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의견을 주장하는걸 정말 싫어하지만..진짜 딱 한마디만 하겠습니다.(뉴비분들 고래분들)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my fan입니다. 요새 보팅 문제에 대한 많은 글들이 보이네요. 


표면적으로 보면 고래분들의 의견과 뉴비분들의 의견이 서로 싸우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어디까지가 서로의 적정선일까요?) 사실 이 답의 정답은 저도 모르겠습니다. 


각자의 사정이라는게 있는거잖아요? 그 각자의 사정을 이해할 수 없으니까 싸우시는 거겠고. 



제가 의견을 내는 것에 대해 눈살 찌푸 릴수도 있고 어떤 분은 좋은 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도 각자의 사정이고 의견이니까요.


저는 이 사태가 너무 안타깝습니다.  꼭 모든 스팀잇 분들이 그런건 아닙니다.

(정말 잘 챙겨주시는 고래분들도 많고 정말 잘 이해해주시는 뉴비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몇몇 뉴비분들과 고래분들은 그렇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그분들께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뉴비분들!! 


저처럼 스팀잇 자체에 흥미를 느끼고 들어와서 글을 쓰며 소통하는 재미로 들어오신 분도 있습니다. 

(보상은 글을 쓸 때 덤으로 얻는 일석이조라고 생각하시면서 스팀잇 생활을 하는 분들 말이죠)


그렇지만 몇몇 분들은 ...그냥 글만 쓰면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하시며 들어와서(주객전도 된 상황이죠..)

 일주일 정도 하시고 자기랑 비슷한 글을 쓰는데 보상은 많이 받는 고래분들에게...


고래들의 잔치라든지 결국 돈 있는 사람만 행복한 플랫폼이라면서 비판을 하고 있더군요.. 


돈 버는 것은 쉬운게 아닙니다... 머든지 열심히 해야하고 꾸준해야하는거에요. 


겨우 일주일 정도 하시고 비판하실거면 왜 여기 들어오신건가요? ㅠㅠ 그냥 돈 쉽게 벌려고?


저도 시작한지 이제 겨우 10일째입니다. 저도 보상 적습니다.

 0.20$ 달러가 평균이죠!! 그러면 저는 이곳을 나가야 할까요?


아니요. 저는 이 곳에 글을 쓰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좋은 글을 써서 많은 분들이 보시고 좋아해 주는게 좋습니다. 


웃긴 건 그렇게 꾸준하게 자신의 글도 쓰고 미스테리라는 틈새시장도 개척하다보니 점점 보상이 늘어나고 팔로우도 늘어나더라고요. 


저는 매일 자료 찾아가면서 미스테리 글 씁니다. 책을 읽든 유투브를 활용하든.. 


일상글을 올리시는 분들은 일상글을 꾸준히 다른 분들과 소통하면서 올리시면 됩니다. 


중요한건 글이 어떤 글이냐가 아닙니다. 


계속 스팀잇을 통해 일상을 공유하고 좋은 글을 쓰고 서로 이야기하냐는 겁니다. (꾸준히 하라는 것이죠)


그러다보면 글을 보는 분들이 많아지고 고래분들 중에 글을 좋아해주시는 사람들도 생기고!!

보상도 자연스럽게 늘어나는 겁니다. 


몇몇 뉴비 분들이 스팀잇을 하면서 비판해야 될 것은 꾸준히 글을 쓰지 못하는 자신입니다.

절대 보상을 많이 받는 고래분들이 아닙니다. 


그리고  몇몇 고래분들!!! 


여러분이 뉴비가 들어오기 전 스팀 달러가 이렇게 크게 뛰기 전부터.


스팀잇의 초창기부터 이곳에서 생활하신거 압니다. 


고래분들은 뉴비에게 스팀파워까지 임대해주시면서 스팀잇 활성화에 힘을 줬고 스팀잇이 불명확할떄도 


묵묵히 이 자리를 지켜주셨습니다. 그거에 대한 고생으로 보상이 많은 것에 대해서는 저는 아무 불만이 없습니다. 


그런 분들이 자기들끼리 보팅을 해서 이득을 취해가는 것에 대해 우리가 간섭할 수는 없습니다... 


그건 분명히 자기들이 투자한거니까요.. 그렇지만 꼭 그럴 이유가 있으신가요?


지나가다 좋은 글 있으면 기분좋게 풀보팅도 해주시고 좋은 글 있으면 리스팀도 해주시고 


뉴비분들이랑 소통을 하면서 즐겨주시면 안될까요? 


그러면 저희도 동기부여가 되고 열심히 또 고래분들과 좋은 친분을 쌓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지금이야 서로 보팅해 주는게 순 이익으로 따지면 좋겠지만 길게 보시면 


과연 스팀잇에 발전에 그리고 고래분들의 더 큰 이익에 좋은 영향을 주는 행동일까요?..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모든지 사람이 모이는 곳에 돈이 따라오기 마련입니다. 

고래분들만 남고 아무도 없는 스팀잇이 계속 유지될 수 있을까요?ㅠㅠ


@smartcome님의 말씀처럼 스팀잇은 모두들의 잔치입니다. 


서로서로 조금 유들유들해지는게 어떨까요? 같이 발전해서 스팀잇 더 활성화시키면 다들 좋잖아요? 


이 글이 어떤 영향을 줄지 모르지만.. 많은 분들이 보셨음해요. 


혹시 글을 리스팀 하실 의향이 있으신 분들은 리스팀해주세요 ㅎㅎ 

Sort:  

사실 신규 회원들이 보팅 받지 못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노출이 적어서입니다. 모든 회원들이 매일 같이 kr-join 태그를 볼 수도 없는 노릇이고, 본다고 해도 어떤 글을 쓸지 모르는 사람을 팔로우 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닙니다. 피드에 글이 너무 많이 늘어나면 평소에 즐겨 읽는 작가의 글을 놓치기가 쉬워지니까요. 그래서 시간을 들여 관계를 형성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인터페이스가 개선되면 이 작업이 조금 더 쉬워지겠지만, 아직은 신규회원들께서 발로 뛰는 수 밖에 없습니다. 기존회원들이 신규회원들을 배척하기 위해 보팅하지 않는건 아니라는걸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넵 알고 있습니다 ㅎㅎㅎ 사람이 많아지면 당연해지는 현상이니까요 ㅎㅎ 긴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긴 호흡으로 자신의 기록을 남기면 된다고 생각해요. 내가 쓴 글이 없어지는 것도 아니고. 발자취로 남을테니까. 단, 10년 후에도 이불킥 하지 않는 글이면 좋겠다는 생각은 들어요.

저도 이제 막 일주일이 좀 지난 스티머에요
아직 스팀잇의 시스템 원리도 파악이 잘 되지 않는 상황에서 소수의 뉴비분들과 고래분들의 대립?화 되는 글 몇개를 보다보니 마음이 어려웠는데, 글 올리신거보고 아 다 그런건 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마음이 좀 편해졌습니다. 일상을 공유한다는 말씀 너무 공감하고, 그에 따른 보팅에의한 돈은 정말 ‘꾸준히’ 하며 스팀잇이라는 또다른 공간을 키워가는 것에대한 보상이지요. 응원합니다, 모든 스티머 여러분^.^

정말 긴 댓글 감사합니다. 그렇습니다 ㅎㅎ 머든지 꾸준히 하면 되는거죠. 좋은 스팀잇 생활 하세용 ㅎㅎ

응원합니다.

글이란게 억양과 내 표정을 전달할수 없어서 좀더 신중해야 하는거 같아요.. 저도 어제 어느분이 자꾸 남좋은일 시키는거 아니냐는 말이 참 별로였는데.. 그분도 비아냥 거린건 아니겠지만 얼굴보이지 않는 곳에서 그런식의 문장선택은 오해를 불러일으키기 충분하다고 느껴지더라구요.
물론 하고싶은 말을 내가 하는데 뭐가 문제냐면 할말은 없지만 저처럼 작은 보팅에도 기분좋게 하루를 시작하는 사람들 참 힘빠지는 소리죠 ㅎㅎ

같은 채팅방에 들어가 있어서 ㅎㅎ 알것 같습니다. 그쵸 글이라는게.. 참 사람 각자의 생각이란것도 있고 어렵습니다 ㅎ

팁 알려주고 이런 분위기에 갑자기 찬물 얹는 느낌 ㅋㅋㅋ 에구궁 그분이 이거 보시려나.. 에라 모르겠네요.. 욕한건 아니니 ㅎㅎ

남 좋은 일 좋아요^^
나만 좋으면 재미없죠.

네 ^^ 저도 남좋은일 (물론 다른 사람의 힘을 빌린거지만) 하다보니 좋은일 생겨서 넘 좋아요~ ^^

저도 욕심부리지 않고 그냥 꾸준히 즐기는게 답이라고 생각됩니다 글들을 보면 금전의 값어치 이상의 좋은글들이 너무나도 많더라고요^^

그죠 ㅎㅎㅎ 그냥 꾸준히 즐기다보면 보상은 지연스럽게 따라오믄거죠 머

저도 파워가 이제 3을 넘어가는 뉴비이지만.... 적정선은 잘 모르겠어요... 전 하루에 보팅을 하나도 못 받은적도 있고 그렇지만... 블로그나 SNS나 글을 쓰면서 이런저런 댓글들을 읽어보는게 재미있고 진짜 덤이라고 생각하니까요.... 단... 너무 큰 다툼으로는 가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서로서로 조금만 유들해지면 다 같이 좋은 결과를 얻을수 있을거라규 생각합니다 ㅎㅎ

싸움이나 논쟁은 갈등 조정과 개선을 위해 필요해요. 우리는 너무 '모난돌이 정 맞는' 문화잖아요. 일단 속 시원하게 표현하고, 잘못된 건 또 논쟁하고, 잘못한건 사과하면 되니까요.

가장 나쁜건 속으로 '난 아닌데'라며 안그런 척 하는거죠.

돈이 걸린 문제라 그런거 같아요. 거기다 이곳은 아직 베타버전이니까요.

역시 돈이 걸린 문제들은 복잡하군요 ㅠㅠ

심지어 지식노동의 댓가가 저렴한 동네라서 더 민감한 것 같아요. 그런 의미에서 저는 블록체인 기술을 응원해요.

Cheer Up! 댓글이 많은걸 보고 궁금해서 왔습니다!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ㅎㅎㅎ 오케이 cheer up

저 역시 공감합니다..
자금이 넉넉하여 돈으로 파워를 구입할 수도 있지만...
자신의 능력으로 고래가될 수도 있는 공간이라 생각합니다.
시간이 많이 걸리겠지만요 하지만
각자의 목표를 가지고. 한자면 고래를 부러워 할 필요도 없을 것 같아요
그냥 즐기는거 그게 젤 현명하고
조금 여유가 생기면 조금씩 투자를 하는것이
건강한 스팀생활을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습니다 스팀잇 생활늘 하면서 .. ㅠㅠ 스트레스를 받을수는 없자나요

사실 고래가 꼭 목표일 필요를 못느끼기도 해요. 내가 아는건 얼마 안되고 나보다 똑똑하고 기발한 사람 많은데.
게다가 각자 잘하는 분야나 전문분야가 있으니 그냥 자기 글을 쓰면 될 것 같아요. 관심사도 좋고, 오래 쓰게되는 물건에 대한 애정도 좋구요.
여긴 아직 더 많은 다양성이 필요해요.

주옥 같은 의견 감사합니다. 이런 식으로 열심히 글을 써야 겠네요. 이글은 그래도 보상이 많이 되었으니 조금 위로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보팅하고 팔로우 하고 갑니다.

아이고 ksmist님 ㅎㅎ 감사합니다 ㅎㅎ 사실 이 보상도 저는 얼떨떨하네요 많은 좋으신 고배분들과 뉴비분들 덕분입니다 ㅎㅎ 앞으로도 좋은 글 쓸려고 노력할게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30
BTC 64155.87
ETH 3422.91
USDT 1.00
SBD 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