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04| 변화의 흔적, 그리고 나를 위한 위로 (4/3650)steemCreated with Sketch.

in CybeRN2 months ago

오늘 친구들과 점심을 먹으며, 나는 생각지도 못한 말을 들었다. "너 예전에 안 그랬는데..." 몇 차례 이런 말을 듣고, 나는 문득 스스로를 돌아보게 되었다. 이 말은 처음 듣는 것이 아니었다. 이전에도 누군가로부터 비슷한 말을 들었었다. 그때의 나와 지금의 나는 분명히 다르다. 그 당시에는 상대의 말에 그리 깊이 생각하지 않았지만, 이번에는 마음속에 그 말이 오래도록 남아 있었다.

친구의 말 속에는 내가 변했다는 의미가 담겨 있었다. 예전에는 싫어했던 것들을 지금의 내가 하고 있거나, 전에는 그러지 않았던 행동을 지금은 자연스럽게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변화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간에, 나는 이 말을 듣고 마음 한구석에서 묘한 감정을 느꼈다. 그 감정은 나에 대한 위로였다.

나는 몇 년 전부터 스스로를 사회 생활에 서툰 사람이라고 여겼다. 주변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거나, 상황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던 기억들이 머릿속에 남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회 생활이란 나에게 너무 큰 도전처럼 느껴졌었다. 그런데 이번에 친구의 말을 들으며 문득, "나도 나름대로 변하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변했다는 말은, 내가 그동안 사회 속에서 무언가를 배우고 적응해왔다는 증거일지도 모른다.

과거의 나는 타인의 말과 시선을 깊이 생각하지 않았었다. 하지만 이제는 나를 둘러싼 사람들의 말을 곱씹어보고, 그 안에서 나 자신을 돌아보게 된다. 이런 변화는 내가 단순히 시간 속에서 나이를 먹었기 때문일 수도 있지만, 더 큰 이유는 아마도 내가 사회 속에서 살아가며 조금씩 적응해왔기 때문일 것이다. 나는 언제부턴가 타인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그 말 속에서 나의 변화를 찾는 사람이 되어 있었다.

어쩌면 내가 변한 것은 사회생활의 자연스러운 결과일 것이다. 사회 속에서 우리는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상황을 마주하게 되고, 그 속에서 적응하고 변화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나의 변화는 단순히 외적인 것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내 안의 생각과 가치관, 그리고 사람들을 대하는 태도까지도 조금씩 변해가고 있다.

이런 변화를 통해 나는 스스로에게 작은 위로를 보냈다. "나는 사회 생활을 잘하지 못한다고 생각했는데, 전혀 못하는 것은 아닌 것 같아." 나 자신에 대한 기대치를 낮추고, 나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시선은 내가 스스로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위로였다. 나는 여전히 배워야 할 것이 많고, 완벽하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나름대로 잘 해내고 있었다.

결국, 우리의 삶은 끊임없는 변화의 연속이다. 그리고 그 변화 속에서 우리는 자신을 발견하고, 나름의 방식으로 사회와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게 된다. 나는 오늘 친구의 말 속에서 나의 변화를 확인했고, 그 변화에 감사했다. 변화는 때때로 두렵기도 하지만, 그것이 바로 우리가 성장하고 있다는 증거이기 때문에 나는 앞으로도 이런 변화를 받아들이고, 스스로에게 계속해서 위로를 보내줄 것이다.


7DC1D5D6-CBE3-4957-AB5B-432768F317DE_1_102_a.jpeg
<친구들과의 점심 식사; 버터 마늘 토마토 새우, 옥수수 그리고 커피>

Sort: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저는 변했다는 말을 들으면 조금 거부감이 들더라구요. ㅎㅎ

성장했다는 표현^^이라고 봐요.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6
JST 0.030
BTC 64019.81
ETH 2644.93
USDT 1.00
SBD 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