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이야기] 5. 쉬는 시간. 薬食い(쿠스리구이) 가 뭐지? [핸드크림 추첨이벤트 있어요~]

in #kr6 years ago (edited)

sleepcat.jpg
대문 그려주신 @zoethehedgehog 님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스티미언 여러분 :)
잠괭입니다.

지난시간 까지 열심히, 일본어의 어원을 찾아보았으니 이번시간에는 흥미 위주의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죠.

보통 일본어에서는 약은 "마시는것"(薬を飲む[쿠스리오노무/약을 마신다.=약을 먹는다]) 으로 인식을 하고 있죠. (물약을 빱니다.)

하지만 일본에는 薬食い[구스리구이] 라는 말도 있습니다.

또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기전에 일본 신사에 올리는 공양물(お供え[오소나에]) 사진을 한번 보고 가시겠습니다.
Ume-matsuri (plum festival) of Yushima-temmangū.
Ume-matsuri (plum festival) of Yushima-temmangū.(湯島天満宮・梅祭りのお供え。)

우메마쓰리의 공양물이라고 나오는군요.
근데 우리나라와 다른점이 뭔가 있어보이지 않나요?

딱히 감이 안오신다구요?

고기! 고기가 없잖아요! 肉!! 옳은 고기 맛있는 고기 고기고기 고기요!!!!

일본 신사나 절, 궁궐등의 행사에는 저어어어어어얼대 고기가 올라가지 않습니다.

왜냐면 일본은 쌀을 숭배하고, 고기는 더러운 것이라고 여기는 문화가 있었거든요.

Ebisu, from Mythological Japan : the symbolisms of mythology in relation to Japanese art, with illustrations drawn in Japan, by native artists (1902)
Ebisu, from Mythological Japan : the symbolisms of mythology in relation to Japanese art, with illustrations drawn in Japan, by native artists (1902)
(어따 길다..)

일본의 7대복신 중에 장사를 상징하는 에비스(戎、恵比寿/간사이 한정 에벳상)신도 생선은 들고 있을 지언정 우리의 믿음 우리의 사랑 육고기는 들고있지 않습니다. 생선은 들고 있지만요.

잠깐 제가 왜 이런 이야기를 계속 떠들고 있냐구요?

다 薬食い[구스리구이]와 관련한 이야기라서 그렇죠.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이미 눈치 채셨겠지만, 육고기를 먹는 행위를 구스리구이라고 합니다.

위에서도 살짝 언급했지만, 일본은 옛부터 쌀을 숭배하는 문화가 있었고, 고기보다는 생선을 더 많이 먹는 나라였습니다.

고기는 사냥을 해서 먹는 것(보통 사슴,멧돼지)이었는데, 사냥은 무사들의 놀이수단에 지나지 않았고, 그걸 먹는 족속들은 部落民(부라쿠민) 이라고 하여, 우리나라로 치면 천한쌍놈들에 해당하는 사람들이나 잡아먹는 것 이었던 것이죠.

하지만, 겨울이나 식량난이 심할때면 이를 핑계삼아 보양식으로서 "약식(藥食)"을 했고 이쁘게 포장하기 위해서 薬食い 라고 하면서 먹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자, 그럼 마무리 하면서 문제를 내보죠.


ぼたん[보탄/목단]

もみじ[모미지/단풍]

さくら[사쿠라/벚꽃]


에도시대 때는 위의 3개 단어를 은어로 사용했습니다.

각각 어떤 고기일까요? ^^ (사냥해서 잡는거에요!)

1개 이상 맞추신 분들 중, 추첨해서 저희회사에서 나오는 핸드크림(패션으로 유명한 J모 브랜드의 화장품라인)을 3분께 보내드리겠습니다 :D

응모방법

  • 0.01$ 이상의 보팅(저도 먹고삽시다)
  • 댓글로 정답기재 (1개이상은 맞추셔야 합니다. 3개 다 맞추시는 분은 제가 몰래 찾아가서 사랑을 담아 별도의 보팅을 드리는걸로......)
  • 추첨방식은 보팅주사위2로 2분, 제 맘대로 1분
  • 기한은 페이아웃 전까지.

지난이야기들

[일본어이야기] 1.あけましておめでとうございます! [새해 복 많이받으세요!] 의 어원은?

[일본어이야기] 2. 안녕하세요~ おはようございます、こんにちは、こんばんは 의 어원원?

[일본어이야기] 3. 미안합니다! ごめんなさい 의 어원은?

[일본어이야기] 4. 고맙습니다! ありがとう 의 어원은?

보팅 & 팔로윙 & 댓글 & 리스팀은 다음글을 더 재미있게 쓰는데 양분으로 삼겠습니다.

Sort:  

ぼたん:멧돼지고기
もみじ:사슴고기
さくら:말고기하겠습니당 :)

이건 너무 빠르게 답을 다셨는데.. 제가 타이핑할때 옆에 계신거 아닌가요...

들켰나요....?ㅋㅋㅋㅋ

다음이야기 넘어오셔서 선물 수령주소 알려주세요~~ :)

늘 좋은 글 감사합니다. 답변 제출 하겠습니다. ㅎㅎ
목단은 멧돼지고기
벚꽃은 말고기
단풍은 사슴고기

의외로 많이들 아시네요 싱기방기...

다음이야기 넘어오셔서 선물 수령주소 알려주세요~~ :)

오...댓글에 정답들을 보니 왜 그렇게 은어로 불리는지 궁금하네요ㅎㅎ

그.....그건 다음시간에 (쉿)

ぼたん[보탄/목단] - 멧돼지
もみじ[모미지/단풍] - 사슴
さくら[사쿠라/벚꽃] - 말고기 군요 이미 위에 정답이 다나와있네요 ㅠㅠ 열심히 찾아봤는디 ㅎㅎ

열심히 찾으셨으니 공부 하신겁니다
이게 다 여러분이 일본어와 조금이라도 친해졌으면 하는 마음에 나온 계략입니다!

진정한 선생님 이십니다!! ^^

다음이야기 넘어오셔서 선물 수령주소 알려주세요~~ :)

그래서 일본인들 평균 신장이 훨씬 작았죠. 고기를 못 먹으니 제대로 클 리가 있나...

다음글에도 쓸 예정이긴 하지만... 그래놓고 근세와서 메이지일왕이 "소고기 존맛 춫현" 드립을 날리죠. (호외로다가)

부탄츄라는 라멘집이 있어서 보탄은 멧돼지같긴한데 다른건 모르겠네요ㅋㅋㅋ

글 사이에 힌트들이 좀 끼어있었는데...(!)
그래도 촉이 좋으시네요.. :)

다음이야기 넘어오셔서 선물 수령주소 알려주세요~~ :)

구하기 어려워서 천하게 여긴 거 아닐까요? ㅋㅋ
에비스가 신인 줄 처음 알았어요.. 식당 같은 데서 보고 저 아저씬 뭐지? 달마도 같은 건가 했었네요 ㅋㅋ

좀 신기한 족속이긴 하죠.. 아무리 그래도 진리를 금하다니(그것도 1200년간 말이죠)
에비스는 7복신 중에 한분으로 재물을 부르는 신입니다 :)

일본에 쌀을 숭배하고 고기는 더러운것으로 여기는 문화가 있는지 몰랐네요..
감사합니다. 이렇게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일본은 골때리게 재밌는 나라에요.(!)
뭐 요즘에는 고기라면 일본 사람들도 환장을 하지만(?) 예전엔 부락민 같은 놈이라고 손가락질을 당했다고... 합니다.

짱짱맨이 들렸다 갑니다!
좋은글 잘 봤습니다. ^^
오늘하루도 수고하셨습니다.
아자아자!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4
JST 0.029
BTC 57810.45
ETH 3116.57
USDT 1.00
SBD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