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이야기] 8. 전화 電話 (2)

in #kr6 years ago (edited)

sleepcat.jpg
대문 그려주신 @zoethehedgehog 님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스티미언 여러분 :)

※ この投稿は「日本語を勉強する人に日本語の語源の話でもっと興味を深ませる」ために連載している投稿です。ですので、韓国語のみ作成されております。ご理解いただければと思います。

지난이야기에서 전화와 인사 그리고 그와 관련된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번에는 현대에 들어와서 생긴 전화와 관련된 말들과 어원, 이야기를 좀 해보려고 합니다.

이제는 집전화보다 휴대전화가 더 많은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니 휴대전화를 먼저 알아보도록 하죠.

ケータイ[게-타이/휴대폰]

携帯電話[けいたいでんわ/게-타이뎅와/휴대전화] 에서 뒤의 전화를 떼고 카타카나만을 써서 표기하고 있는데요.
왜 저렇게 쓰게 되었을까를 생각해보면 한자획수를 보세요!!

13획, 10획, 13획, 13획 어휴 휴대전화 라고 쓰는데만 1분넘게 걸리겠네요. 할말들도 많은 시대인데... 그래서 가타카나로 바꿉니다.
ケイタイ[게이타이] 여기서 い[이]를 어차피 발음상에선 장음이 되니 장음 표시로 바꿉니다.
ケータイ[게-타이] 짜짠 완성... (그래서 어원이 뭔데)
사실, 이렇게 부르게 된대는

왜 카타카나를 썼느냐? 이것은 일본 10대 청소년의 영향이 컸습니다.
10대 청소년들이 "휴대전화" 는 너무 길고 획수도 많으니 쓰기 귀찮으니 카타카나만 쓰자. 하고 ケイタイ라고 썼더니,
아이고 세상에나 어르신들이 短歌[たんか/탄카/단가.음율시]에다가 음율 맞춘다고 쓰고있네요? (단가는 5,7,5,7,7 과 같이 음율을 맞춰서 시를 작성해야하는 룰이 있습니다 [그래놓고 그런 음율을 파괴한 시를 문학 문제로 내죠])
그래서 이를 장음으로 바꿔서 ケータイ[게-타이/휴대폰]라고 쓰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 일본은 한국에 비해서 줄인말, 유행어 등의 사용을 적극 권장+사용합니다.)

그럼 최근에 등장한 스마트폰과 지금까지 써온 피쳐폰은 어떻게 구분해서 쓰고 있을까요?
직접찍은 사진

ガラケー[가라케-/피쳐폰]

게라케- 는 갈라파고스 + 휴대전화 가 합쳐져서 갈라파고스폰 이라는 의미로 가라케- 라고 부르죠.

우리나라에서는 어르신들이나 쓰는 것이라는 느낌이 있지만....
일부 여성분들께서는 피쳐폰을 쓰는 남성이 真面目[まじめ/마지메/성실함] 해 보인다고도 하네요.
時代遅れ[じだいおくれ/지다이오쿠레/시대에 뒤쳐짐] 같아보이는데요..

직접찍은 사진
(지금 제가쓰는 전화입니다 3년째 학대중...)

スマホ[스마호/스마트폰]

우리가 쓰는 스마트폰을 줄인 말입니다. 신기하게 3글자네요.

풀네임은スマートフォン[스마-토퐁/스마트폰]입니다.
일본식으로 줄이면, スマフォ[스마포] 가 되어야 맞는데.....
영 걸리적 스러우니 スマホ[스마호] 라고 쓰기 시작해서 정착되었다고 합니다.

ポケベル[포케베루/삐삐]

~~얜 그냥 덤이요. ポケットベル[포켓또베루/무선호출기]를 줄인겁니다. 여러분 14106!! (일본어로 あいしてる) ~~

전화 관련된 이야기가 참 많았죠? 정리를 좀 해봅시다.

  1. ケータイ[게-타이/휴대폰]
  2. 携帯電話[けいたいでんわ/게-타이뎅와/휴대전화]
  3. 短歌[たんか/탄카/단가.음율시]
  4. ガラケー[가라케-/피쳐폰]
  5. スマホ[스마호/스마트폰]
  6. スマートフォン[스마-토퐁/스마트폰]
  7. ポケベル[포케베루/삐삐]
  8. 時代遅れ[じだいおくれ/지다이오쿠레/시대에 뒤쳐짐]
  9. 真面目[まじめ/마지메/성실함]

여러분은 지금 오늘 이야기에서 9개의 단어를 배우신겁니다! (두개나 빼먹었네요 수정했습니다.)
축하드려요 :)

그럼 다음시간에도 유익하고 흥미진진한 소재를 찾아서 떠나겠습니다 (몇개 안했는데 벌써 소재고갈)

참고문서
参考資料

ケータイは、なぜカタカナ表記なのか?
http://business.nikkeibp.co.jp/article/topics/20111117/223937/
スマートフォンの略称が「スマホ」になった理由を『週刊アスキー』の中の人に訊いてみた
http://japanese.engadget.com/2016/04/28/sumaho/


지난이야기들

[일본어이야기] 1.あけましておめでとうございます! [새해 복 많이받으세요!] 의 어원은?

[일본어이야기] 2. 안녕하세요~ おはようございます、こんにちは、こんばんは 의 어원은?

[일본어이야기] 3. 미안합니다! ごめんなさい 의 어원은?

[일본어이야기] 4. 고맙습니다! ありがとう 의 어원은?

[일본어이야기] 5. 쉬는 시간. 薬食い(쿠스리구이) 가 뭐지?

[일본어이야기] 6. 薬食い(쿠스리구이) 후편 에도시대 은어이야기 (산고래와 13리)

[일본어이야기] 7. 전화 電話 (1)

보팅 & 팔로윙 & 댓글 & 리스팀은 다음글을 더 재미있게 쓰는데 양분으로 삼겠습니다.

Sort:  

아하! 그렇군요. 언어는 볼수록 배울수록 신기합니다. 감사합니다. 슬립캣님

그러고 보니 다다음달께 회사에서 태국갈 예정이라 생존 태국어를 배워야겠다고 의지를 불태우고 있었는데 일본 꼬부랑글씨의 300배는 어려운것 같아서 포기직전입니다ㅎㅎ..

저야말로, 언제나 항상 감사드립니다 :)

제가 감사하죠! 태국에 오시는 군요! 연락주십시요! 오실때!

항상 스마호에ㅋㄱ 위화감을 느끼며 쓰는 접니다 ㅎㅎ

저도 가아-끔 자판 타이핑 할때 fo? ho? 흠칫. 할때가 있네요ㅎㅎ

ㅋㅋㅋㅋㅋㅋ 저도 스마호 가 대체 ... 왜이렇지..하면서 위화감 쩐다고 생각했는데..

スマートフォンの略称が「スマホ」になった理由を『週刊アスキー』の中の人に訊いてみた

그렇담 위의 참고자료에 있는 기사를 읽어보시는걸 추천합니다....ㅎㅎ

일본어는 현대어가 특히 어려운듯합니다.
해외문물도 일본식으로 완전히 바꿔버리는듯한 느낌은 ㅠ

현대어로 들어오면 온갖 축약어가 판을 치죠. 언어는 항상 변하는 것 이 반영된거긴 한데 배우는 사람 입장에선 짜증이 ^^;;
그런 의미에서 국립국어원은 완고해서 좋네요. (짜장면을 짜장면이라 못불렀던 긴세월...)

그렇죠ㅠ 센타비루를 처음들었을때 뇌에서는 엄청 복잡한 연산이 돌아갔었습니다.
도대체 이건뭘까...뜻을 알았을때는...그 허탈감이란...

게센 처음 들었을때 약 10초간 사고정지되었던... 저도 있습니다. (저게 어딜 봐서 오락실이야!)
흑흑 ㅠㅠ

음율까지 맞추다니.. 뭔가 일본 답네요ㅎㅎㅎ
일본어 공부하고 갑니다 감사해요 @sleepcat님 :)

시인데 5,7,5,7,7 맞춰서 글 쓰는거에용 시조 같은거요. :)
저야말로 찾아와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zorba 님 :)

전화와 관련된 단어들도 다양하군요
외국어를 잘하는 분들이 참 부러워요^^

급 바빠져서 살짝 급하게 마무리한 감이 없잖아 있긴 합니다... ^^;;;;
그래도 일본어는 다른언어 보다 진입장벽이 낮아서 해볼만합니다! (대신에 뒤로 가면 갈수록 점점 어려워지는 언어....라죠..... 😓)

아이고 종류가 엄청나게 많네요 ㅋㅋ
보내주신 핸드크림은 잘 받았습니다. 와이프가 예쁘다고 굉장히 좋아했답니다~!
20180125_120924.jpg

핸드크림외에는 회사에 굴러댕기는거 주섬주섬 담았습니다 :D
맘에 드셨다니 다행이네요 :)

안녕하세요 @sleepcat 님!!

우선, 포스팅과는 동떨어진 댓글을 달게되서
정말정말 죄송합니다. ㅠㅠ
(알려드릴 방법이 없어서요;;;ㅠㅠ)

사실, @himapan님께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해주셔서,
전달드리고자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

himapan님께서 이 글을 통해서 '고마움'만 표시하고 싶다고 하셔서,
이렇게 대신 따듯한 마음만 전달드리러 들렸습니다. ^^

다시 한번 갑작스럽게 댓글을 작성하게된 점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

감사.jpg

에고 괜찮습니다 :) 저는 댓글 먹고 삽니다
감사의 마음 잘 받았습니다! 항시 제가 더 감사드려야할 분이라서 감사를 받아도 될까 싶긴 하지만요...^^;;

에구구구!!!!

안녕하세요~ 댓글보고 놀러왔습니다!! 일본어 공부하러 자주 와야겠네요^^ 팔로우하고 갈께요!

방문 감사드립니다. 금손분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

はじめまして!韓国人の方ですか?日本語と化粧品で何とか生きるとは?

はじめまして!一応、韓国のものです。
日系の化粧品メーカーで働いているので😀

そうだったのですね!先程は、100%でupvoteしていただき、ありがとうございました。フォローさせていただきました。よろしくお願いします。

핡ㅋㅋㅋ 저 가라케 유저입니다!!
일부 여성에게 어필하러 일본 한번 가봐야 겠네요!!!

워워 참으시옵소서(.....)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4
JST 0.029
BTC 57849.42
ETH 3122.29
USDT 1.00
SBD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