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구? 빙구!] 05. 시합용 스케이팅!(아이스하키 시리즈, 스케이트편 2)

in #kr6 years ago (edited)

1.png

아마추어 아이스하키팀 '아이스베어스'


아이스하키 이전 시리즈


안녕하세요 우기 입니다.
지난번 04. 김연아처럼 스케이트타기?에 이어서, 오늘소개드릴 내용은 스케이트 2편 05. 시합용 스케이팅! 입니다. 굳이 시합용 비시합용을 구분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하키시합에서 스케이팅하는 것 처럼 오픈링크장에서 타시면 쫒겨나기 때문입니다… ㅎㅎ

하키용 스케이트를 신고 빠르게 타는 것은 안전을 이유로 숙련자가 아니면 금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스프린트 & 스탑(Sprint&Stop)


첫번째로 소개드릴 내용은 스프린트&스탑(Sprint&Stop) 입니다. 스프린트(Sprint)빠르게 질주하는 기술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정면으로 빠르게 질주하는 것은 당연하게도 구기종목에서 매우 중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스프린트와 함께 중요한 것이 바로 스탑(Stop) 입니다. 초보의 경우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바로 스탑입니다. 스탑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스케이트가 몸에 익숙한 상태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프린트를 할 때에는 이전 시리즈에서 설명드렸던 것 처럼, 무게중심을 앞으로 두고, 45도 방향으로 뒤로 강하게&길게&빠르게 밀어줍니다. 스탑을 할 때에는 무게중심을 뒤로하고, 양발을 90도가량 한방향으로 꺽어줍니다.

stop.gif

빠르게 질주한 뒤 스탑을 하게되면 눈꽃빙수(ice-flake)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


2. 코너링(Cornering)


두번째로 소개드릴 내용은 코너링(Cornering)입니다. 코너링은 코너를 돌때 스피드를 줄이지 않고 추가적으로 가속하는 기술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실제적으로 매우 유용한 기술로, 익숙해 지게 되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추가적인 가속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코너링을 할 때에는 뒷발을 앞발의 앞으로 크로스하여 넘겨주면서, 뒷발은 아웃사이드 엣지를 걸어주게되는데, 이를 반복적으로 실행합니다. (설명이 조금 어려우시죠?^^;;) 슬로우모션 자료화면을 보시겠습니다.

detail.gif

이런 동작을 빠르게 반복하면 아래와 같이 코너에서도 가속할 수 있게됩니다.

corner driving.gif


3. 사이드 턴(모학 턴, Mohawk turn)


세번째로 소개드릴 내용은 사이드 턴, 일명 모학 턴(Mohawk turn)입니다. 모학 턴은 180도에 가까운 각도로 좌우로 이동하는 기술입니다. 고급 스킬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 스킬을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게되면 방향전환 및 퍽(아이스하키용 공) 컨트롤에 있어서 많은 옵션이 가능하게 됩니다. 말이 다소 어렵습니다만.. 한마디로 이걸 잘하면 스케이트 잘탄다! 라고 보시면 됩니다.

모학 턴을 할 때에는, 양발을 최대한 180도에 가깝게 바깥쪽으로 벌려주고, 앞발과 뒷발을 번갈아가면서 들었다가 내려놓으면서 무게중심 이동을 활용하여 추진력을 얻습니다.

mohawk.png

사진 출처. http://howtohockey.com/how-to-do-the-mohawk-turn/

sidestap.gif

유연성이 좋지 못하면.. 아무리연습해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바로 저처럼..ㅎㅎ


4. 백 스케이팅(Backward skating)


마지막으로 소개드릴 내용은 백 스케이팅(Backward skating)입니다. 백 스케이팅은 뒤로 타는 기술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실제 경기에서 매우 유용한 스킬로, 이걸 할 수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서 실력차이가 많이 발생합니다. 백 스케이팅을 못하는 사람은 앞,좌,우 이렇게 세방향만 움직일 수 있지만, 백 스케이팅이 가능한 사람은 앞,좌,우,뒤 이렇게 네방향 모두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경기중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훨씬 더 많기 때문입니다.

백 스케이팅을 하기 위해서는 무게중심을 뒤로하고, 발가락쪽에 힘을주면서 얼음을 앞으로 밀어줍니다. 이 과정에서 아웃사이드 엣지를 잘 활용해야합니다. (사실.. 이 부분은 말로 설명드리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처음에는 천천히 얼음을 앞으로 밀면서 뒤로 움직이는 연습을 하고, 이게 익숙해지면 발을 크로스로 넘겨주면서 추가적인 추진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backward 2.gif


이상으로, 시합용 스케이팅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위에 말씀드렸던 스케이팅 스킬들은 단독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실제로는 여러가지를 결합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스킬이라고 인식하고 사용하기 보다는 그냥 축구할때 아무생각 없이 움직이듯이 몸가는대로 움직이게 됩니다.ㅎㅎ)

back cornering.gif

오늘포스팅을 마지막으로 스케이트 시리즈를 마치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아이스하키의 꽃인 퍽다루기&슛 기술 에 대하여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스페셜 어나운스먼트' ㅋㅋㅋㅋ
조만간 스케이트를 함께 타러가서 무료로 가르쳐드리는 이벤트 밋업을 열어보려고 합니다. 관심있으신 분들 참여해주세요 ^^

예고편

shooting.gif


"WOOGIE"
블록체인 이코노미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고,
그 매력에 이끌려 스팀잇 까지 오게되었습니다.
어떠한 장르든 가리지 않고 배우고, 해보며, 즐겁게 사는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소통하고싶습니다~ 감사합니다~

Sort:  

멋지네요!! 일반인도 연습하면 눈꽃빙수 만들어질까요?ㅎㅎ

네!! ^^ 당연히 가능합니다.
연습만하시면 금방가능합니다.

와 무척 짜릿할 것 같아요.
어릴 때 스케이트 타다가 크게 다칠 뻔한 기억이 있어서 스케이트는 안 타고 있는데...
아이스하키 복장은 거의 온 몸을 보호하고 있는 것 같아서 안전할 것 같아요!

네 맞아요 ㅋㅋ 장비를 다 착용하고 하기때문에 용기가 생긴달까요? ㅎㅎ
안전장비 다하고 타보시면 트라우마 극복가능하실거에요 ㅋㅋ

아이고 스케이팅 만으로도 끝내주네요~ 정말 체력하나는 좋아야 하는 스포츠로 보입니다. 완전 꿀잼일것 같습니다.

ㅎㅎ맞습니다. 체력적인부분이 많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거의 1분마다 계속 교체를하기때문에 중간에 쉴 시간이 계속 주어집니다 ㅎㅎ(그만큼 힘들게 타기때문에 교체하는 부분도 있지만..)

우와 백스케이팅 혼자 시도해봤을 때 도저히 감이안잡히던데..
대단하네요ㅋㅋ

ㅎㅎ 음... 말로는 설명이좀 어려운데 유튜브에 하우투하키 검색하시면 좀 도움이되실거에요 ㅎㅎ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오치님 ㅎㅎ

저도 어릴때 스케이트 타 보구 안타본지 40년 넘었습니다 ㅋㅋ
그대신 겨울 스포츠는 snowboard 로.

혹 40년...ㅎㅎ
스케이트의 장점은 4계절 언제든 탈수있다는 것 같습니다 ㅎㅎ 대부분 스케이트장이 실내에 있어서요 ㅋㅋ

우기님 아이스하키 선수나여??!!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5
JST 0.031
BTC 61227.67
ETH 2682.99
USDT 1.00
SBD 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