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럴 줄 알았어!" 현상 (사후 확신 편향 hindsight bias) 조심하기

글 작성일: 2024년 6월 14일(금)


안녕하세요. 요거트 입니다.

우리는 본업을 하기도 하지만, 코인/주식/부동산 등에 크게 든 적게 든 투자도 함께 하는 경우가 많죠.

투자는 이성적으로 그리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따라 해야 좋다고들 합니다.
물론 그렇게 하려고 노력 하지요.

또, 잘 알고도 있지만, 나도 모르게 비이성적고 편향된 투자 의사결정을 하고 있는 것 같은 생각이 살짝 드는 건 뭘까요... ㅠㅠ

그래서 오늘은 투자자로써 조심해야 할 사후 확신 편향(hindsight bias)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후 확신 편향 hindsight bias

(사후 과잉 확신 편향, 사후 판단 편향, 사후 확증 편향 등 다양하게 번역하기도 합니다)


hindsight_bias.png

사후 확신 편향이란, 결과를 학습한 후 어떤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과장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The tendency to exaggerate, after learning an outcome, one’s ability to have foreseen how something turned out.

출처: Myers (2012)

예를 들면, "거봐 내가 XX 주식은 떨어질거라고 그랬지!"

사실 사전에 XX 주식이 떨어질 것을 확신하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주식이 떨어지고 난 뒤, 결과 확인 후 본인이 그렇게 예측했던 것 처럼 대단하게 생각/착각/자랑/합리화 하는 것이죠.

그래서 이 편향을 '그럴 줄 알았어 현상'(knew-it-all-along phenomenon) 라고도 합니다. ^^

결과를 보고 과거의 일을 설명하기 때문에
당시에는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던(혹은 고려하지 못했던) 조건들이라 하더라도 사건 발생 이후에는 결과와 연결시켜서 마치 내가 사건 발생 이전부터 결과를 예측하는데 고려했던 사항처럼 생각하는 경향입니다.

이렇게 되면 우연히 발생한 사건이라 하더라도 필연적으로 발생한 사건처럼 포장이 될 수 있습니다. 사건 발생 이후 사건 발생과 관련된 결과만 뽑아서 연관지어 설명할 수 있기 때문이죠.

사후 확신 편향이 투자자에에 위험한 이유


이 편향이 왜 투자자에게 위험할까요?

1.자신에 대한 과신을 통해 상황을 분석하는 자신의 능력을 대단하게 간주함으로써, 다른 관점들을 간과하고 후속 의사 결정에서 리스크가 큰 결정을 취하게 할 수 있습니다.

2.과거 사건을 현장에서 경험한 대로 이해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사건에 대한 건전한/이성적인 평가를 방해합니다. 즉, 과거 경험을 통해 배우는 것을 방해합니다.

3.근시안적 사고를 초래 하여 엉뚱한 원인에 초점을 맞추는 등 실질적인 문제의 원인을 찾기 어렵게 합니다.

종합하면, 투자자의 합리적인 사고를 방해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Metilda, 2013).

사후 확신 편향을 줄이려면


그렇다면, 어떻게 사후 확신 편향을 줄일 수 있을까요?

다음의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각 투자 결정에 대한 나의 투자논리 (나의 생각, 예측 및 근거 등)를 기록 해두기 -> 사건 발생 후 결과 확인하면서 말바꾸기(?)를 하지 않을 수 있음

  • 실패와 성공을 객관적으로 분석해보기 -> 기록해 두었던 투자 논리를 바탕으로 실제로 예측할 수 있었던 것과 그렇지 않은 것에 대해 비판적으로 성찰.

  • 동일한 결과를 설명할 수 있는 다양한 선행 요인들을 찾아보고/요인간 조합을 도출해보고/설명해보기

마무리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사후 확신 편향은 정도의 차이일 뿐 많은 사람들이 갖고 있는 편향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만, 사후 확신 편향이 우리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특히, 투자하시는 분들께서는 내가 사후 확신 편향이 있는지(혹은 심한지 등을) 한 번 생각해보시고,

냉정하게 나의 강약점을 잘 살피시어 성투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이상 요거트 였습니다. 고맙습니다! ^^

<참고문헌>

  • Roese, N. J., & Vohs, K. D. (2012). Hindsight bias. Perspectives on psychological science, 7(5), 411-426.
  • Metilda, J. (2013), “Hindsight bias and its significance to investor decision making”, Indian Journey of Applied Research, Vol. 3 No. 4.
  • Myers, D. G. (2012). Social psychology (11th ed.). New York: McGraw-Hill.
Sort: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last month 

이래서 사람은 겸손해야...^^

넵! 알겠습니다~! ^^

내가 요거트님 이렇게 좋은 글 쓸 줄 알았어!! 라고 생각하면 안 되겠군요 'ㅡ';; ㅋㅋㅋㅋㅋ

아~ 그렇게 생각해 주셔도 되는데... ㅋㅋ 하산하셔도 되겠습니다! ^^

사후 확신은 위험한거네요.
그래도 스팀잇은 10000원 갈껍니다.
가즈아 ^^

10000원 받고 10000더~ 20000원 예상해봅니다~!
가즈아~ ^^

투자라는 것은 참 어려운 것 같아요!
스팀은 투자이기도 하지만, 이 안에서의 기록과 교제의 즐거움이 있죠! ^^

넵~ 투자는 정말 쉽지 않은것 같습니다. ㅋ 그래도 기록과 교제의 즐거움을 얻을 수 있어서 좋네요. 고맙습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6670.04
ETH 3497.56
USDT 1.00
SBD 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