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고의 독서일지 #7 | 어느 채식의사의 고백

in #promisteem6 years ago

dazzlingmango2.jpg

안녕하세요! 망고입니다 🍋

「어느 채식의사의 고백」은 자신의 이름을 건 '맥두걸 프로그램'으로 수만명의 체중을 줄이고 병을 고친 존 맥두걸 박사의 저서입니다. 맥두걸 박사는 망고의 자연식물식 이야기 #3 | 해외 자연식물식 선구자들에서 한번 소개한 적이 있는데, 현재 미국에서 의사이자 작가이며 사업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맥두걸 박사가 제시하는 식단과 그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과학적 근거들을 상세히 접할 수 있습니다.

mango_line.png

나는 엉터리 의사였다

맥두걸 박사는 책의 1장에서 '엉터리 의사였음을 나는 고백한다'라는 제목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맥두걸 박사는 하와이에서 근무하며 의사로서 비만이나 고혈압, 심장병이나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을 근본적으로 치료하지 못하는 것에 좌절을 느낍니다. 그러던 그는 하와이 이민자들을 관찰하며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합니다.

의사를 포함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간은 나이를 먹으면서 나잇살이 찌고 더 자주 질병에 걸리는 현상을 당연하게 여긴다. 아이들이 가장 건강하고 부모들은 덜 건강하며 할머니 할아버지들은 심각한 만성병에 시달린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은 오해였다. 사탕수수농장에 있는 환자들에게 이러한 '상업자본주의 세계에서 받은 교육'은 전혀 들어맞지 않았다. 그곳에서 나이든 이민자들은 날씬하고 활동적이었고 90살까지 약도 먹지 않았다. 당뇨병이나 심장병이나 관절염도 없었고, 유방암이나 전립선 이상 같은 것도 없었다. 그러나 그 자녀들은 훨씬 더 비만이었고 건강도 나빴다. 그러나 나를 놀라게 한 것은 그 손자 손녀들이었는데, 이 이민자 3세들은 내가 레지던트 과정에서 보아온 백인환자들의 질병과 놀랍도록 일치하고 있었다. 3세들은 모두 심각한 비만과 질병에 노출되어 있었던 것이다.

사탕수수 노동자들의 생활환경을 면밀히 조사한 결과 2세와 3세들이 모두 그들의 조국인 중국, 일본, 한국, 필리핀의 주 식단을 버리고 미국식 식단을 따랐다는 것이 밝혀집니다. 의대를 다니며 '음식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아무것도 배운 것이 없었던 박사는 수많은 과학저널을 탐닉한 결과 고기와 유제품이 질병을 만들며, 과일과 채소와 감자와 옥수수와 통곡물이 건강으로 가는 지름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박사는 테스트와 연구를 거듭한 후 녹말음식을 중심으로 채소와 과일을 먹어 비만과 질병을 치료하는 맥두걸프로그램을 창시합니다.

mango_line.png

인간은 녹말을 먹는 동물이다

이 책에서는 영어 원서 제목인 「The Starch Solution」에 걸맞게 녹말음식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합니다. 수많은 논문들에 따르면 최소 13,000년 전부터 녹말은 모든 건강한 인류의 주된 식사원료였으며, 1800년 중반부터 산업혁명이 일어나 화석연료를 성공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하면서 그 전에는 귀족들만 먹을 수 있었던 고기와 유제품들이 일반인들에게 보급되어 인간이 병들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녹말음식은 탄수화물 뿐 아니라 단백질, 필수지방, 비타민, 그리고 각종 미네랄을 제공하여 우리 몸이 효율적인 기계처럼 작동하게 합니다.

감자와 고구마는 완전식품이다. 이러한 녹말식품만 먹어도 모든 기본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 곡물과 콩과식물은 감자처럼 완전한 식품은 아니지만, 약간의 과일과 푸른 채소만 섭취하면 비타민 A와 C를 보충할 수 있어서 원하는 영양을 거의 충족시킬 수 있다. 완벽한 영향을 위해서 굳이 고기나 유제품을 섭취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다. 녹말음식은 몸에 좋을 뿐만 아니라 포만감도 준다. 녹말에 함유된 풍부한 탄수화물은 혀끝에 있는 수용체에 단맛을 자극해서 식감을 좋게 한다. 녹말은 몸속의 호르몬을 편하게 해주고 오랫동안 포만감을 주는 신경변화를 일으킨다. 영양학적으로 완벽할 뿐만 아니라 만족감 면에서도 훌륭하기 때문에, 우리는 쌀과 감자와 옥수수와 콩을 '완벽한 식품'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박사는 또한 녹말은 양이 아무리 많아도 지방으로 변하지 않는다고 강조합니다. 과학자들은 모두 녹말에 있는 당이 지방으로 전환되어 복부나 엉덩이에 저장되는 것이 사실이 아니라고 말한다는 것입니다. 인간의 경우 몸 속에 들어온 탄수화물을 지방으로 전환하는 과정이 아주 비효율적이어서, 일반적인 상태에서 일어나는 대사과정이 아니라고 합니다.

음식을 먹을 때 녹말 속에 있는 복합탄수화물은 단순당으로 잘개 쪼개진다. 이 단순당들은 혈관에 흡수되는데, 인체에너지로 사용되기 위해서 수많은 세포로 전환된다. 만일 인체가 원하는 것보다 더 많은 탄수화물을 섭취했을 경우, 탄수화물은 간과 근육에 글리코겐의 형태로 무려 1kg 가까이 저장될 수 있다. 만일 하루에너지 사용량과 저장(글리코겐의 형태로)한도보다 더 많은 탄수화물을 섭취했을 경우, 체열로 발산하고 운동이 아닌 신체활동으로 태워 없애게 된다.

mango_line.png

동물성 식품의 3가지 독성물질

맥두걸 박사는 독은 사람을 금방 죽이고, 육식은 사람을 천천히 죽인다고 주장합니다. 육식의 3가지 독소인 단백질, 지방, 콜레스테롤 때문입니다. 단백질 신화가 만연한 시대에 단백질이 독소가 될 수 있다니, 의아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지구상의 공기는 질소 78%와 산소 21%, 나머지 기체 1%로 구성되어 있다. 만일 일정기간 질소가 100%가 된다거나 산소가 50% 된다거나 수소가 10%가 된다거나 하면 우리 인간은 지구상에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몸에 좋다는 산소가 그렇게 많아도 우리는 죽는다. 어떤 성분이 과도하게 많을 때 그것은 독이 된다. 우리의 몸도 이와 똑같다. 인간의 몸은 단백질과 지방, 그리고 콜레스테롤이 균형잡혀 있을 때는 조절이 가능하다. 몸에서 필요한 그 이상의 성분을 섭취하면, 잉여성분들은 몸에서 독이 된다.

우리 몸에서 필요한 것 이상으로 단백질을 섭취하면 어떻게 될까요? 몸은 이를 눈치 채고 간과 신장을 통해 잉여 단백질을 배출하며 그 결과로 소변과 땀에서 강한 암모니아 냄새가 납니다. 평균적으로 70~80세를 사는 동안 동물성식품을 소화하느라 신장기능의 1/4를 잃는다고 합니다. 또한 초과된 단백질은 뼈에 손상을 줍니다. 단백질이 주로 인체의 뼈에 있는 칼슘과 결합하여 소화되고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고기를 많이 먹을수록 골다공증과 담석증이 많이 걸리는 이유입니다. 초과 섭취한 지방의 경우 인체가 힘들이지 않고 즉시 몸에 지방으로 저장합니다. 그런데 인체조직에 저장된 지방은 인슐린 저항성을 일으켜 심장병, 중풍, 제2형 당뇨의 원인이 됩니다. 동물성 식품을 먹어 콜레스테롤을 대량 섭취하면, 잉여 콜레스테롤이 피부와 힘줄과 동맥에 쌓여 심장과 뇌로 가는 혈관에 질병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mango_line.png

음식이 병을 치유한다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건강이 계속 악화되고 있는 와중에도 우리 몸은 끊임없이 스스로 치료를 계속합니다. 맥두걸 박사는 올바른 식사로 알맞은 연료를 제공해 주면 비만과 질병은 반드시 역전된다고 합니다. 핵심은 과일과 채소, 그리고 녹말중심의 식사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3가지 독성물질이 몸에서 제거되며, 식물성 음식에서 발견되는 완벽한 치유물질들이 우리의 몸을 날씬하고 건강한 상태로 만들어 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녀의 식단에서 동물성 단백질을 추방시키자, 그녀의 몸은 관절을 공격하는 항체의 생산을 즉각 중단시켰다. 나는 여러 번 그 광경을 지켜보았다. 너무도 빠르게 통증과 붓기가 가라앉았다. 몸은 계속된 자가치유를 통해서 4-7일만에 고통스런 염증을 가라앉혔다. 4달 동안 식용유 같은 각종 기름을 끊고 식단에서 동물성 식품을 제거한 결과였다. 관절염에 걸린 환자들의 70%는 거의 며칠 만에 드리마틱하게 회복되었다.

mango_line.png

마치며

맥두걸 박사는 책에서 단백질, 칼슘, 해산물, 정크채식, 영양제, 설탕, 소금에 대해서도 상당한 지면을 할애해 자세히 다룹니다. 아래 목차를 첨부하니 한번 보시고 상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직접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IMG_0772.jpg

IMG_0773.jpg

mango_line.png

관련글

망고의 독서일지 #1 | 무엇을 먹을 것인가
망고의 독서일지 #2 | 당신이 병드는 이유
망고의 독서일지 #3 | 지방이 범인
망고의 독서일지 #4 | 다이어트 불변의 법칙
망고의 독서일지 #5 | 나는 질병없이 살기로 했다
망고의 독서일지 #6 | 과자, 내 아이를 해치는 달콤한 유혹
망고의 자연식물식 이야기 #1 | 자연식물식이 뭐에요?
망고의 자연식물식 이야기 #2 | 식물에는 단백질이 부족하지 않을까요?
망고의 자연식물식 이야기 #3 | 해외 자연식물식 선구자들
망고의 자연식물식 이야기 #4 | 다큐멘터리 FORKS OVER KNIVES 소개

mango_sign.gif

Sort:  

@dazzlingmango 님 주 1권 독서하고 서평쓰기 #10 챌린지 완료입니다. 이글에 1/3만큼 보팅하고 갑니다. 나머지 보팅은 다른 게시글에 2일에 거쳐 리워드 하겠습니다. (HF20으로 인한 보팅이 늦어진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dazzlingmango 님의 게시글이 부족하여 혹시 댓글다신 후, @promisteem 멘션 넣어주시면 찾아가겠습니다 :)

@promisteem 요즘 바빠서 글을 마니 못썼어요 ㅜ
요기 댓글에 보팅 가능할까요? ㅋㅋㅋ

@dazzlingmango 님 주 1권 독서하고 서평쓰기 #10 챌린지 완료입니다. 이글에 2/3만큼 보팅하고 갑니다.(HF20으로 인한 보팅이 늦어진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promisteem 앗 빠른 출동 감사합니다 ㅎㅎㅎ
요기 남은 거 하나 가능할까요? 요번에 운동 풀보팅 찬스도 있는데... 그건 낼 쓸게요 ㅋㅋ

엇 남은거 하나는 키위파이님 밑 댓글에 해드렸습니다 ㅎㅎㅎ !!

늦게 봤어요 ㅎㅎ 감사합니다앙~~~!

@dazzlingmango 님 주 1권 독서하고 서평쓰기 챌린지 #11 잊지마시라고 이글에 1/3만큼 보팅하고 갑니다. !!

감자가 꽤 좋은 식물이었군요. 자주 먹어야겠네요.ㅎㅎ 우리집 개들도 좋아하는데..ㅎㅎ 프렌치프라이는 예외겠죠?^^

ㅎㅎㅎ 오호 개들이 감자를 좋아하는군요! ><
물론 프렌치프라이는 기름에 튀겨서 예외입니닷 ㅎㅎㅎ 정크채식 범주에 들어가요

@dazzlingmango 님 주 1권 독서하고 서평쓰기 #10 챌린지 완료입니다. 이글에 3/3만큼 보팅하고 갑니다.(HF20으로 인한 보팅이 늦어진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리워드 끄읕~~ !!! ㅎㅎ

이분의 말씀에 의하면
저탄고지 다이어트방법은 건강을 해치는 방법이겠네요?!

늘 좋은 글 특히 건강에 관련된 글 감사합니다

그렇습니당~ 맥두걸 박사님 뿐 아니라 많은 과학적 연구들이 저탄고지 다이어트의 위험성을 경고하고 있어요
이건 실제로 직접 해보면 몸이 체감할 수 있기도 하고, 무엇보다 저탄고지 다이어트의 창시자로 알려진 앳킨스가 심장실환으로 사망했다는 사실이 시사하는 바가 크죠

그렇군요..!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하는게 중요하겠네요!
4일 전 글인데!! 또 또 건강관련 글 써주세요! ㅋㅋㅋㅋ
팬이에요!

https://steemit.com/introducenewbies/@innovit/dazzlingmango-tkhol
팬심에 스티미언 소개글 써봤는데 읽어봐주세요!
혹 마음에 안드시는 부분이나 내려달라고 하시면 즉시 내리겠습니다. (안그러실꺼죠?!ㅎㅎ)

그럼요 ~~ !! 소개글 넘 감사합니당 >< 힛
요즘 좀 바빠서 뜸했는데 ㅜ 이번주 독서일지로 찾아올게요!

프로미스팀 덕에 일주일에 책 한권씩 읽고 있습니다 ㅋㅋㅋㅋ 매번 감사합니다앗

@dazzlingmagno 님 주 1권 독서하고 서평쓰기 챌린지 #11 잊지마시라고 이댓글에 2/3만큼 보팅하고 갑니다. !!

매일 좋은 글을 읽지만 오늘도 폭식 😨

ㅋㅋㅋㅋㅋㅋㅋ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앗

Hi @dazzlingmango!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1.033 which ranks you at #50150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not changed in the last three days.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726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607.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Only a few people are following you, try to convince more people with good work.
  • Your contribution has not gone unnoticed, keep up the good work!
  • Try to improve on your user engagement! The more interesting interaction in the comments of your post, the better!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오늘도 저의 식습관을 반성하고 갑니다 ㅜ

실천이 중요합니당!

앗 감자가 좋은지는 몰랐습니다ㅎㅎㅎ
저도 요즘 이런 쪽으로 가장 눈에 띄는 음식이 있는데

생강이랑
꿀과 계피입니다.

음식이라고 하기는 거의 약이나 다름 없는 아이들인데요. 의사들이 싫어할 만큼 몸에 좋은 영향을 많이 준다고 하네요. ㅎㅎㅎ

그래서 하루에 한 번씩 차로 우려내서 1잔씩 마시는 중입니다 ㅎㅎ

움 생강 꿀 계피는 자연식물식과는 거리가 좀 있기는 합니당
자연식물식 이야기는 앞으로 더 풀어 볼게요 ^^

네 그래서 이야기하길 조금 고민했는데, 제가 요즘 먹기 시작한 식품?이라서 꺼내봤습니다 ㅎㅎㅎ

아~~~ 녹말. 감자와 고구마를 많이 먹어야겠어요. ㅠㅠ

감자랑 고구마 좋죠! 저는 고구마를 좋아해서 요즘 거의 매일 4개씩 먹고 있어요 ㅎㅎ

추천받고 왔는데 괜히 추천하시는게 아니었네요~!!
좋은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자주 뵐게요~^^

이노빛님 포스팅 보고 오셨군요! 반갑습니당 저도 팔로우했어요 ^^

넵 자주 뵈어요~^^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2
JST 0.025
BTC 54852.52
ETH 2440.67
USDT 1.00
SBD 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