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복귀신고 - 국내 내수활성에 대한 단상

in #kr7 years ago

profile.jpg

이박 삼일간의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여행을 마쳤습니다. 쉬러가는 여행이 아니라 놀러가는 여행이었어서 그런지 몸이 더 찌뿌둥해져서 돌아왔습니다. 마음은 상쾌해졌기 때문에 기분좋은 찌뿌둥함으로 남기렵니다.

저번 주에는 서울의 궁들을 누비고 다녔다면 이번엔 바닷가를 누비고 다녔습니다. 역시나 전 물과 만나야 좀 사는것 같습니다. 바다를 침대삼아 하루종일 물에 떠다니는 나뭇잎마냥 둥둥 거렸습니다.

통제 부표 바로 옆에 둥둥 떠서 하늘을 바라보고 있자니 현기증이 나도록 높고 푸른 하늘이 꼭 동남아 여행지에 온듯한 기분을 심어줬습니다. 끼룩거리며 날아다니는 갈매기들이며, 방파제에 부딫혀 허연 거품을 일며 바스라지는 파도며 해수욕장에서 선텐과 수상레져를 즐기는 청춘까지 무엇하나 빠지지 않았습니다.

몇년 전만 하더라도 해외 여행이 그렇게 좋았습니다. 솔직히 아직도 좋긴합니다만, 요즘은 생각이 조금 바뀐 상태입니다.

아마 당장 홀홀히 해외여행을 떠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기에 하는 한마디 일 수도 있겠지만 내수진작을 위해 갖은 노력과 무리한 정책까지 쏟아내고 있는 현 시국에 살짝 편승해 이번 이야기를 합리화해보려 합니다.


저번 주 휴가를 다녀오면서 내수진작을 위해 이번 휴가를 국내에서 보내기로 했다고 적었습니다.

그런데 내수란 것은 내가 피서를 단지 국내에 있는 해수욕장에 갔다고만 해서 진작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해수욕장에 가서 그날 식사를 그곳의 음식점에서 하고, 거기서 파라솔을 대여하고, 샤워실을 쓰는 등의 소비행위를 할 경우에 내수가 돌게되는 것이죠.

그런데 그렇게 바글바글대는 해수욕장에 비해 식당가는 한산하기 그지없었습니다. 좀 유명한 조개구이집을 들어갔는데 한창 피크대의 점심시간인데도 자리의 3분의 1정도밖에 사람이 차질 않습니다. 거기서 식사와 후식까지 1시간 반 가량을 앉아있었는데 그 긴 시간동안 들락거리는 사람들이 저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아버지와 이에 대해 이야기하며 앉아있다가 대체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건지 궁금했습니다. 그렇다고 밥을 안먹진 않을텐데 점심 피크 시간대에 식당가쪽이 이렇게 한산한걸 보면 뭔가 다른 대안이 있는걸까 싶어 식당을 나와 자리한 파라솔까지 가며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슥 훑어보았습니다.

몇번 볼것도 없이 바로 식당가와 가까이 있던 파라솔들을 보니 답이 나오더군요. 전부 집에서 아기자기 만들어온 도시락과 조그마한 아이스 박스에 담아온 음료들로 그날의 식사를 해결하고 있었습니다.


거기서 다시금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국내여행을 권장하는 것은 절대 내수에 도움을 줄 수 없다. 아니, 우리나라는 내수활성화만으로 자립경제는 커녕 유의미한 발전을 기대할 수 없는 나라이다.' 라는 것입니다.

도시락을 가져와 먹는것, 아이스 박스에 음료를 싸와서 먹는 것은 그 누구도 비난할 수 없고 비난할 자격도 없습니다. 내가 내 돈을 자유롭게 사용해 도시락 만들어 먹겠다는데 비난받을 일이 아니죠.

내수를 위해 돈을 쓰지 않는다고 비난하는건 예전에 속초의 상인들이 '포켓몬 고' 열풍때 사람들이 와서 밥도 안먹고 컵라면이나 먹는다며 불만이라던 기사만큼이나 멍청한 행동입니다.

애초에 인구 1억이 안되는 나라에서 내수활성화로 경제성장이나 침체완화를 기대한다는 것 자체가 무리였던 것입니다.

게다가 가뜩이나 적은 인구를 가진 나라에서 해외여행객수는 매년 큰폭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출국지표.png
<출처: 한국관광통계(한국관광공사 발표) >

2016년엔 2250만명, 총 인구의 절반에 가까운 출국자수를 기록했습니다. 2017년에 인천공항은 자체 기록으로 '역대 최다' 타이틀을 몇개나 갈아치웠습니다.

그런데, 해외 여행객한테도 욕할 수 없습니다. 자유시장경제를 택한 나라에서 내가 내돈으로 해외여행간다는데 그걸 욕한다는것 또한 정신나간 행동입니다. (하지만 해외여행 꼬박꼬박 다녀놓고 나라 경제가 파탄나고 외국을 다녀보니 우리나라는 헬조선에다가 내수진작이 안된다며 욕하는 이용객들은 마찬가지로 올바른 정신상태라고 보긴 힘들겠습니다.)


결국 답은 내수진작을 위해 정부가 국내여행 경비의 일정부분을 지원한다는 이상한 정책을 내놓을 것이 아니라 그 짜잘하게 의미도 없게 쓰일 여러 지출들을 모아 국내 전도유망한 스타트업이나 기술 기업들에 대한 지원을 아낌없이 퍼붓고 그로부터 파생되는 외부 자금의 조달을 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국은 애초에 자립경제를 실현해온 나라가 아닙니다. 수백년을 침탈과 굴욕의 역사속에 살아온 이 나라가 일어서기 시작한 것이 무역에 힘쓰고, 기술발전을 통해 우수한 제품과 기술력, 인재들을 수출하면서 부터입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준비도 안되있는 상태에서 자꾸 기업들의 수출길을 불리하게 만들고 내수진작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금융권에 가해지는 규제도 점점 쎄지고 있고 이번 부동산 대책에선 아예 서울전역을 투기지역으로 지정하는 수준에, 심지어 전자화폐 시장에 대한 규제방안도 마련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니까, 나빠보이는건 일단 다 '조지고' 보는 것이죠.

내수는 진작이 되야함이 분명합니다. 저희 가족도 자영업을 하느라 제발 사람들이 국내에서 돈을 써주었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합니다. 하지만 오히려 그렇기에, 내수에 대한 집착 때문에 세금을 다시 내수지원에 쓰는 것으로는 절대 진작이 될 수가 없다는 걸 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 저런식으로 다른건 다 박살내면서 내수를 세금으로 꾸역꾸역 돌려봐야 무슨 의미가 있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예전 글에 이런말을 썼습니다. '병에 걸린 사람의 병은 고칠생각도 않고 진통제를 먹여봐야 아무런 의미가 없다' 고요. 지금은 딱 그런상황입니다.

국가 경쟁력은 갈수록 떨어지고, 젊은이들은 '헬조선'을 외치고 공부하라는 선배들과 교수들, 한때 멘토로 유명했던 지성들에겐 "이 꼰대, 틀딱아!! 노오력도 소용이없다고!!" 라는 말을 스스럼없이 합니다. 맨날 나라 욕은 하지만 국내여행에선 돈을 잘 쓰지않고 한두푼이라도 더 모아서 이번 여름방학땐 남들 다가보는 유럽이나 동남아 자유여행을 한번 가보려합니다.

발전에 대한 노력이나 기대가 너무 빈약한 상태인데 내수진작이 될리가 없습니다. 나라자체도 돈이없어 증세를 논의하는 마당에 무슨 내수진작이 있을까요. 평등도가 낮으니 노력할 의미가 없다고 하는 사람이 나타날지도 몰라서 사족을 덧붙이자면 이 세상에 의미없는 노력은 없다는걸 노력해본 자들은 다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노력이라 함은 자신만의 아웃스탠드한 무언가를 만드는 것 또한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총체적 난국의 상황에서 무의미한 메아리로 돌아올 '내수 진작'을 외치며 국내여행에 대한 복지비 지출 따위를 논할 것이 아니라 한시 바삐 다른 현안을 좀 마무리짓고 국내 기업들의 기술발전과 국가 경쟁력에 대한 해결책을 분명하게 내놓아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Sort:  

즐거운 휴가 잘 다녀 오셨다니 이또한 고마움 입니다 이렇게 또 한수 배움을 익히고 있지 않습니까 앞으로도 좋은글 알기쉽게 잘 부탁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마진숏님. 제가 혹시 3회 백일장을 이어서 개최해도 괜찮을까요?

헐! ㅋㅋ 좋죠좋죠~~ 슬슬 준비해야겠다 싶었는데 전 그럼 4회차때 준비를 하겠습니다 ^^ 정말 좋아요!

마진숏님의 명성에 부끄럽지 않은 3회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ㅎㅎㅎㅎ

명성이라뇨..ㅎㅎ 1회 우승자다운 멋진 3회백일장 기대하고있겠습니다! 저도 참가하겠고요 ㅎㅎ

맞는 말입니다.
사실은 그들도 나라를 살리는 방법을 모르거나, 힘들거나, 인기를 위해 내수진작이라는 말을 쓰는 건 아닐지요. (음모론)

음모론이 아니라 전 낸드님 말씀이 맞다고 확신에 가깝게 생각합니다. 내수진작이 왜 필요한지조차도 모르면서 그냥 내수진작이라는 말을 쓰는것 같습니다. 잘 모르니 저런 아무의미없는 정책을 펴내는 것이겠지요.

여행이야기로 시작해 결론은 나라걱정(?)이군요^^
마음이 상쾌해 지셨다니 다행이네요!
주말 마무리 잘 하시고, 힘차게 월요일 맞이하세요~

어차피 제가 여행기나 먹스팀이런걸 잘 못해가지고..ㅎㅎ 여행은 정말 즐거웠습니다. 감사합니다ㅎㅎ

어떻게 보면 평범한 휴가지의 모습인데 거기서 내수와 관련된것까지 생각해보셨네요.
통찰력이 돋보이는 글 잘 읽었습니다.

사실 내수활성화에 대한 생각으로 가득찬 상태로 국내휴가를 간거라 노는시간 외엔 그 주변에 가게들, 숙소들 보면서 온통 그 생각으로 가득찼었습니다. 그냥 이렇게 이것저것 보면서 생각하는게 취미같은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ㅋㅋ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marginshort님, 오랜만에(?) 뵙는 것 같네요 ㅎㅎ
휴가 잘 다녀오셨는지요??? ㅎㅎ 휴가 중에도 많을 것 생각하신 것
같으시네요. 최근 소비가 줄었다고는 하나 해외여행 증가했다는 말은
저도 전에 들으면서 참 이상하다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사람들은 국내여행이나 해외여행이나 비용은 비슷하다고 생각을
했던 것 같네요. 국내여행지가 해외 못지 않은 좋은 곳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말씀대로 국내소비율 증가를 위해서는 국가적인
대책이 필요한 부분인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스팀잇을 매일하니까 이틀만 없어두 오래없어져보이죠ㅎㅎ 휴가 정말 재밌었습니다. 오래간만에 정말 휴가다운 휴가를 즐긴기분이라.. 소비를 늘리려면 지갑이 빵빵해야 하는데 그 빵빵한 지갑을 경제발전이 아닌 세금으로 메꾸려드니 답답한 노릇입니다. 암튼 간만에(?) 오니 반갑네요!! ^^

네 ㅋㅋ 맞습니다. 이틀도 길게 느껴 지네요 ㅎㅎ
잘 보내고 오셨다니 기분이 좋습니다~~ 오늘도 주말 잘 마무리 하시고
새로운 한주 멋지게 출발 하시길 바람니다~~

휴가를 잘 마치고 오셨군요.ㅎ 휴가의 와중에도 이성의 날이 날카롭게 살아있으시네요. 난 꿈도 못꿔요.^^;;; 이제 다시 스팀잇에 활기를 팡팡 불어넣어주세요.ㅎ

전 타타님 감성의 발톱만큼도 꿈꿀수 없는데... 아, 그리고 타타님 밋업잘봤습니다 ㅎㅎ타타님의 멋진 대저택을 보니 어디서 그러한 감성이 나오는지 알 것 같았습니다 ^^ 저도 나중에 가보고싶네요...!!

오세요. 어서~^^저도 보고싶다구요.^^

휴가 중에두 ......,
쫌 쉬시징.........................^^
관광지에 살고 있는 전 그중에서 과연 그 지역의 자본이 얼마나 투자 되어 지역의 발전으로 이어지나 하는 생각이 더 무섭 답니다.
지역의 투자금과 애향심이 서비스의 질을 좌우 할 수도 있는 부분이거든요.

관광지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그런부분에 더 촉각이 곤두서겠군요. 전 가평은 진짜 남이섬한곳만 계속갔는데 그런 군내의 여러 지역에 투자되는 자본량에 따라서 알력싸움이라던가 바램같은 것들이 좀 있을 수 있겠습니다.

근데 이런걸 완성시키고서라도 사람들이 가서 돈을 쓰지 않으면 관광사업이 주를 이루는 관광도시들은 투자유치나 지역발전에 애를 먹을 텝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파이를 늘리는 것인데 자꾸 같은 파이 내에 다른 부분을 잘라다가 먹이기만하니 답답한 노릇입니다.

일단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전폭적 지원으로 나라경제를 견인하겠다고 하였으니 좀 기다려보는 수밖에요..;;^^

그나저나 대박 아주 잘보고 있습니다~ 이거 완결되면 출판사에서 연락오실것 같다는 촉이 엄청듭니다~ ㅎㅎ

대박이야 아직 시나리오상 밑밥이죠 제가 하려는 이야기는 좀 비밀 이거든요...^^
한 두어달 하다보면 .....,
후에 님께 관광 산업의 나아갈길 ....이런 논문을 장문으로 쓴 것이 있어요 지역과 투자 갈등...이런 글인데 한번 뵈면 드릴께요.
그 글로 인해 3년간 백수가 될줄은.....ㅎㅎㅎ
8년전 부터 쓴 청평율의 4차 산업이랄까....,
현재도 많은 금액을 들여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답니다.
인천에 라이타돌 한가마 들어오면 ......,
스팀파워 100만 갑니다...ㅋㅋㅋ

ㅋㅋㅋㅋ오호~~ 좋습니다. 미리 청평님께 좀 잘보여두어야겠습니다... 게다가 딱 '대박'을 보니 대박작가가 되실것 같아 미리 받아둔 그림이 더 큰 자랑으로 다가오게될 것 같아 벌서부터 설렙니다!! ^^

공유 주셔서 감사합니다 @marginshort.. 재미있는 경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인도네시아에서 인사. 당신이 내 게시물을보고 싶어. 당신은 @nazarwills에 만족하십시오. 난 정말 당신의 재림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인도네시아에서까지 봐주신다니 감동이네요 ^^

내가 당신을 따라 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수진작하려면.. 기본적으로 관광같은 일회성 소비보다 국민들 소득을 높여주는게 맞다고봅니다.

맞습니다. 가난한 이에게 물고기를 주지말고 낚시하는 법을 알려주라는 유명한 말이 지금 상황에 딱 맞다고 생각됩니다.

관광비지원은 그저 당장 손에 물고기를 쥐어주는 행동일 뿐이고 진짜 낚시하는 법은 국민소득을 높여주는 일인데 말입니다.

감사합니다 ^^

국민 소득을 어떻게 높일 것인지에 관한 논의도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무작정 최저임금을 높여주는 것 만으로는 '실질소득'을 늘릴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아주 잘 아시는군요 ^^ 정말 공감합니다! 감사드립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60147.92
ETH 2613.63
USDT 1.00
SBD 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