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속받는 자유가 진정한 자유?!!

in #kr7 years ago (edited)

honran-500x414.jpg

구속받는 자유가 진정한 자유에요. 구심점 없는 자유는 방종이 되고 결국 사람을 파멸로 이끌어요. 종교를 가진 신자들, 나라에 충성하는 군인들, 더 높은 차원의 진정한 자유를 누리고 있는 것인지 몰라요. 가정이 소중한 이유도 그것이에요. 남편과 부인은 서로 사랑하고 아이를 양욱하며 가정에 종속돼 있어요. 일견 속박처럼 보이지만, 실은 자유를 빼앗긴 억압이 아니에요. 높은 차원의 자유일 수 있어요. 자, 이렇게 생각해봐요...

생각할 수 없었다. 12년쯤 전 소개팅 자리에서 들은 말이었다. 난 충격을 받아 그 자리에서 얼어붙고야 말았는데, 더욱 충격은 그 말을 한 사람이 나와 동갑인 여대생이었다는 것이다. 당시 나도 칸트, 헤겔 니체 쯤은 인용할 줄 알았고, 철학을 좀 안다고 생각했다(지금 생각하니 철학과 상관은 없다) 하지만 저 말에 딱히 대답을 찾지 못해 뒷통수를 얻어맞는 충격이었다.

왠지 얼얼했던 기분이라 실제 한 대 맞은 걸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내 머리로는 저런 논리를 펼 수 없었고, 이해할 수도 없었다. 그분이 너무나 높아보였다. 솔직히 무슨 뜻인지는 지금도 잘 모르겠다.

스팀과 스팀달러가 폭락했었다. 스팀달러는 2천원대까지 내려갔었다. 그것을 보며 밥맛도 술맛도, 커피맛도 나지 않았다. 포스팅 생각도 나지 않았다. 하락장 내내 집에서 잠만 자며 지냈다. 포스팅을 하려고 했으나 도저히 쓸 말이 없었다.

이런 생각을 해봤다.

난 뭐든지 원하는 글을 쓸 자유가 있다. 쓰고 싶은 대로 쓸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이 방종인지 방정인지를 떨며 나를 괴롭힌다. 하락장에 대해 써볼까, 존버에 대해 얘기할까, 아니면 패닉셀의 위험을 언급할까, 일상글을 올릴까, 현재 읽고 있는 책에 대해 말할까 등등 생각했지만 너무 쓸게 많았고, 동시에 없기도 했다. 그만큼 힘들었다. 그게 방종 아니었을까?

반대인 경우는 어떨까? 누군가 나한테 이걸 쓰세요, 저걸 쓰세요 하고 지시를 내려준다면, 포스팅이 한결 편하지는 않을지. 담당자가 있어 주제와 컨셉을 정해주고, 난 일단위나 주단위로 지시 받는다면 포스팅이 수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혹시 그게 더 높은 수준의 자유일지 모른다. 과연 자유일까 종속일까. 어쩌면 그런 구속 이후 진짜 자유가 찾아올지도 모르겠다. 이런 생각을 소개팅후 12년 만에 해봤다. 잘 모르겠다. 어쨌든 이제 코인 가격에 반등이 온 것 같으니 포스팅이 수월해질 것 같다. 스팀잇 가즈아아!!

Sort:  

새장 속에 있는 새는 새장 속에서 그 무엇을 해도 상관 없지만, 새장 밖에 있는 새는 살아남기 위해 많은 일들을 해야합니다.

어쩌면 새장안이 행복했을지도.. 새장 밖을 나오면 그때부터 모든일이 고통이 될테죠.

와아 진짜. 이러기 있습니까? 멋지게 풀보팅... 날리고 갑니다..

저 분 말이 아주 틀리지도 않네요, 통계를 보면 민주당을 지지하는 미국 동부 사람들이 지적수준도 높고 수입도 괜찮고 훨씬 많은 자유를 누리며 살지만, 실제 행복도는 공화당 골수지지자인 미국 중남부의 보수 기독교들이 더 높다고 그러더군요. 지금도 행복 수위권인 국가들 보면 이슬람이든 불교든 어디 푹 빠진 나라들이에요.

그래도 전 불행해도 좋으니 종교를 포함해 어디 구속되고 싶지는 않군요. 평범한 사람은 믿는 것을 보지만 현명한 사람은 보는 것을 믿는다..... 실제로 현명한 사람일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아무 관념에도 구속되지 않고 보는 것만을 믿으며 자유롭게 살랍니다.

와아.. 그렇게 말씀하시니 절로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ㄷㄷ 일리 있는 말씀이네요. 사실 저도 정확하게 같은 입장입니다. 제가 미국인이었다면 민주당 지지자였을 테고, 앞으로 결코 종교를 가질 생각이라던지 어떤 단체에 구속될 생각은 없어요. 다만 포스팅땜에 들었던 생각이라서..^^ㅎㅎ 정성담긴 좋은 댓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구속받기 때문에 더 자유롭다.
심오하고 재밌는 말이네요.

어떤 예술가는 창의적 생각이 안떠올라서,
창의성을 발휘하기 위해, 제한을 했다고 합니다.
예컨데, 종이컵으로만 작품을 만들기 라든가요.

제한 했을 때 더 자유로워지는 것도 있을거 같아요.
모순 같아서 재밌네요.

그런 것 같아요ㅋㅋ 역설적이게도
구속받기에 더 자유로울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종이컵으로만 만든 작품.. 진짜 더 만들것이 많아질 것 같네요.
어떤 범위가 있어야 그 안에서 더 좋은 결과가 나오는 것 같기도 합니다.
좋은 댓글 감사드립니다~~^^

사무실 독방에서 하루종일 코딩 일하는거랑
코워킹 스페이스 커피숍에서 노트북 펴놓고 코딩 일하는거랑... 집중도가 쫌 다릅니다. ㅎㅎ

아핫ㅋㅋ 물론 커피숍에서 일하는게 집중도가 높겠죠?
아닌가요? ㅠ ㅎㅎㅎ 방문과 댓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커피숍이 바로 집중이 잘되는, 구속받는 자유가 있는 곳 입니다.

그런가요?ㅎㅎㅎ 조금 시끄럽거나, 뭔가 동기부여 되는 것이 집중에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모닝님 여기서도 뵙는군요 !!
커피숍 하시나 보다 ㅎㅎㅎ

안녕하세요!! 반가워요 좋은글 잘보고가요!~
팔로하고 종종 찾아뵐게요!^ ^

저는 구속받는 자유가 진짜 자유라는걸 동감하는것이,
구속이 없는 자유에서는 자유가 소중한질 모르지만, 약간의 구속(?)이 동반했을때 조그마한 자유가 정말 소중하게 느껴지더라구요!
예를들어) 백수일때, 취직후 휴가(?)
다시한번 깨닫고 갑니다!~

방문과 댓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ㅎㅎ

맞는 말씀이에요. 영원한 방학이나 영원한 휴가는.. 전혀 달콤하지 않겠죠. 약간의 고생 후에 찾아오는 휴식이 더욱 달콤하고 꿀맛일테니 말이에요. ㅎㅎㅎ 저도 팔로우하고 찾아뵙겠습니다~~

맞아요! 그래서 더욱 공감됐던 포스팅이었던거같아요!~

스팀과 사랑하는 사이가 되었군요
지금 밀고 당기기 중인가요? ㅋ

그런가봐요ㅋㅋㅋ 무한애정을 주자니 제가 너무 작아지는 것 같아서 조금 거리를 둬봤습니다. ㅎㅎㅎ

오히려 너무 자유로움이 .. 자유를 제한하고 사고를 제한하는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넵 맞아요. TV 채널이 너무 많으면 뭘 봐야 할지 모르겠는 그런 괴로움과 비슷한것도 같습니다ㅎㅎ

울티마보다는 와우 정도의 자유도가 더 쾌적하더군요...

오오 딱 알맞는 비유네요ㅎㅎ 저도 자유도가 너무 높은 게임은 정붙이기 힘들더군요

아....한때도 이런 하락장이 있었군요. 역시 그러면서 천천히 오르는 걸까요?? 가상화폐가 없다면 정부는 평생 화폐제도를 사용하는 한 중앙은행의 빚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겠죠. 정 그래서 한번 가상화폐를 믿어보려구요. 아무리 하락장이라도요

지나가다 염치불구하고 글 남깁니다.
스팀값이 내려 글을 쓰고 싶지 않다는 말은 마음으로만 공감하겠습니다.
...
저는 이과출신이라 글재주가 없지만 이말은 드릴 수 있을것 같습니다.
칸트 헤겔 니첼 같은 대철학자들을 인용하실 정도면
스팀값이 내렸을때 자신의 글가치를 좀 올릴시간이다 란 생각을 안하셨는지요?

당황스럽네요. 며칠간 포스팅을 쉬며 반성과 성찰의 시간을 가졌습니다만,
왜 글 가치를 올릴 생각을 했어야하는지요?

제 글의 가치는 제가 올리는 것이겠죠. 지나가다 갑툭튀한 @formysons
같은 분이 가치를 올려주는 건 아닐 겁니다. 님이 저에게 툭 던지고간 얘기는
정답도 결론도 아닙니다. 왜 아무 근거없는 혼자만의 결론을 남에게 들이밀며
강요하시는지 저로서는 이해할 수 없네요.

자신의 블로그에 대철학자를 언급하는 잡글을 올리든, 음식 사진을 올리든, 여행 후기를 올리든 자유롭게 놔두시죠. 어차피 거품 천지인 스팀잇 세상에서 실제 컨텐츠 가치보다 과분한 보상을 받는 글은 차고 넘칩니다. @formysons 님 글을 포함해서요. 남의 글 가치를 운운하실 여유가 있으면 본인의 글이나 댓글의 가치에 대해서 먼저 고민해보시고요.

공감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formysons 님의 댓글에 황당했습니다. 그분의 블로그를 가보니 더욱 할말이 없어지더군요. 남에게 글 가치를 운운할 자격이 되는 분이라곤 절대 생각할 수 없었습니다. 이런저런 분을 접하고 상대하는것도 블로깅의 즐거움일테니, 넓은 마음으로 이해해야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5
JST 0.029
BTC 63361.04
ETH 2483.47
USDT 1.00
SBD 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