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구? 빙구!] 04. 김연아처럼 스케이트타기? (아이스하키 시리즈, 스케이트편 1)

in #kr-series6 years ago

1.png

아마추어 아이스하키팀 '아이스베어스'


아이스하키 이전 시리즈


안녕하세요 우기 입니다.
지난번 03. 해외직구로 비용 줄이기에 이어서, 오늘부터는 본격적으로 아이스하키 플레이에 대하여 하나씩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그동안 소개드렸던 내용은, 아이스하키 장비에 대한 내용으로, 서론이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아이스하키 플레이라하면 하나하나 소개드릴 것이 많은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빙상스포츠이다 보니 단연 스케이트입니다. 그래서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스케이트 1편 김연아처럼 스케이트타기?입니다.

굳이 김연아님의 ex bf가 아이스하키선수이기 때문에 굳이 이렇게 이름을 지은것은 안 비밀입니다. ㅋㅋ

굳이 아이스하키가 아니더라도 오늘 소개해 드리는 내용을 잘 활용하시면 나중에 요긴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실 것 이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커플끼리 겨울이되면 스케이트데이트를 많이 하실 텐데요, 남자분들 미리 연습해 놓으신다면 겨울에 좀더 뿌듯함을 만끽하실 수 있습니다 ^^

일단 아이스하키의 다른 내용과는 달리, 스케이트는 대부분 많이 접해보셨기 때문에 좀더 쉽게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시작해보겠습니다.


(본 내용은, 스케이트를 정식으로 배우시는 것 과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속성으로 빨리 실력향상을 하는 방법으로 봐주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

1. 11자 서기


1.png

스케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11자 서기 입니다. 너무 당연한 것 이라서 당황스러우신가요? ㅋㅋ 가장 기본이되고 쉬울 것 같지만 어려운것이 이 11자서기입니다. 11자로 서는 것은 양 다리에 일정 수준이상의 근력을 필요로하면서도 무게중심이 잘 잡혀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선 스케이트장에 들어가시기전부터 바닥에서 11자로 양발에 힘을준 상태로 서는것을 몇번 해보시면서 감을 잡으신뒤에 스케이트장에 들어가셔서 연습해본 감각을 그대로 유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02.gif
(안창다리를 하게되면 앞으로나갈때 힘을주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서있는 것이 잘 되신다면, 11자로 서있는 상태에서 스케이트를 탈때에도 그대로 11자를 유지하면서 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여성분들께서 이부분이 잘 안되시는데요, 그이유는 다리힘이 부족하기때문에 위에 영상에서 보시는 것 처럼 안창다리를 많이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부분을 안하려고 의식적으로 하신다면 다리힘도 더 빨리생기시고 훨씬더 스케이트에 힘을 주실 수 있습니다.

3.gif
(11자를 유지하면 스케이트를 밀어주며 앞으로 나아갈때 더 강하게 힘을줄 수 있습니다.)


2. 45% 밀어주기


스케이트를 탈 때에는 내몸이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스케이트로 얼음판을 밀어줘야 합니다. 그때 중요한 포인트가 바로 45%입니다. 45%라고 표현해서 잘 이해가 안가시나요? ㅋㅋ 바로 이 부분입니다.

02.png
01.png
(45%방향의 뒤로 스케이트날을 걸어서 지면을 차준다는 생각으로 쭈욱 밀어주시면 됩니다. 참 쉽죠?^^)

대부분 앞으로나가실때 미끄러지시거나, 힘을주지 못하시는 분들이 앞서배운 11자상태에서 45%로 밀어주는 것이 아닌 11자 그대로 밀어주시기 때문입니다.

조금더 자세히 설명드리면, 우리가 타는 스케이트는 블레이드(날)가 1자로 되어있는 것이아니라 약간 선형의 U자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이해가 잘 되시도록 먼저 이미지를 보시겠습니다.

5.png
(https://en.wikibooks.org/wiki/Wikijunior:How_Things_Work/Ice_Skates)

보시는 것 처럼 1자가 아닌 U자이기 때문에 스케이트 블레이드의 한쪽 날이 얼음에 걸리면서 힘을 실을수 있게 되는 원리입니다. 이를 응용하면 아래 영상처럼 스퍼트 시, 더 빠르게 앞으로 치고나가는 것도 가능해집니다 ^^

6.gif
(45%로 힘을주면서 지면을 밀어줍니다.)


3. 무게중심을 앞으로


오늘 소개 해드릴 마지막 내용 이면서, 다치지 않고 잘 타기위해서 제일 중요한 것은 무게중심을 앞으로 하기 입니다. 앞서 소개드렸던 영상 및 사진을 보시면 모두 무게중심을 앞으로하고 거의 허리를 ㄱ자로 굽힌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한번더 보시면 이런 식 입니다.

9.png
(허리를 굽히면서 머리와 가슴의 무게는 앞쪽 발 부분에 실어줍니다.)

이렇게 무게를 앞으로 해 주시면 스케이트를 타실때 힘을 더 강하게 줄수 있고 보다더 안정적으로 중심을 잡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적어도 뒤로 넘어져서 크게 부상을 당하는 일은 방지할수 있습니다. (보통 크게 다치는 경우는 뒤로 넘어져서 꼬리뼈나 머리를 얼음에 강하게 부딪칠 때입니다.)


이상으로 오늘 소개해드릴 스케이트 속성 기초에대한 내용은 모두 끝이 났습니다. 당연히 실제로 배우시게 된다면 훨씬 더 말씀드릴 내용이 많겠지만, 기본적으로는 이정도만 알아두셔도 그냥 타시는 것 보다 스케이트를 더 잘 타실 수 있으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

스케이트를 잘 타시게되면 기존에 느껴보지못한 스피드를 느껴보실 수 있습니다. 그 너머에는 새로운 세계가 있습니다 ^^. 다음 포스팅에서는 본격적으로 실제 아이스하키에서 사용되는 스케이팅 스킬들에 대해 소개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혹시, 스케이트에 관심있으신분들이 있으시다면 스케이트 타러가기 밋업을 해도 재밌겠네요 ^^ 제가 기초적인 부분은 가르쳐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0.gif
(고프로를 달고 달려보았습니다 ~)


"WOOGIE"
블록체인 이코노미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고,
그 매력에 이끌려 스팀잇 까지 오게되었습니다.
어떠한 장르든 가리지 않고 배우고, 해보며, 즐겁게 사는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소통하고싶습니다~ 감사합니다~

Sort:  

와 엄청 빠른데여
링크가 너무 적어서 ㅜㅜ 타고 싶어도 탈때가 너무 멀어요
즐거운 하루되세요🍀

맞습니다 ㅠㅠ 링크장이 얼마안되지요 ㅠㅠ 차없이 가기어려운게 참 문제인것 같습니다.

사진속에서 스피디함이 느껴집니다 ㅎㅎㅎ 고프로달고 달리는모습보니 생동감넘치네요 여름에하고싶은
취미에요!

네 ^^ 하키의 장점이 여름엔 시원하고 겨울엔 오히려 따뜻합니다.
스케이트도 마찬가지구요 실내에서 하다보니 4계절 언제고 탈수있는 장점이 있어요 ㅎㅎ

정말 엄청 빠르네요~

ㅋㅋ 움짤스피드가 약간 빠른 영향도 있습니다 ㅋㅋ

지방에서는 계절 스포츠 일까요 안가본지 10년이나 되서
겨울에 갔는지 여름에 갔는지도 기억이 가물가물^^;;;;
5살도 배우기 적당할까요?^^

러시아나 캐나다에서는 3살부터 태운다더군요 ㅋㅋㅋㅋ 5살정도면 배울 수 있는 나이인거 같아요 ^^

오호~ 하키 선수셨구나~ 멋지시네요^^

ㅎㅎ 프로는아니고 그냥 동호회하는 아마추어 수준입니다^^

멋지시네요^^

감사합니다 ~> <

카메라에 찍힌걸 보니 속도감이 장난이 아니네요ㅎㅎ

네 초반에는 스피드때매 무섭다가 시간이지나면 즐기게되더라구요 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59176.07
ETH 2667.95
USDT 1.00
SBD 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