: No, it's Latin.
A: Latin? He can speak Latin?
B: Haha. Actually it's pig Latin, and you are not supposed to understand it if you're an adult.

A: 쟤가 하는 말 하나도 못 알아듣겠어. 지금 영어로 하는 거 맞니?
B: 아니, 라틴어 하는 거야.
A: 라틴어? 쟤 라틴어도 할 줄 알아?
B: 하하. 사실은 '피그 라틴'이라는 거야. 어른이면 몰라야 되는 언어지.


이름을 써주신 @tata1 님 고맙습니다.


[오늘의 English 단어] 지난 글들 최근 5개 링크입니다.
@bree1042를 팔로우하시면 더 많은 영어 단어들을 재미있게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

22. 그린 라이트 아니야. 블랙 라이트야. - Black Light
23. 그린 라이트 아니야. 문 라이트야. - Moonlight
24. 스티밋에서 각광받는 그날까지, 라임라이트! - limelight
25. 강강술래~? 네가 술래! - You're it!
26. 차로 루돌프를 쳤다고? - Roadkill


그리고 댓글로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제 프사가 바뀌었죠?

bree1042.jpg

무려 한 십여년 전에 웹디자인을 하던 친구가 제 캐리커쳐를 그려줬었답니다. 그걸 싸이 미니홈피에 대문사진으로 올려놨었는데 까맣게 잊고 있었어요.
그러다 싸이 미니홈피 서비스를 재개한다는 소식이 기억나서 지난 주말에 싸이 미니홈피에 들어가봤더니 제 계정이 아직 살아 숨쉬고 있더라고요. ㅎㅎ
그래서 거기에 묻혀 있던 제 캐리커쳐를 고이 모셔왔습니다. ^^

follow_bree1042.gif

Sort:  

재밋게 잘 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한국 아이들이 어절을 역순으로 장난을 치는거랑 비슷하네요. 는나 금지 를피커 다신마처럼요. 요즘은 이런거 안 하나요? ㅎㅎ

그런 걸 하고 놀았나요? 전 말끝에 한가지 음절을 붙이는 놀이를 했던 거 같아요. 내가시 지금시 밥을시 먹는다시. 이렇게요. ㅎㅎ 무지 간단하죠.

저도 그런거 했던거 같기도 해요! ㅎㅎ

그렇군요! 피그 라틴은 규칙이 너무 어려워요. ㅎㅎ 역시 애들은 단순한 게 짱이죠! :)

재밌는 말 배우고 가네요, 왜 pig 일까요? ㅎㅎ

그러게요. 거기까진 저도 모르겠네요. 그냥 "가짜" 라틴어라는 느낌을 주고 싶었던 걸까요? ^^;
아주 예전에는 hog latin이나 dog latin이라고 한 적도 있다는데.. 그 이름들도 정확한 유래는 안 알려졌어요.

재미있는 정보네요 ㅎㅎㅎ

Ankthay ouyay! :)

저도 어릴 때 피그 라틴 같은 건 아니지만 혼자만의 암호를 만들고는 했었어요. 도형마다 자음과 모음을 정해 놓은 그걸 쪽지에 적어 놓고 보면서 암호풀이를 하듯이요. 근데 정작 만들어 놓고 쪽지를 잃어버려서 한 번도 사용해 본적은 없네요. ㅎㅎ

오늘도 좋은 가르침 감사합니다. :)

전 고등학생 때 친구와 암호를 만들어서 비밀편지를 주고받았죠. ㅎㅎㅎ 좀 엉성하긴 해도 꽤 오래 썼어요. ㅋㅋ

lndv3u6.jpg

생각해 보니까 한국에서도 피그 라틴 같은 게 있었네요. 귀여니체라고. :)

으악~!! 한자, 일본어, 한글을 오가는 저 타자는... 대단합니다. 저런 게 있었군요. 몰랐어요. ㅎㅎㅎ

오늘은, 왠지..프사에 더 관심이 갑니다~! ^^
감사합니다~!! 불이님~

저도 프사를 바꾸니 뭔가 기분이 업!됩니다. :)

캐릭터 엄청...느낌있어요 ㅋㅋㅋ특히..눈과..다크써클..ㅋㅋㅋㅋ...그리고 바지가 노란색이라...이소룡(앗..죄송..ㅋㅋ)한번보면 안잊혀지는 느낌충만한 캐릭터같아요ㅋ.ㅋ 오늘도 공부 잘하구 갑니당 ^^

ㅎㅎㅎㅎ 사실 다크서클이 아니라 눈밑 애교살이라고 하나요? 눈밑 주름? 뭐 그런 거에요. 하지만 그거나 그거나... 엎어치나 매치나.. 백마 엉덩이나 흰말 궁둥이나.. ㅎㅎㅎ

도대체 컴퓨터로는 뭘 보는 건지 가까이 다가가보면 언제나 바탕화면만 보고 있다.

빵 터집니다. ㅋㅋㅋㅋ
동서양이 비슷하다는 것이 참 신기해요. ^^

그래서 애들 방에 컴퓨터를 안 넣어주고 거실에만 컴퓨터를 놓기도 해요. 근데 요새는 학교에서도 수업시간에 아이패드/크롬북을 쓰는 시대라.. 관리(?)하는 게 더 어려워지죠. ^^;

예를 들고 싶지만 들수 없다는 브리님 글에서 ... 미친듯한 공감을 느끼고 갑니다 ㅠ^ㅠ

그죠. 이미 세대차가... ㅠ.ㅠ
그리고 어설프게 아는 체 했다가는 더 이상하게 되더라고요. ^^;

좋은정보감사합니다! :) 이런 실질적인 영어 좋은것같아요ㅎㅎ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9
BTC 57452.21
ETH 3016.39
USDT 1.00
SBD 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