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편소설집 6화: 치즈케익

in #kr-pen6 years ago (edited)

cheesecake-1578686_960_720.jpg

"잠깐만 여기서 기다리세요."

시종 아이가 문을 닫고 나갔다. 브래드쇼 씨의 핏발 선 눈은 주변을 훑었다. 둥근 탁자와 의자 네 개, 빳빳하게 풀을 먹인 간이 커튼.

간이 커튼 너머에는 부엌이 있을 터였다. 일손의 흔적은 없었지만, 장작이 꽉 찬 구석의 난로에서 누군가가 방금 다녀갔음을 느낄 수 있었다. 어쩌면 브래드쇼 씨와 마주치지 말라는 분부를 받았을 수도.

순간 브래드쇼 씨의 얼굴이 수염 위로 붉어졌다. 부엌 옆에 딸린 간이식당으로 안내 받은 것도 모자라, 하염없이 기다리게 만들다니. 그는 조용히 욕설을 내뱉었다.

그를 초대한 안토니 파크허스트는 그의 사촌이었다. 도시의 호화 아파트에 살다가, 시골에 내려와 이 큰 집을 사들인지 두 달이 지난 상태였다. 두 달이 흐를 동안에도 그는 바로 인근에 사는 브래드쇼 씨를 아는 체 하지 않았다. 내심 기다리던 브래드쇼 씨는 결국 먼저 파크허스트에게 서신을 보냈고, 정원에서 도울 일이 있을지 모르겠다는 답신을 받았다.

그래서였다- 햇살이 유독 강한 그 날 오후, 브래드 쇼 씨가 사촌 소유의 저택의 간이 식당에 서 있게 된 것은.

시종 아이가 닫고 나간 문과 반대편의, 정원으로 바로 이어진 것으로 보이는 뒷문을 누군가가 열었다. 요리사로 보이는 야무진 인상의 중년 여자가 부산을 떨며 들어왔다.

"아, 오셨군요. 저는 버사예요. 미스터...미스터...."

"브래드쇼요."

무뚝뚝하게 답하며, 브래드쇼 씨는 손에 든 모자를 식탁에 내려놓았다. 그리고 요리사의 표정이 잠시 모자에 머무르는 것을 느꼈다. 식탁에 놓기엔 너무 더럽다는 건가, 그는 아랫 입술을 지그시 깨물었다.

"잠시만 기다리세요. 차를 내드릴게요."

그 말이 무색하게, 요리사 여자는 들어온 뒷문으로 도로 나갔다. 차를 곧 내오겠다는 뜻이 아니라, 기다리고 있으면 주겠다는 이야기였군. 브래드쇼 씨는 털썩 의자에 주저앉았다.

파크허스트는 그의 어머니쪽 사촌이었다. 그의 조부모는 총 열 두 명의 자녀를 낳았고, 그 중에서 딸 한 명만이 도시로 갔다. 가게 점원이나 바느질을 하는 대신에 가정교사로 일했다고 했으니, 시골 학교에서는 보기 드문 우등생이었을 것이었다. 부잣집 가정교사가 되어 프랑스로, 이탈리아로, 어디든 따라다녔다고 했다. 그리고 3년 만에, 그녀는 그 집의 마나님이 되었다. 가르치던 아이들의 어머니가 갑자기 병으로 세상을 떠났고, 그 아버지는 원래부터 가정교사에게 호감을 갖고 있었던 것이다. 그리하여 안토니 파크허스트가 태어났다.

만일 파크허스트가 브래드 쇼 씨의 사촌이 아니었다면, 그러한 이야기들은 그에게 아무런 의미가 없었을 것이다. 만일 파크허스트가 그저 시골로 내려온 여러 부자들 중 한 명이었다면...

그 이야기의 결과로, 브래드쇼 씨는 부엌에 딸린 간이식당에서 차를 얻어마시는 입장이 된 것이었다.

허기가 느껴졌다. 브래드쇼 씨는 벌떡 일어나서 부엌으로 가는 커튼을 열어 젖혔다. 요리사가 보면 기겁하겠지. 아무래도 상관 없었다. 파크허스트가 일손들에게 그를 사촌으로 소개하진 않았겠지만, 적어도 요리사에게 가끔은 큰소리 칠 수 있을 것 같았으니까.

가지런히 정돈된 양념통들, 밀대와 유리병들과 엎어진 찻잔들. 그리고...한 새빨간 작은 상자가 있었다. 그것을 본 순간, 브래드쇼 씨가 그것을 발견하기까지 찬장 문을 세 개나 열어보고, 구둣발로 매트에 자국을 만들었다는 사실은 까맣게 잊혀졌다. 그것은 그의 발목에 닿을 정도의 낮은 선반에 놓여 있었는데, 브래드쇼 씨가 육안으로 본 것 중 가장 눈에 띄는 물건이었다. 그도 그럴 것이, 생활에 꼭 필요한 물건 외에는 본 적이 거의 없었으니까.

그가 정신을 차렸을 때쯤에는, 상자 속에 있었던 동그랗고 부드러운 케익과도 같은 것을 반쯤은 먹어치운 상태였다. 어쩌면 요리사에게 애인이 있어 이 케익을 선물한 것일지도 모를 일이었다. 빨갛고 예쁜 상자에 넣어서. 거기에 생각이 미치자, 브래드쇼 씨는 마음을 굳게 먹었다. 어차피 일손이 한두 명도 아닐 테니, 모르는 일이라고 잡아떼기로.

만일 파크허스트가 그를 공개적으로 사촌으로 인정했다면 자신이 이깟 일로 그런 계획을 세울 필요도 없었을 테니, 브래드쇼 씨의 마음은 편안했다. 그는 남은 케익을 다 먹고, 상자 뚜껑을 도로 닫아서 그것을 발견했던 찬장 구석으로 다시 밀어넣었다.

요리사가 돌아왔을 때, 브래드쇼 씨는 간이식당의 의자에 앉아 졸고 있었다. 평생 처음 맛보는 달콤하면서도 짭짤한 맛이 그의 혀에서 계속 감돌았고, 유독 햇살이 강한 날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의 휴식은 곧 날카로운 비명에 의해 깨어졌다.

얼굴이 상기된 요리사, 버타, 아니 버사라고 했던가? 요리사가 씩씩대며 그를 내려다보고 있었다. 브래드쇼 씨는 눈을 껌뻑였다.

"혹시, 혹시 부엌에 들어가셨나요?"

막 잠들었다 깨어난 상태에서 그것은 부정하기 어렵지 않았다. 고개를 양쪽으로 흔드는 그에게, 요리사는 질문을 되풀이했다. 아니, 방금 아니라고 했잖아. 브래드쇼 씨는 화가 났다. 어차피 그렇게까지 배가 고픈 것도 아니었고, 얼마나 기다려야 할지 몰랐을 뿐인데. 요리사가 빨리 돌아왔다면 벌어지지 않았을 일이었다. 그가 저택의 주인 친척으로서 마땅히 받아야 할 대우를 받았더라면, 결코 없었을 일이었다. 그는 잘못이 없었다.

"아니요, 여기서 자고 있었는데 뭘."

순간 요리사의 눈빛이 바뀌었다. 그녀는 손가락으로 자신의 입가를 가리켰다.

"입에...입에 묻었는데요, 그것이..."

심지어 그녀의 손가락은 떨리고 있었다. 꽤나 비싸보이긴 했지만, 케익 하나 먹어치운 것이 그렇게나 분노할 일인가. 아니, 그녀의 분노에는 관심 없었다. 게다가 생각해보니, 그것을 분명히 집에서 구운 것이었다. 어쨌든, 이건 그를 무시하는 처사였다. 대뜸 언성을 높이면서, 분명히 그가 아니라고 답한 질문을 되풀이하다니.

"거...뭐가 묻었다는 거요?" 소리를 제법 버럭 내었다. 짐짓 화난 목소리에는 억울함까지 실렸다. 부잣집 하인들은 주인 흉내를 내는 법이다. 기다리지 못하고 음식을 훔쳐 먹었다는 걸 빌미로 그들이 그를 경멸하는 꼴을 두고 볼 수는 없었다.

"그...치즈케익, 치즈케익 안 보셨나요?"

역시 소리를 크게 낸 덕분인지, 요리사의 질문에선 힘이 빠져 있었다.

"아니, 무슨 소리요? 여기에서 계속 잤다니까! 빨리 차나 줘요." 브래드쇼 씨는 다리를 뻗으며 팔짱을 꼈다.

요리사는 바로 부엌으로 들어가지 않았다. 아무래도 선물로 받은 케익이었던 모양이었다.

"저...그걸 드셨다면, 빨리 얘기하셔야 해요." 이상하게도 부드러운 목소리였다. 그가 케익을 훔쳐먹은 것을 너무 단정했으니, 미안할 만도 했다. 브래드쇼 씨는 괜한 쾌감에 또 소리를 쳤다.

"아니라니까!"

그제서야 요리사는 차를 내왔다. 더 이상 손을 떨거나, 그에게 말을 걸지 않았다. 브래드쇼 씨는 옷소매로 입가를 깨끗이 닦은 상태로, 그녀가 내오는 차를 마셨다. 입가에 치즈케익이, 아니 노란 빵 조각이 묻어 있었다 해도, 꼭 그것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는 것이다. 아니라고 하면 아닌 줄 알아야지. 이
집에서 적어도 일손들보다는 우위에 있기 위해, 브래드쇼 씨는 초장부터 길을 들여놓을 심산이었다. 그리고 배가 그리 고프지 않다는 사실을 감추기 위해, 요리사가 내준 샌드위치를 억지로 두 개나 먹었다.

배가 빵빵하게 차오를 때쯤, 브래드쇼 씨는 결정 내렸다. 안면도 텄으니 이제 내가 파크허스트의 사촌이라는 정보를 흘려두어도 좋겠지, 한 명이 알면 다 알게 되어 있으니.

"여기 다른 일손들은 어디 갔소?" 그는 물었다. 배가 부른 탓인지, 숨이 약간 차는 것 같았다.

"톰은 읍내에..." 요리사의 말이 순간 멈췄다. 그를 이상한 표정으로 보는 것 같았다. 그녀의 목소리가 거의 속삭임으로 바뀌었다. "당신 정말로..."

한번 더 크게 부인하려는 순간, 그의 얼굴이 일그러졌다. 식은 땀이 흘렀다. 송글송글 맺히는 것을 넘어, 그의 얼굴 위로 흘러내렸다. 이어지는 속의 역한 느낌에, 그저 입술만 달싹거리는 브래드쇼 씨였다. 망할 여자 같으니. 대체 케익에 뭘 넣은 거야.

목소리는 이제 먼 곳에서 들려왔다.

"벽 속에서 쥐 소리가 들려서 케익에 비소를 넣어뒀더랬죠. 누가 건드릴까봐 우선 상자에 넣어뒀고요. 당신 설마..."

대답 대신 브래드쇼 씨의 광대가 경련했다. 쓰러지는 순간에도 그는 주먹을 꼭 쥐고 있었다.


Sort:  

이런 결말있는거 좋아 ㅋㅋ
열린결말따윈 독자들을 기만하는 행위지 ㅋㅋ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참고하께!

난 방학이었어
그리고 친구 여친은 1주일 뒤
다른 지방으로 똑같은 일을 하러
떠났다고 합니다
-끗-
외전이 있을까? ㅋㅋㅋ 뿅

열린결말을 싫어하시는 오이님.
끝맺음 해주시죠..

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네? ㅋㅋ

다른 이야기가 있는 걸로 알고 있어서요...
댓글로 미루어 짐작하건데..

스팀잇에 큰파장을 일으킬만한 일이라 ㅋㅋㅋ

별일 없었다고 한 것 같은데 자꾸 이런 발언으로
슬쩍 간을 보는군!

딱 하나 숨겨진 사실이 있긴해!! 진짜 19금이라 못쓰는거 ㅋㅋ

22222 핵공감 열린결말 넘넘 싫오

쓸데없는 자존심은 화를 부른다는 교훈적 소설이군요.

넵...꼭 교훈보다는 가능성의 스케치일 수도 있겠지만, 유력한 해석입니다. :)

오늘은 밑에서 부터 읽어봤는데
결말을 알고 봐도 재밌네요 ㅋㅋㅋ

감사합니다. ㅎㅎ

그런데 밑에서부터 읽는 분이 있을 가능성을 고려해야겠다는 생각이...

저도 처음 그렇게 봐봣어요. 그냥 편하게 쓰세요^^;;;;

제이미님 저는 댓글부터 봐버렸네요^^;;
원래 영화도 소설도 결말 알고 보는 거 선호해요
뭔가 안심이 된달까?ㅎㅎ

아, 댓글부터라...생각보다 스포일러 좋아하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ㅎㅎㅎ

아니 이런 컬트 스러운 단편을...

ㅎㅎㅎ단편은 쓰다보면 장르가 대중없는 듯 하네요.

브래드쇼라는 이름을 보자마자..
빵쇼 빵빵 이 생각났는데..

이름값을 하다니....

빵쇼라니...브래드 피트 농담보단 신선하다! ㅎㅎㅎ

우와! 마지막에 들었던 말이 '상한드립' 이었는데 '신선'하다니 뿌듯. 오늘밤은 꿀잠이다

마음에 담고 있었구나, 미안하다. ㅎㅎㅎㅎ

ㅋㅋㅋㅋㅋㅋㅋ ㄴㄴ
나도 하면서 상한드립이라고 생각했어

맛난 치즈케잌이 이렇게 쓰여지니 색다르네요:]

감사합니다. ㅎㅎ

이 단편을 읽으니 자연스럽게 셜리 잭슨이 떠오르는군요. "자연스럽게"라는 표현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당대 평단은 그녀를 "마녀로 활동하는 유일한 동시대 작가"라고 평가했죠. 기괴하고 음산한 필치, 가시돋친 문체...

"자연스럽다"에는 서사가 포함된 것입니다. 어떠한 의식의 저항이 없는 서사. 저항이란 인위적 창작의 인고. 이 글을 읽고 3년 전읽은 셜리 잭슨의 글이 떠올랐다는 것. 그녀가 마녀라 불리웠다는 상기는 그 이후...

인 더 다크

고양이들

비소가 든 케익

마녀적 글쓰기

마녀의 글쓰기

제이미.

자꾸 몰아가지 말라구욯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기괴하고 음산할 정도의 개성이 있으면 소설만 쓰지. ㅎㅎ

자연스러웠다고. ㅋㅋ 솔직히 셜리 잭슨만큼 기괴한 느낌은 아니지만... 확실히 연상시키는 뭔가는 있어. 기회되면 "제비뽑기"라는 단편 읽어보세요.

일단 인위적 창작(이라는 게 사실 양산형 소설 빼곤 성립하지도 않지만)을 무지 싫어하는 입장에서, 기회가 닿으면 읽어보겠습니다. ㅎㅎ

풍선바이러스
1화는 어디로ㅋㅋ

그러게 말입니다. ㅋㅋ

브래드쇼가 제대로 쇼를 보여줬네요.
재미나게 읽었습니다.

넵, 감사합니다. :)

결말 무엇;; 이 시작이 어떻게 단편으로 끝날까 했는데 칼 같이 끊어버리셨네요.

아, 범죄나 죽음, 추리 소재 단편들의 호흡을 따라가긴 했지만, 엔딩이 황망해서 그럴 수도 있겠네요. ㅋㅋ

하지만 앞에서의 대화를 통해 당위성은 확보하셨으니 황망하진 않았습니다.

사실 완전 별개로.. 냉동실에 넣어뒀던 모 회사 치즈케익의 일부가 어쩌다가 가자미와 닿은 것도 모르고 먹었다가 남편과 함께 식중독으로 고생했던 기억이 떠올랐어요. 좋아하던 가수 콘서트 날이었는데, 밤새 고생하고 가서 앉은 좌석은 어찌나 포근하던지... 콘서트의 반이 기억에 없습니다. ㅠㅠ

가자미라니 세상에...생선은 진짜 조심해야 되는데 페스카테리언이시라 더 신경쓰실 게 많겠어요.

가자미는 제 실수라(직접 닿은건 아니고, 박스 위에 닿았는데 기름이 스며들었더라고요) 어쩔 수 없었고, 육류를 못 먹는건 갑자기 생긴 고기 알러지 때문이라 신경쓸 부분이 많아요. 이곳으로 오기로 마음 먹은 큰 이유기도 하고요.

고기는 생각보다는 그래도 잘 안 상한다는 게 제 경험인데, 해산물은 진짜 보관 문제를 칼같이 지켜야 되니까 쉽지 않죠...장도 더 자주 보셔야할 것 같고...

고기 알러지가 갑자기 생길 수 있다니, 두려운...ㅎㅎ

저도 원인은 모르지만, 4년쯤 전에 갑자기 생겼어요. 처음엔 결막염, 비염으로 와서 알러지라고 생각하지 못했는데 어느 순간 입에 넣자마자 메스껍고 두드러기가 나더라고요.
이유는 단순히 면역력이 약해져서, 장 누수 증후군, 또는 lone star tick 중 하나일 꺼라 생각하는데, 한국에서 받은 피검사로는 그냥 평생 먹지마라는 결과만 받았어요.
제가 워낙 고기를 좋아했기에, 이미 제 생애에 먹을 수 있는 역치 값을 넘었다고 주장하는 친구들도 있긴 합니다. ㅡ.,ㅡ

비소에 치사랑(사람에 대한) 급 궁금해 졌습니다.
시골에서 살때 쥐가 꽤 있었던지라..
쥐를 꽤 많이 잡아본 경험에서...
이런말 쓰면 꽤애액...
재밌게 읽었어요.
어째 잠은 푹 잤구요???

사람에 대한 치사량은 이삼십 밀리그램으로 기억하는데, 최근 찾아보진 않아서 확실하지는...

빼애액이 좋습니다. 지난번 일기 때는 가을이 왔답시고 잠이 안 오더니 그 후론 다시 잘 자네요.

비소 성인기준 100~ 130mg 입니다. (전혀 중요하지 않음)

빼애액이 좀 귀엽긴 하죠. 꽤애액은 좀 더 거칠고 격해진 느낌.
빼애액으로 통일하겠습니다.(잦은 사용은 금지)

누가요? 몽땅이 물어본건데..ㅋㅋㅋㅋㅋ 몽땅이도 가을을 음 ....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60796.19
ETH 2601.58
USDT 1.00
SBD 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