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재주 없이 스팀잇에서 첫 글을 쓰려는 분께

in #busylast year (edited)


image from pixabay


당신에게. 당신은 포스팅에 대한 추천에 대한 보상을 바라고 스팀잇에 들어왔습니다. 글재주도 없고 사진 찍는 재주도 없고 남들의 관심을 끌만한 멋진 컨텐츠도 없으니 글을 읽는 사람도 없고 보팅해주는 사람은 더더욱 없습니다. 보팅이 없으니 짧게는 한두시간, 길게는 너댓시간을 투자하여 글을 써 보아도 보상액은 10원, 20원에 불과합니다. ‘내가 이러려고 스팀잇 시작했나 자괴감 들어’ 상태가 되어버렸습니다. 핫한 글을 몇 개 읽어보니 셀카를 올리면 보팅이 좀 많이 들어오는 것 같아 셀카를 찍고 폰 화면을 들여다보고 있으니 이게 사람이 맞나 의심이 듭니다. 안 그래도 보상이 적은데 스팀코인 값이 똥값이 되면서 보상액은 20원에서 10원으로 줄어듭니다. 타이핑 하는 시간에 차라리 주택가 쓰레기를 뒤져 공병을 찾는게 더 이익일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뭐 그렇습니다. 당신은 뭘 해도 다 안되는 사람이었습니다. 어쩌겠습니까. 당신이 그렇게 생겨먹은 것을. 그래도 스팀잇은 매력적인 공간입니다. 여기저기 남의 글을 찾아다니며 댓글도 달고, 남의 관심을 끌만한 내용을 발굴하여 글을 쓰다보면 소득은 조금씩 늘기 시작합니다. 그래봐야 저처럼 20원 받던 보상이 100%인상되어 40원이 되는 정도겠지만. 이제 이런 생각이 듭니다. “아니, 그럼 왜 여기다 글을 써야하는데? 나 그냥 일기장에다가 쓸래, 아니 그냥 안쓸래.”


음.. 스팀잇에 글을 쓰면 좋은 점이 뭐가 있을지 생각해볼까요. 첫째로, 혹시나 보상으로 지급되는 스팀과 스팀달러를 잘 모아두면 좋은 일이 생길지도 모릅니다. 지금 1개에 500원 하는 스팀이 혹시나 개당 1만원까지 오르게 된다면 얼마나 신나겠습니까. 둘째로, 글을 쓰고 남의 글을 읽으러 다니는 과정에서 코인시황이나 분위기를 좀 느낄 수 있고, 글쓰기 솜씨가 좀 늘어날지도 모릅니다. 고작 그거 갖고 시간들여 글을 써댄다는 게 이해가 안 간다고요? 저도 사실 그렇습니다. 제가 왜 여기서 글을 쓰고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아마 스팀이 5천원~1만원하던 시기에 들어와서 중독된 것 같긴 합니다.


그래도 이왕 오셨으니 글 쓰면서 한두 푼이라도 더 버는 방법은 읽고 가세요.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글 하나당 10원 받을 보상액을 20원~50원으로 최대 500% 떡상시킬 수 있는 방법들입니다.


스팀잇에서는 글을 쓸 때 태그를 다섯 개까지 넣을 수 있습니다. kr, jjangjjangman을 넣을 것을 권해드립니다. 얼마간의 보팅 보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짱짱맨 태그 사용에 대해서를 읽어보시면 됩니다.혹시 글 내용이 맛집에 대한 것이라면 muksteem태그를 넣으시고 포스팅 내용에 식당의 상호와 주소를 “상호: ㅇㅇ식당, 주소: ㅇㅇ시ㅇㅇ동ㅇㅇㅇ번지”식으로 넣으시면 좋습니다. 먹스팀봇의 보팅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글 내용에 따라 특정 태그를 사용하시면 관심사가 비슷한 유저들이 찾아와 보팅하기가 쉬워집니다. 문학적인 글에는 kr-pen, 창작글에는 kr-writing, 투자관련 글에는 tooza, 연재글에는 kr-series 등의 태그가 쓰이곤 합니다.

000.jpg

글을 쓰면서 빨강 네모 안에 띄어쓰기로 구분지어 태그를 넣고 글쓰기 버튼을 누르고 나면 파란 네모처럼 본인 글의 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팀잇에서 포스팅을 하시면서 요긴하게 쓰일만한 사이트들도 있습니다. 제가 아는 스팀디, 비지, 디클릭, 테이스팀, 트립스팀, 아티스팀, 스팀레포트 순으로 써 보겠습니다.



1. 스팀디: https://steemd.com/

001.JPG

주소창에 “ https://steemd.com/@본인아이디 ”를 입력하시면 본인의 스팀파워, 보팅파워, 대역폭, RC(Resource Credits), 명성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40SP(스팀파워)를 갖고 있습니다. 보팅해봤자 $0.01 정도밖에 올라가지 않는 피라미 중의 피라미입니다. 다른이의 글에 보팅을 하면 보팅파워가 조금씩 줄어들었다가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차오릅니다. 지금은 보팅파워가 84.30%이 남아있네요. 100%일 때의 보팅파워를 $0.01이라고 가정한다면 이 상황에서 다른이의 글에 보팅을 하게 되면 그 글의 보상액이 $0.0084올라가겠네요. 보팅파워 바로 밑에 34M/40M은 제가 활동하면서 쓸 수 있는 데이터양을 의미합니다. 이게 일정량 이하로 내려가면 대역폭 제한 오류가 뜨면서 글을 쓸 수 없게 됩니다. 고용량사진은 리사이즈하여 작게 올릴 필요가 있겠네요. RC는 최근에 생긴 개념 같은데 보팅, 댓글달기, 글쓰기 등에 모두 쓰이는 것 같습니다. 활동할수록 줄어들었다가 활동을 멈추면 다시 충전이 되겠죠. 스팀코인을 사서 본인계정에 충전을 시키면 SP와 대역폭제한, RC의 최대치가 높아지면서 활동의 제약을 덜 받게 됩니다. 제 평판(명성도)은 50.5입니다. 명성도 높은 사람의 보팅을 받게 되면 점점 올라갑니다.



2. 비지: https://busy.org/

002.JPG

비지는 일종의 스팀 호환 사이트로서 비지 사이트에서 글을 쓰면 스팀잇에도 동일한 글이 올라갑니다. 글쓰기 UI가 스팀잇보다 조금 나은 편이며 여기서 글을 쓰고 첫 번째 태그에 busy를 넣으시면 busy 서비스에서 보팅을 해 줍니다. 별도 가입이 필요없고 스팀잇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그대로 이용합니다.

003.JPG

이런 호환 사이트는 상당히 많은데 로그인 할 때 ‘스팀커넥트’라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내가 권한을 부여한다는 의미이므로 제대로 된 사이트가 맞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호환 사이트들에서는 그림파일 첨부에 에러가 뜨는 경우가 간혹 있어 그림의 크기를 줄이거나 그림의 숫자를 줄이는 것이 편리합니다. busy가 보팅해주는 금액은 ‘나를 팔로우 한 사람들의 SP의 합’이 높을수록 올라갑니다.



3. 디클릭: https://www.dclick.io/overview

004.JPG

디클릭은 내가 쓴 글의 하단에 광고를 덧붙인 후 다른 사람이 그 광고를 클릭한 수에 비례하여 내게 추가보상을 주는 서비스입니다. 디클릭에서는 상대적으로 그림파일 첨부에 에러가 많이 뜨는 편으로 텍스트 위주의 포스팅을 하실 때 이용하면 좋습니다.



4. 테이스팀: https://kr.tasteem.io/

005.JPG

맛집에 대한 정보를 올리면 $1.00이상의 보팅을 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맛집 포스팅 콘테스트의 느낌으로 추천을 많이 받아 순위권에 들어간 글에는 테이스팀 측에서 추가 보상을 합니다. 매주 다른 주제를 부여하며 주제에 맞는 내용으로 8문장 이상의 글에 3장 이상의 사진을 첨부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글을 쓰면 tasteem이라는 태그가 자동으로 붙게 되며 muksteem 태그를 추가로 붙이시고 글 내용에 식당의 주소와 상호를 써 주시면 먹스팀과 테이스팀의 보상을 동시에 받을 수 있습니다.



5. 트립스팀: https://kr.tripsteem.com

006.JPG

여행기를 올리면 $1.00이상의 보팅을 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테이스팀처럼 콘테스트의 느낌으로 주제를 부여하지만, 주제와 상관없는 여행기를 쓰더라도 기본보팅은 받을 수 있습니다.tripsteem이라는 태그가 자동으로 붙습니다.



6. 아티스팀: http://artisteem.com/

007.JPG

예술적 창작물을 올리는데 특화된 서비스입니다. 오픈초기에는 주제에 맞는 사진이나 그림을 올리기만 하면 기본보팅을 해 주었는데 최근에는 어떤지 모르겠네요. 매주 주제가 달라지며 우수작으로 선발되면 별도의 보팅을 받을 수 있습니다.



7. 스팀레포트: http://www.steemreports.com/

008.JPG

누가 누구와 보팅을 주고 받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Account Voting을 눌러 들어간 뒤에 Outgoing Votes, Incoming Votes, Votes Graph 등을 클릭하여 나온 화면에 본인의 아이디를 입력하면 내가 주로 누구에게 보팅을 했고 누구로부터 보팅을 받았는지를 도넛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009.jpg

받은 건 많은데 해 준 건 별로 없다면 당장 찾아가서 보팅을 해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내 주변 사람들의 관계도 화살표의 크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주변의 인기쟁이를 찾아내어 그 사람을 잘 관찰하면 나도 인기쟁이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010.JPG

Delegation 탭에 들어가면 누가 누구에게 스팀파워를 임대해주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Biggest Delegations Chart를 눌러 들어간 임대상황도 재미있네요. 제가 많이 썼던 보팅봇 upme는 freedom으로부터 보팅파워를 임대받고 있네요.


나에게 쓰는 편지를 이만 마칩니다. 지인을 스팀잇의 세계로 안내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Sort:  

Congratulations @shin!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got more than 50 repli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100 replies.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Meet the Steemians Contest - The results, the winners and the prizes
Meet the Steemians Contest - Special attendees revealed
Meet the Steemians Contest - Intermediate results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와...!!! 최곱니다!!! 뉴비 뿐만아니라 저도 이용안해서 잘 몰랐던게 많네요ㅎ 짱짱짱!

댓글 감사합니다^^ 도움 되셨다니 더더욱 기쁘고요.

좋은 정보 및 글 잘봤습니다.
리스팀해뒀다가 찾아봐야겠습니다~

리스팀, 댓글 감사합니다^^ 책소개 보러 자주 들르겠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얻는 그 날이 빨리 오길 바랍니다.

정독하면서 툴 하나씩 다 써볼게요. 이렇게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셔서 감사해요 ;)

도움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즐거운 주말되세요~

이글은 모든 뉴비가 정독해야 마땅합니다! +_+!!!

고맙습니다^^ 그리고.. Cubano 1편 읽고 왔습니다. 시작 부분이 엄청 멋진데요, 시간 두고 천천히 읽어보겠습니다.

헤헷 뜻밖의 영업. 읽다지치실 수도 있으니 여유될 때 천천히 읽어주세요. 말씀 감사합니다! 팔로우했어요. 자주 놀러올게요:D

이 글을 추천합니다~! 깔끔하게 정리해주셨어요~
덕분에 스팀레포트라는 것도 알게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안피곤님 닉네임도 그렇고 프로필 사진도 재미있네요ㅎㅎㅎ즐거운 주말 되세요.

스팀레포트 몰랐어요! ㅎㅎ 정리 잘해주셔서 감사해요 ~!!

고맙습니다^^ 한 번씩 보팅도넛 보면 제법 재미있습니다.

상세 정리글 감사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서비스가 있네요 :)

고맙습니다^^

와 정말 감사합니다. 리스팀 해갈게요!!☺️

고맙습니다. 미술공부하러 자주 들르겠습니다.

좋은글이네요. 풀봇해도 먼지만큼이지만 풀봇으로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특히 스팀레포트 부분 자세히 알려주셔서 많은 도음이 되었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저는 보팅도넛 보러 스팀레포트에 자주 들어갑니다ㅎㅎ

저도 보팅 도넛 보러가야 겠어요.
감사합니다. ^^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여 보팅하였습니다. 스팀잇을 시작하시는 친구들에게도 널리 알려주세요.

고맙습니다^^

공병에서 빵 터졌습니다. 요새는 최악의 하락장이라 뉴비에게 도움이 되는 이런 글은 더욱더 보기가 드문 상황인데, 저도 모르던 내용 배워갑니다. 리스팀해요.

당분간은 공병수집이 시간대비 소득이 더 많을듯합니다. 언젠간 최저시급 이상의 보상을 받는 날이 오길 바라고 있습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사람들이 자꾸 busy라고 태그를 달아놔서 '바쁜 사람들이 많은가' 했는데...
이런 이유 때문이었군요! ㅎㅎ

저도 다음에는 꼭 태그를 달고 바쁜녀자 코스프레 좀 해봐야겠어요 ㅋㅋ

좋은 글 감사드려요.

ㅋㅋㅋ점점 바빠지시겠네요. 즐거운 주말되세요.

좋은 정보 감사히 잘 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기분 좋은 월요일되세요오~~~

정성글은 보팅과 댓글, 리스팀을 하게 됩니다. 잘 봤습니다.

리스팀까지..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좋은 소개글 감사합니다. ^^ 첫 부분에서 훅 잡아끄시더니 나중에는 정보성 글로 "변신(?)" 하네요.. 재미있게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뒷부분을 먼저 쓰고 앞부분을 나중에 썼는데 앞뒤 연결도 그럭저럭 잘 된 것 같아 제 마음에도 드는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 뭐가뭔지 잘 몰랐는데 잘 보고 배워갑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기쁘네요. 즐거운 주말 되세요.

설명 너무 좋아요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가격이 떨어져서 신규자들이 많이없을텐데 좋은 정보글이네요 ~

감사합니다. 당분간은 신규유입이 없을 것 같기도 하고.. RC 제한이 너무 강력해서 신규유입된 유저들도 잠깐 해보고는 금방 이탈할 것 같기도 합니다.

와! 정리 끝장입니다!! +.+
스팀레포트 몰랐었는데 좋은 정보 얻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뉴비에게 유용한 정보네요!^^ 좋은 포스팅입니다.
팔로우할게요ㅎ

감사합니다^^

고생하셨네요~

감사합니다^^

좋은 내용의 포스팅, 아주 도움 많이 됩니다!
감사!!!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보팅받으려고 글을 쓰다보면 금방지치고 실망하게되지요. 글쓰는 재미가 답이 아닐까요.

지당하신 말씀입니다! 그런데 굳이 네이버나 이글루스, 티스토리 같은 블로그를 제쳐두고 스팀잇에 와서 글을 쓰면서 보상에 둔해지기는 좀 힘들죠. "남들과 달리 왜 내 글에는 항상 $0.0X밖에 찍히지 않는 것인가"라며 떠나가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써 봤습니다.

너무나 이해하기쉬운 가이드였습니다 잘보고갑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기쁩니다. 이 글을 쓸때와는 상황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jjangjjangman태그에 대한 지원이 없어졌고 스팀코인 하위호환의 토큰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스팀엔진이나 AAA, SCT쪽으로 검색을 해 보시고 글을 쓰시면 더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일부 공감합니다. 사실 '글 자체에 대한 퀄리티 평가'라는 게 객관적이지 않을뿐더러 고래 눈에 잘 보이면 보팅액이 커지고 밉보이면 스팀스팀님처럼 다운보팅하는 보팅봇이 따라붙어 귀찮게 하기도 하죠. 사용자수가 몇만을 돌파했다고는 하지만 허수가 많은 것 같기도 합니다. 주변에 계정을 너댓개씩 갖고 있는 사람도 있고.. 수많은 봇들 중 다수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것도 있지만 소수의 이익을 위해 다수를 귀찮게 하는 봇들도 많이 보입니다.

제가 쓴 내용은 '그래도 스팀잇에 정 붙이고 글을 쓰려는 사람'을 위한 글입니다. 스팀님은 큰 돈을 투자하신 분으로서 이번 대하락기에 경제적으로 정신적으로 많은 피로를 느끼실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이왕 포스팅 하시는 김에 분노보다는 긍정적인 경험을 많이 하시길 기원합니다. 쓰시는 글 중에 일부 공감가는 내용도 있어서 호감에 드리는 말씀입니다. 진심입니다.

Loading...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