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끄적글적] 일정에 없던 업데이트가 새벽에 있었어요. (1.2.1v)

poet_writingapp_jotdown.jpg

끄적글적(iOS)은 한 장으로 기록하는 작가를 위한 글쓰기 앱입니다. 스팀잇에서 짧은 글쓰기를 하거나 대문을 만들때 활용해보세요.




안녕하세요, 애나입니다.

끄적글적은 2주에 한 번을 목표로 지속 개발을 하고 있는 중인데요. 개발을 하던 중간에 크리티컬한 피드백이 있어서 얼른 업데이트를 했어요. 그 과정중에서 개발이 완료된 태스크도 함께 진행 했지요.

jot-down-writing1.jpg

iOS 앱 개발을 하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작년부터 애플이 업데이트를 거의 24시간내에 처리를 해주기 때문에 오류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어요. 예전에는 일주일이나 그 이상의 기다리는 과정이 있었거든요.

이번에는 하루정도 걸렸습니다.





1.2.1 버전에는
어떤 기능이 추가되었을까?


이번 업데이트는 작가님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는데요.


1. 아이패드에서 공유할 때의 튕김현상을 수정했어요. (미안해용)

아이패드는 대응은 하고 있었지만 따로 QA를 진행을 하지 않았었거든요. (그럴 수 있는거냐) 오류에 대해 전혀 인지를 하고 있지 못하다가 사용자분에게 이메일을 받고나서야 알게 되었어요. 아이패드 점유율이 높지 않아서(2.5% 정도) 신경을 쓰고 있지 못했는데 UX는 그렇다 치고 오류는 있을 수 없는 일이죠.

날 잡아서 바로 수정을 반영하기로 결정한 것이 그저께 오전이었어요. 업데이트를 치는 김에 그 사이에 개발한 태스크와 한가지 (스팀잇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태스크를 더 추가 반영했어요.

jot-down-writing2.jpg

향후 가로모드에서 키보드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UX를 개선할 예정이다.


2. 텍스트 편집에서 글자를 더 크게(50/80pt) 만들 수 있어요.

원래 우선순위에 없었던 글자 크기에 대한 이슈를 바로 꺼냈어요.

‘글자 크기 2개만 더 추가해요!’

글자 크기를 키우기로 결정한데에는 100% 스팀잇 영향이었어요. 인스타 작가님들은 큰 글씨보다는 더 작은 글씨는 원하기에 지금 있는 글씨 크기 30pt도 크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그런데 스팀잇 활동을 하면서 검은돌님과 조이벤쿠버님이 끄적글적을 사용해주시는 모습을 보면서 생각했죠.

‘더 임팩트있는 대문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드릴까?’

끄적글적은 배너를 만드는데에는 용이하지 않아요. 시, 짧은 글귀를 덤덤하게 전달하면서 글을 집필하는데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있거든요. 그렇기에 화려한 시각적 효과가 없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자 크기라도 임팩트를 전달할 수 있다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QA를 하면서 저와 루시 모두 만족했어요. 내부에서도 공지사항 배너를 만들때 유용하더라구요.

심플한 대문을 만들고자 한다면 끄적글적을 한 번 활용해 보는건 어떠세요?

jot-down-writing3.jpg

@relaxkim@joyvancouver님의 작품 (이전 1.2.0v)


jot-down-writing4.jpg

50pt, 80pt가 추가되면서 시각적인 강렬함이 높아졌다.


3. 작가님의 카피라이트를 문장 아래에도 남길 수 있어요.

이전 버전에서 카피라이트(별칭, 유료)를 넣을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었는데요. 위치는 상하좌우 배치를 할 수 있었구요.

원래는 문장의 하단에도 위치할 수 있게끔 하려고 했으나 개발 난이도가 있어서 다음 태스크로 넘겼었죠. 그리고 드디어 이번 버전부터 문장의 하단에도 카피라이트를 넣을 수 있도록 반영되었답니다. 향후에는 이미지도 적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jot-down-writing5.jpg

정렬에 따라서 카피라이트가 함께 움직인다. (글에서 똥냄새나...)


4. 텍스트 편집에서 텍스트 새로고침 버튼 위치를 옮겼어요.

요것은 아주 작은 변화인데요. 텍스트 편집화면으로 이동하면 작성한 텍스트를 한번에 지우는 버튼이 있어요. 눈에 잘 띄지 않기도 하고 정말 필요한 분이 아니면 잘 모를 수도 있는데요. 연속적으로 몇개의 글을 쓰다보면 요 기능이 아주 유용하다는걸 알게 될 거에요.

원래 오른쪽에 있었는데 자주 누르는 확인 버튼과 그룹핑이 되어 있어서 실수로 누르는 상황이 발생하더라구요. 그래서 별 고민 없이(?) 왼쪽으로 옮겼답니다.

jot-down-writing6.jpg

아주 쉽게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텍스트 새로고침] 버튼이 이동했다.




이상으로 1.2.1v 업데이트 기록을 마칩니다.

끄적글적으로 짧은 글쓰기를 해보세요 :)

jot-down-writing7.png





✍️ 끄적글적(iOS) 앱 작업일지

Sort:  

궁금해서 저도 다운받았어요. 핸드폰으로 스팀잇할 때 따로 대문을 만들지 못해서 아쉬웠는데, 그런 용도로도 쓸 수 있을 것 같아요. :)

오 감사합니다 ㅎㅎ 스팀잇 활동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

제 글이 좀 더 음란해진 거 같아요. ㅎㅎ 혹시 글에 그림자 효과 넣기나, 테둘레선 넣기 안될까요? 전체 밝기를 조정하거나 흑백 선택 방법도 있긴하지만, 밝은 배경에는 가독성을 살리기가 좀 어렵네요. 아니면 제가 방법을 모르는 걸까요?

아니 왜 음란하게 보이는거죠 ㅎㅎ 조이벤쿠버님의 글자의 가독성 부분에 있어서 이슈 체크를 했어요~ 내부 아이디어 문서에 기록해두었습니다 :) 언제라고 확답은 드리기가 힘들고 텍스트와 관련된 이슈는 지속적 업데이트를 할 예정이니 기다려주세요!!

팁 : 저 같은 경우는 사진을 사진앱 내에서 수정하는편이에요.(아니면 사진편집 툴 병행) 그래서 흰색 글씨로 표현하고 싶을때는 사진 편집을 하거나 너무 밝다 싶으면 검은색 글씨를 쓰는데요. 이 부분은 번거럽기도 하고 부족한 부분도 있으니 제안 주신 내용 받아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고생하셨어영~~
@tipu send 0.1 tip

아 댓글에 tipu라고 소환하셨구나.
처음본거라 당황했어요 ㅎㅎㅎ
감사합니다 :)

네넹 ㅋㅋ 보팅력이 약해서염. 스달루 쬐금이라두 답례를 하는게 예의일듯해서여^^

아이공 ㅜㅜㅜ 감사합니다. 스파업하는데 쓰겠습니다!! ㅎㅎ

고래되셔서 많이 도와주세욤^^ 제가 드린건 보잘껏 읍어서 ㅠ

고래라.. 이번생애에 가능하려나요 ㅎㅎㅎ 함께 성장해요 🤓

어..언젠간 가능하지 않을까싶긴해여 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 오 언...젠가 되보도록 게으름 피우지 말고 공부하면서 활동해야겠어요

Hi @nomadcanna! You have received 0.1 SBD tip from @newbijohn!

@tipU is looking for SP delegators: pays out 100% of profit to all investors - more info here.

이...이게 뭐지...? @newbijohn님이 주신걸까요? 검색해 봐야겠다 ㅡ.,ㅡ;

제가 리스팀한 글 하나 보심 이해가 되실듯요^^

요거 읽으러 갈게요 ㅎㅎ

글자 크기 키워달라고 말씀드리려 했는데, 관심법을 쓰시나 했어요 ㅎㅎ

오호 타이밍이 정말 좋았군요 ㅎㅎ
쓰는 모습을 보다가 더 강력한 크기가 필요한듯하여 바로 업데이트에 적용했어요. 좋네요~

제일 큰거에서 하나 작은거 포스팅 제목보다 약간 커서 잘보이고 아주 좋아요~

후후 뿌듯 뿌듯하네요. 😚

끄적글적이 더 좋아졌네요ㅎㅎㅎ
사용자들과 바로바로 피드백해주시는 개발자 애나님 모습 멋지십니다!!!

써주시는 분들이 계시니까 엄청 씐나요 ㅋㅋㅋㅋ
업데이트는 계속 이어집니다 후훗!

오늘도 마르스님 칭찬받고 저녁 업무 진행합니다!!! 💻

일교차가 큰 날씨에요 감기조심하세요^^
오늘은 바람이 많이 부네요^^

어제부터 날씨가 정말 춥네요.
오치님도 감기 조심하세요~ :)

스팀잇에 시올릴때 써봐야겠네요 :)
저는 ios "까먹지마" 체크리스트 앱을 올려본적이 있습니다 😊

오 ios 개발자신가요!! 반갑습니당 ㅎㅎㅎ
시 쓸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

짱짱맨 호출로 왔습니다.

오늘도 감사하옵니다 'ㅇ'/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7467.65
ETH 3470.01
USDT 1.00
SBD 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