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포스팅 노하우]---나는 작가인가?

in #kr7 years ago

매일 스팀잇에 포스팅 올리다 보니 이런 생각이 들었다.

"나..작가야?"

아닐 것도 없다. 매일 뭔가를 지어내니 작가 맞잖아?ㅎ
그런데 조금은 미심쩍은게...글 쓰면 다 작가인가?
작가가 작가다워야 작가지.

이런 건실한 생각을 하는데 그녀가 말을 건다. 스팀 천사!

스팀천사: 오...우리 타타! 작가이고 싶어요? 그것두 진정한 작가?

타타: 아니 뭐...그렇기도 하지만 이 마을의 많은 이들도 작가가 무언지 알면 어떨까 생각해보는거야.

스팀천사: 작가는 세 개의 다리 위에 세워지죠.

타타: 세..개의 다리? 다리는 두 갠데...아! 잘하믄 하나 더 만들 수도...

스팀천사: 시방 나랑 장난해요? 다 알면서~

타타: 아하! 고대의 솥이 서는 원리가 삼발이고 그것을 일러 정립(鼎立)이라 한다지?
모든 것을 세우는 기본 에너지원칙-정립...

스팀천사; 우구우구~이뻐라! 우리 아기고래-잘도 알아요~! 그 세 개의 다리가 뭐냐하면...
첫째-다독(多讀)이야요!

타타: 음! 책을 많이 읽어라?

다독.jpg

스팀천사: 많은 스티미언들이 머리 싸매고 포스팅꺼리 없다고 고민하는 이유-
인풋이 있어야 아웃풋이 있죠!
속에 든 게 없는데 뭘 억지로 끄집어 내? 끄집어 내본들 맨날 그게 그거지.
그래서 제 1조!!! 많이 읽어야죠. 다독.
다독다독토닥토닥~~~

타타: 맞는 말인데...책은 디립다 읽었지만 자기 글은 못 쓰는 이도 있지않을까?

스팀천사: 그래서 두 번째 요령이 필요하죠. 다작(多作)!

타타: 많이 써봐라? 글이든 그림이든 사진이든 조각이든 노래든 스토리든 뻘글이든?

스팀천사: 그렇죠. 이 마을로 말하면 다작하기 너무 좋은 공간이죠?
포스팅을 하고 또 하는 게 다작이랍니다.

다작.jpg

타타: 그런데 적당한게 1일1포스팅 맞아?

스팀천사: 가능하면 1일1포를 하라는건-좋은 습관을 매일 하자는 독려의 의미고-
아주 공력이 들어간 포스팅이야 1주일에 1포스팅이면 어떻겠어요?
그리고 하루에 두 번 올릴 것이 떠올랐고 그만한 시간이 허락된다면 2포스팅도 좋죠.

타타: 1일 5포스팅하는 이도 있던데 그건 어때?

스팀천사: 그건 자기 스타일이니 알아서 할 일이죠. 누구한테 피해주는 일도 아니고요.
보팅을 받는 효율로 봐도 그 경우는 알아서 조절이 되요. 자유시장경제원리에서 하나도 벗어나지 않죠. free!!!^^

타타: 다독하고 다작한다. 그러면 충분할 것 같은데 또 필요한 게 있나?

스팀천사: 퀴즈! 마지막 한 가지가 뭘까? 풀보팅 걸어봐요!

타타: 나 어제 보팅을 너무 많이 써서 회복기가 필요해. 그냥 알려줘바바바바.

스팀천사; 이거예요.

다상량.jpg

타타: 데이...트? 정말 작가가 되려면 누군가와 사랑에 빠져야 된다는 거야?

스팀천사: 아뇨. 다상량(商量)...많이 사유하라고요. 내 머릿속에 들어간 지식이 사유할 때 정리가 되고 숙성이 되죠. 숙성된 지식은 뭐라고 부르는지 알아요 타타?

타타: 지혜!

스팀천사: 맞아요. 남의 지식이나 그대로 옮기는 건 아직 자기 것이 아니어서 글에서 풋내가 나죠.
자기 사유의 효소로 깨물고 소화하고 숙성시켰을 때-자기만의 향기가 나며 자기 것이 된거랍니다.
그것을 지혜라 하죠.

타타: 오...고마워! 이제 이 마을에 많은 작가가 탄생하게 될 것 같아!

스팀 천사: 여기서 한 가지 더한다면? 뭐가 좋을까요?

타타: 세 가지라며? 뭐가 또 있어?

스팀천사: 답은 정한게 없지만...이건 여러분의 차례에요. 자기가 생각하는 또 하나의 작가 요령!
그걸 가장 제대로 올리는 분께 풀봇해줘요. 타타!^^
몇 시간 지나면 보팅파워 회복되잖아요~~~~~~~~~~~~~~~~~~~~~~앙~앙~앙!!!

타타: 아,알았어! 사람들 보는데 그렇게 엉겨 붙으면 어떡해?^^;

Sort:  

feedback.png

하나를 더한다면, 'Feedback'이 아닐까 해요.
이 feedback은, 작가 스스로 행하는 '퇴고(推敲)' + 독자들의 '견해'로 이루어지구요^^

그렇게 자신의 글에 대한 자타의 평가/의견을 머릿 속에 두고 또 input(다독)을 한다면, 똑같은 글도 다르게 보일 수 있지요.

그럼 당연히 다상량의 과정도 향상되어 진행될 거구요.

따라서 output(다작)의 과정을 거쳐 더욱 고퀄의 글이 나오겠지요.

이런 선순환이 이루어지려면 'Feedback'의 과정이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아주 좋은데요. 이 피드백을 어떻게 받죠? 달아달라고 요청?

좋은 글일수록 자연스럽게 피드백이 달릴 거라고 생각해요.
아무런 댓글이 안달리면, 그것 역시 피드백이겠지요^^

축하드려요. 수지님!^^
이렇게 정성들인 답, 의미있는 답을 대하니 많은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었을것 같네요. 고마워요.

선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큰 격려가 되네요ㅠㅠ
모두들 더 좋은 글을 쓰실 수 있도록, 부족하나마 피드백 주고 받아요~~!

읽고 소름 돋았어요 :D

르바님 ^^ 이 겨울에 소름돋으믄 안되는디...지금도 폴란드인가요? 거그 날씬 어때요?

작가이십니다
인정합니다
탕탕탕^^

고맙습니다. 작가노릇 열심히 할랍니다.^^

애정이지 않을까요? 사람을 사랑하고 다른사람을 돌보려는 선한 동기! 지혜가 많고 지식이 많고 글을 잘 쓸 수 있더라도 사람을 해치거나 피해를 주는데 쓰는 사람도 있으니까요. 선한 동기가 있을때 다작과 다독이 진정한 지혜로 거듭나는 것 같습니다.^^

애정, 또는 선한 동기!
아름다운 답변 고마워요 픽셀와이드님 ^^

많이 읽고 많이 쓰고 많이 생각해야 글쓰기가 늘것같은데 ㅎ 항상 시간이 없다는게 ㅜ 시간이 있을때는 이놈의 귀찬이즘 ㅎ 좀더 노력해야겠죠 팔로우 신청하고 갑니다 ㅎ

호걸님 반가워요. 재미난 닉네임이네요.ㅎㅎㅎ
저도 팔로할게요 ^^
노력!
으로 답을 하신거죠? 고맙습니다.

다독 다작 다상량
그다음 하나 더 필요하다면
열린마음 아닐까 싶습니다. recode 님이 말씀하신것과 상통하기는 합니다만
열린마음이 있어야 작가로서 소통이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타타님은 종합 엔터테이너 아니셨나요?

열린 마음!
멋진 말씀입니다.
주욱 다른 분들것도 볼게요.^^

if we're Steemians, then we are salesmen, right?

어제 미드를 보다가 떠오른 말입니다 ㅋㅋ

우리는 작가, 사진사, 화가, 분석가 등으로서 스팀잇에
자신의 포스팅을 올림과 동시에
자신의 포스팅이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고
보팅을 받을 수 있게 노력하는
장사꾼이 되어야하기도 합니다!

해서 저는 시황을 바로 읽고
니즈를 충족시키거나 새로운 니즈를 창출할 수 있는
장사수완을 갖추는 것이
스티미언 작가로서의 또 하나의 역량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장사수완!
아주 임팩트 쩌는 대답입니다. 고마워요 쇼루!^^

3가지 잘배우고 갈께요 ㅎㅎ 다독과 다작 지혜!!!
마지막은 귀기울이기? 여러가지를 관찰하고 보고 느껴야 여러글이 나오는게 아닐까요?

경청!
기가 막힌 말씀인데...구체적으로 우리가 어떻게 하는 것이 경청일까요?

스팀천사: 어때요? 작가요령 중에 마음에 드는 것은 찾았나요?
타탸: 응 찾았어. @innovit 이라는 분이 다휴를 이야기하시더라고, 갑자기 머리가 띵해졌어, 맞어 휴식이야말로 앞서 세가지 요령의 근본이 되는데 말야.
스팀천사: 음.. 휴식이라고요?
타탸: 응 그분 말로는 휴식하면서 다독으로 얻은 글감을 사유(다상량)하여 다작할 수 있다더라고.
스팀천사: 아하!! 역시 앙~앙~ 앗 근데 당신 누구죠? 타타가 아닌데요? 타탸????!!!!
타탸:(도망)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미쵸!!!^^

긍게 한마디로....휴식!
좋아요. 참고할게요. ㅎㅎㅎ

저의 머릿속엔 악마뿐인지... 세번째 다리라니 으흐.... ㅋㅋ

도대체 뭘 상상하신게요? 서,설마 나랑 같은 것을....이런이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 역시 재밌어...
첫번짼 2호 닮고, 두번짼 3호닮았어용.

정답!!
쉬운글? 아무리 써도 읽는 사람이 못알아 들으면 무슨 소용일까용?
아님 말고~

쉽게 쓰자!
이건 작가가 할 수 있는 부분 맞네요.
중학생 자녀가 읽어도 알아먹을 수 있어야 한다...는 작가의 말이 생각나네요.

저도 어디선가 들어본거 같아요.
그래서 전 최대한 쉽게 쓰려하는데 잘되고있는지모르겠어요.
뭐 제 이야기가 어렵게 쓰는게 더 어려운것같기도 하고...

아주 잘 하고 계셔요!^^ 아이들 얼굴 좀 더 제대로 보고 싶긴 한데...

ㅎㅎ 기회가 되면 보여드리는 걸루...
애들얼굴로 대문그림 부탁드리려구 생각중입니당~^^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6
JST 0.032
BTC 59329.11
ETH 2528.70
USDT 1.00
SBD 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