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왜 미국에 사니? #2

in #kr-usa6 years ago (edited)

전계도씨, 미국 출장 좀 갈 수 있겠어요?
최소 3개월에서 최장 6개월 정도...

2002년 10월 쯤이었을까요? 팀장님이 저를 불러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당시에 제가 일하던 한국의 작은 스타트업 (그때는 벤쳐라고 보통 불렀는데요)은 미국 헐리웃에 지사가 있었습니다. 본사에서 개발을 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 미국 지사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었는데요(한국에서는 고객이 너무 없어서, 미국 지사쪽에 힘을 싣고 있는 중이었거든요), 아무래도 현지에서 직접 대응을 하면서 개발을 하는게 낫겠다는 판단을 경영진에서 내렸기 때문입니다. 당시 저는 결혼 3주년을 얼마 남겨두지 않았던 신혼이었는데, 이렇게 기약없이(?) 오래 떨어져 있느니 같이 가면 어떨까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제가 일하는 동안 아내는 영어학원도 다니고 하면 좋을 것 같다는 나이브한 생각을 했죠. 다행히, 회사에서도 (라기 보다 팀장님 밑 팀원들의 양해로) 아내의 비행기표는 제가 부담하는 조건으로 출장을 함께 가도록 허락을 해주셨습니다.

2270551408_42d42c0d14_b.jpg

그렇게 2002년 11월, 추수감사절에 저희는 LA 공항에 발을 딛게 됩니다. 당시에 미국 지사에는 이미 한국 직원 A씨가 서비스 운영을 위해 장기출장중이었거든요. A씨께서 공항으로 저희를 마중나오셔서, 마침 LA 인근에 살고 있던 저의 지인 집으로 저희를 데려다 주셨습니다. 회사에서 거처를 마련해줄 때까지 처음 2주간은 그 집에서 신세를 지기로 했거든요. 위의 사진은 모든 것이 낯설기만 하던 그때 그 지인의 집 건너편의 나무를 찍은 사진입니다. 아래 사진은 방 2개 아파트에서 저희에게 내어주신 방과 IKEA 침구 사진이구요 ^^

2270719002_35a0a18107_b.jpg

그때는 지금까지 미국에서 살게 될지 꿈에도 생각을 못했습니다. 차도 없어서 늘 회사 동료 A씨나 지인의 차에 실려다니면서 찍었던 아래의 사진이 불안하면서도 뭔가 설레었던 그때 제 마음 같네요.

2269781557_e57e151277_b.jpg

얼마뒤 한국에서 팀장님과 다른 직원 한명(B)이 더 출장을 나오게 됩니다. 그해 겨울, 미국 지사에서 일이 좀 되는 조짐이 보였거든요. 회사에서는 방 2개짜리 아파트를 빌려줬는데, 저와 아내가 방 하나를 쓰고, 나머지 방 하나를 나머지 남자 3명(팀장님과 A, B)이 쓰는 묘한 동거생활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때는 아무래도 출장중이고 정신없이 일할 때여서 크리스마스와 일요일 중 하루를 일해야 했어요. 저는 아내도 있고 하니까 크리스마스에 쉬고 일요일에 일하겠다고 했고, 팀장님과 다른 직원들은 크리스마스에 일하고 일요일에 쉰다고 했습니다.

2269845111_b1e6d918a1_b.jpg

그때 저는 몰랐거든요. 미국의 크리스마스는 가족들과 보내는 날이라 문연 가게도 없이 썰렁하다는 것을... 갈 곳이 없었던 저랑 아내는 산타모니카 바닷가를 향했습니다. 그때 찍은 사진이에요. 저 바다 건너에 가족들이, 친구들이 있었겠지요.

To be continued...

Sort:  

나름의 지원은 잘 해주는 회사를 다니셨었군요!

당시 아파트 생활에서 아내분이 참 난감하셨을 것 같은데 두 분 다 대단하신 것 같네요. ㅎㅎ

지사장님이 배려를 많이 해주셨어요. 그래도 좀 난감한 동거생활이긴 했죠 ㅎㅎ

그 때의 작은(?) 발걸음이 결국 인생의 항로를 바꾼 것이 되었을지도 모르겠군요. 어쩌면 삶의 궤적이라는 것은 결국 무수한 우연들이 쌓여가는 것 같기도 합니다.

아 정말 멋진 말씀이에요. 무수한 우연들이 쌓여 만들어지는 우리 삶의 궤적!

그때 생각이 새록새록 나시겠어요.
그런데 아내분과 살기엔 동거했던 분들이 ㅎㅎ 정말 묘하네요.
크리스마스때 요즘은 꽤 문여는 곳이 많더라구요. 동네마다 틀릴수도 있겠지만요^^
예쁜 바닷가 사진 멋집니다!!

네, 요즘은 여기도 여는 데가 많아진 것 같아요. 근데 그때는
유독 없더라고요. 저희가 초행이어서 잘 몰라서도 일 것 같구요 ㅎㅎ
다행히 저희 방 안에 욕실과 화장실이 있어서 조금 낫어요 ^^

저도 LAX로 들어와서 코리아타운에 살았었는데 지금은 플로리다네요 ㅎㅎ 사람 일은 코 앞을 모르는 것 같아요 ㅎㅎㅎ

그러게말에요 ^^

그렇게 정착 하셨군요. @gyedo 님 글을 보니 제가 처음 미국땅을 밟았던 때가 생각납니다. 그래도 그땐 총각이라서 좋았지요.

그때가 몇년도쯤이셨어요? ㅎㅎ

그때 Gas 가 갤런당 65전 정도 했던 것으로 기억 됩니다. 그 해 여름에 2차 오일쇼크 유류 파동이 일어난 때라서 차에 주유하기가 하늘에 별따기 만큼이나 어려웠던 때라서 기억이 새롭습니다. 차 번호판에 따라서 홀수 번호는 월, 수, 금, 짝수번호는 화, 목, 토 이런 식으로 주유를 할 수 있었는데 주유소마다 주유를 하기위해서 선 줄들이 한 블락을 차지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아 !! 세월 참 빠릅니다. 어제 Gas 가격을 보니 3불50전 정도 하드군요.

와 정말 옛날 일이군요!
2차 오일쇼크 찾아보니 1979년이라고 하네요. 저는 미취학 아동이던 시절 ^^

전 아버지의 몸속에... 있었던 시절이네요

반갑습니다.

저도 사실 회사 주재원으로 그때 미국땅을 밟았습니다.

아 "주재원"으로 오셨군요. 언제 기회가 되면 그때 이야기도 좀 들려 주세요 ^^

그때는 비행기가 아직 덜 진화(?)한 때라서 직행 항공이 없었습니다. 한국에서 미국 올려면 비행기를 18시간씩 타야 할 때였어요. 내가 탄 비행기는 앵커리지 들려서 주유하고 하와이로 와서 입국수속하고 다시 LA 에 왔기에 18시간이 걸리더군요.

와 앵커리지, 하와이 경유, LA 입국이라니 너무 신기해요!

마지막 사진 멋지네요 계도 형님~
미국행에는 이런 비하인드스토리가 있었군요~

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항상 신선한글 잘보고있습니다

매일 짱짱맨 출석체크 감사해요!

처음부터 매번 찾아와주셨잖아요
그게 더 감사한일이죠! 미쿡은지금 낮이죠?
한쿡은 열두시가넘었네요. 먼저잘게요! 행복하세요!

네, 방금 출근했어요. 안녕히 주무세요!

미국에서 처음 크리스마스 맞으면 다들 비슷한가봐요..
저도 첫 크리스마스 때 당황했었거든요요. 갈 곳이 마땅치 않음에 길거리만 배회했었습니다. 그 땐 진심으로 아 나는 여기에 속하지 못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었어요.ㅎㅎ

아, 저랑 같은 경험을!

짱짱맨 호출왔어요..
제가 시간날때 한번 돕니다.
스스로 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4407.71
ETH 3414.50
USDT 1.00
SBD 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