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리안의 개발 잡설 #583 - 무슨 일이 언제든 일어날 수 있다steemCreated with Sketch.

in PIRCOIN · 해적 코인11 months ago

무슨 일이 언제든 일어날 수 있다

No. 583
2023.09.13 (수) | Written by @dorian-dev

오늘의 개발 잡설

오늘은 연차를 냈다. 간호사인 마누라도 오늘 쉬는 날이라 같이 시간을 보내기로 한 것이다. 그런데... 동료 간호사 한 분이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았단다. 그래서 마누라가 오후에 갑자기 출근하게 되었다. 금요일도 쉬는 날인데, 일하는 날로 바뀌었다. 그 대신 일요일에 쉰다. 그렇지만 쉬는 날이 1개 줄었으니 마누라의 표정이 좋지 않았다.

간호사만 그렇겠는가... IT에서도 무슨 일이 언제든 일어날 수 있다. 가장 전형적인 건 바로 장애. 서버 장애일 수도 있고 웹이나 앱의 장애일 수도 있다. 그게 터지면, 개발자들은 즉시 이를 해결해야 한다. 그게 평일 낮에 나오면 다행이지만, 문제는 밤 또는 주말에도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보상을 해주는 회사라면 다행이지만, 이 마저도 없는 회사들도 많다. 특히 영세 중소기업들이 그러하다. 그 곳에 근무하는 근로자들은 얼마나 짜증이 나겠는가? 불과 3~4년전까지만 해도 비슷한 상황에서 근무해봐서 이를 알고 있다.

무슨 일이 언제든 일어날 수 있다. 리딩 역할을 맡는 사람이라면,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나는 그런 능력을 갖추고 있는가? 곰곰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지난 개발 잡설들


Layout provided by Steemit Enhancer hommage by ayogom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6
JST 0.033
BTC 64041.25
ETH 2762.17
USDT 1.00
SBD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