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그리고 연주대 이야기steemCreated with Sketch.

봄의 기운이 완연하여 봄꽃들이 우후죽순으로 피어나고 더불어 가까운 둘레길이나 산행하는 사람들로 붐비고 있습니다.

주말이면 관악산에도 부쩍 산행길에 오르는 사람들이 많이 보이네요.

SmartSelect_20230318_170453_Gallery.jpg

이곳 정상부근에 위치한 연주대는 포토존으로 유명한데 연주대(응진전)라는 명칭을 알아보는 것도 흥미가 있습니다.


연주대, 응진전

관악산의 기암 절벽 위에 석축을 쌓아 터를 마련하고 지은 이 암자는, 원래 신라의 승려 의상대사가 신라 문무왕 17년(677) 이곳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관악사를 건립할 때 함께 건립한 것으로 의상대라 불렀다고 한다.

SmartSelect_20230327_005255_Gallery.jpg

관악사와 의상대는 연주암과 연주대로 이름이 바뀌었는데, 그 내력에 대해서 두 가지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하나는 조선 개국 후 고려에 대한 연민을 간직한 사람들이 이곳에 들러 개성을 바라보며 고려의 충신열사와 망해버린 왕조를 연모했다고 하여 연주대라 불렀다는 이야기고,

또 하나는 조선 태종의 첫 번째 왕자인 양녕대군과 두 번째 왕자인 효령대군이 왕위 계승에서 멀어진 뒤 방랑하다가 이곳에 올라 왕위에 대한 미련과 동경의 심정을 담아 왕궁을 바라보았다 하여 연주대라 이름지었다는 이야기다.

두 이야기 모두 연민을 불러일으키는 내용인데, 이것은 연주대의 주변 경관이 워낙 뛰어난 절경인데다 한눈에 멀리까지 내려다 볼 수 있는 위치여서 붙여진 전설로 생각된다.

현재의 건물은 세 평 남짓한 맞배지붕으로 조선 후기에 지어진 것을 최근에 해체.복원한 것이다.

[출처 : 연주대 안내판]


사계절 마다 색다른 느낌을 주는 연주대, 명칭의 의미를 알고 있으면 각 계절마다 더욱 멋진 포토존 역할을 톡톡히 할것 같습니다.

2023.3.27.

Sort: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절벽에서 올려다본 연주대 멋지네요.

정말로 절경이군요 ^^

연주대 정말 멋진곳에 위치하고 있죠
멀리서 봐도 정말 멋지다는 ~~!!

연주대 기암절벽 진짜 멋있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2
JST 0.028
BTC 65435.53
ETH 3559.74
USDT 1.00
SBD 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