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스톤의 느끼는 산사 이야기) 지리산 대원사 초입에서

in #kr-travel5 years ago

산을 다녀본 사람이라면 지리산 종주를 한번쯤 생각해 보기 마련이다. 나도 지리산을 여러번 다녔다. 그런데 종주는 하지 못했다. 구례 화엄사에서 성삼봉을 거처 산청의 대원사까지 가는 길을 2박 3일동안 가는 시간을 내는 것은 쉽지 않았다. 직장때문에 시간을 내기가 어려웠다. 시간이 나도 이런 저런 이유로 종주를 하지 못했다. 지도를 보면서 아쉬움을 달랬다. 내 마음은 항상 대원사에 가 있었다. 간혹 산청에서 대원사에 갈 일이 있었지만 일부러 절안으로 들어가지 않았다. 언젠가 천왕봉에서 내려오는 길에 들러보겠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퇴직을 하고 시간이 났는데 이젠 건강에 문제가 생겼다. 젊은 시절 너무 과한운동으로 관절을 상해 산행을 하기 어려워졌다. 한때 날랜 맹수처럼 산을 다녔는데 지팡이를 짚고 다녀야 하는 신세가 되었다. 다행이 한 1년 꾸준히 치료하고 운동을 했더니 많이 나아졌지만 산을 다니는 것은 무리다.

물론 그 중간에 지리산은 이리저리 다녔다. 그런데 이상하게 항상 대원사는 그냥 지나쳤다. 꼭 시간을 내서 대원사에 가보아야 가겠다고 생각한 것은 친구 때문이었다. 영웅호걸이 판치는 시대에 태어났어야 할 친구가 시대를 잘못만나 지리산에서 별장을 짓고 칩거를 하고 있었다. 나도 시간이 많이 나는 터라 찾아갔다. 워낙 강골인 친구라 아무리 추워도 집에 불을 넣지 않는다. 아무리 추워도 옷을 홀딱 벗고 잔단다. 나도 보통은 넘는데 상대가 안된다. 날 위해서 방바닥을 뜨끈 뜨끈하게 데워 놓았다. 오랫만에 이야기로 하루를 세우고 대원사 구경을 나섰다.

_C281002.JPG

_C281004.JPG

겨울 대원사는 우리말고 아무도 없었다. 차가운 영하의 날씨는 사람들의 발을 모두 묶어 놓았는지 허허했다. 올라가다보니 부도탑이 몇개 서 있었다. 오가는 사람 없는 길가에 서 있는 부도는 답없는 질문을 던진다.

“너 사는 게 뭔지 아니 ?”

60년가까지 살아도 사는게 뭔지 모르겠다. 하루하루 열심히 살고 있지만 나 정말 제대로 살고 있는 걸까 ?

생각나는 것은 버나드 쇼의 묘비명이다.
그냥 이렇게 머물면 죽음이란 과정에 도달하는 것인가 ?
'I knew if I stayed around long enough, something like this would happen.'

Sort:  

대원사 라는곳이 세월의 정취가 느껴지네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ㅈㅓ도 가봐야겠네요. 왠지 꼭 가보고싶네요.

2박 3일 종주 . 할수있을때 건강할때 도전해봐야 후회안하겠네요. 사눈게 뭔지 저도 모르기에 두렵긴 합니다. ㅋㅋ

오늘을 행복하게 살면 좀 낳지 않을까 싶네요^^

지리산을 대학 시절 2번이나 종주를 했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는 도저히 불가능 한 일이네요.

대원사는 저도 못 가 봤네요.

지리산 자락에 있는 절 들은 거의 다 가본 것 같은데, 기억이 가물 거립니다.

저도 대학 시절 두번이나 종주를 했는데
이제는 엄두가 안 나네요

우물쭈물 하다가 내 이럴줄 알았지

이건 누구의 묘비명인지 잊었지만
전 그러지 않으리라 싸돌아다닙니다
맹수의 관절에 골병이라니
제 관절도 곧 그리되겠죠?
대힉시절 노고단 천왕봉 거처 ㅇㅇ계곡으로 3일 등산햏는데 종주인지는 모르곘 지만 좋아했 습니다

제게도 그런 친구가 있었음 좋겠어요

  • “너 사는 게 뭔지 아니 ?”

누군가 제게 이렇게 묻는다면 무어라 대답할지 저도 잘 모르겠네요~^^

관절 무리 가지 않게 조심하세요 하루하루 버티는게 잘 사는거 같다는 생각이 드는.. 요즘이네요 ^^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3
JST 0.031
BTC 61374.19
ETH 2885.69
USDT 1.00
SBD 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