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플랫폼에서) KR태그순위가 기존 3위에서 현재 7위로 하락, 그 이유.(현재는 다시 롤백)

in #kr6 years ago (edited)

2201.png


※ 현재는 다시 과거 기준으로 롤백되었네요. 이 글은 전일까지의 변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위 표는 본문에서 설명되니 일단 스킵하시고 아래부터 읽으시면 됩니다.

2200.png

STEEMIT플랫폼에서 FEED를 읽다가 좌측의 전체 태그 순위에서 KR이 기존 3위에서 현재 7위권까지 하락한 것이 눈에 띄었습니다.

이유를 확인해보니, 순위를 뿌려주는 방식이 좀 더 실질을 잘 반영하는 쪽으로 변화했네요.

2201.png

기존에는 페이아웃이 끝나지 않은 글들 중에서 포스트수와 댓글수를 합쳐서 태그 순위를 보여줬는데, 현재는 페이아웃이 끝나지 않은 글들 중에서 포스트와 댓글에 찍힌 전체 보상(=리워드) 합계를 기준으로 한 태그 순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steemhunt 태그를 단 포스트와 관련 댓글에 찍힌 보상 합계가 4위 수준으로, kr 태그보다도 높다는 것이 눈에 띄네요. steemmonsters 태그를 단 포스트와 관련 댓글에 찍힌 보상 합계가 9위 수준으로 kr 태그보다 살짝 낮은 수준이군요. 이 외에도 대부분 낯익은 태그들이 순위권에 포진해있지만, 일부 익숙하지 않은 태그들도 보이는군요.

과거기준으로 표를 다시 바꿔보면 아래와 같아집니다.

2202.png

여전히 포스트수와 댓글수를 합친 과거 기준으로는 KR태그가 3등이네요. 이 기준에 의하면 무려 ACTIFIT태그는 2위로 올라가 버립니다. 그리고 kr뿐 아니라 spanish, deutsch 등 국가 태그가 몇 개 상위권으로 올라옵니다.

별거 아닌 변화일수도 있지만, 베타 딱지 상태에서 장기간 특별한 변화를 거의 안주던 STEEMIT플랫폼 상에서 이런 순위 변화는 주었다는 건, 약간 과대해석하면 STEEM체인의 최근 방향변화와 궤를 같이하는 것 같습니다.

점차 스팀 디앱 관련 태그의 보상이 늘어나는 구조적 변화 추세 속에서, 이제는 포스팅과 댓글 기반의 스팀잇 커뮤니티 활성화정도보다 SMT를 시도하는 과정에서 실제 해당 태그로 얼마나 보상이 지급되고 있는지를 더 중시한다는 그런 관점의 변화랄까요?

(참고글)
12/3 KR커뮤니티의 구조적변화 분석

계속 실시간으로 변동되는 수치와 순위입니다.

쉬어가는 포스팅이었습니다!


※ 요약

STEEMIT플랫폼 상의 태그 순위는 과거에는 커뮤니티활성화 정도를 중시하여 해당 태그의 포스트수와 댓글수를 합친 것을 기준으로 보여줬었는데, 현재는 스팀 체인의 구조적 변화 추세를 반영하여 실질적으로 해당 태그의 포스팅과 댓글로 얼마나 보상이 지급되고 있는가를 기준으로 순위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로 인해 KR순위는 3위에서 7위로 떨어졌습니다. 물론 실시간으로 변동되는 수치와 순위입니다.


좋은 시간 보내세요.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Sort:  

abh12345님이 lostmine27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abh12345님의 utopian-io: Weekly overview of the Analysis category - Week 50/51, 2018

...s | 76 | 37
ninjas| Beneficiary payouts analysis | 70 | 4
lostmine27| 'Haircut' - innovation or time? | 63 | 13
blockch...

보상 순위로 바뀌었다니.. 어떻게 보면 스티밋의 본질에 더 적합하게 바뀐 것 같기도 하구요ㅎㅎ

네 긍정적으로 보자면 그런 것 같고 대충 보자면 그냥 개발자가 아무 생각없이 뿌리는 기준을 바꾸었을 수도요^_^

팍팍 즐기는 주말 보내세요!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여 보팅하였습니다.

포토쪽이 보상이 높군요.....
스헌도 한자리를 차지하고....
kr은 아쉽기도 하지만 내릴줄 알아야 오를줄도 아는거죠 ㅎㅎ 오늘도 좋은 분석 감사합니다

네 표의 가장 우측을 보시면 포토 카테고리글의 평균보상은 2.0 STU 수준으로 아주 높은 편은 아니지만, 워낙 포스팅수가 많아서 보상 절대치 1등이네요.

KR카테고리의 경우 디앱 임대로 많이 빠진 것이 순위 하락 요인일 것 같습니다. KR카테고리 보상은 줄고 디앱 카테고리 보상이 증가한 것이겠죠.

kr 관련 태그들도 진짜 많이 줄었네요.
빨리 활성화 해야하는데 ...

네 보상 기준으로 순위를 바꿔 뿌리면서 일단 내려왔네요. 아무래도 디앱 카테고리로 보상이 나뉘는 것도 많이 작용했을 것 같습니다.(테이스팀 트립스팀 스몬 액티핏 등등) 저번에 조사해보니 디앱 보상 비중이 상당하더라구요.

푹 쉬시고 좋은 주말 보내세요.

어인일로 태그 순위가 변동되었는지
궁금하였지만 어떻게 알아야할지 막막했는데..

이런식으로 보여주니
속이 다 시원할 지경이네요

잘 보고 가요

ㅎㅎ 속이 시원하시다니 잘됐네요 ^_^

네 저도 궁금해서 찾아봤습니다. 사실 태그 순위안에 집계된 포스트수, 댓글수 및 보상합계도 어떤 기준인지 궁금해서 데이터를 뒤져보니, 페이아웃이 안된 글들 기준이더군요. 물론 완전히 실시간은 아니고 (스팀 기준가격을 30분마다 산출하듯이) 약간의 지연은 있는 것 같습니다.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로마인님 덕분에 현재 6위되었습니다ㅎㅎ

사실 전 한동안은 kr을 안쓰다가 대신 kr-steemit을 썼는데 이런 집계문제도 있고 해서 다시 쓰기 시작했어요. 유토피안은 보상 합계면에서도 정말 대단하군요. 포스팅수가 적어서 얼마안되지 않을까 했는데.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ㅎㅎ 제가 방금 보니 또 7위로 가 있네요. kr과 bitcoin이 각축전이군요.

이게 카테고리로 등록된 태그 기준이라서 kr카테고리로 올라가야만 그쪽으로 잡히는 것 같더라구요.
안 그러면 집계에 있어 태그끼리 중복도 되고 편의상도 불편할 것 같습니다.

그러한 관계로 디앱 카테고리로 올라가는 경우(테이스팀 등등)에는 KR카테고리에서 빠지고, KR태그 자체를 안 쓰시는 분들도 계시므로 실제 KR커뮤니티가 가져가는 전체 보상은 위 순위상 KR카테고리가 가져가는 보상의 대략 2배는 되지 않을까 싶네요.

아 그리고 이 자료는 스팀잇 플랫폼 우상단 메뉴 - 태그별현황 에서도 간단히 계속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집계기준이 무엇인가 확인하려고 잠깐 db를 봤는데 페이아웃전 글들 기준으로 특정 시각마다 계산하는 것 같더라구요.

편한 시간 보내세요!

안그래도 중복계산이 어떤식으로 되나 궁금했는데 전체글수를 맞추기 위해서 메인 태그만 집계하나보군요. 무쓸모스러운 메인태그도 필요가 있긴하네요ㅎㅎ 사실 kr의 장점이 짧아서 url이 짧아지는 장점도 있으니^^ 감사합니다~

곰돌이가 @lostmine27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7을 보팅해서 $0.006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2175번 $27.680을 보팅해서 $27.028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amosbastian님이 lostmine27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amosbastian님의 Weekly overview of the development category - Week 51, 2018

...ors in the development category (khalis, shine.wong, abdt, lostmine27. Score distribution in the development category...

Hi @lostmine27!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4.339 which ranks you at #2405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improved 5 places in the last three days (old rank 2410).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216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48.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Some people are already following you, keep going!
  • The readers appreciate your great work!
  • Good user engagement!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3
JST 0.026
BTC 58961.27
ETH 2500.29
USDT 1.00
SBD 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