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e's 번역 이야기] #21. "내가 찜했어"는 뭐라고 번역하지? - 임자 시리즈 2탄

in #kr-english6 years ago (edited)

번역.jpg


이거 아무도 임자 없는 거지? 그럼 내가 찜했어! 아무도 건드리지 마! 그런데 "내가 찜했어"는 영어로 뭐라고 할까?

Today I'd like to translate "내가 찜했어." into English. It means "(I call) dibs on it!" Funny thing is "내가 찜했어" also means "I made steamed dish.", because the noun 찜 means 'cooking something by steaming it'. So in order to avoid confusion, people use verb form when they want to say "steamed food". For example, "내가 쪘어." instead of "내가 찜했어." So if you ever hear a Korean say "내가 찜했어.", it doesn't mean they prepared a hot meal for you. It means they call dibs on something. ;-)


우리말을 영어로 옮겨 보는 "Bree's 번역 이야기"! 오늘은 "소소한 임자 시리즈 2탄"이다. 아무도 임자가 없는 것 같을 때 "이건 내가 찜!! 내가 찜했어! 내가 침 발랐어! 노바디 터치!!"라고 말하고 싶으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찜했다고? Steamed dish?


친구들과 같이 피자를 시켜 먹었는데, 마지막 피자가 한 조각 남았다. 오옷! 이건 누가 가로채기 전에 내가 먹어야지. "이 피자 내가 찜!!" 흠, 그런데 이 말은 영어로 뭐라고 할까?

가만, 단어를 먼저 살펴봐야겠군. "쪘다"는 말이 영어로 steamed니까...? 어? 어디서 혀 차는 소리가 들리는 거지?


쯧쯧, 브리님. 우리가 또 속을 줄 알았어요? 단어 그대로 옮기면 안 된다면서요?

에헴! 자! (정색하고) 우리말 문장을 영어로 그대로 옮기면 오역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이젠 모두들 아실 거다. 그러니 일단 "내가 찜했다"는 말이 무슨 뜻인지부터 살펴보고 가자! (휴~ 자연스러웠어..)

"찜"은 "음식을 증기로 데우는 요리법 혹은 그렇게 만든 요리"를 뜻하지만, "찜하다"는 전혀 다른 뜻을 가지고 있다. 익히 알고 계시겠지만 "자기 것이라고 말하다, 내 거라고 소유권을 주장하다"라는 뜻의 속어다.

그렇다면 이제 이 말을 영어로 옮겨볼까?


내 거야! It's mine!


"찜하다"가 "자기 것이라고 말하다"라는 뜻이기 때문에 그 말을 그대로 옮기면 된다.

자기 것, 내 것: mine
그것은 ~이다: It is

따라서 누가 손대기 전에 "It's mine! That pizza is mine!"하고 외치면 "그거 내 거야. 내가 찜했어. 내가 먹을 거야!"라는 뜻이 된다.


니모를 쫓아가던 갈매기떼가 생각난다. Mine! Mine! Mine!

하지만 "Mine!"은 좀 평범하지 않은가? 어차피 마지막 남은 피자 한 조각 가지고 다투는 게 애들 같긴 하지만 이것 보다 좀 더 특별한 표현을 알아보자.


마지막 피자에 대한 소유권을 천명 하노라! I hereby declare the rightful ownership of this last piece of pizza.


hereby: 이 선언에 의하여 (문어체)
declare: 선언하다, 주장하다
rightful: 옳은, 마땅한
ownership: 소유권

I hereby declare the rightful ownership of this last piece of pizza!!

표현이 특별하다 못해 특이해졌다. "마지막 피자에 대한 소유권을 천명 하노라!"라니. 일단 문장이 너무 길다. 말이 채 끝나기도 전에 마지막 피자는 친구 녀석의 입 속으로 사라져 버릴지도 모른다. 하나 남은 피자를 두고 다투는 긴박한 상황이라면 보다 짧은 표현이 어울린다.


I declare the ownership of the last piece of pizza! 마지막 피자에 대한 소유권을 천명하노라~!!

아무래도 "반지의 제왕"이나 "왕좌의 게임"을 몰아 봤나 보군..

Mine보다는 좀 더 강력하면서도, I hereby declare the rightful ownership of this last piece of pizza!보다는 좀 더 짧은, 그런 문장은 없을까?


내가 찜했어! Dibs on it!


"내가 찜했어!"라고 말하고 싶다면 "Dibs on it!"이라고 외쳐 보자.

dibs: 소유권 (발음은 [딥즈]라고 한다)
on: ~에 대한 (통상 dibs on으로 붙어서 같이 쓰인다)
it: 그것

영어를 좀 하시는 분이라면 (네, 바로 당신!) 눈치채셨겠지만, 이 문장에는 동사가 없다. 원래는 어떤 동사가 생략된 걸까?

call
call은 여기에서 "전화하다"라는 뜻이 아니라 "부르다, 요구하다, 선언하다"라는 뜻이다. 마지막 피자에 대한 소유권을 남들이 외치기 전에 자신이 먼저 부르고, 요구하고, 선언한다는 의미이다.

I call dibs on it! 내가 찜했어.

그런데 워낙 자주 쓰이다 보니 앞부분 I call은 생략하고 그냥 dibs on it만 쓰는 경우가 많다.

Dibs on it! 내가 찜했어! 아무도 건드리지 마! 저 마지막 피자는 내 거야! 살신성인의 정신으로 내가 먹고 살찔 테니까 너희는 모두 물러가 있어!


Dibs on it!

우리말에서도 사람을 "찜했다"고 말하기도 하는데, 영어에서도 마찬가지로 사람에게 쓸 수 있다. 하지만 우리말 뉘앙스에서도 느껴지듯 '고급진' 표현은 아니기 때문에 친한 친구 사이에서라면 모를까, 가급적 사람에게는 dibs on이라는 표현을 함부로 쓰지 않는 게 좋겠다. 자기를 "찜했다"고 말하는 사람과 사귀고 싶지는 않을 테니까.

A: Wow, she's cute! I call dibs on her!
B: What do you mean, dibs on her? She's already taken.

A: 와, 저 애 예쁘다. 내가 쟤 찜한다.
B: 찜하다니 무슨 소리야? 쟤 이미 임자 있어.

이러면서 어제 배운 taken도 복습~!! :D


오늘 번역은 어떠셨나요? 앞으로는 맘에 드는 게 있을 때 먼저 찜해보세요. Dibs on it!

앞으로도 재미있는 번역 이야기 들고 오겠습니다. 지금까지 Bree였습니다! :)


덧붙이는 말씀: 번역가는 저마다 자신의 철학과 기준에 맞춰 고심 끝에 번역을 합니다.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는 제가 번역한 것이 틀리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명백한 오역이 아니라면, 틀린 게 아니라 '다른 번역'인 거라고 이해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물론 건전한 토론과 질문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

[Bree's 번역 이야기] 지난 글들 최근 5개 링크입니다.
@bree1042를 팔로우하시면 더 많은 번역 이야기들을 재미있게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

[Bree's 번역 이야기] #16. "다 털어놔 봐."는 뭐라고 번역하지?

[Bree's 번역 이야기] #17. "배둘레햄, 뱃살, 배불뚝이"는 뭐라고 번역하지?

[Bree's 번역 이야기] #18. "볼 게 뭐가 있다고 그래?"는 뭐라고 번역하지?

[Bree's 번역 이야기] #19. "내가 지금 무슨 짓을 한 거야?"는 뭐라고 번역하지?

[Bree's 번역 이야기] #20. "나 임자 있는 몸이야."는 뭐라고 번역하지? - 임자 시리즈 1탄


follow_bree1042.gif

Sort:  

우와 번역은 정말 다양한 맥락과 표현을 잘 알아야 하는것 같아요. 저도 저 마인 마인 하는 갈매기 기억나요 ㅎㅎㅎ ^ ^

가장 직접적이고, 직설적인 표현이니까요. :)

Dibs on it. 재미난 표현이네요. It's mine 만 알고 있었네요. 배우고 갑니다. 포스팅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busy.org 한글 번역은 반영을 안해주네요. 관리자도 답장이 없고. ㅎㅎ. 담에 반영되면 알려드릴게요.

네. 우리는 빠른 일처리에 익숙해 있는데 외국은 좀 느리죠? ㅎㅎ

busy.org 2.3 버전에 업데이트된 한글화 반영되었습니다. 몇가지 수정사항은 아직 반영되지 않았네요. 한글화된 busy.org 사용해보시고 댓글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이번 한글화 작업 관련해서 https://busy.org/busy/@dakeshi/busy-org 포스팅글을 작성했으니 의견은 이쪽 포스팅에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bree1042님의 소중한 의견 기다리겠습니다.

이여자 내가 찜했어!!! 는 그럼 어떻게 되나요 선생님!!

그 여자를 찜했다는 걸 친구들에게 말하는 상황이라면 (즉, 내가 찜했으니 니들은 건들지 마라! 하는 상황이라면) 똑같이 말씀하시면 돼요.
I call dibs on her. Don't even think about approaching her. 이 여자 내가 찜했어! 접근할 생각도 하지 마!

dibs on... 뭔가 발음부터 찝쩝거리는 느낌이 상당하군요.

그렇군요. 딥쬰! :)

I got steamed. 찜당했어? ㅎㅎㅎ 재밌는 표현과 설명 잘보고갑니당

ㅎㅎㅎㅎ 재미있게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Dibs on it!
한번 써야 머리속에 저장이 될 것 같아 댓글로도 써보고 갑니다^^
오늘도 잘 배우고 갑니다 ㅎㅎ

맞아요. 자꾸 써봐야 안 잊으니까요. :)

오 Dibs on it 좋은 표현 배워갑니다 .하나씩 배우는 소소한 재미가 있네요 ㅎㅎ

그 재미 계속 늘려드릴게요. :)

오.. 오늘노 유용한 문장 알려주셔서 감사해요 ^^

피자 먹을 때 써먹어 보시길. :)

dibs on... 사람에게는 함부로 쓰는게 아님을 명심 또 명심합니다.이런게 진정 실전 영어네요. ^^ 오늘도 잘 배우고 갑니다. ^^

사람에게 쓰기도 하지만, 말하는 사람이 정우성 같은 외모가 아닌 이상 들은 사람이 분명 "뭥미? 왜 나를 찜함?" 할게 뻔하니까요. ㅎㅎㅎ

우선, 예의 몰입도 높은 글 잘보았습니다~^^ 이어서 건전히 토론합니다. dips on it 최근에 어떤스타일 분에게 써보셨습니까? 마지막이 언제입니까? 궁서체가 안되서 적습니다만, 나름 진지합니다!(선생님한테 애들이 첫사랑 알려달라는 뭐 그런 쌩떼의 어감입니다..ㅋㅋ) ㅋㅋㅋ ^^

아, 그게...
가만 있어보자, 이번주에 퀴즈를 봐야할 거 같은데..? 자, 시험까지 배울 게 많아요. 진도 나갑시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4
JST 0.029
BTC 57849.42
ETH 3122.29
USDT 1.00
SBD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