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리안의 개발 잡설 #159 - 개발 공부냐 리더십 공부냐

in zzan3 years ago

어제는 백신 접종의 부작용인지 미열과 두통으로 아무 것도 하지 못 했다. 다행히 오늘은 많이 회복되어 일상생활이 다시 가능해졌다. 일하는데에도 문제가 없었고, 시간내서 공부도 다시 할 수 있었다. 그런데 요즘은... 개발 공부도 중요하지만, 리더십도 공부를 해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팀장 이상의 보직을 맡지 않고 개발자로 계속 살아갈 수 있다면 리더십을 고민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언젠가 팀장이 되어야 하고 그 이상의 직책도 맡아야 한다면... 리더십에 대한 준비를 안 할 수는 없을 것이다. 개발과 리더십은 다른 영역이기 때문에 둘 다 잘 하기는 쉽지 않다. 개발을 포기하고 리더십을 택하든가 아니면 리더십을 포기하고 개발을 택하든가... 그런데 우리나라 문화에서는 그걸 택하는 게 아직은 쉽지 않다. 나이 먹고 경력이 쌓이면 리더가 되는 것이 당연하고 그래야 한다는 인식이 아직 저변에 깔려 있기 때문이다. 나는 개발을 계속 하고 싶다. 그러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단 말인가? 지금으로서는 쉽게 답을 낼 수 없는 문제다.


지난 개발 잡설들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2
JST 0.029
BTC 61182.87
ETH 3360.06
USDT 1.00
SBD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