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Painting] 냇길이소

in #kr-art6 years ago







냇길이소 / Oil on Canvas / 91 ×116cm / 2014















해군기지 건설을 둘러싼 갈등으로 세상에 알려진 제주도 강정마을에는 '냇길이소'라는 신성한 명소가 있다. 이름도 참 이쁘다. 냇길이소. 여기에 잠시 머무르는 물은 강정천을 타고 흘러흘러 바다와 만난다. 해군기지 건설로 이미 폭파된 구럼비 바위와 더불어 냇길이소도 오래 전부터 마을 사람들이 신성시하는 주술적인 장소 중 하나였다. 발도 씻지 않는다고 한다. 그만큼 직관적으로 아름답다.


2014년, 강정의 문제를 알리기 위한 전시 기획팀에 참여했었다. 전국에서 많은 작가들이 이 전시에 참여했다. 냇길이소는 그때 그려서 출품했던 그림이다. 그림 몇 점 그려서 세상을 바꿀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물론 세상은 바뀌지 않았다. 마을은 물리적으로, 그리고 상징적으로 무자비하게 폭파됐다. 현재 해군기지는 완공됐지만 여전히 마을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연일 폭파되는 중이다. 강정마을 소식을 들을 때마다 안타깝다.


그래도 그때 우리는 최선을 다했다. 모두가 돈 한 푼 받지 않고 전시회를 위해 노동을 갈아넣었다. 공간을 구하고, 협찬을 받고, 작가를 섭외하고, 디스플레이를 하고, 오프닝 공연단을 초청하고, 철수까지 모두 우리 힘으로 해냈다. 그때 참여했던 모든 사람들 참 아름다웠다. 단 한 번을 만났어도, 몇 년이 지나도록 자꾸 생각나고 기억나는 사람들이 있다면 바로 그런 사람들이다.




수원시미술전시관에서 열렸던 '강정 숨결 녹색' 전시전경





slogo.jpg




Sort: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제 0회 짱짱맨배 42일장]5주차 보상글추천, 1,2,3,4주차 보상지급을 발표합니다.(계속 리스팅 할 예정)
https://steemit.com/kr/@virus707/0-42-5-1-2-3-4

5주차에 도전하세요

그리고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이름이 특이합니다.아름다운 우리 강정마을의 소식을 들으면 참 우울합니다. 좋은 작품 잘 봤습니다.

'우리'라고 표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은 폭포가 있는 물웅덩이인 모양이에요. 강정이야기는 가슴 아프지만 그림은 참 좋네요. 꿈꾸는 듯 하구요.

풍경 자체가 참 아름답습니다. 이 곳도 점점 오염되고 있다고하니 가슴이 아프네요.

주변에서 일어나는 안타까운 일들을 보고
그저 슬퍼하는 게 전부인 저에게 있어
외면하지 않고 이렇게 나서 행동으로 보여주시는 오쟁님의 행위는 그 자체로 최고의 예술입니다
정말 멋지고 감사해요!

저도 99%는 그냥 속으로 안타까워하기만 하는데.. 이때는 왜인지 모르겠는 어떤 동력이 절 이끌었던 것 같아요. 말씀 감사합니다 :)

같은 마음으로 모인 사람들이라 그런가 봅니다.
다음에 가게 된다면 오쟁님의 그림이 떠오를 것 같네요.

네 제주도 놀러갈 때 마을 한바퀴 돌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

소중한 것을 여기저기 조금씩 심어두셨군요. :-)

나중에 무럭무럭 자랐으면 좋겠네요!

풍경화 느낌있게 잘그리시네요ㅎㅎ

안목이 좋으십니다..ㅎㅎ 감사합니다.

냇길이소... 무슨 뜻일까요. 예쁜 이름이네요. 예술가들이 모여 작품으로 힘에 대응하는 이야기는 듣기만 해도 참 낭만적입니다. 낭만에 대하여 공모전에서 봤다면 제가 찍었을 법 합니다. 멋지세요 ㅎㅎ

낭만.. 네 낭만이라는 단어가 어울린다는 생각이 드네요. 혹자들은 부정적인 어조로 우리들에게 "너네는 참 낭만적이야"라고 했던 것 같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불가능한 목표를 향해 계란으로 바위치는 사람들을 사귀면서 좋은 의미로 낭만이 넘쳤던 것 같기도 합니다.

오랜만에 그림을 올리셨네요.
색감 여전히 너무 좋습니다.^^

아마 우리나라에서 제주도가 가장 선명한 색을 가지고 있는 지역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릴 때에도 채도 높은 색을 평소보다 더 고르게 되더라구요.

Congratulations @thelump!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received

Click on the badg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Do you like SteemitBoard's project? Then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29
BTC 62390.04
ETH 2455.58
USDT 1.00
SBD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