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우리말 공부] 틀리기 쉬운 맞춤법 (도긴개긴 / 아등바등 / 통틀어)

in #kr-study6 years ago

도긴개긴 아등바등 통틀어 한국어 우리 말 공부.png

도긴개긴

- 윷놀이에서 도로 남의 말을 잡을 수 있는 거리나
개로 남의 말을 잡을 수 있는 거리는
별반 차이가 없다는 뜻으로,
조금 낫고 못한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본질적으로는 비슷비슷하여 견주어 볼 필요가 없음을 이르는 말


(예문)
갤럭시S9 빅스비 비전과 V30S Q렌즈를 비교해 보면 도긴개긴이다.


러시아워 시간에 조금 더 빠른 도로를 찾으려 노력해봤지만 도긴개긴이다.




아등바등

- 무엇을 이루려고 애를 쓰거나 우겨 대는 모양


(예문)
그는 변소 쇠창살을 두 손으로 움켜잡은 채,
멀어져 가는 그 소리를 두 귀를 곤두세워 아등바등 쫓아갔다. (이호철 _ 문 中)


저 수많은 사람들이 ‘만약에’라는 가능성에 매달려서
제 나름대로 고통과 상처를 안은 채
그래도 아등바등 살아가고 있지 않은가. (김인배 _ 방울뱀 中)


아이가 선반 위의 물건을 잡아 보려고 발끝을 세우고 아등바등했다.


이 섬 구석에서 아등바등하면서 살아갈 것이 아니고,
몰래 어디로든지 훌쩍 밤 봇짐을 싸 버립시다. (한승원 _ 해일 中)




통틀어

- 있는 대로 모두 합하여


(예문)
내가 가진 돈은 통틀어 오백 원뿐이다.


우릴 통틀어 경멸하는 소리는 삼가 줘. (박완서 _ 도시의 흉년 中)


내 인생을 통틀어 그렇게 아등바등 살았던 적이 없었는데

왜 그렇게 살았나 싶다... 어차피 도긴개긴!!!!!


아등바등 통틀어 도긴개긴 한국어 우리 말 공부 ox.png

[한국어/우리말 공부] 오도카니 / 까무룩 / 발그림자
[한국어/우리말 공부] 마뜩잖다 / 발만스럽다 / 생게망게하다
[한국어/우리말 공부] 몽니 / 깜냥깜냥 / 강샘
[한국어/우리말 공부] 너나들이 / 너나들이하다
[한국어/우리말 공부] 틀리기 쉬운 맞춤법 (깨끗이, 곰곰이, 깊숙이)
Sort:  

우리말공부 시리즈 보면볼수록 맞춤법자신감이 마구마구하락합니다 ㅎㅎ 도찐개찐 아니었나요~ 이런!

대부분의 사람들이 '도찐개찐'으로 알고 그렇게 사용하고 있어요.
저도 그렇게 쓰다가 3년 전에 표준말을 알았는데 사용은 쉽지 않습니다.
글에는 쓰겠는데 말로 할 때는 어찌나 어색한지...ㅋㅋ

도긴개긴이네~ 막상 해보니 ㅋㅋㅋ 이해가가요 이정도 어색함이면 표준어 개정 해야하는 거 아닌가요? ㅋㅋㅋ

그러게 말입니다.
'자장면'과 '짜장면'을 둘 다 표준어로 인정했듯이
'도긴개긴'과 '도찐개찐'도 모두 인정해줬으면 좋겠어요~!!
어차피 도긴개긴인데~!!ㅋㅋㅋㅋㅋ

막줄이 매우 적절하네요 ㅋㅋㅋ

도긴개긴 뭔가.. 어감이 '개긴다'
이런 비속어 같이 들리는건 저뿐일까요; ㅎㅎ

ㅎㅎㅎㅎ
전 그저 발음이 너무 어색하더라구요.ㅎㅎ
제대로 사용하는 분도 만난 적이 있는데
듣는 것도 어색해요~ㅋ

캘님! 혹시 예문 먼저 만들어 두고 단어 선정하시는 건 아닌가요?!ㅋㅋㅋㅋ
저 왜 괜히 이런 생각이 드는거죠?ㅋㅋㅋㅋ
예문만들기!
도긴개긴인 쌍둥이 1호, 2호는 엄마, 아빠, 할머니의 사랑을 통틀어 독차지 하고 싶어서 아등바등이다.
통틀어라는 말이 약간 어색한 문장인가용?

ㅎㅎㅎㅎㅎㅎㅎㅎ
제가 그리 용의주도하지 않습니다~!ㅋ
책 읽다가, 스팀잇 글 읽다가 좀 이상한 거 메모는 해둬요.
잘 찾아내지는 못하지만요.
그래서 '틀리기 쉬운 맞춤법'은 자주 못 올립니다~ㅋ

예문은 어색하지 않은데요~ ^^

칼님..용의주도하지 않다고 하시니
용의주도하게 느껴지는 이 아이러니함!! ㅎㅎㅎ

쉿~!!! 일급비밀입니다~!!!
@ddllddll님만 알고 계세요~ㅎㅎ

혹시 예문 먼저 만들어 두고 단어 선정하시는 건 아닌가요?!ㅋㅋㅋㅋ

동의합니다!!

흠...다음부턴 특별히 예문 만들기 정말 어렵게 단어를 선정하겠습니다~
도전을 회피하지 마시길~ㅋㅋ

우리말이 제일 어려운 것 같아요~ 왜 이렇게 잘못 사용하고 있는 말이 많은지... 감사합니다

세종대왕님께서 정말 쉽게 만들었다고 하는데
알면 알수록 정말 어려워요~ 한국말~ㅎ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4222.08
ETH 3135.29
USDT 1.00
SBD 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