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이야기] 공간박스로 시작하는 목공기초 #001 - 시작하며

in #kr6 years ago

hodolbak.JPG

안녕하세요. @hodolbak (호돌박) 입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한번 보여드렸던 @kiwifi 님의 또다른 대문을 들고 왔습니다.
새롭게 포스팅을 하기로 마음먹은 '공간박스로 시작하는 목공기초' 에 대하여 간략하게 소개를 좀 해보려고 합니다.

목공은 많은 사람들이 한번쯤은 경험해 보고 싶은 분야인 것 같습니다.
그런것을 비추어 보면 저는 좋은 경험을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목공이란 것이 어렵게 보이지만 생각해 보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아무것도 아닐 수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나무, 톱, 망치, 못 이정도만 있다면 무언가를 만들어 낼 수 있으니 말이에요.

초등학교 시절(전 국민학교)을 잠시 돌아보면 겨울방학동안 동네 뒷산과 집앞 개천에서 썰매를 타는게 하루 중 중요한 일과였습니다.
그래서 방학이 되기전 썰매를 준비해야만 했습니다.

처음에는 아버지가 만들어주시는 것을 옆에서 구경을 하고 있었지만 몇 번을 보고 나서는 형이랑 둘이서 톱으로 썰고 망치로 박고 하면서 어설프지만 직접 만들어서 타고 다녔습니다.
산에 올라가면 각기 다르게 만들어진 썰매를 보는 재미도 있었고 조금이라도 더 잘 나가는 썰매를 보면 따라서 만들어 보는 재미도 있었습니다.
물론 썰매를 타는 재미가 우선이었죠.

그때가 나무로 무언가를 만들어본 목공의 첫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거창하지는 않지만 그건 목공이 아니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요?
나무로 무언가를 만든다는 것은 다 목공이니까요.

목공(木工)
나무를 다루어서 물건을 만드는 일.

이렇듯 작은 것 부터 아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 목공이라고 생각합니다.


* * * * * * * * * * * *


목공에도 여러가지 분야가 있지요.
집을 짓고 가구를 만들고 다양한 소품을 만들고 분야가 다른 만큼 방식도 다 제각각이지요.

분야도 많고 방식도 많고 하다보니 시작을 무엇으로 할지 고민이 많이 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예전부터 내가 목공교육을 한다면 나도 교육생들도 어떻게 하면 쉽게 접근할 수 있을까 생각을 했었습니다.
이것저것 책도 많이 좀 찾아봤고요.
그래서 떠오른 아이템이 흔히들 보는 '공간박스' 입니다.

많이들 보셨죠?

저기 초록창에 가셔 검색만 해보셔도 다양한 '공간박스'를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이 공간박스를 조합해서 다양한 가구를 만들기도 합니다.

'공간박스로 가구 만들기' 란 제목으로 출판된 책도 있더군요.


* * * * * * * * * * * *


'공간박스로 시작하는 목공기초' 포스팅은 아래처럼 단계를 밟아가며 진행을 해보려고 합니다.

그림을 보면 전체적인 진행과정을 한눈에 알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1. 아주 기본적인 테이블 구조로 출발을 합니다.
  2. 거기에 상판과 같은 크기로 하판을 연결하면 가구의 기본구조인 박스 형태가 갖추어 집니다.
  3. 중간판을 하나 얹으면? 책장과 같은 장식장의 기본형태가 되겠네요.
  4. 거기에 문을 하나 달면 어떨까요? 조금더 깔끔하게 수납을 할 수 있겠지요?
  5. 문을 떼고 서랍을 한번 만들어서 넣어볼까요?
  6. 마지막으로 다리까지 달아주면? 좀더 가구 다운 모습이 될 것 같습니다.



가구를 포함 뭐든지 많이 만들어 보는 것이 실력을 쌓는 정도일겁니다.
하지만 매번 새로운 가구를 만든다는 것은 비용도 그렇고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리고 이미 집에 없는 가구는 없지요. 목공을 시작해도 만들 가구가 없을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그래서 '공간박스로 시작하는 목공기초' 는 테이블구조로 시작해서 조금씩 구조를 추가해 나가며 다양한 것을 경험해 보는 방식으로 전체 컨셉을 잡았습니다.
그리고 결합방식은 흔히들 DIY 라고 얘기하는 방식에 많이 쓰는 나사못을 이용한 조립을 해 나갈겁니다.

저도 짜맞춤을 배웠지만 다 쓰임새에 따라 적절한 결합방식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즉, 여기엔 나사못결합이 최고라는 것이죠.

사실 무언가를 만든다는 것을 글로써 보고 익히는데에는 한계가 있겠지요.
그래도 아 이런거구나 정도만 전달할 수 있다면 성공한 포스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후에는 관심있는 분야쪽으로 좀더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 * * * * * * * * *


요즘 회사 프로젝트가 걸려 스팀잇에는 잘 못 들어오고 있습니다.
그게 이 포스팅의 가장 큰 걸림돌인 것 같네요.(공방을 갈수가)

그래도 시작하는 마음으로 제가 배우는 마음으로 급하지 않게 조바심내지 않고 늦더라도 천천히 포스팅을 이어가서 꼭 끝내도록 스스로 약속해 보겠습니다.

중간에 잠이 깨서 이글을 쓰기 시작한게 새벽4시부터인데 현재 6시가 되어 가네요 ㅠㅠ

항상 찾아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주말 보내세요


스팀잇! 사람을 잇다!


Sort:  

와ㅎㅎ 원하는 사이즈, 디자인, 색상에 맞게 제작하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하는데 직접 해본적은 없어요ㅠ 재미있게 잘 읽었어요! 팔로우, 업보트 누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그게 스스로 만드는 재미지요~

드뎌 시작이군요.. 샘플 제작하시면 택배를...ㅋㅋ

본문은 언제 쓸지 큰일이네요^^

저는 오늘 포스팅 하는 시간만 6시간이
걸렸답니다~
행복한 주말되셔요.^^
목공하시면서요~^^

헉 6시간!!! 비비아나님 완전 대박입니다.
행복한 주말 보내시고 지갑에 돈 많이 들어오시는 주말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프로젝트명이 "호돌박 시간뺐기"는 아니죠???
헛소리로 피식이라도 웃으시라고ㅋㅋ

ㅎㅎㅎㅎㅎㅎ 골드님이 요즘 아주 종횡무진 하시는 것 같습니다^^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잘 봤어요. 읽다보니 저도 공간박스로 만들고 싶은게 생각나고 재밌어요. ^^
주말 푹 쉬시고 잘 보내셔요^^

미미별님도 주말 행복하게 보내세요.
만들고 싶은게 생겼다는걸 보면 미미별님은 이미 고수^^

오오 휴양림에 이은 새로운 시리즈인가요?ㅎㅎ 콘텐츠가 확실하신 호돌님 !
주말 잘 보내세요

ㅎㅎㅎ 하나라도 제대로 마무리가 되면 좋겠습니다.
벌써 주말은 지나고 한주가 시작됐네요.
시너님 한주 행복하게 보내세요

DIY 가구는 조립할때는 힘들지만 만들고나면
되게 뿌듯해요:-D
척척 만드시는 호돌박님 엄지척!

찌니님 댓글을 보니 가구도 이미 섭렵하셨을것 같군요^^
클레이아트 하시는거 보면 가구는 뭐 말 안해도 ㄷㄷㄷ

기대됩니다~ ㅎㅎ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그린라떼님 벌써 한주가 시작됐네요.
한주 행복하세요.

형님이 내셔야 하는 책.

  1. 자연휴양림 : 전자책으로 -> 스팀잇에 관련 분께 의뢰
  2. 목공책

하나 더 늘겠네요 ㅎㅎㅎ

능력은 없지만 쌤 말처럼 그렇게 된다면 정말 좋을거 같아요^^

본직을 하시면서 이렇게 취미활동도 유지하시는게 대단하십니다.
첨엔 직업이 목수신줄 알았으니까요~^^

정작 본직은 소홀히 해서 큰일입니다 ㅠㅠ

ㅎㅎ 호돌님만 그런건 아닐거에요 ㅎㅎ

ㅎㅎ 위안이 됩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30
BTC 57962.42
ETH 3050.85
USDT 1.00
SBD 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