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종에 축배를

in #kr-book6 years ago





x9788998529086.jpg







멸종에 축배를





우리가 현재 전지구적인 대멸종 시기를 살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2억 5천만년 전 생명의 95%가 멸절한 페름기 대멸종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빠른 멸종의 시기 속에 우리는 현재 놓여 있다. 역사적으로 전후무후한 상황이라 한다. 물론 지금의 대멸종은 철저하게 최상위 포식자인 인간에 의해 자행되고 있다.


인간.. 이 인간들아.. 인간이라면 전 우주 그 행성 어디라도 가서 자연이 결코 이룰 수 없었던 가장 빠른 시기에 멸망시킬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글은 이제라도 나부터 플라스틱을 줄이고 친환경 제품을 사용하자는 이야기는 아니다. 책을 읽다보니 나는 오히려 대멸종 이후가 흥미로웠다. 대멸종 이후에는 항상 새로운 생명들이 폭발적으로 등장했다. 곧 멸종할 인간 이후에 지구에 새롭게 나타날 생명들은 어떻게 생겼을지 궁금하다. 혹시 아나. 인간보다 훨씬 잘생기고 스마트한 지적 존재일지.


진화는 점진적으로, 아주 천천히 일어난다. 몇백, 몇천 만 년 전의 화석을 통해 진화가 겨우 증명된다. 인간의 짧고 유한한 삶 속에서는 변화를 결코 알아챌 수 없다. 하지만 생명은 지금 이 순간 역시도 변하고 있으며 자연선택을 통해 진화하고 있다. 과거의 생명은 화석을 통해서만 증명이 가능하다. 한 인간의 생애에서도 마찬가지 일이 일어나지 않을까. 기록이 없다면 절대 기억해내지 못할 내 과거의 모습이 많다. 그토록 소중하고 중요했던 것들도 화석같은 증거 없이는 이제 나도 모르는 일이 되어버리고 만다.


사람 역시 자신의 내부로부터 점차 멸종해가는 존재. 어제의 나를 기억하지 못하는 별 의미없는 멸종을 겪는가 하면, 또 어떤 날은 수 년 동안 쌓아왔던 시간이 송두리째 사라지는 갑작스런 대멸종을 맞이하기도 한다. 당황스러울 것이다. 하지만 대멸종 다음에는 항상 새로운 생명이 싹트고 진화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내가 알아채지 못하는 사이에 난 변하고 있는 거니까. 멸종이 없었다면 없었을 그 변화를. 그러니, 세상의 모든 멸종에 축배를.




slogo.jpg




Sort: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제 0회 짱짱맨배 42일장]3주차 보상글추천, 1,2주차 보상지급을 발표합니다.(계속 리스팅 할 예정)
https://steemit.com/kr/@virus707/0-42-3-1-2

3주차에 도전하세요

그리고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오늘의 저는 더 이상 어제의 제가 아닙니다!

일어나셨군요 왕자님 ㅋㅋㅋ

이분 차이나는 클라스 프로그램 나왔던 거 기억나네요. 하루에 100종 정도의 생명체가 멸종해가고 있다고 했었는데...충격... 과학책인가 싶었는데, 오쟁님의 해석을 보니 재미있을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ㅎㅎ

과학책 맞습니다 ㅎㅎ 그냥 가볍게 읽기 좋은 교양서라 부담없고 또 이정모 관장이 워낙 커뮤니케이터로서의 자질이 뛰어나서 입담만큼 보증된 책이기도 하구요

사실상 천적이 없는 인간도 스스로 멸종의 길을 간다는 게 참 신기하지요. 한국인도 멸종 중

대멸종 시기가 오면 최상위 포식자는 반드시 다 없어지게 되어있습니다. 한국인이 얼리어답터라 빨리 사라지고 있는것 같네요.ㅎㅎ

재밌는 발상이시네요.
새로운 세계의 탄생을 기대하며 멸종에 축배를~ㅋ

건배~~!!

네..오쟁님 살아계시죠??
ㅂㄷㅂㄷ..... 여운이 남아있다...

밤늦은 귀가길에 요즘 자꾸 뒤를 돌아보게 됩니다..

ㅋㅋㅋㅋㅋㅋ 빵터졋네요 ㅋㅋㅋㅋ

어제의 나를 기억하지 못하는 별 의미없는 멸종

크으... 머리에 콕 박히는 문장입니다.

어제 점심으로 뭘 먹었더라... 벌써 삭제되었네요 ㅎㅎ

고래만 멸종하지 않으면 됩니다..^^;;

인간이 멸종하면 고래가 지배하는 세상이 올 것 같긴 합니다.

자연을 파괴하는 인간도 자연이므로 기꺼이 멸종에 축배를 들 수 있을 것 같아요:)

인류 이후의 지구가 무척 궁금해집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1
JST 0.034
BTC 64852.72
ETH 3178.07
USDT 1.00
SBD 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