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일기] 미국은 '학번'을 어떻게 정할가?

in #kr6 years ago (edited)

Screen Shot 2018-04-16 at 7.16.00 PM.png

안녕하세요 @knowkorea 입니다.

오늘 알바 쉬는 시간에 짬을 내어 포스팅을 하고있습니다. 열심히 KRW 채굴해 스파업이나 가상화폐 투자를 위해!


어제 kr-youth 단톡방에서 대학교 학번에 관한 이야기가 나왔는데요.

학번.png

제가 제작년에 한국으로 돌아와서 새로웠던 개념이 바로 ;한국 대학교의 학번'입니다. 오늘은 그래서 한국과 미국이 학번을 정하는 방법의 차이점을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한국 : 대학교 입학연도를 기준으로 학번을 정한다.


예를 들어, 2004년도에 대학교를 입학하였으면, 04학번으로 정해지고, 2016년도에 대학교를 입학하였으면, 16학번으로 정해집니다.

대학생들이 입고다니는 과잠 / 활동복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대학교이름과 '과(Major)', 그리고 학번이 새겨져 있습니다. 작년에 수능을 치루고, 올해 대학교에 들어간 학생들(n수 없이 99년생분들) 은 2018년도에 대학교를 입학하였기에, 18학번으로 불립니다.


미국 : 졸업연도를 기준으로 학번을 정한다.


미국 대학교는 보통 2~4년으로 이루어집니다. 일반적인 대학들은 거의 4년제이고요. 만약 자신이 2004년도에 4년제 미국 대학교를 입학하였다면, 한국에서처럼 04학번이 아닌, 졸업하는 연도인 2008년도 학번이 됩니다.

또한, 미국은 학번을 'Class of (졸업연도)' 라고 부릅니다. 제가 2016년도에 고등학교를 졸업하여서, 저는 고등학교에서 'Class of 2016' 였습니다. 그리고 2016년도에 저는 미국대학 4년제를 입학할 예정이었기에, 미국 대학에서 저는 'Class of 2020(입학연도+4년제)' 였습니다.

Screen Shot 2018-04-19 at 3.58.31 PM.png


정리하자면,

한국 : 대학교 입학연도로 학번을 정한다.

미국 : 학교 졸업연도를 학번으로 정한다. 그리고 학번 대신 'Class of' 표현을 사용하며, 뒤에 졸업하는 연도를 붙인다.


개인적으로 한국이 입학연도를 학번으로 정하는 이유는

: 한국은 20대 남성들에게 병역의무가 있고, 미국은 병역의무가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 재수 및 n수가 보편화된 한국의 수능문화와 다르게 미국은 재수와 n수보다는 대학교 편입이 빈번하다.
: 한국의 휴학생 급증


Screen Shot 2018-04-19 at 3.58.50 PM.png

대학교 생활에서 중요한 개념인 학번! 오늘은 미국과 한국의 학번차이를 포스팅해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은 미국의 학번제도를 적용하면 몇 학번이신가요?


[유학일기] 이전 포스팅 목록

[미국 고등학교 축구부 이야기]
[한국인들이 정말 많이 틀리는 회화]
['망했어'를 영어로 하면?]

Sort:  

오..
대학 졸업하기 전에도
학생들끼리 class of 2020
이런 표현을 미리 사용하나요?

아니면, 그냥 예를 들어 그렇게 사용하신 것인가요?

한국에서 입학학번을 쓰는 이유는,
나이와 연공서열 의식 때문이라고 보입니다.

미국은 아마도 성과 를 중시하기 때문이겠지요?
졸업해야 성과가 있는 것이니..

한국은 밥그릇 수를 따지지요..
태어나서 먹은 밥그릇수든,
그 조직에 들어가서 먹은 밥그릇 수이든지.. 간에요..

대학 졸업하기 전에도 사용합니다. 제 졸업연도인 Class of 2020 가 타이틀로서 딱 지정됩니다 ㅎ 그런데 신입생 때에만 자주 사용한대요. 휴학하는 학생들도 증가하고, 4년 졸업률이 60퍼가 안되는 대학교도 많다고 하더군요. 음 한국에서 입학학번을 쓰는 이유가 나이와 연공서열 의식때문일 수 있겠네요. 나이의 위아래가 우리나라만큼 확실한 곳이 또 없으니.. 경력도 무시못하고요

몰랐던 정보 대단히 감사..
졸업년도를 기준으로 class of .. 라고 하는 것은 알았는데,
졸업 이후에만 사용하는 것인지, 재학 중에도 사용하는지 몰랐는데,
명확히 알게되었습니다.

그러면, 졸업을 늦게한 경우는 나이가 들어서 class of .. 에서 숫자가 바뀌나요,
아니면, 그냥 대충 신입생때 사용하던 class of .. 의 그 숫자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나요?

I'm in the Class of 2007American say style
or Class of 2001korean say style

제대로 썻나 모르겠네..;;;요.

올바른 표현입니다!

아~ 그랬겠군요... 우리 남자학생들은 입학번이 중요하고 다른 나라는 졸업이군요... 모르는걸 알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나라는 졸업을 우선시하는듯합니다. 재수 및 n수의 개념이 없기에 그런거 같아요 ㅎ

차이가 있군요. 보면서 드는 개인적인 생각은 한국이 입학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미국이 졸업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하잖아요. 우리는 입학하면 거의 사고 안치면 졸업한다 생각하니까요. 그런 인식, 중요도의 차이도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맞습니다. 미국은 졸업하는데에 시간도 오래걸리고, 졸업에 필수적인 학점이수가 힘들다고 들었어요

Congratulations @knowkorea!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total payout received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Upvote this notification to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why here!

생각 안해봤는데 한국이랑 다르네요.

문화 차이가 존재하다보니.. 다른점이 많습니다 ㅎ

오 신기하네요ㅎㅎ 그럼 한국에서 미국식으로 쓰면 군대 포함 전 21학번이겠군요ㅎㅎㅎ

맞습니다! Class of 2021~

헐. 이건 좀 신기했다..!! ㅋㅋㅋㅋㅋ

대학'교'...

아니 여기서까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ㄲㅋㅋㅋㅋㅋㅋㅋ

와! 그렇구나!! 문화차이 신기해요 ㅎㅎㅎ

일본과 한국문화 본격 비교글 작성해주세유 궁금해요

ㅎㅎ 네

!!! 힘찬 하루 보내요!
https://steemit.com/kr/@mmcartoon-kr/5r5d5c
어마어마합니다!! 상금이 2억원!!!!!!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8
BTC 64447.43
ETH 3163.71
USDT 1.00
SBD 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