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계산] 벡터 항등식-2탄 계산

in #kr-math7 years ago

지난 1탄 포스팅 에도 밝혔듯이 이번 포스팅에서는 계산을 통해 다음 식들을 얻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A,B 는 벡터, f,g 는 스칼라를 나타냅니다.
자 이 16개 식에 대해서 찬찬히 살펴 봅시다. symobl 의 의미와 연산의 의미를 잘 파악하면 사실 그냥 단순 계산에 불과한 일입니다. 그래도 한번 자세히 풀어 살펴보도록 하죠. 수식들의 향연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ㅎㅎ


  • 1번

determinant 의 성질 중 하나 (짝수변 행 혹은 열 변환은 determinant 값을 변화시키지 않음)로 부터 자연스럽게 유도됩니다.

  • 2번

정의에 따라서 계산하고 Levi-civita symbol 의 두개의 곱 중 하나의 index 가 같은 경우 적용

  • 3번

먼저 3번에 앞서 curl 과 divergence 의 notation 을 적어 보면

즉 자동적으로 symmetric argument 에 의해 ( 미분 연산자, partial derivatives 의 commutes )

  • 4번

스칼라 f 로 부터 gradient of scalar 는 벡터를 주기 때문에 로 표현할 수 있고 즉 3번과 같은 이유로

  • 5번

한개의 인덱스가 반복되는 Levi-civita 두개의 곱으로 부터 자동적으로 얻음

  • 6번

Lebiniz rule 에 의해서 (미분의 product rule) 자동적으로 얻음

  • 7번

인덱스 re-labeling 과 한개의 인덱스가 반복되는 Levi-civita 두개의 곱 이용

  • 8번
    product rule 이용
  • 9번
    product rule 과 외적 정의 이용
  • 10번
    product rule 과 외적 정의 이용
  • 11번
    product rule 과 외적 정의, 한개의 인덱스가 반복되는 Levi-civita 두개의 곱 이용

  • 12번
    외적 정의와 basis 관계 그리고 한개의 인덱스가 반복되는 Levi-civita 두개의 곱 이용

  • 13번

  • 14번

여기서는 det(A) = det(A^T) [ T 는 transpose ] 를 이용하여

  • 15번

13번과 (외적의 성질) 에서 자동으로 유도

  • 16번

이렇게 16개의 식을 한번 유도해 봤습니다. 일련의 과정을 통해 이런 계산이 익숙해지면 다른 벡터 항등식들도 같은 방법으로 쉽게 유도를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Sort:  

벡터칼큘러스 열심히 공부할때가 생각납니다 적분 테이블 다 증명해보지 못한 것이 한이 되네요

적분 테이블 공식이 너무나 많죠;; ㅎㅎ 적분표 관련 책이 있었는데 거기에는 천개가 넘는 적분식이 있었죠....

하 이렇게 풀어주시니 그나마 볼만합니다.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관련 프로그래밍에서는 선형대수와 벡터는 필수입니다. 저도 다시 수학책 보고있는데요... 어렵네요 수학과 오랫만에 붙어있으려니ㅎㅎ
다행히도 지금은 직접 수식을 그릴 필요 없이 이해만 할 줄 안다면 응용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ㅎㅎ 요즘은 왠만한 항등식이나 계산들도 내장된 프로그램으로 쉽게 할 수 있지요 ㅎㅎ 예전에는 다 손으로만 했는데 요새는 다들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직접 코드를 짜서 계산하지요,,결국 컴퓨터를 잘 다루는 자가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 같아요 ㅎㅎ 컴퓨터 공부를 다시 시작해야겠어요 ㅎㅎ

Beep beep. Hi @gogumacat!
You have used tip! in your comment - that`s my magic word for sending tips ;)
Click here if you wish to learn more!

오랜만에보는 벡터 칼큘어스네요 ㅎㅎ

좋은 정보 감사해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6
JST 0.030
BTC 59201.08
ETH 2515.32
USDT 1.00
SBD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