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時景] 광석이 법정을 노래하다 / 맑고 향기롭게(淸香)

in #kr-newbie6 years ago (edited)

사무사21세기 시경.gif


맑고 향기롭게 - 김광석


오늘도 너를 느낀다 작은 설레임으로
어둔 곳에서 너만은 변함이 없구나


네 숨결이 널리 내게로 들려올 것 같으니
진정 너의 그 향기는 날개가 있구나


말없이 넌 말하지 더욱 같이 하는 걸
조금씩 날 물들이지 더욱 너를 닮도록


은은한 내 마음결 따라 피어오는 꿈 속에
맑고 또 향기로움이 멀리 있진 않구나


문득 법정스님이 생각이 났다. 동조화였을까? 맑고 향기롭게라는 김광석님의 노래를 듣게 되었다. 스님을 추모하는 모임이 맑고 향기롭게라고 한 것이 기억난다. 같은 이름으로 출판도 하셨던 것으로 기억한다. 나는 김광석님의 노래중에서 이노래 맑고 향기롭게를 가장 좋아한다. 노영심님이 작사/작곡 한 것으로 기억한다.


수행이 깊어지면 아니 사람의 마음이 맑다면 향기가 난다고한다. 불교에서는 이를 계향(戒香)이라고 부른다. 진실된 수행자인가를 확인할 수 있는 척도라고 할까? 나는 김광석님의 이 노래를 처음 접했을때 그렇게 종교적인 생각이라기보다는 내가 사랑하는 그녀에게 이러한 향기를 건내주는 사람이 되고 싶었다. 20여년이 훌쩍 넘어 듣는 이 노래는 그냥 덤덤히 이런 사람이 되고 싶다. 노랫말이 참 아름답다.

김광석님은 갔지만 그의 노래는 남아서 나중에 가신 법정스님 그리고 남아있는 우리들에게 은은하게 들려주고 있다.
노래에도 향기가 있다.


꽃과의 대화

서로의 향기로써 대화를 나누는 꽃에 비해
인간은 말이나 숨결로써
서로의 존재를 확인한다
꽃이 훨씬 우아한 방법으로 서로를 느낀다

어느 해 가을, 개울가에
다른 꽃은 다 지고 없는데
용담이 한 그루 홀로 남아 있었다
나는 그 꽃 속이
어떻게 생겼는지 몹시 궁금했다
입 다물고 있는 용담의 꽃봉오리에 다가가
낮은 목소리로
'나는 네 방 안이 어떻게 생겼는지 궁금한데
한 번 보여주지 않을래?' 하고 청을 했다
다음날 무심코 개울가에 나갔다가
그 용담을 보았더니 놀랍게도
꽃잎을 활짝 열고 그 안을 보여 주었다

어떤 대상을 바르게 이해하려면
먼저 그 대상을 사랑해야한다

이쪽에서 따뜻한 마음을 열어보여야
저쪽 마음도 열린다
모든 살아 있는 존재는
서로 이어져 있기 때문이다.

-살아 있는 것은 다 행복하라 (법정 잠언집)




출처 : 하늘색보다 더 푸른 용담꽃


[21세기 時景] 젋은 날의 사랑(외사랑 그리고 짝사랑)/ 사랑자취4(愛痕迹))
[21세기 時景] 모래위의 발자취 (부제: 미련만 남아서/ 사랑자취3(愛痕迹))
[21세기 時景] 소라가 바람을 노래하다 (부제: 나에게서 무너지는 시간, 바람과 같이/ 사랑자취2(愛痕迹))
[21세기 時景] 시경(詩經)도 대중가요였다 (부제: 사랑자취(愛痕迹))


[21세기 時景] Pink Floyd가 마인드 와칭(Sati)을 노래하다 (부제: Wish you were here /현실을 바로보라)


KakaoTalk_20180311_224441541.jpg


Sort:  

아름답네요. 노래도 시도..

덕분에 김광석님 노래도 듣고 아름다운 향기가 나는 글도 읽고 !! 감사합니다.

평화로운 노래 입니다.... 잘듣고가요 ^^

'계향' 참으로 좋은 마음을 가진 사람에게서 향기가 날듯 합니다. 생선을 싼 종이에서는 생선 내가 나고 향을 싼 종이에선 향내가 나듯...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음악도 좋네요...

꽃 사진 예쁘네요^^

법정스님 용담꽃 이야기는 읽어봤는데...
이슬을 머금은 용담꽃 참이쁘네요
법정스님 무소유... 법정스님은 어쩌면 그렇게 아름다운
글을쓸수 있는지 감탄일 뿐이네요
이런 글을 써주시니 ..고맙습니다 ^^

답방 왔다가 남깁니다. 선생님의 모든 포스트를 보진 못 했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유식학, 각 종교의 신비주의 전통, 켄 윌버 등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숯기도 없고 매이는 것도 싫어하여 그저 관심 갈 때 혼자서만 읽고 생각하다 보니 부족하고 편협합니다.

소통과 가르침 부탁드립니다.

소통과 가르침을 부탁받을 주제는 절대 못됩니다. 그렇게 말씀하시니 제가 엄청 송구스럽습니다. 블로그에서 말씀하신 연세로 보아서도 제게는 먼 큰 형님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3318.34
ETH 3108.17
USDT 1.00
SBD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