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정리] TRX보상 지급 지연 + Steem DIP 무한 연기 상태인 이유는?

트론과 스팀의 통합 이후 SP:TRX = 1:0.5의 비율로 추가지급되던 TRX 보상이 약 7주 동안 멈춰져있다.원래부터 Steemit Team에서 추가 보상을 지급하는 트론 계정은 리필이 되기까지 약간의 시차가 존재하긴 했으나, 이렇게까지 오랫동안 보상이 지급되지 않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렇게까지 보상 지급이 지연되는 이유는 뭘까?

(1) 트론 보상 프로그램 데이터 이슈

증인 디스코드 방에는 TRX 보상이 며칠만 지연되면 보상이 안나오고 있다고 계속해서 징징거리는 친구가 하나 있다. 그래서 트론 보상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꾸준하게 문제 제기가 되고 있다.

이번 보상 지연의 근본적인 원인은 트론 보상 프로그램의 데이터 이슈라는 대답이 있었으며, 해결하기까지 시간이 좀 걸릴 수 있다는 답변이 있었다.

그렇다면 지난 1년 동안 문제 없이 지급되던 보상 프로그램에 왜 갑자기 데이터 이슈가 발생했을까?

(2) 보상 비율의 변경

마지막 TRX 보상이 지급되기 1달 전인 2022년 10월 13일에 스팀잇 팀에서는 기존에 1:1로 지급되던 추가 보상이 1:0.5로 하향 조정될 예정이라고 공지했다.

기존에 스팀/스달 50:50 보상을 스팀파워 100%로 조정하여 글을 쓰면 기존과 동일한 수량의 TRX를 얻을 수는 있지만, 어찌되었든 기존 대비 TRX 보상이 50% 하향 조정된 것이다.

스팀잇 팀에서 공식적으로 이 보상 비율의 변경이 데이터 이슈의 원인이라고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이로 인해 데이터가 꼬였던 것이 근본적인 원인이었을 것으로 예측된다.

언제 해결이 될까?

어제(12월 27일) 증인 디스코드를 통해 새로운 배분 프로그램이 디플로이 되었다는 대답이 있었다. 일단 데이터 이슈는 해결이 되었으며 현재는 자금이 리필되는 것을 기다리는 중이다.

스크린샷 2022-12-28 오후 6.30.40.png

개인적으로는 2023년 1월 초부터나 TRX 보상이 지급될 것으로 예상하는데, 스팀잇 팀은 그 자체적으로 결재 프로세스가 있으며 최종 승인이 완료되어야 충전(?)이 된다.

그러나 연말에 해결해야 할 이슈들이 많아서 11월부터 진행 중인 Steem DIP도 아직 홀딩되어 있는 상태이다보니, 트론의 충전도 올해 중에 완료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만약 그전에 해결이 된다면 땡큐!

스팀잇 팀과 트론DAO의 남모를 고충

스크린샷 2022-12-28 오후 6.43.40.png

개인적으로는 이번 TRX 지급 지연의 배경에는 차마 트론DAO에서 언급할 수 없는, 아니 언급해서는 안 될 그들만의 사정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다름아닌 트론의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 USDD이다.

USDD는 BTC, USDT, USDC, TRX 이 4개의 자산으로 200% 담보화되어 있는데, 그 중 TRX의 비율이 약 114%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오늘의 가격을 기준으로)

스크린샷 2022-12-28 오후 8.43.13.png

그 말인 즉 현재 비트코인과 트론의 가격이 급격하게 하락하면서 TRX를 제외한 담보자산의 비율이 100% 미만으로 하락한 위험한 상태이며, 여기서 TRX의 가격이 추가적으로 급격하게 하락하거나 USDD의 페깅이 깨져서 FUD가 발생하면 트론도 언제든지 뱅크런 사태가 발생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스팀잇 유저들에게 지급되는 TRX는 대부분이 곧바로 현금화되고 있기 때문에, 스팀잇 팀과 트론DAO의 높은 결재선에서는 굳이 이 위험한 와중에 매도 압력을 유발할 물량을 푸는 자충수를 둘 수는 없을 것이다.

아마 최종 결재권자는 저스틴썬이 바로 잘라버릴지도..

TRX가 꽤 오랜 기간동안 지급이 되지 않고 있고, 스팀잇 팀에서도 이렇다 할 공지가 없다보니 모두가 답답해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긴 하다. (Steem DIP의 경우에도 벌써 2달 째 아무런 업데이트가 되지 못하고 있으니..) 그나마 다행인 것은 스팀잇 팀에서 인지를 하고 진행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런 소식 업데이트는 @steemitblog 공식 계정으로 한 번씩 다뤄줬으면 좋았을텐데, 그렇지 못한 부분이 많이 아쉽다.

저번 포스팅에서도 한 번 언급했으나, 이제는 스티미언들도 TRX의 추가 보상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지 않나 싶다. 특히나 요즘처럼 밑도 끝도 없이 가격이 떨어지기만 하는 시장에서 여러 크립토 기업들의 줄도산이 이어지는 가운데 스팀잇 팀과 트론DAO에서 계속해서 퍼주는 것도 한계를 느낄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DIP

스티미언들 개개인의 관심도가 매우 떨어지는 주제이긴 하지만, TRX추가 보상과 마찬가지로 DIP의 최종 승인 및 그랜트 배분 등의 절차도 무기한 연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사실 스팀에 이런 기능이 개선되면 좋겠다, 모바일 월렛이 있었으면 좋겠다 등등의 건의사항과 불만은 많으나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근본적인 해결책인 DIP(개발자 인센티브 프로그램)와 개별 프로포절들에 대해서는 아이러니하게도 관심도가 매우 떨어진다.

DIP는 공급자(개발자) 위주의 아이템보다는 사용자의 니즈를 기반으로 하는 아이템에 더 많은 무게를 싣고 있기 때문에 만약 모바일 월렛, 별도의 모바일 앱, 새로운 기능들을 만나보고 싶다면 프로포절을 제출하는 팀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실제로 프로포절을 제출할 수 있는 개발팀도 얼마되지 않기 때문에, 제출해주는 팀에게 감사해야 하는 상황이다.

스팀도 하나의 소셜 미디어로서 지금까지 부정적인 에너지는 잘 뭉쳐지지만, 긍정적인 에너지는 잘 뭉쳐지지 않는 고질적인 문제가 있다.

DIP에 참가하는 팀들에게 업보팅, 응원의 댓글, 리스팀은 정말 큰 힘이 된다는 점을 잊지 말자.

Sort: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화이팅입니다!!!

정주부님 감사합니다! :)

임대 추가 보팅완료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계속 하락장이 오니 이런저런 곳에서 구멍이 생기네요...

너무 구멍이 많아서 구멍 아닌 곳이 있나 싶은 정도네요... ㅠㅠ

successgr님이 donekim님의 이 포스팅에 따봉(10 SCT)을 하였습니다.

오 따봉 기능이 잘 되네요! 감사합니다 카카님^^

Steem Trending Overview / 2022-12-28 / Top 75 Posts By Interaction Score
https://www.steemit.com/@realrobinhood/steem-trending-overview-2022-12-28-top-75-posts-by-interaction-score

@realrobinhood님이 당신을 멘션하였습니다.
멘션을 받고 싶거나 받지 않으시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빠른 시일내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1
JST 0.031
BTC 68611.07
ETH 3913.05
USDT 1.00
SBD 3.61