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100] 부자 되는 법을 가르쳐 드립니다

in Wisdom Race 위즈덤 레이스3 years ago (edited)


003

부자 되는 법을 가르쳐 드립니다


라밋 세티 지음


KakaoTalk_20210605_172531333.png


재테크에 관해 평가하자면, 0은 아니지만, 영 어설프다. 가계부를 쓰는 걸 좋아하고 나름 돈에 대한 철학이 있고, 투자를 하고 있고, 내 분수를 파악하고 있다는 점에서 낙제는 아니다. 그러나 누군가가 조언을 구하거나 돈을 통제하고 있냐고 묻는다면 고개를 갸우뚱한다.

얼마 전 모임에서 재테크에 관심 없던 사회 초년생을 위한 재테크나 투자 관련 책을 추천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그를 위한 책이 쉽게 떠오르지 않았다. 그에게 필요한 이해 가능하면서도 헛소리를 지껄이지 않는 책은 어디 있나? 얼마 후 우연히 이 책을 발견하고 ‘유레카’를 외쳤다. 바로 단톡방에 이 책을 추천한다고 자신 있게 적었다.


이미 재테크와 투자에 도가 튼 전문가라면 이 책을 굳이 읽을 필요 없다. 그러나 재테크를 막 시작하는 초보자라면 따라하기 쉽고 실용적이며 용기를 북돋아 주는 동시에 진실된 이야기를 하고 있는 이 책이 도움이 될 것이다. 투자를 하기 위해 복잡한 이론과 전문지식을 모조리 알 필요는 없다. 원리를 이해하고 삶에 적용할 만큼 최소한의 지식을 알게 되면 실천은 가능하다. 오히려 더 중요한 건 삶과 돈을 대하는 자신에 관한 올바른 이해이다.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걸 요약하자면 크게 세 가지다.

  1. 의식적 지출: 지출 비용 계획하기
  2. 투자 자동화: 투자에 신경 쓰는 스트레스, 시간 줄이기
  3. 매달 적립식 장기투자, 최대한 비과세, 수수료를 줄이는 방식



미국을 기준으로 써서 한국의 투자자로서 응용이 필요하지만, 세세한 부분까지 친절한 예시가 담겨 있다. 또 협상이나 설득에 소질 없는 나조차 눈이 뜨일 만큼 은행 수수료나 삶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일화와 조언에 많은 감명을 받았다. 조금만 용기를 내면 거액을 아낄 수 있다. 편견이나 두려움을 꼬집어주고, 사람들이 이 책을 보며 내뱉을 불만이나 변명에 대한 뼈아픈 충고도 유용하다.

무조건적인 절약을 강요하지 않는 것도 좋았다. 무조건 아껴라. 허리띠를 조르고 라떼 사 먹을 돈을 아껴서 저축하라는, 현실의 즐거움을 모두 소거하는 구두쇠식 절약을 말하지 않는다. 개인적으로 결핍을 조장하고 불안과 죄책감을 강요하는 투자서는 읽지 않는다.

돈과 풍족한 삶에 대한 가치관을 점검하게 해주고 무기력과 부정적인 사고체계도 변하게 만드는 동시에 실용적인 조언이 함께 담겨있어 초보자에게 추천한다.


이 책을 읽고 당장 지출을 점검하고, 바로 엉덩이를 떼고 내 삶에 다시 주도권을 찾아오기로 결심한 후 적극적으로 삶을 살고 있다. 돈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책 한 권 보는 시간 정도는 투자해봐도 좋을 것이다.



아래는 개인적으로 인상 깊었던 책의 전체적인 내용과는 거리가 있는 발췌문이다. 관심이 생긴다면 꼭 책을 읽어 보길 권한다.


Index




왜 그럴까? 사소한 문제에 대한 논쟁을 즐기기 때문이다. 우리는 거기서 만족감을 느낀다. 결국은 시간만 낭비하고 상대의 마음을 바꾸지 못해도 상관없다. 자신의 생각을 표현했다는 것에 기분이 좋아 실질적인 성과를 냈다는 착각에 빠진다. (중략)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바보들은 이러한 논쟁을 계속하도록 놔두고, 우린 그 논쟁에서 빠져나와 지출을 관리하는 작은 단계들을 밟으며 재테크를 배우면 된다.
-18p




나는 당신이 적절한 재테크 방식을 선택한 후에는 신경을 끄고 생활하기 바란다. 그러니까 지출이나 주가의 작은 변동에 집착하거나 ‘도표 안에서 살지 말라’는 것이다.
-32p




풍족한 삶을 위한 열 가지 규칙 중 발췌

  1. 풍족한 삶이란, 좋아하지 않는 것에 들이는 비용을 가차 없이 줄이면 좋아하는 것에 아낌없이 돈을 쓸 수 있는 것이다.

  2. 투자는 장기적으로 아주 따분하게 해야 하고 수익성이 있어야 한다. 그래서 나는 투자 수익을 확인하는 것보다 타코를 먹는 일이 더 흥분된다.

  3. 통제권은 당신에게 있다. 디즈니 영화처럼 누군가 나타나 당신을 구해주지는 않는다.

  4. 풍족한 삶을 만드는 요소 중 하나는 남들과 다르게 살겠다는 당당한 의지다. 돈에 얽매이지 않으면 오히려 풍족한 삶을 설계할 수 있는 자유가 생긴다. 당신이 만들어갈 풍족한 삶은 일반적인 풍족한 삶과는 다를 수밖에 없다. 그 사실을 받아들여라. 이것이 재미있는 대목이다!

  5. 풍족한 삶은 관계, 새로운 경험, 나눔을 수반한다. 당신은 그런 삶을 누릴 자격이 있다.
    -35p




사람들은 위험에 대해 특이한 믿음을 갖고 있다. 우리는 상어에게 물려 죽을까 걱정한다. 또한 달걀이나 닭고기가 할인가로 팔리면 좋아하면서도 주가가 저렴해지면 나쁜 일로 받아들인다.
-147p




안타깝게도 대다수 미국인은 의식적 지출을 배운 적이 없다. 의식적 지출이란 좋아하지 않는 일에 쓰는 돈은 가차 없이 줄이고 좋아하는 일에는 아낌없이 돈을 쓰는 것을 말한다. (중략)
좋아하지 않는 것을 거부하는 일은 힘을 지닌다. 좋아하는 것을 온전히 즐기는 것은 더 큰 힘을 지닌다.
-197p




어떻게 돈을 써야 더 행복하게 살 수 있는지 알고 싶은가? 윌런스Willans등이 <뉴욕타임스>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싫어하는 일을 남에게 시키는 식으로 시간을 얻는 데 돈을 쓴 사람들은 전반적인 생활만족도가 더 큰 것으로 드러났다.”
요컨대 헤드라인은 믿지 마라. 돈은 풍족한 삶의 작지만 중요한 요소다. 돈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면 보다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다. -204p




많은 정보가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특히 투자에 활용할 수 없고, 투자 실수를 초래할 때는 더욱 그렇다. 요점은 전문가들의 예측을 완전히 무시하라는 것이다. 그들은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
-270p




만약 당신이 이 글을 읽고도 1% 이상의 수수료를 낸다면 가만두지 않겠다. 똑똑해져라. 수수료는 0.1%에서 0.3% 정도가 적당하다. 생각해보라. 자산관리사에게 주지 않고 당신이 가져갈 수십만 달러, 혹은 수백만 달러를 생각해보라.
-285p




당신이 재테크를 시작하면 주위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통상적인 패턴이 단절된다. 그래서 그들이 불편함을 느끼고 이상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그래도 감정적으로 받아들이지 마라. 그냥 웃으며 고맙다고 말하라. 주위 사람들이 새로워진 당신에게 익숙해지면 그런 말들도 점차 사라질 것이다.
-387~388p




나는 공격적으로 자산을 배분하지만 부동산에 대해서는 보수적이다.
즉, 집값의 20%를 계약금으로 내고, 30년 동안 고정금리로 주택담보 대출을 받고, 매달 총 비용이 수입의 30%를 넘지 말아야 한다는 검증된 규칙을 따를 것을 권한다.
-436p


-2021년 6월 5일, by 고물

Sort:  

부자되는법을 가르쳐 드립니다.

-워렌 존 버핏

버핏형만 믿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62952.72
ETH 2429.38
USDT 1.00
SBD 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