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미의 일상기록 #7/Music Box #8

in #kr-diary6 years ago (edited)

ddd.jpg

새삼 나의 이 일기 대문을 만들어주신 @kiwifi님께 감사를 드린다. 무료 대문 역시 몇 번 받았는데, 그러다보니 이 대문이 얼마나 수작업이 많이 들어갔는지 알 것 같다. 디자인에 대해선 전혀 모르지만서도...

사실 캐릭터의 얼굴을 가만히 보고 있자면 떠오르는 사람은 우리 엄마다. ㅋㅋㅋ 나는 완전히 아빠를 닮은 편이지만, 엄마를 아는 사람들은 엄마 얼굴이 약간 보인다고도 한다. 대문의 캐릭터가 나보단 엄마랑 더 닮았다는 것은 이제야 깨달은 사실이다. 왜냐하면 우리 엄마가 1년 만에 내 집에 와 계시기 때문...두둥!

하루 정도 놀러오고, 동성 친구에 한해 하루 밤 자고 가는 건 나도 환영이다. 바다도 같이 가고...그런데 그 이상은 그 친구가 싫어서가 아니라, 정말로 좀이 쑤신다. 신체적으로 반응이 있다. 미간이 계속 찌푸려지고...한숨이 나온다. 나는 혼자 있어야 충전되는 인간이다. 하루 정도 남과 밀착해서 생활하다 보면, 힘이 떨어진다.

엄마는 이곳에서 하루 주무셨다가, 다른 곳에 가셨다가, 다시 하루 주무신 상태다. 힘들다. 뭐 다투거나 그래서 힘든 게 아니라, 내 생활 패턴과 각종 물건을 배치해놓은 그 패턴이 바뀌기 때문이다. 외부에서 온 사람이 아무리 가만히 있으려 해도 그건 어쩔 수 없다. 이런저런 생활 용품을 쓰고 나서 내가 놓은 위치 그대로에 놓을 수는 없는 것이다. 모든 사람에게는 물건을 사용하는 특유의 패턴이 있기에. 물론 하루 이상 한 집에 함께 머무는 것이 피곤하다는 얘기지, 부모님이 항상 참으로 고마운 존재임은 확실하다.

우리 부모님은 애초에 결혼하라고 종용하는 분들이 아니셨기에 새삼 다행이라 할 필요를 오히려 못 느낀다만, 옆에 있으면서 생활상의 사소한 불편들을 겪다 보면, 당연하게 받아들이던 그 점이 매우 고맙게 느껴질 때가 있다. 단, 종용을 안 하신다는 것일 뿐, 엄마의 경우는 원하는 사위감이 있다. 강요도, 종용도 안 하시지만 "언급"은 하신다. 그것도 OO이라고 매우 친근하게 언급을 하시지.

가령 이번 방문에서만 해도, 내가 혼자 "살림"하는 행태가 마음에 안 드신 순간에 이런 식의 말씀을 하셨다.

"혼자 야무지게 살림 잘하지도 못하는데, 그냥 시집 가서 가정부 아줌마한테 맡기고 사는 게 맞다."

언제는 혼자 할 줄 알아야 사람도 쓴다고 하시더니...사실 우리 엄마도 살림을 참 못하시는지라 그 부분은 그냥 덤덤하긴 한데, 엄마가 좋아하는 사람이 아직 미혼으로 남아 있다는 점은 좀 거슬린다. 그렇다고 내가 굴복할 리는 없지만, 그냥 좀 빨리 장가를 가주었으면 한다. 그러면 엄마도 미련을 버리시겠지.

엄마가 좋아하는 그 사람은 내가 예전에 친구처럼 만나던 사람인데, 정말 얄밉게도 부모님이 두루두루 좋아할 스타일이다. 만날 당시에는 거의 항상 장거리였고, 그래서 그와 나 사이에는 항상 내가 생각하는 적당한 거리가 있었다. 따라서 그 사람만큼은 정말 편하다는 착각에 그만 그 관계를 과대평가했을 수도 있었지만, 다행히도 나는 항상 무의식적으로나마
알고는 있었던 것 같다. 다른게 아니라, 같이 한 집에 사는 것을 내가 너무 싫어한다는 점이 문제라는 것을...

게다가 헤어지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그 사람이 "이성으로 보이지 않아서"였다. 그런데 웃긴 사실은...애초에 그 사람과 만나게 된 계기는 "그냥 지나치기엔 그 사람의 유전자가 아까워서"였기 때문에, 미래를 생각하고 만났던 것이 맞다는 점이다. 객관적으로는 괜찮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겉모습에 전혀 혹하지 않았다. 만난 이유는 말 그대로 "유전자가 아까워서"였다. 그때만 해도 내가 남과 한 집에 사는 것을 정말로 힘들어한다는 것까지는 몰랐고,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자녀의 모습이라는 것이 있었기 때문이다. 물론 그딴 것이 있다는 것 자체야말로, 실제 자식(만에 하나 존재하게 된다면)을 힘들게 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이다. 나와 그 사람의 장점을 다 가진 인간을 상상하고 잠시 혹했었으나, 실제로 결과가 그러리라는 보장은 없으니까...게다가 설령 보장이 있다 해도, 한 집에서 사는 것은 절대, 네버...

뭔가 더 자세해지면 내용이 '어느 안티 로맨틱의 수기'로 분류되어야 할 것 같다. 엄마 덕분에 떠오르게 되었으니, 꼭 그 사람에 대해서가 아니더라도 조만간 쓰게는 될 듯...그뿐 아니라 원래 이 시점에서 일기를 쓰려던 것이 아니었는데, 엄마가 계시기 때문에 일기로 털어놓게 되었다. 항상 그렇듯이, 평소 생각해둔 여러 글 중에서 뭐부터 써야할지는 모르는 일이고, 그 순간의 충동에 달려 있다.

최근 글에 조빔의 Wave를 올렸었는데, 그걸 (내가 듣기에는) 엄청 감상적으로 편곡한 버젼이 있다. 이유는 딱히 없고 그냥 떠올랐는데, 그냥 Various Artists인데다 표기조차 안 되어 있어, 누구의 것인지 몰랐고 지금도 모르는 상태인데 우연히 찾게 되었다. 여전히 아티스트명은 없다. 느낌상 일본 사람 같았는데, 업로드한 사람 이름은 한국인이다. 수록 앨범을 찾아보니 어느 "회사" 이름으로 한국에서 발매되었었고, 그 회사 소속으로 일본 이름들이 뜨기는 한다.

사실 연주를 들으면 한국 사람/일본 사람의 차이는 좀 덜 느껴도, 서양인과의 차이는 상당히 명확하게 느낄 수 있다. 클래식은 더욱 그런 편이다. 성악의 경우 간간이 느껴지는 발음 때문에 당연한 것인데, 기악이 그렇다는 것은 신기하다. 정확히 왜인진 생각해보지 않았지만...

성악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외국어를 하면서 소위 발음이 좋지 않은 경우에 가장 티가 덜 나는 것이 "노래"이다. 노래에서는, 가령 카에타노 벨로조처럼 일부러 특이한 발음을 강조하고자 하는 의도가 아니라면, 발음이 일상 언어에서만큼 크게 부각되지는 않는 편이다. 심지어 벨로조 같은 사람도 말보다는 노래에서 발음이 덜 부각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어릴적에 플라시도 도밍고가 영어로 노래 부르는 것과 말하는 것을 티비에서 보고 상당한 차이가 있구나 생각했었는데, 팝 가수들도 그 점에서 별반 다르지 않았다.

벨로조 얘기가 나온 김에 영화 노래 하나...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 감독을 포함한 3인의 옴니버스 '에로스'였는데 전체적으로 우울했다. 사랑하는 사람들이 좌절하는 내용이어서라기보다는, 그냥 내 생각에 원래 사랑이나 에로스나 우울한 주제이다. 서머셋 몸 옹의 말을 또 인용한다. "욕망은 슬픈 것이다." 실제로 욕망의 대상이 있건 없건 그러한 감정 자체가 내겐 일종의 쇠사슬처럼 느껴지는데, 육, 영, 혼으로 나눈다고 가정할 때 내가 혼이 가장 강한 사람이기 때문에 더더욱 그럴 것이다.

아마 내가 나 혼자서보다 더더욱 풍족하게 사는 것 또는 남들의 부러움을 중시하는 사람이었다면, 아마 그 "이성으로 안 보여서 헤어졌던" 그 사람과 이른 나이에 결혼을 해버렸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물론 그런 것들을 중시하는 사람들도 종류가 다를뿐 욕망의 노예라고 봄.)

단지 그 사람에 대한 아무런 에로스적 감정을 포함한 사랑이라는 것이 느껴지지 않았고, 그러한 나 자신의 상태를 너무 잘 알고 있었다는 점이 효도(?) 를 가로막은 것이다. 효도가 별건가, 엄마가 저렇게 그 사람을 좋아하시는데 바라시는 걸 들어드리면 일종의 효도가 되었겠지.

그 사람이 종종 잊을만하면 연락을 해온다는 점에 대해선 아무 느낌이 없었지만, 엄마의 소원을 못 들어드린다는 점에는 약간의 슬픔을 느낀다. 그러나 다른 방법으로 효도하면 되니까, 오늘도 그 정도의 슬픔은 극.뽁. 해버린다.

이번에 몽땅 사진을 찍는데 성공해서, 올려야겠다. 얼마 전에 몽땅이 새끼때의 사진을 올린 적이 있었는데, 커서는 아빠냥(몽땅에게는 양아버지) 몬티에게 자꾸 따라붙어서 둘이 같이 앉아 있는 경우가 많다. 몬티의 친아들 숀은 가만히 있지 않아서 사진 건지기가 어려운 반면, 양아들 몽땅은 몬티 옆에서 붙어서 잘도 한참 있다.

20180627_061819.jpg

나는 평소에, 다 자란 몽땅이 토끼를 닮았다고 자주 얘기하곤 한다.

20180627_061817.jpg

몬티는 스코티쉬 폴드라서 귀가 축 내려가 있는데, 유독 잘 먹을 때는 귀가 일시적으로 올라붙기도 한다. 귀가 저기서 더 크고 올라가게 하면 그냥 친아들 숀이랑 똑같다고 보면 된다.

20180627_061815.jpg

물론 내 마음 속의 고양이 세계는 몬티 중심으로 돌아간다. 너무 착하고 순하고 귀엽고 애들한테도 부성애 넘치는 우리 몬티...몬티의 두 마누라와 자식들에게 가끔 그런다. 니네는 니네 아빠 아니었으면 다 이렇게 안 키워줘!라고. 물론 전적으로 진심은 아니다. 저기서 더 작고 연약하고 털을 까맣게 하면 몬티의 딸 딘의 모습이다.

한편 말썽쟁이 루새끼는 요즘 얌전한 편이다. 그러나 표정을 보면 얘가 다른애들보다는 성깔이 있음을 알 수 있다.

20180626_175312.jpg

긁으라고 사준 밀짚 모자에 앉아 있는 몬티, 저 편에서 치킨 달력을 베고 뻗어 있는 숀, 그리고 까만 루...

루의 진면모는 아빠냥한테 잘 보이려는 사진이 아니라, 독사진에서 나온다.

20180412_084925.jpg

빛을 보면 눈동자가 가늘어지는 고양이 특성상 매우 불리한 자연광 사진이지만...루새끼

숀은 가만히 있질 않아서 잘 때만 사진을 찍기 쉽다.

20180411_113446.jpg

입양한 동생에게 발 올리고 자는 숀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서 일기를 쓰다 보니 이제야 완전히 환해졌다. 이제 밥을 먹거나 잠깐 더 자야지.

-끗-

Sort: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호출에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잼있네요..

ㅎㅎㅎ
그래서 나쁜 남자들이 성공 가능성이 높은 듯 ??

한때 즐기던 소라급 동영상 좋군요..
노래와 함께 올라오니, 예술이 되는 군요..

외설과 예술의 차이는 미미하지요.

고양이 사진들 처음으로 관심가지고 보게되네요.
ㅋㅋ 냥이 천국 이군요..
슈렉 냥이 같은 것도 하나 보이네요...

소...라...라니 사회면에서 본 이름인데요?이거 웃어야 되나 ㅋㅋㅋㅋㅋㅋ

나쁜 남자들 얘기는 여기에서 어떤 의미로 하신건지 잘 모르겠네요. ㅎㅎ

뭐.. 웃어도 되지만,
저는 [진지蟲] 이죠..

저는 소라넷의 긍정적인 면을 많이 평가하는 입장입니다.
한때, 애용하기도 했고요.
소라넷 개발자가 불과 며칠전에 잡혔다는 뉴스가 있던데, 그것이 처벌할 만한 것인지 모르겠네요..

나쁜 남자 이야기는..
음.. 착한 남자는 자주 여자들의 마음을 배려하기에, 일부 여자들의 마음을 잘 호리지는 못하지 않을까..
또, 배려없이 정신 못차리게 밀어붙이는 나쁜 남자들에 홀리는 여자들이 좀 있지 않을까 하는,
그냥 일반적인 이야기 입쥬.. ㅋㅋ

소...라...그 얘긴 그냥 뭔가 웃기구요, ㅋㅋㅋㅋ 나쁜 남자 이야기는 다른 시리즈에서 써야 하니 아껴둬야 할 것 같네요. ㅎㅎㅎ

움..소라넷 이야기는 보통은 웃기는 이야기는 아닌뎅..

뭔가 지인중에 소라넷 애용자가 있었던지..
지인 중에 이름이 소라 인 분이 있지 않았을지..

그냥 넘겨 짚어 봅니당.. ㅋㅋㅋ

음, 혹시 아는 사람 중에 있었다 하더라도 얘기한 적이 없으니 알 수 없죠. 그냥 사회면에서 흔히 보는 검거된 범인들 이미지에다가 (이 경우엔 운영자들 정도겠지만), 너무 태연하게 얘기하시는 스팀스팀님의 말투가 겹쳐서 웃겨 보인 겁니다. ㅎㅎㅎㅎ

Loading...

우와~ 죽창질 대마왕이닷~

우엑.. 카우보이 닷..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몬티의 약간 접힌 귀, 빵실한 얼굴과 숀의 검/회 무늬를 더하면 저희 둘째 쪼꼬네요! ㅎㅎ
저희 둘째랑 닮아서 그런지 몬티한테 눈길이가요!
저희 쪼꼬는 너무 순둥해서 약간 바보같을 정돈데 몬티는 어떤가요?
닮으면 성격도 비슷한지 궁금하네요 ㅎㅎ

몬티는 요즘 유독 귀가 많이 솟은 편이에요. ㅎㅎ 어릴 때 더 쳐졌었다가 지금은 이렇게 자리잡는 것인지도 모르겠네요.

숀은 검/회는 아니고 몬티랑 똑같이 밤색 태비인데, 약간 회밤색의 느낌도 있죠. 쪼꼬는 거의 몬티랑 비슷하겠네요.

몬티도 엄청나게 순둥순둥해서 첫 마누라한테 많이 당했었는데...애가 너무 양보만 하고 살까봐 제가 많이 감싸고 돌고 우선시하다 보니깐 워낙 의기양양해져서, 제법 다른 애들을 먼저 툭툭 치기도 하고 그럽니다. 그래도 타고난 성격이 순해서인지 여전히 착해요. 특히 사람에겐 더 그런 것 같네요.

그러고보니 우리 부모님 댁에 있는 커다란 중성화된 랙돌이 있는데, 걔가 왔을 때 가장의 책무라고 생각했는지 엄청 무섭게 제압하더라구요. 그 큰 애가 문자 그대로 지릴 정도로;;;

캐릭터가 어머니라도 닮았다니 다행입니다. 어머님께 선물을... ㅋㅋㅋ 어제 만든 패키지때문인가 애들이 다 순둥순둥해 보이네요. 치킨달력이 다용도로 사용되고 있군요.ㅋㅋ

아마 어머니쪽 친척들이 발견하는 "닮은 점"비슷한게 캐릭터에 반영된 것이 아닐까 생각해요. ㅎㅎ 제 직전 사진이 그나마 어머니랑 닮게 나온 것 같습니다. 패키지라면 그 사료...? ㅋㅋ 실제로 다들 순하답니다. (치킨 달력은 그냥 아무데나 놔둔건데 사진 찍고 보니 그걸 베고 있더라구요. ㅎㅎ)

24시간 이상 누군가와 함께 있기 힘들다라고 얼마전에 애인에게 털어놓았는데 이 글 읽으니 괜히 반갑네요 ㅎㅎ

애인에게 그런 말을 하셨군요. ㅋㅋ 다들 참 솔직하십니다. ㅎㅎ 오쟁님. 영화 예고편은 흥미롭게 잘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서 보기는 힘든 상황이라 온라인으로 전편을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을지...선불로 관람료를 보냈으니 꼭 방법을 생각해주셔요. ㅋ 그런데 왜 영화 댓글을 다크제이미 블로그 대댓글로 쓰고 있는지... 알다가도 모르겠군요~ 껄껄껄

오옷... 감사합니다. 제이미님 댓글에서 이뤄지는 사사로운 거래...ㅎㅎㅎ 비밥님 제게 스팀챗(thelump) 주시면 제가 주말에 미공개 온라인 링크를 보내드리겠습니다 :)

아니 이런, 참으로 사사롭도다. ㅎㅎㅎ

ㅋㅋㅋㅋㅋㅋㅋ용감하시군요.

혼자 있는 분들은 확실히 함께 하는 것에 대한 불편이 있는 것 같아요.
그걸 잘 아는 방문자도 있는 반면 모르는 방문자들도 많더라고요~ 물론 어머니는 제외입니다^^
새끼 카리스마 있네요 ㅎㅎㅎ

사실 반대 성향도 많죠. 혼자서 밥 먹기 싫다던가...혼자 불 꺼진 집에 들어가기 싫다던가...이런 말 달고 사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런 분들이 가끔 공감을 원하면서 저런 얘길 하면 멀리 도망가고 싶어요. ㅠㅠ

많은 생각이 나게 만드는 말 이네요...
물론 제 어머니 이야기는 아닙니다. ㅎㅎ

엄마의 경우는 원하는 사위감이 있다. 강요도, 종용도 안 하시지만 "언급"은 하신다. 그것도 OO이라고 매우 친근하게 언급을 하시지.

헛 그런가요. ㅎㅎㅎ 유독 맘에 들어하시는 경우가 처음이었는데 제가 깽판을 쳐서 참...그렇습니다. ㅎㅎ

그분이 결혼해도 아쉽다며 계속 이야기 하실껍니다. ㅎㅎ
그냥 그러려니 하고 들으셔야 할 것 같네요.

아...그 정도는 아닐거 같아요. 그리 된다면 아마 배신감이 드실듯ㅋㅋ 지금 그 사람이 제게 계속 연락하니까 애정이 있으신 면도 있으니깐요...그러고보니 부모님 사이 때문에 예의상 받아주는 것을 제가 끊어야 하겠단 생각이...제 잘못이 컸던듯ㅋㅋㅠ

ㅎㅎ 기대를 놓지 않으신 상태군요.

뭐 일단은 강하게 종용하시진 않으니 다행이죠. ㅎㅎ

어젯밤께 지금 올라왔군요.
밤에 다시 들러.. 쓴? 소리좀 하죠. ㅋㅋ

사실 어제 엄마 때문에 못 올렸어요. ㄷㄷ;;;

엄마때문에요???? ㅋ
정독은 했는데 오늘 제 머리는 아주 맑지 못하네요.
상반기를 마감하면서 사업 걱정이 ~~
혼자사는게 익숙해지면.. 바꾸기는 쉽지 않겠네요.
제가 그런거 동일하게 느낍니다.
쓴 소리는 다음에.. 머리가 좀 맑아지면...

네 바꿔야할 의무도 없으니...ㅎㅎ머리 맑아지면 좋은 얘기를 하게 되죠!ㅋ

머리 조금 맑아졌습니다. 역시 피곤할땐
아무생각없이 자야됩니다.

혼자가 익숙하든 같이 사는게 익숙하든
익숙하다는건 그렇게 산 시간과도 관련..
그냥 고양이 9마리랑도 사는데
사람과 사는것도 가능할거란 생각에서요
예전에 독신주의는 아니라고 하셨기에
중년아저씨에 오지랖입니다. ㅋㅋ
근데 몇살부터 중년아저씨라 부르는지 개념이
없네여.. 암튼.. 제이미님에 새로운 사실은 아는건
꿀잼!!

음...나이가 얼마 되지도 않았고 어릴 때 부모님과 떨어져서 산 것도 아니라서... 익숙의 문제보단 성향인 것 같아요.

고양이 9마리보다 강아지 1마리가 더 힘들었는데(너무 이뻐해서 힘들진 않았지만 일이 많았다는 의미), 강아지 9마리보다 사람 1인이 더 힘들어요. ㅋㅋㅋㅋ

독신주의가 아니라고 한건 결혼을 원한다는 의미는 아니었구요, 그냥 무슨 ~주의자라고 하는 걸 잘 안해서입니다. 애초에 바라지도 않던 것을 굳이 포기한다고 말할 수 없는 것과도 상관 있구요...

중년의 기준은 글쎄요, 45세부터? 요즘은 수명이나 건강, 관리 상태 등이 10~20년 전에 비해 전반적으로 젊어져서 확언할 순 없네요. ㅎㅎ

ㅋㅋ 성향이시군요.
스팀잇에서 소통활동 하시는거 보면 또 그렇지도 않은거
같긴한데.. 대면과 글로 하는건 차이가 있으니.. 뭐..

인연이 정말 인연이 있으면 거기 다라 가시겠죠

그럼 중년이라고 하긴 좀 부족하군요.
마음은 30대정도니..

오늘 댓글은 아주 따뜻하네요. 길고 따뜻하고... 고마워요^^

아뇨...전 대면이나 글이나 똑같습니다.

(원래 실제와 인터넷상 성격이 다른걸 싫어해서, "다르지 않냐" 류의 말을 싫어합니다만 얼마 전에 어느 분께 이걸로 화낸 적도 있고, 제가 이 부분에 민감한 걸 알고 있어서 이젠 화내지 않으려구요.ㅋ)

성격이 밝고 쾌활한 것과는 상관 없어요. 원할 때 하는 소통하고...그냥 가만히 있을 때 아무때나 자기 필요에 의해 말을 거는 사람이 주변에 있는 것과는 다르잖아요. 가령 댓글이 달려도 제가 그걸 보자마자 답변할 의무는 없지요. 그냥 원할 때 답변을 합니다. 지금처럼요.

하지만 아무리 좋은 사람이라도 다른 사람과 같이 살게 되면 원치 않을 때 말을 걸고 이런 저런 것을 물어보고 요구하게 되죠...전 그게 너무 싫어요.

그래서 인터넷이나 전화상으로 하는 소통과, 한 공간을 공유하는 사람과 하는 소통은 너무 다릅니다...ㅎㅎ

유전자를 따져야 한다는걸 애 낳고서 애가 크고 나서야 알았는데 제이미님은 우찌 아셨대요? ㅋㅋㅋ 오우! 루 카리스마~~~

음, 낭만적인 생각이 없는데 굳이 결혼을 한다면 자식 때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죠! ㅎㅎㅎ

그 전에 저랑 비슷한 장점을 가진 사람이 어필하면 "아 그건 제가 있으니 됐습니다" 식의 반응을 했었답니다. ㅎㅎㅎ

저~아이한테 관심1도 없고, 누군가 같이 지내는거 싫어했 1인 이네요. ^^;;;
어머니는 오래 계시는거예요?^^
냥이들은 엄마를 오랜만에 봐도 ,혹은 낯선 사람에게 금방 적응하나요?^^

저도 그렇게 성향을 거스르고 다른 생활을 하게 되신 분들을 봐서...괜히 이불킥할 발언은 굳이 안 하고 있습니다. 가령 "절대 ~~안할거야" 등...

어머니는 사실 오늘 가시는데도 징징댔네요. ㅠㅠ 냥이들은 그냥 원래도 있는 듯 없는 듯 한 애들이라...남자 아이들 둘 빼고는 살금살금 숨어 다니면서 약간의 호기심 정도?를 표현하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0228.69
ETH 2428.23
USDT 1.00
SBD 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