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리안의 2024년 개발기 #161 - 오래 전 commit을 다시 보니 재밌다

오래 전 commit을 다시 보니 재밌다

No. 161
2024. 09. 12 (목) | Written by @dorian-dev

오늘의 개발기

구 버전의 플레이어 소스의 옛 수정 사항들을 검토 중이다. 거기서 만들었던 커스터마이징 사항들을 신 버전의 플레이어에 적용하기 위해서다. 내가 무엇을 수정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Git으로부터 예전 commit들을 보고 있다. 내가 언제, 어느 소스와 리소스들을 수정했는지를 볼 수 있다. 내가 수정했던 코드를 다시 보니 재미가 있더라. 내가 이렇게 코딩을 했었구나... 내가 초반에는 전체적인 구조를 파악 못 해서 이런 실수도 중간에 했었구나... 어떤 걸 좀 더 공부했으면 더 좋았겠구나. 코드 복기를 조기에 했더라면 품질이 더 좋은 코드를 만들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해 보았다.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보고 있다는 게 유의미하다...고 정신승리라도 해 본다.

이번 주는 수정했던 코드들을 리뷰하고 간단히 내용 정리한다. 다음 주에는 좀 더 공부가 필요한 사항들을 복습하고 정리할 예정이다. 지금은 다른 일이 없어 이것에 집중하고 있지만, 나중에는 일하느라 시간이 부족할 것이다. 그 때 가서는 틈틈이 복기, 복습, 정리를 반복할 예정이다. 더 나은 개발자가 되기 위해 그런 작업은 반드시 필요하다.


지난 2024년 개발기


Layout provided by Steemit Enhancer hommage by ayogom


Posted through the ECblog app (https://blog.etain.club)
Sort: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0
BTC 67801.51
ETH 2617.25
USDT 1.00
SBD 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