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e's 번역 이야기] #18. "볼 게 뭐가 있다고 그래?"는 뭐라고 번역하지?

in #kr-english7 years ago

번역.jpg


뭐, 박물관에 가자고? 거기 볼 게 뭐가 있다고 그래? 차라리 벼룩시장에 가자. 벼룩시장? 거기 볼 게 뭐가 있다고 그래? 가만, 이런 말을 영어로 뭐라고 하지?

Let's go to the museum. No, what's there to see? Let's go to the flea market instead. Flea market? What is there to see? Today I'd like to teach what is there to see/talk about, etc. It seems easy expression, but if you ask Koreans to say it in English, most of them can't think of that expression.


지금까지 Bree's 번역 이야기에서는 @tata1 님의 붓툰을 번역하며 거기에 나온 좋은 표현들을 가르쳐 드렸었다. 지난 글 2017년 Bree가 블로그에 올렸던 영어강좌 및 독후감 정리 (feat.2018년 블로그 로드맵)에서 밝혔듯이 올해에는 붓툰에 나오지 않았더라도 번역을 공부하면서 배운 유용한 표현들을 알려드리고자 한다.

그 첫 번째 시간! 짜잔~!!


1. 볼 게 뭐가 있다고 그래?


박물관에 가자고? 거기 볼 게 뭐가 있다고 그래. 차라리 벼룩시장에 가자.
친구들과 여행을 가면 어디로 갈지 많이들 다투게 된다. 그럴 때 꼭 나오는 표현인데, 이 말은 영어로 뭐라고 할까? 일단 단어부터 보고 가자.

뭐가: what
~가 있다: there is
~가 있니?: is there~?
볼 것이: to see

이 단어들을 잘~ 조합하고 버무리면 이렇게 된다.

What is there to see? 볼 게 뭐가 있니?

A: Let's go to the museum.
B: Museum? What is there to see? Let's go to the flea market instead.
A: Flea market? What is there to see?

A: 박물관에 가자.
B: 박물관? 거기 볼 게 뭐가 있다고 그래? 차라리 벼룩시장에 가자.
A: 벼룩시장? 거기 볼 게 뭐가 있다고 그래?


에휴~! 볼 만한 게 하나도 없군.

그런데 여기에서 조심해야 할 것이 하나 있다. 말의 억양과 뉘앙스에 따라 의미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2. 볼만한 게 뭐가 있니?


"볼 게 뭐가 있다고 그래?"와 "볼만한 게 뭐가 있니?"는 굉장히 다른 말이다. 전자는 "거기 볼 거 하나도 없어! 개털이야!"라는 뜻이고, 후자는 "볼만한 좋은 곳 추천해줘."라는 뜻이니까. 그럼 "볼만한 게 뭐가 있니?"라는 말은 영어로 뭐라고 하냐고?

뭐가: what
~가 있다: there is
~가 있니?: is there~?
볼만한 게: to see

What is there to see? 볼 만한 게 뭐가 있니?

아니, 지금 장난하나? 위에 나온 1번이랑 같은 문장이잖아???
자, 잠깐만 진정하시고 설명을 들어보시기 바란다. 음.. 그 돌멩이는 내려놓고 설명을 들어주시면 정말 좋겠다.

우리말에서도 같은 말이지만 억양과 뉘앙스에 따라 의미가 달리지는 문장들이 있다. 주로 의문문의 형태로 쓰일 때 그렇다.

금방이라도 "칫!" 할 듯한 어이없다는 얼굴로 "거기 뭐~가 맛있니?"하고 "뭐가"를 강조해서 말하면 "거기 맛 하나도 없어. 거기 드럽게 맛없는 곳이야."라는 뜻이 된다.

반면에 호기심 가득한 얼굴로 눈을 반짝이며 "거기 뭐가 맛있니?"하고 뒤를 올려서 물으면 "거기 맛있는 음식 추천해 줘. 당장 먹고 말 테야."하는 의미가 된다.

마찬가지로 What is there to see?가 상황과 문맥에 따라서 "볼 게 뭐가 있다고 그래? 거기 구려."라는 뜻도 될 수 있지만 "볼 만한 게 뭐가 있니? 추천해 줘."라는 뜻도 될 수 있다. 아, 오묘한 언어의 세계여!

주의할 점 1) 추천해달라는 의미로 쓰일 때는 뒤에다가 구체적인 장소를 붙여서 물어보는 경우가 많다. What is there to see here? (여기는 볼 만한 게 뭐가 있어요?) What is there to see in Finland? (핀란드에는 볼 만한 게 뭐가 있어요?)

주의할 점 2) 대개 좋은 관광지를 물어볼 때는 위 문장보다는 What is the best place to visit in New York? 처럼 좀 더 뜻이 명확한 문장을 쓰는 경우가 많다.


What is there to see here? 볼 만한 게 뭐가 있니? 나 당장 가볼래!


3. 얘기할 게 뭐가 있니?


번외로 이런 표현도 배워보자. 할 얘기가 없는데 자꾸 뭘 얘기하자는 거야? "얘기할 게 뭐가 있니?" 이 문장은 영어로 어떻게 할까? 단어는 위에 나온 표현들과 대동소이하다.

뭐가: what
~가 있다: there is
~가 있니?: is there
얘기할 게: to talk
~에 대해서: about

짐작했겠지만, what is there to see?에서 see(보다) 대신에 talk(얘기하다, 말하다)를 넣어주면 된다. 단, 조심해야 할 것은 우리말엔 안 나와 있지만 "~에 대해서" 얘기하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about을 넣어줘야 한다는 거다. 그럼, 완성품을 보자.

What is there to talk about? 얘기할 게 뭐가 있니?


뭔 얘기를 하자는 거야? 얘기할 게 뭐가 있어? What is there to talk about?


오늘 번역은 어떠셨나요? 단어 하나하나 뜯어보면 다 아는 쉬운 거지만(... 쉬운 거 맞...죠? ^^;) 문장으로 생각해내기 어려운 표현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알아두면 유용하실 겁니다.

앞으로도 재미있는 번역 이야기 들고 오겠습니다. 지금까지 Bree였습니다! :)


덧붙이는 말씀: 번역가는 저마다 자신의 철학과 기준에 맞춰 고심 끝에 번역을 합니다.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는 제가 번역한 것이 틀리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명백한 오역이 아니라면, 틀린 게 아니라 '다른 번역'인 거라고 이해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물론 건전한 토론과 질문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

[Bree's 번역 이야기] 지난 글들 최근 5개 링크입니다.
@bree1042를 팔로우하시면 더 많은 번역 이야기들을 재미있게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

[Bree's 번역 이야기] #13. "도대체."는 뭐라고 번역하지?

[Bree's 번역 이야기] #14. "이해가 안 가?"는 뭐라고 번역하지?

[Bree's 번역 이야기] #15. "모르니? 모르겠니? 몰랐니?"는 뭐라고 번역하지?

[Bree's 번역 이야기] #16. "다 털어놔 봐."는 뭐라고 번역하지?

[Bree's 번역 이야기] #17. "배둘레햄, 뱃살, 배불뚝이"는 뭐라고 번역하지?


follow_bree1042.gif



[Ourselves 캠페인]
셀프보팅을 하지 않고 글을 올리시고
ourselves 태그를 달아 주시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긴 젓가락으로 서로 먹여주는 천국이 이뤄지지 않을까요?

<= 함께 하실 분은 위 문장을 글 하단에 꼭 넣어주세요~

Sort:  

유용한 표현이네요! 감사합니다. 잘 배우고 갑니다.
Here are lots of things to learn! (이렇게 해도 될까요?ㅎㅎ)

고맙습니다! :)
There are lots of things to learn here. 라고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오늘도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잘 몰랐던 표현을 알아가는 재미가 쏠쏠하네요~!

재미있게 봐주셔서 고맙습니다!
더 좋은 표현 찾도록 노력할게요. :)

와 오늘 완전 중요한 영어문장!!! 소리내서 50번씩 따라했네요!!

오!! 모범학생의 정석을 보여주고 계십니다!! :D
괜히 저도 신납니다! :D

지나가다가 우연히 들렸습니다ㅎㅎ
써먹을 표현들이 많네요!
영어 공부 좋아하기 때문에..ㅎㅎ팔로우하면서 구독 받아보겠습니다~

반갑습니다, @c1h님!
저는 주로 책, 영어 이야기를 많이 올려요. 가끔 소설이나 수필도 쓰고요. 자주 뵜으면 좋겠네요.
저도 팔로우했어요. :)

팔로우하고 매번 영어공부 해야겟어요..ㅎㅎ
감사함니다

반갑습니다. 영어 이야기 재미나게 들려드릴게요. :)

@bree1042 님의 좋은 포스팅에 대해서 이야기할 것이 무엇이 있겠습니까 :D 읽으면 하나 배워가는건데! :) 오늘도 배워갑니다! 쓰시는 독후감이든 번역이야기든 읽는 재미가 있어 챙겨봅니다 :D

이런 칭찬 아주 좋습니다! :D
재미도 있고 유익한 글 계속 쓰도록 할게요. :)

평소에 생각못했던 표현이네요ㅎ

그게 제 포인트였답니다. 막상 영어로 하라고 하면 안 떠오르는 표현, 하지만 많이 쓰는 표현, 그런데 일반 영어회화 책에는 없는 표현. 그런 걸 알려드리고 싶어서요. :)

what is there to see ? ~ to talk about? 이야~ 재미나게 잘 배우고 갑니다!^^*
쏙쏙 들어오네요~

재미있게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더 좋은 표현 가르쳐드리도록 노력할게요. :)

부디.... 누군가가 저의 스팀잇 블로그에 대해...
what is there to see? 라고 했을때 볼게 없다! 라는 뉘앙스가 아닌
궁금증과 호기심을 내포한 what is there to see? 였으면 좋겠네요 ㅎㅎㅎ
부지런히 노력해나가야겠습니다. ㅎㅎ

저는 브리님 글 읽으면서 돌맹이를 들진 않았습니다ㅎㅎㅎ

드미님 스티밋에는 가장 중요한 게 있지요. "사람!"
글 안에서 사람이 보여요. 그게 가장 중요한 거 아니겠습니까? :)

돌을 안 드셨다니 칭찬해드립니다! :) ㅎㅎㅎㅎ

ㅎㅎㅎ 맞는 말씀이십니다. 맞아요. 사람!
이곳에서 '사람'을 보는게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칭찬도 감사해요! ㅎㅎ

억양에 따라 말 뜻이 달라지는건
한국말이나 미국말이나 매 한가지군요~! ㅎㅎ
오늘도 잘 배워갑니다 브리선생님 ^^

그쵸. 억양이 꽤 많은 일을 한답니다. 그래서 글로만 배우는 것도 좋지만, 미드나 영화로 배우는 것도 참 좋아요. :)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4
JST 0.029
BTC 57849.42
ETH 3122.29
USDT 1.00
SBD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