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스톤의 횡설수설) 고 윤창호군의 죽음과 이국종 교수의 호소, 그리고 국민의 지적수준steemCreated with Sketch.

in #oldstone6 years ago (edited)

고 윤창호군의 장례식이 있다는 것을 뉴스를 통해 보았다. 그리고 그전에 아주대 외상센터장인 이국종 교수가 유희열과 이야기를 하는 프로그램을 보았다. 이국종 교수는 시종일관 시스템을 이야기했다. 우리나라의 의료시스템이 얼마나 엉터리인지를 이야기했다. 그정도가 되면 분노도 남아 있을 법한데 그는 그 정도도 지난 것 같았다. 어떻게 보면 체념한 듯한 상태에서 그냥 호소하는 것 같았다.

그가 이야기하는 문제가 어떤 의미일까를 생각해 보았다. 우리는 그의 이야기를 듣고 화를 내고 위정자들은 도대체 무엇을 하는 것인가 탓을 하기도 한다. 그런데 가만히 보면 그가 하는 이야기는 우리 전체의 지적 수준이 낮다는 이야기인 듯 하다. 지적수준이라고 하면 대다수 우리 국민들이 화를 낼지도 모르겠다. 전세계에서 우리나라의 지적수준이 제일 높지 않나 하고 이야길 할테니까. 그러나 학력과 지적수준은 엄연히 다르다고 생각한다. 지적수준은 내가 아는 것과 행동하는 것이 일치해야 하는 것이다. 아는데 행하지 않으면 모르는 것이나 진배없다. 그래서 지적수준이라고 한다면 당연히 그 사회가 행동하고 실천하는 수준을 의미해야 할 것이다. 그런 점에서 우리 사회는 학력은 높을지 모르나 지적수준은 낮다. 대표적인 것이 내로남불이다.

고 윤창호 군이 사고가 난 다음에 일어난 이야기를 들었다. 사실 우리가 분노해야 하는 것은 그것인지도 모른다. 음주운전에 대한 처벌이 미약하니 어쩌니의 문제가 아니고 말이다. 그가 사고들 당하자 즉각 소속부대에 보고가 되었다. 그는 카튜사였다고 한다. 그래서 동두천에 있던 미제2사단에서 평택에 있는 미군 의무항공대대에 이야기해서 즉각 의무헬기를 사고지역으로 보낼 수 있는지 물었다고 한다. 미 의무항공대대는 즉각 출동태세를 갖추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다. 사고를 당한 윤창호 군이 있는 곳에 헬기를 착륙시킬 곳이 없었다.

그러다가 시간이 지연되었고 윤창호군은 적절한 조치를 받지 못했다. 만일 이국종 교수의 말처럼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었다면, 그리고 언제 어디서든 응급헬기가 착륙을 할 수 있었다면 윤창호군의 생명을 구할 수 있었을지 모른다. 뻔히 살릴 수 있는 생명을 놓치고 말았던 것이다. 누구를 탓해야 하나 ?

소방서에도 헬기를 착륙시킬 수 없는 것이 우리나라다. 시끄럽다고. 자기가 당하면 그런 소리를 안할 것이다. 우리는 아무리 중요해도 나에게 조금만 불편하면 참아 내지 못한다. 우리 국민들의 지적수준이 낮다고 하는 이유이다. 언제까지 이런 상태가 더 지속되어야 모두들 도덕과 국민윤리 교육이 제일 중요한 과목이라는 생각을 하게 될까 ? 국민의 지적수준은 도덕과 윤리수준과 비례한다는 생각이 든다.

윤창호군이 이국종 교수가 이야기하던 그런 상황이었다는 것을 나중에 알았다. 우리는 언제나 정신을 차리려나. 윤군 이야기를 들으며 이국종 교수의 체념한 듯한 얼굴이 오버랩되었다.

Sort:  

Congratulations @oldstone!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made more than 21000 upvote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22000 upvotes.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SteemFest3 and SteemitBoard - Meet the Steemians Contest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적절한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이렇게나 힘들일인지... 본인의 일이 아니라고 한찮게 치부해버리는 사람들의 의식 수준이 바뀌어야할 것 같습니다. ㅠㅠ

감사합니다. 지금이야 바꾸었습니다. ㅎㅎ

저도 수정했습니다 ㅎㅎ 좋은 하루 보내세요~^^

글을 읽고, 세가지 생각을 합니다.

  • 뜻도 모를 국격만 따지다가, 民度를 내팽겨친 ...
  • 공자님 말씀, 學而時習之 不亦說乎 ... 도올샘 번역, 주둥이로만 다안다고 씨부리고, 정작 행하지 않는데 누굴 탓하랴.
  • 억울하단 말은, 과거에는 결백한데 죄를 물으면 했던 말이고, 요즘은 나만 잘못했냐의 의미로 쓰이는 듯 싶네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각자가 스스로 바뀌는 수 밖에 없지 않을까 합니다.

나부터 반성해야 합니다.
작은 격정에도 화내고,분노 조절이 안되니
어젠 응급차가 차 사이에 기어 안타가운 시간이 흐르더군요.
교차로에선 응급차가 보이는데도 자기 신호라고 막 가고....
반성 해봅니다.

스팀 고래의 꿈.jpg

남들의 시선을 아랑곳 하지 않을 수 있는 것은 무식하거나 아니면 뭘까요

말씀하신 지적수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됩니다.
모든 일이든 시스템과 그 시스템을 운영하는 사람들의 중요성이 인지하는게 필요한 것 같습니다.

갖춰지지 못한 시스템으로 인해 안타까운 인생이 떠났네요 ㅠㅠ .... 슬픈일입니다. ㅠㅠ ... 예전에도 비슷한 일이 있었던 듯 한데 ㅠㅠ..

더 슬픈 것은 그런 이야기들이 알려지지도 않았다는 것이지요.
우리는 정말 무엇에 분노해야 할까요

분노의 대상이 애매해지네여 ㅠㅠ...에휴....ㅠㅠ...

와 정녕 소음이 문제여서 헬기 착륙이 안되는 건가요...?
이건 화가 나는 게 아니라 슬프네요...

미국은 경기중인 스타디움, 학교 운동장 등등 응급헬기가 어디든 착륙한다더군요.
우리나라는 소음에 먼지에 안전 어쩌구 하며 당장 민원부터 들어가고 항의 할테니 공무원들도, 국회의원들도 오히려 더 나서서 못하게 막고 있는게 현실이니...
시간이 지난다고 이런 수준이 과연 올라갈지 회의 적입니다.
당장 응급차나 소방차가 사이렌 울리면 시끄럽다며 가로막고 시비거는 사람들 투성이니 말이에요.--

아마 자신이 응급헬기를 타야 한다면 어떤 생각이 들까요.
그것을 남의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문제겠지요

시끄럽다고 헬기를 착륙시킬 수 없다는 것이 정말 이해가 안됩니다...
여기서는 상상도 못할 일입니다... 전에는 좁은 길거리에 주차된 차들 때문에 소방차가 들어갈수 없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저는 그 기사를 보고 정말 할말이 없더라구요. 선진국이 되는게 지적수준이랑 많은 관계가 있네요.

어떻게 돈을 많은데 점점 무식해지는 느낌도 듭니다. 예전에 학교도 다니지 않으셨던 우리 할머니는 얼마나 현명하셨는지... 아마 그런 현명함 덕분에 우리가 이렇게 일어나게 된 것 아닐까요

시스템 바꾸는것도 참.... 세월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5
JST 0.029
BTC 62915.59
ETH 2542.92
USDT 1.00
SBD 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