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역사 이야기|| #6 흥청망청(興淸亡淸)

in #kr-history6 years ago (edited)

역사이야기 표지.jpg







1.jpg


2.jpg


3.jpg








4.jpg



||여담||
안녕하세요. 꽃잎지던날입니다.
오늘의 역사 이야기 재밌게 보셨나요? 열심히 만든다고 만들었는데 제가 겨울이 다 끝나가는 마당에 감기에 걸려서 여전히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우연찮게 오늘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선고가 있었더군요. 근데 마침 또 역사 이야기 소재도 나라를 제대로 다스리지 못한 연산군의 이야기였네요.
연산군은 재위 시절 두 번의 사화가 있었을 정도로 폭정을 휘두른 왕이었습니다. 소휘 말하는 폭군이었죠. 그래서 결국 반정으로 폐위됐지요.
한국이나 조선이나 국정을 제대로 운영하지 못하면 큰 벌을 받는 듯 하네요. 물론 한국은 아직 더 지켜 봐야하겠지만요. :")

겨울 다 지나갔다고 생각했는데 여전히 날이 쌀쌀하네요. 모두들 감기조심하세요.
그리고 애정합니다. 여러분. 행복하세요! :")



||이전 역사들||
#1 고노담화(河野談話)
#2 영조와 간장 게장
#3 탁! 치니 억! 하고 죽었다
#4 조선에 강림한 지옥
#5 인간 동물원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

헐~ 흥청망청의 유래가 그런 것이었군요...! 덕분에 정말 중요한 걸 배우네요. 역시 스팀잇을 하다보면 지식이 늡니다:)

흥청망청이 사실상 연산군이 만들어낸 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ㅎㅎ

앞으로는 케콘님의 역사 지식을 위해 더 열심히 하겠씁니다. :")

쵸코님 대단하십니다~~ 진정한 작가님이십니다~
위안부 욕할것도 못되네요~ 같은 국민을 ㅜ.ㅜ
넘넘 재미있었어요~

옛날에 왕은 하늘이 내려준 사람이라 생각했으니까요. 지금은 상상할 수 없던 많을 일들이 가능했지요. ㅎㅎ

재밌게 봐주셔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더 재밌는 이야기로 찾아 뵙겠습니다. :D

단어에 그런 유래가 있었군요.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 근데 흥청과 흥청망청의 '청'은 한자가 다르군요. 삼수변만 빠진 거지만..
만명이 넘던 운평/흥청들은 어찌 되었을까요..

아이고, 감기기운에 헤롱대더니 일 냈네요. 죄송해요 브리님. ㅠ
흥청의 청은 푸를 청(靑)이 아니라 맑을 청(淸)자가 맞아요. 큰 실수했네요. 죄송합니다. 브리님. ㅠㅠ

저도 흥청들의 어떻게 됐나 궁금해 만들면서 이리저리 찾아봤는데 못 찾겠더라고요. ㅠ 아침에 실록 쪽을 한 번 찾아봐야겠습니다. :D

죄송은요. ^^;
모르던 사실을 알려주셔서 제가 고맙지요. :)

아침에 실록 한 번 뒤져봤는데 딱히 어떻게 됐다고 써있지는 않네요. ㅠㅠ
다들 집으로 잘 돌아갔으면 좋겠지만 옛날엔 교통편도 안 좋았으니 어떻게 됐을지는 정말 모르겠네요. ㅠㅜ

오늘도 소중한 역사이야기 잘들었습니다~!!! 흥청망청에 이런 숨겨진 이야기가 있었다니 놀라워요~!!!
아무튼 오늘도 편집하시고 고생많으셨습니다~!!

아이고, 항상 감사합니다. 석트님. :)
앞으로도 더 좋은 이야기로 보답하겠습니다. :D

헛 연산군때 만들어진 말이라는건 알았는데 예쁜기생 등급이 흥청과 망청이 있었는줄 알았었네요ㅇㅂㅇ 쵸코님 역사포스팅은 언제나 즐겁습니다^^

항상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미루님. :")
다음에도 더 재밌는 이야기로 찾아 뵐 테니 재밌게 봐주세요. :D

흥청망청에 얽힌 이야기..!! 연산군이 만들어낸 단어라고 봐도 되겠네요 ㅎㅎ

그렇겠죠? 연산군이 흥청과 노는 모습을 보고 만들어진 단어로 봐도 무관할 거 같아요. :")

제발 대한민국도 큰벌로 끝났으면 좋겠네요. 그래야 나라가 나라 다워지죠.
재미난 역사글 감사드립니다. 긴 글보다 이런글이 더 빨리 이해되고 좋네요.^^

아직 구형이라 지켜봐야할 거 같지만 그래도 작은 형량으로 넘어가지는 않을 거 같아요. 뭐, 어떻게 될지는 지켜봐야하겠지만요. :")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이놈의 정치인들은 우리를 냄비에 비유하며.. 시간이 지나면 잊어 버릴꺼라고 얘기를 하죠. 그러니 우리는 절대 잊지 않고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역사공부싫어하는 저도 쏙쏙 들어오는 역사 이야기네요. 어원이 그렇게 되는거군용~ 흥천망국도 딱 요즘 정국같습니다 ㅡㅡ;

요즘 정말 자고 일어나면 사건이 터져 있어 놀랄 따름이네요. 원래 더러운 사람들이 많은 줄 알았지만 이건 너무 심하네요. ㅎㅎ

우와! 정말 재미있어요^^

항상 감사합니다. 해피님. :”)
다음에도 더 재밌는 이야기로 찾아뵙겠습니다. :D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2
JST 0.025
BTC 54140.93
ETH 2422.15
USDT 1.00
SBD 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